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의 효능*^*

댓글수99+ 다음블로그 이동

음식이야기

미나리의 효능*^*

금낭화
댓글수250

미나리

전국의 냇가와 습지에 흔하게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세계적으로 인도네시아,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등지에 폭넓게 분포한다. 전체에 털이 없고, 향기가 있다. 땅속줄기가 발달한다. 줄기는 옆으로 뻗어나가다 곧추서며, 높이 20-80cm다. 뿌리잎은 1-2번 갈라지는 깃꼴겹잎, 삼각형, 잎자루가 길다. 줄기 위쪽의 잎은 잎자루가 짧다. 꽃은 6-8월에 줄기 끝 또는 잎과 마주난 꽃대에 겹산형꽃차례로 피며, 흰색이다. 꽃싸개잎은 없거나 1-3장, 일찍 떨어진다. 작은 꽃차례에는 꽃이 10-25개 달린다. 작은 꽃싸개잎은 5-15장, 선형이다. 꽃잎은 5장, 끝이 안으로 말린다. 수술은 5개, 꽃잎보다 길다. 열매는 분과이며, 타원형, 능선이 있다. 식용으로 쓴다.

 

미나리의 효능

비타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인 미나리

현대 약리학적으로도 미나리는 비타민 A, B1, B2, C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고, 혈액의 산성화를 막아준다. 또한 단백질, 철분 등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갈증을 없애고, 열을 잘 내려준다. 현대인들이 미나리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효능은 다음과 같다.

 

1. 해독작용, 중금속 배출

미나리가 현대인들에게 건강채소로 각광받는 것은 무엇보다 해독 및 중금속 정화작용 때문이다. 미나리는 음식과 함께 들어온 중금속 등을 흡수하여 체외로 쉽게 내보내도록 도와준다.

 

2. 간기능 향상, 숙취해소

술을 많이 마셔 간이 좋지 않은 경우에 꾸준히 먹어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미나리 자체 성질이 시원하여 염증을 가라 앉혀 급성간염과 술로 인한 간경화, 신장, 방광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3. 변비에 효과

미나리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창자의 내벽을 자극하여 변비에 좋은 도움을 준다.그리고 칼로리가 거의 없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4. 고혈압에 효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경감효과에 좋은 도움을 준다. 이로 인해 정신도 맑아진다.

 

 

 

 

 

 

 

 

 

 

 

 

맨위로

http://blog.daum.net/bun7914/1527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