마음의 정원

터너와 악마의 다리 JMW Turner and the Devil's Bridge / 다리스토리

작성일 작성자 마음의 정원

.


다리스토리  기술과 예술을 건너서

The Story of Bridges :
Spanning Technology and Art


터너와 악마의 다리

JMW Turner and the Devil's Bridge


이 종 세(Jong-Seh Lee)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교수




깎아지른듯한 천애의 절벽 사이로 구름이 음산하게 떠돌고 계곡으로는 쏟아져 내리는 물살의 기세가 사뭇 위협적이다. 오른쪽 좁은 통로를 따라 사람들이 한 줄로 서서 다리에 다가가고 있고, 끝에는 군인 두명이 절벽 아래를 걱정스레 내려다보고 있다. 난간도 없이 개미허리 같은 다리위로 한 사람이 엉거주춤 다리를 건너고 있다. 상체를 앞으로 숙이고 조심스레 발걸음을 옮기는 그의 윤곽이 너무 가냘퍼 훅불면 날아갈 것만 같다.

과연 무사히 건널 수 있을지 오금이 저려올 것이다. 돌풍이라도 갑자기 불어 닥치면 어찌될 것인가? 건너편에는 다리를 건넌 한 무리의 사람들이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가슴을 쓸어내리고 있다.


터너와 악마다리


이 그림은 영국 낭만주의 풍경화의 거장 윌리암 터너 JMW Turner(1775~1851)가 1803년에 그린 “악마의 다리 - 생 고타르”다. 터너는 일찍이 16세에 왕립 미술아카데미 회원이 되었을 정도로 재능이 있는 천재화가이며 유화뿐 아니라 수채화의 달인이다. 일찍이 건축에 관심이 있었으나 주변의 권고로 화가의 길에 매진하게 되고 당시 변변치 못하던 풍경화 장르를 역사화에 비견될 정도의 위상을 갖도록 하는데 큰 기여를 하게 된다.


그는 마술사처럼 빛과 색과 분위기를 통해 현실적인 풍경을 초현실적인 드라마로 변화시켜버린다.
“빛의 화가”라고도 불리는 터너는 반세기쯤 뒤에 유행하게 될 인상파의 원조라고 부를 만하다. 인상파 시대를 연 마네가 불독전쟁을 피해 런던에 머무를 때 터너의 그림을 열심히 모사했던 것은 잘 알려진 바와 같다.

터너의 아버지는 이발사였는데 아들의 그림을 자랑 삼아 이발소에 걸어놓았다고 한다. “이발소 그림”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바꿔야 하지 않을까?


적갈색의 모노톤으로 엷게 채색되어 수채화의 분위기가 나는 이 그림은 등장 인물을 통해 다리 주변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황을 드라마틱하게 표현하고 있다. 검고 푸르스름한 구름도 그러한 공포 분위기에 한몫하고 있다. 정지된 풍경이면서도 구름, 물, 사람들이 움직이고 있는 듯한 착각에 빠지게 되고 바람소리마저 들리는 듯하다.


이 다리는 1799년 당시 러시아의 영웅 수보로프 장군과의 치열한 전투에서 패퇴하는 나폴레옹의 군대에 의해 심하게 훼손되고 1802년경에 복구된다. 터너가 이 그림을 그린 것이 1803년이니 다리가 복구된 직후다.


이 다리는 당시 세상에서 가장 높고 위험한 다리였을 것이다. 이 다리는 스위스 우리(Uri)지역과 티치노(Ticino) 지역 사이 알프스 산맥 협곡을 따라 흐르는 로이스(Reuss)강을 가로질러 놓여있는 다리다.
이태리 밀라노에서 스위스 쪽으로 넘어가기 위해서 반드시 통과해야하는 해발 2천미터 이상의 높이에 위치한 “생 고타르 통로”(St. Gotthard Pass)에 놓여있는 다리이다. 이른 여름 눈이 녹은 물이 쏟아져 내리면 이 다리는 한층 더 위험해진다.


다리의 전설


이미 1230년 이 곳에 목재교량이 건설되었고 16세기에 석재 아치교로 교체되었다. 인간은 그 시절 이런 곳에 어떻게 다리를 건설할 수 있었을까? 이 다리를 건설하면서 도대체 얼마나 많은 목숨이 희생됐을까?


이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전설에 의하면 다리가 필요했던 마을 사람들은 도저히 인간의 능력으로는 다리건설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고는 악마에게 부탁을 하게 된다.

악마는 다리를 지나는 첫 번째 영혼을 그에게 바치는 조건으로 다리를 놓아주기로 한다. 다리가 완성되자 어느 꾀많은 목동이 염소를 앞세워 다리를 건너게 된다. 인간의 속임수에 화가 난 악마는 큰 바위를 집어 다리를 부숴버리려고 하는데, 신앙심이 두터운 어느 할머니가 바위에 십자가를 그리는 바람에 바위를 놓고 도망쳐 버렸다고 한다. 200톤이 넘는 이 악마의 바위는 아직도 근처의 괴쉐넨이라는 마을에 놓여있다.


