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바실리 수리코프 (Vasili Ivanovich Surikov)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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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바실리 수리코프 (Vasili Ivanovich Surikov) 2

은행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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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가강의 스텐카 라진. Stepan Razin. 1906. Oil on canvas. 318 X 600cm.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역사화로 수리코프의 마지막 작품인 <스테판 라진>은 <대귀족부인 모로조바>를 그릴 때 이미 구상되고 있었다. 
<대귀족부인 모로조바>가 17세기 후반 차르 알렉세이 시대에 일어난 종교적 충돌을 다룬 것이므로, 
수리코프는 자신의 역사화를 새로이 구상하는 기제로서 차르 알렉세이 시대에 일어난 
또 다른 역사적 충돌을 포착하려 하였던 것이다. 
그가 포착한 역사적 충돌은 스테판 라진으로 상징되는 농민반란이었다. 
‘민중(개인)과 전제권력과의 충돌’이라는 수리코프의 테마는 초기 작품들인 <친위대 병사 처형의 날 아침>, 
<베레조보의 멘쉬코프>에 이어 마지막 작품인 <스테판 라진>에까지 계속되었다. 

러시아 이동파의 주요 화가인 바실리 수리코프의 작품 <스텐카 라진(Stepan Razin)>은 

크기가 6m에 이르는 대작으로, 스텐카 라진이 러시아 역사에서 그리고 

수리코프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잘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다.

스텐카 라진과 그의 지지 기반이었던 코사크(Cossack) 또는 ‘카자크(Kazak)’는 
터키어의 ‘자유인(自由人)’을 뜻하는 말에서 나온 말이라고 한다. 
15세기 중반까지 코사크라는 명칭은 드네프르 지역에서 형성된 반(半)독립적 타타르족 집단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15세기 말에는 농노 신분에서 벗어나기 위해 모스크바 공국을 비롯하여 

폴란드나 리투아니아에서 드네프르나 돈 지방으로 이주하여 자유롭고 반자치적인 성격의 

군사조직을 만든 농민들도 같은 이름으로 불렀다.

​이들은 러시아나 폴란드, 리투아니아의 봉건 제후들 뿐만 아니라 주변의 유목들과 싸워 토지를 확대해 
16세기에는 돈, 카프카스, 야이크(우랄 강), 볼가, 드네프르, 자포로제 등 6개의 주요 코사크 집단이 있었다. 
이들은 선거에 의해 수장인 아타만(ataman)을 선출하고 중요한 문제를 합의로 결정하는 민주적인 자치를 실시하였다.

 

 

Stepan Razin. 1903. sketch and study. 습작.

 

 

Haydamak. 1904. oil on canvas. 38 X 59 cm. Tula Regional Art Museum  (Russian Federation - Tula)

 

 

Head of a young cossack. 1905. . 33 X 56 cm. sketch and study. 습작

 

 

Stepan Razin. 1910. Sketch and study. 습작. indian ink. pencil. paper.

 

 

Boatsman. 1912. sketch and study. 습작.

 

 

볼가강의 스텐카 라진 (부분 1)

러시아나 폴란드, 리투아니아의 중앙정부 입장에서는 결코 우호적일 수 없었으나 몽고의 침입 경험과 

타타르 및 투르크 족의 침입에 대한 방비가 필요했던 이들 정부는 코사크(Cossack)에게 회유책을 폈다. 
무기와 식량 그리고 자금을 주어 그들로 하여금 자국의 국경을 방어케 하는 역할을 맡게 하였다. 
그러나 제정(帝政) 러시아의 등장과 중앙 집권의 강화는 이들의 자치권을 훼손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러시아 위정자들은 코사크 상층부에 특권을 주어 회유하면서 코사크 자치의 축소를 기도했고, 
이에 맞서 코사크 민중들이 맞서 싸운 것이 17세기 후반의 스텐카 라진(Stenka Razin, 1630-1671)과 
18세기 초의 콘드라티 불라빈(Kondratii Afanasevich Bulavin, 1660?-1708), 

18세기 후반의 예멜리안 이바노비치 푸가초프(Yemelyan Ivanovich Pugachov, 1742-1775) 

등을 지도자로 한 농민전쟁과 봉기들이었다.

