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바실리 수리코프 (Vasili Ivanovich Surikov)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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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바실리 수리코프 (Vasili Ivanovich Surikov) 1

은행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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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Portrait. 1879.  Oil on canvas . 80 X 135 cm.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1848년 시베리아의 카자흐 출생.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미술 아카데미에서 공부하였다. 
졸업 후 이탈리아를 여행하면서 베로네제, 티치아노, 틴토레토 등의 그림에서 
깊은 감명을 받았으며 그들의 색채 기법을 받아들였다.

1870년대의 러시아 제실(帝室)아카데미에 대항하여 회화의 리얼리즘을 지향한 진보적 그룹인 
'이동파(移動派)'에 들어가 레핀(Ilya Repin, 1844~1930)과 함께 중심인물로 활동하였다. 
주로 러시아 역사에서 소재를 찾았으며, 대표작에 《예르마크의 시베리아 정복》
《베료조프에서의 멘시코프》《스테판 라진》등이 있다.

그의 작품은 대부분 파웰 트레치야코프가 구입을 했고, 
그의 후원으로 수리코프는 경제적 어려움 없이 작품 활동에 매진할 수 있었다. 
그러나 1887년 사랑하던 아내가 우울증으로 자살을 하자 수리코프는 
그림을 포기하고 종교에 빠져들었으며 고향인 시베리아로 떠났다. 
오랜 친구들과 가족들은 그를 포기하지 않았고, 
몇 년 뒤 그는 다시 그림을 그릴 수 있을 정도로 회복되었다.  
1916년 모스크바에서 사망했다.

시베리아 카자흐 출생으로,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와 미술아카데미에서 공부했다. 
'이동파' 일원으로 레핀과 함께 활발한 활동을 벌였다. 
주로 대형 크기의 러시아 역사와 관련된 주제를 즐겨 그렸으며, 
사실주의 역사화의 거장으로 칭송 받았다. 
1877년부터 모스크바에서 머물며 작품 활동을 하였다

​시베리아의 카자흐 가정에서 태어난 수리코프는 조상들의 파란만 장한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자라 일찍부터 역사에 관심이 많았다. 
'이주민' 혹은 '일당 노동자'라는 의미를 지닌 '카자흐'는 무거운 세금과 
강제노역을 피해 변경으로 달아난 농노와 그 자손을 지칭하는 말이었다.

그들은 품팔이, 수렵, 약탈로 생계를 이어갔지만 시베리아를 정복하는 등 
용맹성과 강인한 개척정신을 보여주었다. 
수리코프는 이런 조상들의 삶을 의식하고 자신의 예술 속에서 
민중적이고 독립적이며 주체적인 가치를 중시 하는 태도를 보여주었다. ​

 

 

Self-Portrait. 1884. watercolor on  paper.

 

 

Self-Portrait against the background of picture "The Conquest of Siberia by Yermak". 1894.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Self-Portrait. 1902. 

 

 

Self-Portrait. 1910. pencil on paper.

 

 

Self-Portrait . 1913. oil on canvas.

 

 

Self-Portrait. 1915. oil on canvas. 92 X 75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Boyarynya Morozova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1887. oil on canvas 304 x 587.5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러시아 역사화에 대해 이야기할 때 가장 먼저 언급하게 되는 화가는 바실리 수리코프다. 
수리코프의 역사화는 유장하고 장엄한 분위기와 다소 음울하고 사색적인 색조가 특징이다. 
그래서 누가 봐도 '러시아적'이라는 인상을 받게 된다. 
이런 인상은 고정관념이나 편견에서 비롯한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수리코프의 장엄함과 음울함에는 분명 저 대륙의 광활함과 뼛속까지 스며드는 추위가 담겨 있다.

다른 어디서도 맛볼 수 없는 러시아적 풍미가 충만하다. 
이 작품은 자신의 신앙과 신념을 위해 어떤 핍박도 마다하지 않은 용감한 귀족 여성을 소재로 한 그림이다. 
건초가 깔린 수레 위에 쇠사슬로 묶인 모로조바. 
그녀가 끌려가는 모습을 보며 비웃는 사람도 있지만, 안타까 워하고 슬퍼하는 사람 또한 적지 않다. 
지체 높은 여인이 무슨 이유로 이렇게 추운 눈밭을 가르며 무서운 형벌의 운명을 지게 되었을까?