Bau der Teufelsbrücke, 1830–32 Carl Blechen -


지난 1977년 생 고타르 도로터널을 건설할 때 30만 스위스프랑이라는 거금을 들여 이 바위를 127미터쯤 떨어진 곳으로 옮기게 된다. 믿거나 말거나, 마을 사람들은 터널 내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교통사고가 이 바위를 움직여서 악마의 저주를 받은 탓이라고 믿고 있다고 한다. 악마의 전설은 현재에도 진행형이다.


두 번째 악마의 다리


다리는 낡고 위험한데 통행량이 점차 늘어나자 1820년 두 번째 다리의 건설이 시작된다. 그리고 십수년 후 다리가 완성된다.


위의 그림은 독일의 낭만주의 풍경화가 카를 블레헨 Carl Blechen(1798~1840)이 1830년경에 그린 “악마 다리의 건설”이라는 그림이다. 첫 번째 악마의 다리 상류쪽으로 두 번째 악마의 다리가 건설되고 있는 모습이다. 당시 아치교 건설기술을 보여주는 귀중한 작품이 아닐 수 없다. 나무로 만든 가설구조물이 매달려 있고 그 위로 이제 막 벽돌로 아치의 모습이 만들어진 것이 보인다. 이제 곧 아치의 양편 낮은 곳이 벽돌로 채워지고 아치 위로 벽돌을 쌓아 도로를 만들어 갈 것이다.


블레헨은 1827년경에 이태리를 방문했는데 돌아오던 길에 이 협곡을 지나게 되고 두번째 다리의 건설을 목격했을 터이다. 블레헨이 이태리를 방문할 당시 터너도 이태리에 머무르고 있었기 때문에 터너의 그림에 대해서 잘 알고 있었다. 30년 전쯤 터너가 그린 악마의 다리에 대해서도 물론 알고 있었을 것이고, 그런 연고로 블레헨이 이 다리를 그렸을 것이다. 다리를 그릴 무렵 두 사람의 나이가 30전후였으니 젊은 패기로 위험한 길을 마다하지 않았던 것이 아닐까?




다리의 운명


아래의 그림엽서에 첫 번째와 두 번째 악마의 다리가 함께 보인다. 오른쪽 통로에 축대를 쌓아 두 번째 다리와 연결시켰으므로 첫 번째 다리는 접근이 불가능하게 되어버렸다. 아마도 위험해서 다리를 폐쇄했을 것이다.

다리 위로 깊은 이끼만 덥혀있다. 엽서 아래 부분에 있는 발신자의 서명을 보면 오토라는 사람의 방문 시점이 1907년이다. 이 때는 이미 첫 번째 악마의 다리가 사라져버린 뒤여서 그는 첫 번째 악마의 다리를 보지 못했다. 안타깝게도 오리지날악마의 다리는 1888년의 심한 폭풍우로 인해 완전히 파괴되어 버렸으므로....


점차 통행량이 많아지자 더욱 든든한 교량이 필요하게 되었고 1958년 두 개의 차선을 갖는 근대식 콘크리트 아치교가 건설되는데 이것이 세 번째 악마의 다리가 된다.

이 다리는 바위에 뚫은 조그만 터널과 연결되어 두 번째 다리 위를 비스듬이 가로지르고 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차량 통행은 1980년에 건설된 생고타르 도로 터널이 감당하고 있다. 그래서 이제는 호기심 많은 관광객만이 가끔 찾아 올 뿐 통행량이 많지 않다. 이 곳 방문객은 두 번째 악마의 다리 위에 서서 첫 번째 악마의 다리가 서있던 흔적을 살피며 악마의 전설을 기억해낼 수 있을 뿐이다. 그리고 묻는다.

염소에게도 영혼이 있었던 걸까? 교량기술의 발전은 과연 악마의 소행인가?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 한국토목학회 제60권 제60권 제6호 2012년 6월 




==================================================================




For his painting Turner drew inspiration from the art of Willem van de Velde the Younger


J.M.W. Turner - Alnwick Castle


Joseph Mallord William Turner. Little Devil's Bridge


Joseph Mallord William Turner. Devil's Bridge, Mt St Gothard


Joseph Mallord William Turner - Devil's Bridge, Saint Gotthard's Pass


Devil's Bridges of St. Gotthard Pass over Reuss River, Uri, Switzerland



https://en.wikipedia.org/wiki/J._M._W._Turner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Joseph_Mallord_William_Turner_-_Devil%27s_Bridge,_Saint_Gotthard%27s_Pass_-_Google_Art_Project.jpg

https://en.wikipedia.org/wiki/Carl_Blechen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