​몇 번의 봉기가 실패한 이후 유력수장들이 러시아 정부의 관작을 지주 귀족화하였고 
코사크는 제정 러시아의 비정규군으로서 재편성되었다. 
20세기 초기에 11개의 코사크 군단이 각 지방 군관구에 소속되었는데, 

1912년 코사크 총인구가 약 400만 정도이고 그 중 약 45만이 군사요원이었고 

몇 만의 기마부대를 가지고 있었다​고 하니 굉장한 전투력을 가진 집단이었다.

​러시아 혁명과정에서 대다수의 코사크는 중립을 지켰고 소련체제의 확립과 더불어 

집단농장제도가 도입되면서 특권계층으로서의 코사크 집단은 해체되었으나 1930년대 편성된

코사크 사단은 2차 세계대전 중 소련과 독일의 전투에서 용맹을 떨친 것으로 유명하다.

로마노프 왕조의 2대 황제인 알렉세이 1세 (Aleksey I Mikhailovich Romanov)는 

1649년에 황제의 칙령(勅令)으로 농민들의 이동권을 박탈하여 

농민들은 땅과 지주에게 예속시키고 완전한 농노로 만들었다. 
그리고 1650년대 말부터 우크라이나 편입하기 위하여 

폴란드와 발트해 연안의 지배권을 놓고 스웨덴과의 전쟁을 벌였다.

​러시아 정부의 재정은 바닥을 드러내기 시작했고 러시아 정부는 재정 위기를 해결할 목적으로 
소금세를 인상하고 담배 유통을 확대하였다. 
그것도 부족하여 은화 대신 동전을 유통시켜 통화량이 증가하면서 물가가 엄청나게 올랐다. 
차르의 중압 집권적 권력을 강화하기 위해 전제정치를 강화하고 반대파 귀족들을 제거했다.

 

 

볼가강의 스텐카 라진 (부분 2)

당연히 농민 등 민중의 삶은 피폐해졌고 농노제(農奴制)를 피해 도망치는 농민들이 

코사크로 이주하면서 무산(無産) 코사크가 증가하여 코사크 내에서 계층분화가 나타나면서 

그들 사이에도 차르 정부와 당시 사회구조에 대한 불만이 높아졌다. 
이런 불만을 모아 농민들의 봉기를 이끌어 낸 지도자가 

스테판 티모페예비치 라진(Stepan Timofeevich Razin)이다.

​그는 원래 돈 코사크 중에서는 부유한 집안에서 자랐으나 

가난한 사람들이나 이주민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했다고 한다. 
보통 그를 스텐카 라진(Stenka Razin)이라고 부르는 것도, 

스텐카가 스테판을 별명처럼 낮춰 부르는 이름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스텐카 라진은 1667년에 자신을 따르는 코사크들과 도망 농민들과 함께 
경제적으로 어려워진 돈 코사크를 떠나 돈에서 볼가강 강변으로 이동했다.

​그곳에서 라진이 이끄는 코사크 무리는 

대상인의 곡물이나 상품 운반선을 습격하고 귀족에 대한 약탈을 시작하였다. 
2년간 스텐카 라진은 볼가 강 하류에서 카스피 해에 이르는 넒은 지역을 장악하여 

귀족들의 재산을 빼앗었다. 그리고 주변 농민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스텐카 라진은 농민들 사이에서 유명해졌고 무리도 점점 불어났다. 
무리가 커진 만큼 더 많은 식량과 물자가 필요하게 됐고 고심하던 스텐카 라진은 페르시아로 눈을 돌렸다. 
1668년에 농민군은 카스피 해(海)에 나타나 무역선을 습격하였다. 
그리고 스텐카 라진의 농민군은 카스피 해를 넘어 가로질러 페르시아로 진격하였다. 
그들은 페르시아 군대와 싸워 막대한 양의 전리품을 얻었고 아름다운 페르시아 공주를 인질로 잡아왔다. 
스텐카 라진은 이 공주와 사랑에 빠지게 되었다.