그림은 17세기 러시아의 종교 대분열을 배경으로 한다. 
당시 총대주교였던 니콘이 교회 개혁과 교권 확대를 위해 러시아 교회의 전례를 
그리스 식으로 개편하려 하자 전통을 중시하는 성직자와 평신도가 들고 일어났다. 
후자는 옛 의식을 고수하는 점에서 구교도로 불렸는데, 이들 구교도 뒤에는 일부 대귀족이 있었다. 
이들은 구교도 운동을 통해 구습을 지켜 자신들의 기득권을 유지하고 
차르 알렉세이의 중앙집권적 권력을 약화시키기를 원했다.

반면 차르는 니콘의 종교개혁에 기대어 전 동방의 지도자로서 자신의 입지를 강화하기를 원했다. 
양쪽 다 열정적인 신앙을 바탕으로 한 까닭에 그 충돌은 요란했으며, 결국 차르는 구교도들을 파문하고 화형에 처했다. 
구교도의 중추인 대주교 아바쿰(1621-1682)도 불길 속으로 사라졌다.

이와 같은 박해에도 불구하고 2만여 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분신자살하는 등 
구교도들은 격렬히 저항했으며, 끝내 짜르도 이들을 완전히 '박멸'할 수 없었다. 
이들의 신앙은 면면히 이어져 18세기에는 그 권리를 다시 인정받았고, 
1905년에는 이들에게 종교적 관용을 허락하는 칙령이 발표되었다.

그림의 여주인공 모로조바는 종교 대분열시 구교도 편에 섰던 대귀족 
프로 코피 소코부닌의 딸이자 역시 특권 귀족인 모로조프의 부인이다. 
여동생 우르소바와 더불어 옛 신앙을 수호하려고 개혁에 완강히 저항했으나 
끝내 보로프스크 수도원 감옥에 유폐되어 삶을 마감했다. 
모로조바는 구교 의 지도자 아바쿰과 왕래하며 그의 가족을 재정적으로 도와 차르의 분노를 샀다.

화가는 이 순교자를 세상의 어떤 징벌로도 제어할 수 없는 강력한 카리스마의 소유자로 묘사했다. 
하늘을 향해 치켜뜬 그녀의 눈은 자신의 행동이 신의 뜻에 따른 것이라는 확신으로 가득하다. 
아니, 확신이라기보다 거의 광기에 가까운 빛을 발한다. 
수레 곁에서 기도하듯 두 손을 모으고 쫓아가는 동생 우르소바는 신앙적 열정 속에서도 초탈한 듯한 인상을 보여 준다.

겉으로 드러난 빛깔은 어떠하든 이 두 사람의 신앙 목표는 같다. 
이들의 신앙 앞에 무릎 꿇고 가호를 빌거나 동정의 눈물을 흘리는 
모스크바 거리의 사람들은 절대 권력에 억눌린 민중의 한을 대변한다. 
지독한 탄압 속에서도 구교도의 신앙이 농민과 상인, 장인 등 민중의 마음을 사고 
그들의 연대 의식과 저항 정신과 만나는 모습이 인상적으로 포착된 그림이다.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1887. oil on canvas 304 x 587.5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모로조바(Feodosia Prokopiyevna Morozova ,1632–1675)는 귀족(okolnichi)인 
프로코피 소고브닌(Prokopy Feodorovich Sokovnin)의 딸로 열일곱 살에 
역시 귀족(boyar)인 모르조프(Gleb Morozov)과 결혼을 하였다. 
남편이 1662년에 사망하여 일찍 홀로 되었으나 그녀의 지위는 여전했다고  한다. 
전례 개편 과정에서 구교도를 이끌었던 대주교 아바쿰 (Avvakum)이 모로조바의 정교회 신부였다. 
모로조바는 계급적으로나 신앙적으로 구교도 운동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녀뿐만 아니라 그녀의 여동생 우르소바(Evdokia Urusova)도 구교도운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모르조바는 차르 알렉세이 1세의 분노를 사게 되었다. 
결국 그녀는 1671년에 체포되어 보로프스키의 성 파프누티우스 수도원(St. Paphnutius Monastery, Borovsk)에 
감금되었고 그곳에서 1675년 1월에 일생을 마친다. 
이런 그녀의 일생은 구교도들에게 순교자의 삶이었을 것이다. 

레핀과 더불어 러시아 이동파의 대표적인 역사화가인 수리코프는 개편된 전례에 반대하고 
전통을 지키기 위해 격렬한 저항을 벌인 대귀족부인 구교도 모로조바가 끌려가는 모습을 그렸다. 
이 그림을 보면 그날 무슨 일이 있었는지, 사건에 대한 세력들의 반응은 어떠했는지, 
그녀의 주장이 뭔지가 모스크바 길거리의 설경과 함께 펼쳐져 있다.

