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을 이겨낸 사례들

댓글수0 다음블로그 이동

심리. 영성

조현병을 이겨낸 사례들

그림자
댓글수0

정신질환 약 부작용.

조현병을 이겨낸 사례들

정신 질환의 한 종류에는 조현병을 비롯하여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우울증, 조울증, 조현병, 아스퍼거 증후군(자폐증의 일종), 공황장애를 겪은 연예인 또는 유명인들 상당히 많습니다.

 

이들 중에는 빈센트 반 고흐, 아이작 뉴튼, 존 내쉬, 찰스 디킨스, 아인슈타인, 마틴 루터 킹, 윈스턴 처칠, 나이팅게일, 찰스 다윈과 같은 각 분야의 유명인과 톨스토이, 버지니아 울프, 헤밍웨이와 같은 문학인도 있습니다.

룩 쉴즈, 짐 캐리, 멜 깁슨, 스티븐 스필버그 마이클 펠프스(올림픽 수영 8관왕) 등도 정신 질환을 앓았습니다.

 

또한 휘성은 얼마 전 자신의 SNS 계정에 우울증 조울증 조현병 여전히 난 -ing라는 언급을 남기며 휘성의 조현병에 대한 의심을 사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다양하고 경중의 차이가 있는 정신 질환을 앓고 있으나 치료와 관리를 통해 정상적인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은 많습니다.   

치료 

정신 질환인 조현병의 대표적인 치료로 약물치료와 정신과 재활이 있습니다.

급성기에는 약물 치료가 기본이 되지만, 가능한 빠른 시기부터 약물과 정신과 재활을 조합한 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약물 요법이란

항정신병 약

조현병의 치료의 중심이 되는 정신 질환 약은 증상 개선과 재발 예방에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항정신병 약은 

주로 뇌에서 과도하게 활동하고 있는 유기 화합물 도파민 ( Dopamine) 신경의 활동을 억제함으로써 증상을

개선합니다.

항정신병 약물(정신질환 약물)은 정형 항정신병 약 (기존)과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 (신규)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정형 항정신병 약물 : 양성 증상에 효과

 -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 : 양성 증상뿐만 아니라 음성 증상과 인지 기능 장애에 대한 효과 

기타 약물

항정신병 약 외에 증상에 따라 불안과 우울증을 완화 약, 수면제 등이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정신병 약의 부작용을 억제하기 위한 약물이 처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신 질환 증상을 조절하는 약물

항불안제- 강한 불안감과 긴장감을 완화
항우울제- 우울한 기분을 완화하고 동기 부여
수면제- 잠자기 어렵거나, 새벽에 깨어난 밤낮이 바뀌는 등 수면의 리듬을

조절 

 참고 블로그 :  수면제 종류와 부작용 및 대책

 

수면제 종류와 부작용 및 대책

다양한 수면제의 종류를 알아보고 약품 종류별 부작용을 함께 알아봅니다. 또한 수면제 금단 현상 및 부작용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을 함께 확인해봅니다. 목 차 수면제 복용 현황 수면제의 종류와 부작용 수면제의..

goodmorningside.tistory.com

항정신병 약의 부작용 억제 약물

항파킨슨 병 약물

손 떨고 몸의 경직, 발 가려움 등 증상 억제

변비약

배변 활동을 개선 

 

변비 해결 방법

 

수면제 부작용-변비 해결 방법

수면제의 부작용 중 하나로 많은 사람들, 특히 여성분이 변비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변비가 더욱 심해지면 생활 리듬에 악영향은 피할 수 없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과일을 알아보고, 부득이한 경우 사용..

goodmorningside.tistory.com

정신 질환 약 부작용

때로는 몸이 굳는 것처럼 느끼거나 손발이 떨려 활동에 제약이 따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한 목이 붇거나 변비에 걸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들은 약의 부작용일 수 있으므로, 조금이라도 "이상하다"라고 느끼면 의사와 상담합시다. 

약물의 양을 조절하고, 종류 및 조합을 바꿈으로써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정신 질환 복약을 중단

약을 먹는 것을 중단하면 증상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발된 증상은 강도가 강해져 치료가 어렵게 될 수 있습니다. 

정신 질환 약은 재발을 예방하는 작용도 있으므로 약을 계속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증상이 좋아졌다고 해서 의사와 상담도 없이 마음대로 스스로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 됩니다.매일 정신 질환 약을 먹는 것이 귀찮은 경우 1회 투여로 2~4 주간 효과가 지속 지속성 주사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정신 질환 약을 복용 종료, 약의 양을 줄이는 등은 반드시 주치의와 상담하여 결정합시다.

 

조현병 재발 증상

조현병은 재발하기 쉬운 질병입니다.

일단 증상이 줄어들어도 장기간 치료를 계속해야 합니다.

정신 질환 치료를 중단하고 재발을 반복하면 다음과 같은 위험이 있습니다.

재발을 반복하면 발생 가능한 위험들

1. 환자의 정신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이 현저히 저하되어 지금까지 할 수 있었던 일상생활 불가

2. 정신 질환 약의 효과가 저하되어 회복하는데 많은 시간 소요

3. 외래 치료 불가 및 입원 치료 필요

 

정신 질환 치료를 계속하여 재발을 방지하며, 당신의 삶을 되찾고 삶의 보람과 미래에 대한 희망과 꿈을 향한 첫걸음을 내디딥시다. 이 과정은 치료가 아니라 회복이라는 표현이 정확합니다.

정신 질환 치료의 종류, 회복 및 재활 등 궁금한 사항이나 불안감이 있다면 의사나 전문가에 부담 없이 상담하십시오.

 

 

▶ 조현병 관련 다른글 읽기  ◀

 

맨위로

http://blog.daum.net/cci2007c/7176722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