 

 

볼가강의 스텐카 라진 (부분 3)

스텐카 라진은 1670년 다시 전투에 나섰다. 
알렉세이 1세의 폭정과 봉건 영주들의 수탈에 맞서 봉기를 일으키기로 결심하고 농민들에게 격문을 돌렸다.

“주인에게 버림받은 자여, 예속을 강요받은 자여, 봉기하라!
우리 코사크는 항상 그대들과 함께 하리라.”

코사크 군은 먼저 볼가강 연안에 있는 차르의 요새들을 정벌하기로 하였다. 
라진은 7,000여 명의 코사크 군을 이끌고 차리친(Tsaritsyn, 지금의 볼고그라드 Volgograd)과 

아스트라한(Astrakha)을 함락시켰다. 
두 도시에서 라진과 그 부하들은 차르의 편에 섰던 귀족과 장교들을 처형했다. 
그리고 거주단위를 천 단위, 백 단위, 십 단위로 쪼개고 대표자를 선임하였고 
베체(veche)라는 의사 수렴기관을 설치하는 등 그 지역 정부들을 코사크 자치기관들로 대체했다.

​이러한 성공에 힘입어 농민과 도시하층민들을 농민군에 가담시켜 구 규모가 2만 명으로 늘어났다. 
그들은 계속 진격하여 사라토프를 정복했으며 심비르스크까지 진출하여 볼가강 전 지역 및 돈강과 
도네츠크강 인접 지역뿐만 아니라 러시아 중부지방까지 진출했다.

 

 

볼가강의 스텐카 라진 (부분 4)

스텐카 라진의 반란에 놀란 차르 알렉세이 1세는 황태자 유리 바리야틴스키을 내세워 반란 진압에 나섰다. 
1670년 10월 스텐카 라진이 지휘하는 반란군은 심비르스크(Simbirsk, 현재의 울리야노프스크 Ulyanovsk) 

교외에서 황제가 보낸 정부군과 전투를 벌였다. 전투는 쉬지 않고 나흘간이나 계속되었다. 
서유럽의 군사기술을 익힌 차르의 군대는 준군사조직이었던 라진의 군대에게 결정적인 패배를 안겨주었다. 
전세는 점점 스텐카 라진의 군대에 불리하게 전개되었다.

나흘 째 되는 날, 선봉에서 군대를 지휘하던 스텐카 라진은 적의 총탄에 맞아 머리에 큰 상처를 입었다. 
부상을 입은 스텐카 라진은 볼가강 하류 쪽으로 도망쳤고, 

차르의 군대는 심비르스크를 점령하고 스텐카 라진을 추격하였다. 
그는 돈 강의 코사크의 마을로 숨어들었다. 다시 코사크들과 봉기하여 반격할 생각이었다.

그러나 1671년 4월 24일 차르파 코사크의 밀고로 체포되어 모스크바로 이송되었다. 
모진 고문을 받은 스텐카 라진은 1671년 6월 16일, 모스크바 광장으로 끌려 나왔다. 
그리고 사지(四肢)를 찢기는 능지처참으로 처형되었다. 
차르의 군대는 농민군의 마을을 불태우고 농민군 지도자들을 처형했으며, 
1671년 12월 농민군 최후의 거점 도시인 아스트라한을 점령했다.

스텐카 라진은 처형되었고 농민군은 진압되었지만 스텐카 라진의 전설과 노래는 

러시아 농민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졌다. 
스텐카 라진은 러시아 민중의 가슴에 영원히 농민혁명가로 살아 있다. 
그리고 쇼비타비치(Dmitri Shostakovich, 1906~1975)의 교향곡의 주제가 되었고, 
알렉산드르 글라주노프(Alexander Glazunov, 1865~1936)의 교향시의 주제이기도 했다.