 

 

Young lady with his arms folded (Study to "Boyarynya Morozova"). Date unknown.  
sketch and study.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바실리 수리코프의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연습 작품
이 원본 그림은 크기가 304 x 587.5 cm나 되는 대작이다. 
그림을 몇 개의 작품으로 나눠 놓아도 될 정도로 생생하다. 
그림의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을 여러 개로 나눠보았다. 
하나하나가 별도의 작품이라고 해도 될 정도이다.

 

 

바실리 수리코프의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연습 작품 

실제로 수리코프는 이 그림을 그리기 위해 수많은 부분 작품을 그리기도 했다.  

 

 

Young lady with violet overcoat. oil on canvas. sketch and study.

 

 

Young lady with blue fur coat. 1887. oil on canvas. sketch and study.

 

 

바실리 수리코프의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부분

그림의 주인공인 '대귀족부인 모로조바'이다. 그녀의 눈빛은 확신에 차 있다. 
쇠사슬에 묶여있지만 하늘을 향해 손을 뻗은 손은 두 손가락을 들어 보이고 있다. 
“오늘 차르의 손에 죽는 한이 있어도 나는 이전처럼 두 손가락으로 기도하겠다."는 결의가 보인다. 

 

 

바실리 수리코프의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부분
모로조바의 여동생인 우르소바(Evdokia Urusova)는 수레 옆에서 기도하는 모습으로 언니를 따라가고 있다, 
그녀의 눈빛을 보면 종교적 믿음과 삶을 초월한 듯한 인상을 준다. 

 

 

바실리 수리코프의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부분


거지같은 모습을 한 수도승이다. 한 겨울인데 헤진 옷을 입고 쇠사슬로 연결된 십자가를 걸고 있다. 
이 수도승 또한 손가락 두 개를 들고서 순교의 결의를 보이고 있다. 
그림의 오른 편에 있는 사람들은 대체로 모로조바와 같은 구교도이거나 그녀의 행동에 공감하는 사람들이다. 
민중들의 눈물을 동해서 구교도와 민중이 내적으로 결속돼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바실리 수리코프의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부분

 

 

바실리 수리코프의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부분

 

 

바실리 수리코프의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부분

 

 

바실리 수리코프의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부분
그림의 오른 편에 있는 사람들은 모르조바가 받는 고통을 보면서 즐거워하고 있다. 
철모르는 아이들도 이 모습에 즐거워하고 있다.

 

 

바실리 수리코프의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부분

 

 

바실리 수리코프의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부분
반대파의 고통에 즐거워하고는 모습이다. 
우리나라에도 극히 일부 노인들이 이런 행위를 한다

 

 

바실리 수리코프의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부분

 

 

The old woman with a patterned headscarf. 1886. oil on canvas. sketch and study. 습작.
36 x 43.7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Kneeling beggar. oil on canvas. sketch and study. 습작

 

 

Wanderer. 1886. sketch and study. 습작. watercolor on paper.

 

 

Wanderer. 1886. sketch and study. pencil on  paper.

 

 

바실리 수리코프의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부분

 

 

바실리 수리코프의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부분

 

 

바실리 수리코프의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부분

 

 

바실리 수리코프의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부분

 

<대귀족 부인 모로조바>는 반대파의 저항을 극적으로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역사화는 또한 수리코프가 살던 시대에 대한 발언임이 분명하다.  
차르의 전제 정치에 맞서 자유와 민주주의를 쟁취하기 위해 민중들의 각성과  
연대가 필요하다는 민주주의자들의 주장과 러시아에 있어서  
민주를 지향하는 예술로써 이동파의 열망이 들어있는 그림이기도 하다.  

레핀과 더불어 러시아 역사화가의 양대산맥인 수리코프의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이다.   
17세기 러시아 니콘의 종교 개혁시, 귀족 모로조프의 부인이던 모로조바는  
새로이 개편된 전례에 반대하고 원래의 전통을 지키기 위해 격렬한 저항을 벌인다.  
결국 수도원에 유폐되어 생을 마감한 그녀는 여전히 러시아 국민들에게는 성녀처럼 추앙되고 있다. 

