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하나 버릴 것 없이 많은 곳에 쓰이는 연. 여름 한철에는 아름다운 꽃을 피워 보는 이를 즐겁게 하더니 겨울이 되면 든든한 식재료인 연근을 내어 준다. 겨울철 제철 음식인 연근은 구멍이 송송 뚫려있는 특이한 단면과 특유의 아삭아삭한 식감 때문에 남녀노소 좋아하는 밑반찬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특히 따뜻한 성질에 맛이 달고 독이 없어 예로부터 약재로 많이 사용되기도 했는데 연근이 가진 효능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1. 스트레스 해소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다는 스트레스. 적당한 긴장감과 스트레스는 도움이 되지만 지나치면 몸도 마음도 많이 아프게 된다. 연근에는 진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주는데 도움을 주고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불면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평소 밤 잠을 잘 못 이룬다면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치매예방

암보다 더 무섭다는 치매. 치매는 대체로 아세틸콜린을 분비하는 뇌신경 세포가 파괴되면서 인지 기능이 저하되어 생기게 되는데 이렇다 할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사전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연근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티콜린의 합성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기억력이 향상되고 두뇌발달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3. 항암효과

활성산소, 다른 말로 유해산소라고도 하는데 우리가 호흡하는 산소와는 다른 개념이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과잉 생산된 산소는 우리 몸속에서 산화 작용을 일으킨다. 산화 작용이 일어나면 세포를 파괴하고 죽은 세포들로 인해 혈액이 탁해지며 결국 세포는 산소 결핍으로 암이 생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때문에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이런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것이 바로 폴리페놀이다. 녹차나 사과, 포도, 연근 등에 많이 함유된 이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해서 사전에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4. 지혈효과

연근에는 폴리페놀의 한 종류인 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탄닌은 수렴작용이 뛰어나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여 지혈시킨다. 그래서 위궤양이 있다면 추운 겨울철에는 연근 즙이나 연근 죽을 자주 먹어주는 것이 좋다. 추위로 인해 미세혈관들이 수축되면 작은 자극에도 출혈이 생길 수 있기 때문. 뿐만 아니라 연근은 철분도 다량 함유되어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산모나 매달 생리로 철분 손실이 많아 어지럼증을 느끼는 여성에게도 좋다.


5. 위장질환예방

주로 뿌리채소에 많이 들어 있는 뮤신은 당단백질의 일종인데 연근의 실처럼 끈끈하게 엉긴 물질이 바로 그것. 세포의 주성분인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시켜주고 몸 안에서 위벽이 부식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해서 위벽 손상에 의한 위궤양을 예방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위산 분비를 적절하게 조절해 주어 위염이나 장염 등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출처 - 네이버 데일리라이프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