 

 

볼가강의 스텐카 라진 (부분 5)

그러나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노래는 러시아 전통 민요 가락으로 불리는 〈스텐카 라진(Stenka Razin)〉이다. 
우리나라에서도 1900년대 초반에 독립군들이 즐겨 부르다가 

다시 1970~80년대에는 민주화 운동 시기에 애창곡이 되었다. 
노래의 배경이기도 하지만 수리코프의 그림 배경이기도 하다. 
전설처럼 들리는 그 이야기를 짧게 말하자면 이렇다.

1670년, 스텐카 라진은 코사크와 농민들을 볼가강 하류에 있는 도시 아스트라한을 점령하였다. 
라진과 농민군은 영웅 대접을 받았다. 스텐카 라진은 자신을 둘러보게 되었다. 
이전에 싸웠던 이유는 사실상 전리품을 얻기 위해서였다. 
자신의 주변에 있는 가난한 코사크와 도망쳐온 농민들의 굶주림을 해결해주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그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것으로 만족했다.

​그러나 그런 방법으로는 가난한 농민들을 다 구할 수가 없었다. 
러시아 농민들에 대한 형제애가 강하게 싹터 올랐다. 
농노제를 폐지하고 농민들이 자기 토지를 갖게 하여 러시아의 모든 농민들을 

지주와 귀족들의 억압에서 구해내고 싶었다. 
이런 결심이 알려지자 스텐카 라진의 농민군은 더욱 많은 호응을 얻게 되었다. 
사라토프나 사마라 등의 큰 도시를 공략할 때는 성 안에 있는 주민들의 협조를 받아 

승승장구할 수 있었고 심지어 성을 지키던 수비대가 스스로 문을 열어주기도 하였다.

이때 한 가지 문제가 스텐카 라진의 부대에 문제가 발생하였다. 
농민군의 내부에서 불만이 있었다. 

바로 스텐카 라진과 사랑에 빠진 페르시아 공주의 오만함 때문이었다. 
공주의 오만함에 불만을 품었던 이들이 있었고 이것이 농민군의 사기에 영향을 주었다. 
라진은, 공주를 사랑했지만 그보다는 더 코사크를 그리고 농민들을 사랑했기에 

결국 비장한 마음으로 공주를 강물에 집어넣고 만다.

 

 

볼가강의 스텐카 라진 (부분 6). 사랑하는 여인을 물속에 집어 던진 비운의 영웅

수리코프의 그림은 스텐카 라진이 공주를 강에 던진 후의 모습이라고 한다. 
분노와 격정, 혁명에 대한 열정, 공주에 대한 사랑과 미안함 등의 그 얼굴에서 드러나 보인다. 
악사들이 연주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니 지금 마음을 진정시키고 있다. 

스텐카 라진 Stenka Razin 

넘쳐 넘쳐 흘러가는 볼가강물 위에
스텐카 라진 배 위에서 노래 소리 들린다.
페르시아의 영화의 꿈 다시 찾는 공주의
웃음 띄운 그 입술에 노래 소리 드높다.

돈 코사크 무리에서 일어나는 아우성
교만할 손 공주로다 우리들은 주린다.
다시 못 올 그 옛날에 볼가강은 흐르고
꿈을 깨친 스텐카 라진 장하도다 그 모습.

일제 강점기에 항일독립군의 애창곡이었던 ‘스텐카 라진’의 노랫말이다. 
구슬픈 곡조의 이 러시아 민요에는 한때 러시아 온 땅을 톺고 지나간 반란의 주인공 
‘스텐카 라진’의 비극적 사랑이 담겨 있다. 
러시아 민요 '스텐카 라진'은 애잔하고 굳센 선율은 라진의 무쇠 같은 의지를 잘 표현하여 
러시아는 물론 세계적으로 널리 애창되고 있다,
 

[영상] 스텐카 라진 Stenka Razine / 이연실

 

1980년대 중반 러시아 민요 스텐카라친을 우리 사회에 널리 보급하기 위해

민중 음악 운동을 이끌어 온 민중문화운동협의회에서 
대중가수 이연실에게 오리지날 음반을 제공하고 노래 취입을 부탁한 적이 있다. 