그 현장을 생동감있게 그려낸 수리코프의 그림을 통해 좌우로 대칭되는 사람들의 행동과 표정,  
그 가운데를 모로조바가 쇠사슬에 묶여 무언가를 격렬히 호소하며 끌려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모스크바의 겨울 길거리의 모습을 훌륭하게 묘사해 더욱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 

이 작품의 역사적 배경을 이루는 것은 17세기 러시아 정교의 대분열이다.  
당시 총대주교였던 니콘이 교권을 확장하려 러시아 교회 전례를 뒤바꾸자  
전통을 중시하는 성직자와 평신도가 반기를 들었다.  
교권 확장은 러시아 정교의 우두머리인 차르의 중압집권적 권력을 강화하는 일이기도 했다. 

반대파에는 차르의 권력 강화에 반대하는 귀족 계급이 포함돼 있었다.  
차르 중심의 신교도와 귀족 중심의 구교도는 끝까지 맞섰다.  
차르는 결국 반대파를 파문하고 주동자를 화형에 처했다.  
2만명의 구교도가 분신자살로 격렬히 저항했다.  
구교도의 반차르 저항 정신은 이후 수백년 동안 도도히 흐를 반역의 저류가 됐다. 

<대귀족 부인 모로조바>는 이 반대파의 저항을 드라마틱하게 보여준다.  
주인공 모로조바는 차르에 맞서다 수도원에 유폐돼 삶을 마감한 역사적 인물이다.  
“화가는 이 순교자를 세상의 어떤 징벌로도 제어할 수 없는 강력한 카리스마의 소유자로 묘사했다. 

하늘을 향해 치켜뜬 그의 눈은 자신의 행동이 신의 뜻에 따른 것이라는 확신으로 가득하다.”  
쇠사슬에 묶인 이 귀족 여성 주위에서 민중들이 눈물을 흘린다.  
구교도와 민중이 내적으로 결속돼 있음을 보여주는 이 역사화는  
당대 현실을 향한 정치적 발언임이 분명하다.  -고명섭 한겨레신문 기자

까마귀처럼 새까만 옷, 창백한 낯색에 광기 어린 표정, 
이 강렬한 인상의 여인은 대귀족 부인 모로조바다. 
17세기 초반 러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전환기를 이루는 사건은  
바로 총주교 니콘과 사제 아바쿰의 대결이었다. 
교회에서 미신적 요소를 제거해 근대화한다는 니콘 주교의 개혁은 강력한 반대에 부딪쳤다.  
그것은 교회 권력보다 교묘한 왕권강화정책이었다. 

사제 아바쿰은 교회 개혁에 반대하고 기존의 전근대적 종교의식을 옹호했다.  
사제 아바쿰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소박한 종교생활을 하던 기층 민중들이었다.  
그들은 황제보다도 하느님을 따르는 사람들이었다.  
결국 개혁이 단행되었고 아바쿰을 지지하던 구교도들은 탄압받기 시작한다.  
대귀족 부인 모로조바는 구교를 신봉하는 사람이었다. 

수리코프가 그리고자 한 것은 그녀의 순교 자체가 아니라 그녀의 순교를 둘러싼 여러 반응들이다.  
그림 왼쪽에 이빨 빠진 하아버지와 그 옆의 남자는 노골적으로 비웃는다.  
가운데 고개를 숙이고 어쩔줄 몰라하는 젊은 여인은 그녀를 지지하는 사람이고,  
그 옆의 여인도 고개를 숙여 숭고한 순교에 깊이 경배한다.  
마차 옆에 걸어가는 붉은 색을 입은 여인은 그녀의 동생인 우루소바 공작 부인이다.  
언니를 따라서 먼 길을 함께 거어왔다. 
아무것도 모르는 어린애들은 그저 재밌다고 키득거린다. 

모로조바 부인을 싣고 가는 썰매는 물건을 실어 나르기 위한 것이다.  
비록 그녀에게 동감하더라도 검은 옷의 사제는 그저 고개를 숙일 뿐이다.  
두려움 없이 그녀를 지지하는 사람은 화면 오른편의 걸인이다.  
추운 겨울 맨발에 어깨의 맨살까지 드러난 참혹한 모습이지만 목에 걸린 사슬로 보아 고행승이다.  
오므라든 발가락은 뼛속을 파고드는 추위를 실감나게 한다. 

