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솔잎 발효액 만들기 > -솔잎300g ,흑설탕300g,생수1,200g을 준비하여 항아리에 흑 설탕과 생수를 넣어 잘 저어 녹인다. 생수가 없으면 수돗물에 흑설탕을 넣어 끓여 완전히 식힌다. 여기에 솔잎을 넣고 한지와 비닐로 봉해서 양지바른 따뜻한 곳에 둔다.(물과 흑설탕을 같 은 용량-물 한사발에 흑설탕 한사발-으로 끓여 식힌 뒤 이 물 에 솔잎이 잠기도록 하여 3개월정도 두었다가 솔잎은 버리고 물만 보관하여 발효시켜도 좋다) -15-20일 뒤에 발효가 끝난다. 발효액을 걸러 병에 담아 그늘이 나 냉장고에 보관한 후 빈속에 소주잔으로 한 잔씩 마신다. (보관시에는 용기의 마개를 꼭 막아두면 터질 염려가 있으니 약간 덜 막는다.) -또 다른 방법으로 솔잎과 흑설탕을 같은 양으로 항아리에 차곡 차곡 눌러 놓고 그늘진 땅속에 잘 묻은 뒤 최소 1-2년을 발효 숙성시킨다. 향과 맛이 뛰어난데 이 발효액을 송령이라 부른다.
☆솔잎과 솔순으로 음료담그기☆
1. 소나무의 생장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의 가지쪽 새로난 부분을 取한다. (전정해주는 느낌으로)
2. 솔잎과 솔순(7~8월까지 取한것만 가능)만을 정리한다.
3. 항아리등에 차곡차곡 넣어준후 호수등으로 항아리 아레쪽으로 물이 조금씩 흐르게 한후 큰돌로 위부분을 눌러준다. 그러면 송진이 흘러넘처 항아리가 끈적끈적해진다. 4~5일정도 계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