수리코프의「대귀족 부인 모로조바」는 장대한 서사성과 더불어 놀라운 장식성을 가지고 있어서  
베누아는 카펫의 그림 같다고 평했다.  
수리코프는 사실적인 장면 묘사를 위해 우르소바 부인의 진주 장식 모자,  
노부인이 걸친 금실로 수놓은 숄과 외투, 17세기의 의상과 장신구, 건물의 외관 등을 아주 섬세하게 재현해 냈다. 
화려한 러시아의 전통 의상은 흰 눈과 어울려 하나의 합창이 되었다. 
다양한 색채를 화면에 구사하되 하나의 톤으로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다.  -이진숙 러시아미술사-

 

 

Thoughtful teenager. 1885. sketch and study.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Male heads with winter caps. 1887. sketch and study. 습작. watercolor on  paper. 

34.5 x 24.5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Head of a woman in black shawl. 1886. sketch and study. 습작.

 

 

Head of Boyarynya Morozova (study). 1886. Series: Boyarynya Morozova .

sketch and study. 습작. oil on canvas.

 

 

Head of Boyarynya Morozova (study). 1886. Series: Boyarynya Morozova .
sketch and study. 습작. oil on canvas.

 

 

Morning of the Strelets’ Execution. 1881.  oil on canvas. 379 x 218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친위대 병사 처형의 날 아침> 
수리코프의 첫 역사화 대작인 <친위대 병사 처형의 날 아침>은 죽음을 눈앞에 둔 인간들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 작품은 수리코프의 첫 번째 대작으로 표트르 대제(1672~1725) 시대의 친위병 반란을 소재하고 있다. 
표트르 대제는 권력을 잡자 여러 개혁을 추진하였고, 그 일환으로 친위병들을 정규군으로 대체하였다. 
그러자 정규군으로 편입되지 못한 기존의 친위병들이 반란을 일으킨다.

표트르 대제의 누나 소피아 공주는 왕위에 오르기 위해 그들을 이용하려 하지만, 
반란은 실패로 끝이 났고, 이들은 잔혹하게 진압 당했다. 
결국 소피아 공주는 1704년 47세로 죽을 때까지 노보데비치 사원에 위폐 당했고, 
봉기에 가담했던 친위병들은 색출되어 처형당했다.

1698년 최초의 친위병 공개 처형이 있었는데, 표트르 대제는 직접 5명의 친위병의 머리를 베었다. 
그리고 그 날 57명이 처형당했다. 그리고 6개월 동안 1182명이 처형당했다. 
그 후 10년 간 반란의 여파로 처형이 계속되었고, 그 일로 사형당한 이가 2000명에 달했다

수리코프의 작품 속 인물들은 모두 실존 인물들을 모델로 하고 있다. 
검은 수염의 친위병은 화가의 외삼촌인 스테판 페도로비치 토르고쉰이었고, 
여인들은 화가의 고향인 시베리아의 아낙네들이며, 친위병 노인은 시베리아 유형수였고, 
붉은 수염의 친위병은 고향의 묘지기를 모델로 하고 있다.

그림 속 수레는 시장을 돌아다니다가 그곳에서 보고 그렸다고 한다. 
성 바실리 사원을 배경으로 붉은 광장에 결박당한 친위병들이 처형을 기다리고 있다. 
이른 아침의 푸르스름한 전경 속에서 사형수들의 흰 셔츠가 더 두르러지게 보인다.  
여인의 절망의 울음소리가 들리고 아들의 죽음과 마딱드린 노파의 고통이 전해집니다. 
사형을 앞두고 있는 마지막 몇 분의 시간은 처연하기만 하다.

 

<친위대 병사 처형의 날 아침> 부분

 

 

Menshikov in Berezovo. 베레조보의 멘쉬코프. 1883.  oil on canvas. 204 x 169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멘쉬코프(1673-1729)는 군인이자 행정가로 미천한 신분에서 당대 최고의 실력자로 올랐던 인물. 
표트르 1세 사후 그의 왕비 카테리나를 통치자로 세우고 승승장구했고, 
그 후에는 어린 표트르 2세를 왕위에 앉히고 섭정을 꾀했으나 귀족들의 반격으로 실각.  
부와 권력을 모두 잃고 베레조보에서 사망했다.  이 그림은 몰락한 멘쉬코프와 가족을 그린 것이다.

 

표트르 대제의 가장 충실한 심복이며 권력 2인자였던 멘시코프는 
대제 사후에 실각하게 되고 시베리아 유형에 처해진다. 
그림은 시베리아로 유배된 권력자, 권세가 다한 권력자의 고독을 그린 것이다. 
커다란 주먹을 불끈 쥐고 미래를 다짐하는 멘시코프지만 이미 되돌리기에는 늦어버린 감이 있다. 
모든 것이 다 허무한 것임을 색바랜 갈색 톤의 색채가 대변해 준다. 
다만 아버지의 신세와 함께 시베리아에서 혹독한 삶을 살아야 하는 딸들의 청춘만이 안타까울 뿐이다. 
풍요롭던 귀족의 삶에서 하루 아침에 조락한 그녀들의 삶에 병마저 찾아 온 것인지 
검은 옷을 입은 셋째 딸은 병색이 완연하다. 참으로 부질없는 과거의 부귀와 영화다.

수리코프의 역사화로 두 번째 작품이다.
수리코프의 첫 역사화 대작인 <총기병 처형의 아침>이 표트르 대제 시대를 강타했던 
‘신구(新舊) 러시아의 충돌’이 빚은 비극을 다루었다면, 두 번째 작품인 <베료조프의 멘쉬코프>는 표트르 대제의 
개혁 선봉에 섰던 한 권력자의 몰락을 통해 본 ‘전제권력의 은총과 징벌의 변덕스러운 충돌’을 보여주었으며, 
세 번째 작품인 «귀족부인 모로조바»는 17세기 러시아 종교분열이라는 ‘신구교(新舊敎) 충돌’을 다루었다. 

수리코프의 초기 작품들이 포착하고 있는 일련의 충돌 지점들은 
수리코프의 역사적 사유 안에서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초기 삼부작이 서로 상이한 시공간 – ‘17세기 후반 모스크바 붉은 광장’, ‘18세기 초반 시베리아의 베료조프 마을’, 
‘17세기 후반 모스크바의 파프누티예프-보롭스키 수도원 가는 길’ – 을 각각 보여주고 있지만,

수리코프의 역사적 사유의 전개는 첫 작품인 <친위대 병사 처형의 날 아침>에서 연유한다고 볼 수 있다. 
쉐코토프(Н. Щекотов)는 <베료조프의 멘쉬코프>를 “수리코프의 표트르 대제에 관한 전반적인 사유의 지맥 중 하나”
라고 보았는데, 필자는 쉐코토프의 이러한 주장을 수리코프 작품 전체로 확대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권정임)

 

 

Yermak's conquest of Siberia. 예르막의 시베리아 점령. 1895. oil on Canvas. 5.99 X 2.85m 

이 그림은 화가 수리코프가 네 번째로 그린 역사화 대작이다. 
1881년에 그려진 역사화 대작 <총기병 처형의 아침>에서부터 1906년에 마지막으로 완성된 작품인 
<스테판 라진(Стенан Разин)>에 이르는 그의 작품세계에서 시기적으로 중반에 위치하는 작품이다. 
또한 그가 1880년대에 그린 세 편의 대작들인 <총기병 처형의 아침>, <베료조프의 멘쉬코프>, 

<귀족부인 모로조바>를 통해 역사화가로서 명성의 절정에 이른 뒤, 잠깐 동안의 정신적 위기 이후 

다시 러시아 역사로 돌아와 그린 첫 작품이기도 하다. 


볼로쉰(М. Волошин)의 표현대로라면, “수리코프 작품 세계의 제 1기에 속하는 1880년대 

비극적 삼부작에 이어, 제 2기인 서사적 삼부작”의 첫 번째 작품이라 하겠다.
이 그림은 카자크의 수장인 예르막이 이끄는 군대와 

시비르 한국(汗國)의 퀴춤이 이끄는 군대의 대격전을 담고 있다. 


수리코프는 1579년 우랄 산맥을 넘어 시비르 한국의 영역을 침범한 예르막 원정군이 치룬 전투들 중 

가장 결정적인 전투인 1582년 10월, 시비르 한국의 수도 카슈르이크를 함락하게 되는 전투를 

거대한 화폭에 옮겨놓았다. 
대략 세로 3미터, 가로 6미터에 달하는 화폭의 대각선을 따라 

두 진영의 접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곳은 시베리아의 이르트이쉬 강의 지류인 토볼 강이다. 
토볼 강 하구 얕은 물길을 가르며 퀴춤 칸(汗)의 군대는 강둑에서 내려와 자신의 땅을 결사적으로 

방어하고 있으며, 그림 왼편 예르막의 군대는 ‘손으로 그려지지 않은 구세주(Спас Нерукотворный)’ 

이콘과  ‘승리자 게오르기(Георгий Победоносец)’ 깃발을 앞세우며 새로운 땅 시베리아를 공격하고 있다. 

수리코프의 역사화 대작들을 창작 순서가 아닌 연대기적 순서대로 배열한다면, 
그 처음에 위치하는 것이 바로 <예르막의 시베리아 정복>이다. 
예르막이 이끄는 카자크 병사들은 뛰어난 병기인 화승총으로 퀴춤 칸의 군대를 압도할 수 있었다. 
압도적인 숫자를 지닌 시비르 한국의 병사들이 겨우 840명에 불과한 예르막의 군대에 패한 것을 두고, 
카람진은 “시베리아 정복은 많은 면에서 멕시코와 페루 정복과 닮았다. 
총을 쏘는 한 줌의 사람들이 활과 창으로 무장한 수천 명을 이긴 것이 그러한데, 
이는 북방 몽골족과 타타르인들이 화약 발명품을 사용할 줄 몰랐으며, 
16세기 말에는 칭기즈칸 시대의 무기로만 유일하게 싸웠기 때문이다”라고 진단했다. 
러시아는 18세기 초 표트르 대제의 개혁을 통해 근대로 들어섰다고 평가받지만, 
이미 무기류 부분에서는 16세기 후반 이반 뇌제 시기에 개인화기(個人火器)인 화승총이 일반화되어 
중세적 무기를 지닌 타타르족을 차례로 타도할 수 있었던 것이다.

 

 

River Ob. 1895.  watercolor on paper.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The standard with the Mandylion kept in the Armoury of the Moscow Kremlin
(Study to "The Conquest of Siberia by Yermak"). 1895. oil on canvas. sketch and study.  Private Collection

 

 

Shooting cossack. 1895. sketvh and study. 습작.

 

 

Tsarevna's visit of nunnery. 황녀의 수녀원 방문. 1912.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제목은 황녀의 수녀원 방문이지만 유배되어 온 황녀이다. 
뒷쪽에서 수근거리면서 바라보는 사람들이 보인다. 
황녀는 유배되어서 그런지 멍하니 슬픈 표정을 짓고 있다.

19세기까지는 이처럼 사실적인 그림이 많았지만  20세기초가 되면서부터 급격하게 러시아 미술은 바뀌게 된다.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사진기술이 발달하면서 더이상 사물과 그대로 그림을 그릴 이유가 없어진 것이겠다. 
그래서 아방가드로라고 하는 추상화가 대표적인 화풍으로 자리잡게 된다.

 

 

수녀원을 방문하는 공주. 습작. Study. 1900s

 

 

The Tsarina.  1911. oil on canvas. 56 X 39 cm.
National Art Museum of the Republic of Belarus  (Belarus - Minsk)

 

 

Tsarevna. 1911. sketch and study.  watercolor on  paper.

 

 

The Taking of a Snow Fortress. 눈싸움. 1891. Oil on canvas. 855×474.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1888년 부인의 사망 후 두 딸을 데리고 고향으로 내려가 지낼 때 그린 가벼운 주제의 그림이다.

 

 

View of monument to Peter I on the Senate Square in St. Petersburg. 1870. oil on canvas.
표트르 대제 기마상 뒤에 성 이삭 성당이 보인다. 기마상과 성 이삭 성당은 상트페테스브르그의 상징이다.

이삭성당의 북쪽 뒤로 1825년 12월 청년 장교를 주축으로 전제정치에 대한 러시아 최초의 반란이 
이곳에서 일어난 것을 기념하여 제까브리스트 광장이라 불리웠던 원로원 광장 끝 네바강변 쪽에는 
러시아의 대문호인 알렉산드르 푸쉬킨의 시 청동기마상에도 등장하는 같은 이름의 기마상이 우뚝 서 있다. 
이는 구테타로 남편을 죽이고 왕위에 오른 예카째리나 2세가 이 도시의 건립자이자 
러시아 역사에 길이 남을 황제인 표트르대제의 후계자임을 공식적으로 알리기 위해 
1766년 프랑스 조각가 팔코네를 시켜 12년간에 걸쳐 만든 것이다. 


표트르 대제가 탄 말이 앞쪽 다리를 번쩍 들어올리고 있는 형상의 조각상을 받치고 있는 돌은 
상트페테스브르그에서 12베르스타(1베르스타는 약 1076km임) 떨어진 곳에서 발견된 것으로

그 무게가 1600톤에 달하고 길이가 13.5m, 폭 7m, 높이가 8m에 이르는 아주 거대한 뇌석이다. 
400명이 넘는 장정들이 핀란드만에서 이곳 네바강둑으로 이돌을 옮겨오는데만도 

4개월의 시간이 걸렸다고 하니 얼마나 엄청난 규모의 공사였는지 짐작할 만하다. 
오늘날에도 이곳은 마르스 광장의 꺼지지 않는 불과 함께 결혼을 마친 젊은 신혼부부들이 방문하여 
꽃다발을 바치고 기념사진을 찍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Zubovsky boulevard in winter. 1886. oil on canvas.  30 x 42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겨울철 주보프스키 가로. 

 

 

Vasilii Ivanovich Surikov 1875  

 

 

Ilya Yefimovich Repin  Portrait of the painter Vasily Ivanovich Surikov  1885 

바실리 수리코프가 그린 러시아 국민 화가 일리야 레핀 초상화.

 

 

Anfisa.  Date unknown .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A Black Bearded Strelets' Wife (study). Date unknown . oil on canvas. 19.5 X 18.8 cm.
Tretyakov Gallery - Moscow  (Russian Federation - Moscow)

 

 

Candlestick (study). Date unknown.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Female Portrait. Date unknown.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a Boyarynya. Date unknown.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Study for the Portrait of Sleeping Stenka Razin. Date unknown.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Berlin. Enbankment. Date unknown. watercolor on paper.

 

 

Cossacks in boat (Study to "The Conquest of Siberia by Yermak"). Date unknown. sketch and study.

 

 

Don Cossack Rjidin (Study to "The Conquest of Siberia by Yermak"). Date unknown sketch and study.

 

 

Hand of boyarynya Morozova. Date unknown. sketch and study. oil on canvas.

 

 

Head of girl. Date unknown. sketch and study. watercolor on  paper.

 

 

Krasnoyarsk vicinities. Date unknown.

 

 

Landscape with brother's figure. Date unknown.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Man's body. Date unknown.

 

 

Menshikov in Berezovo. Date unknown. sketch and study

 

 

On boat (Study to "The Conquest of Siberia by Yermak"). Date unknown. oil on canvas.

 

 

Portrait of E. A. Surikova. Date unknown.

 

 

Study to "Boyarynya Morozova". Date unknown. sketch and study.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습작.

 

 

Study to "Boyarynya Morozova". Date unknown. sketch and study.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습작.

 

 

Study to "Boyarynya Morozova". Date unknown. sketch and study.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습작.

 

 

Study to "Boyarynya Morozova". Date unknown. sketch and study.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습작.

 

 

Study to "Boyarynya Morozova". Date unknown. sketch and study.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습작.

 

 

Study to "Boyarynya Morozova". Date unknown. sketch and study.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습작.

 

 

Study to "Boyarynya Morozova". Date unknown. sketch and study.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습작.

 

 

Study to "Boyarynya Morozova". Date unknown. sketch and study.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습작.

 

 

Study to "Boyarynya Morozova". Date unknown. sketch and study.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습작.

 

 

Study to "Boyarynya Morozova". Date unknown. sketch and study.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습작.

 

 

Study to "The Conquest of Siberia by Yermak".
Reries: Yermak's conquest of Siberia. Date unknown. sketch and study. 

예르막의 시베리아 점령 습작

 

 

Study to "The Conquest of Siberia by Yermak". Date unknown. Series: Yermak's conquest of Siberia. 
sketch and study. 예르막의 시베리아 점령 습작. oil on canvas.

 

 

Study to "The Conquest of Siberia by Yermak". Date unknown. Series: Yermak's conquest of Siberia.  
sketch and study. 예르막의 시베리아 점령 습작. oil on canvas.

 

 

"Tsarevna's visit of nunnery". Date unknown. sketch and study. 황녀의 수녀원 방문 습작. pencil on paper. 

 

 

The head of nun. Date unknown. oil on canvas.​sketch and study.
Kaluga Regional Art Museum  (Russian Federation - Kaluga)

 

 

Venice. Date unknown. Watercolor on paper.

 

 

Whacky, seated on the ground (Study to "Boyarynya Morozova"). Date unknown. 

sketch and study. 대귀족부인 모로조바 습작. Pencil on paper. 

 

 

Yenisey. Date unknown

 

Yermak's conquest of Siberia (study). Date unknown. sketch and study. 예르막의 시베리아 점령 습작.

Series: Yermak's conquest of Siberia  

 

Yermak's conquest of Siberia (study). Date unknown. watercolor ON  paper. sketch and study. 
예르막의 시베리아 점령. Series: Yermak's conquest of Siberia

 

바실리 수리코프 (Vasili Ivanovich Surikov) 작품 전시실. Tretyakov Gallery Room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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