당시에는 음악 검열이 아주 심할 적이어서 목로주점, 반지 등 

별로 문제될 것 없는 노래에 슬쩍 끼워넣기로 취입했는데
가사가 불온하다면서 문제를 삼아 김정환(시인), 김학민(출판사 대표) 등이 옥신각신한 결과 

내용이 다음과 같이 다소 엉뚱하게 왜곡된 채로 음반이 제작되어 세상에 나왔다.

돈 코사크 (- 동편 저 쪽) 무리에서 일어나는 아우성
교만할 손 공주로다 우리들은 주린다. (- 우리다)
다시 못 올 그 옛날에 볼가강은 흐르고
꿈을 깨친 스텐카 라진 장하도다 (-외롭구나) 그 모습.

 

[영상] Song of Stenka Razin. Russian folk song / 오리지널 사운드


17세기 중엽 러시아는 여전히 농노제가 시행되는 낙후한 봉건국가였다. 
농노들은 영주의 직영지에서 부역을 하며, 남는 시간에 소작지를 경작했다. 
그나마 수확의 절반 이상을 지주에게 바쳐야 했다. 
이중삼중의 수탈을 견디다 못한 농노들은 몰래 도망쳐서 카자크에 합류하였다. 
그런 와중에 카자크에 대한 러시아 정부의 간섭이 심해졌다. 
그러자 카자크들은 발끈하였고, 마침내 1667년에 무력봉기를 일으킨다.
 
카자크 무리는 스텐카 라진의 지도 아래 대상인과 귀족에 대한 약탈을 시작하였다. 
그들은 많은 식량과 옷, 보석 등을 빼앗아 주변 농민들에게 나누어주었다. 
그 후 2년간 스텐카 라진은 볼가 강 하류에서 카스피 해에 이르는 넒은 지역을 초토화시켰다. 
스텐카 라진은 농민들 사이에서 스타가 됐다. 무리는 점점 불어났다. 
더 많은 식량과 물자가 필요하게 됐다. 고심하던 스텐카 라진은 페르시아로 눈을 돌린다.
 
1670년, 카스피 해의 검은 물결을 가로질러 페르시아로 진격한 라진의 군대는 막대한 전리품을 얻었다. 
게다가 아름다운 페르시아 공주를 인질로 잡아왔다. 
그 소식에 힘을 얻은 러시아 농민들은 곳곳에서 스스로 봉기를 일으켰다. 
더불어 라진의 군대는 수만 명으로 불어났다. 
이들은 볼가 강 유역의 볼고그라드와 아스트라한에 이어 사라토프, 사마라 등의 도시를 차례로 굴복시켰다. 
그들 앞에는 어떤 적도 없는 듯이 보였다.
 
그러나 이때 한 가지 문제가 반란군의 발목을 붙들었다. 
스텐카 라진이 페르시아 인질과 사랑에 빠지고 만 것이다. 
공주의 미모에 취한 스텐카 라진은 정신 못 차리고 사랑에 탐닉하게 된다. 
당연히 봉기의 칼끝은 무뎌졌다. 마침내 반란군 내부에서 불만이 터져 나왔다. 
곤혹스런 처지에 빠진 라진은, 결국 비장한 마음으로 공주를 강물에 집어넣고 만다.
 
공주의 비명을 뒤로 한 채 스텐카 라진은 분위기를 수습하였다. 
그리고 차르 황제와 ‘맞장’을 뜨기 위하여 모스크바로 향하였다. 
하지만 1670년 10월, 이들은 심비르스크 근처에서 정부군과 접전을 벌여 처참하게 패하고 만다. 
더불어 스텐카 라진은 머리에 큰 부상을 입고 간신히 카자크 마을로 숨어들었다.
 
그러나 옛 동료들의 배신으로 1671년 4월에 체포되어 모스크바로 압송됐다. 
그리고 1671년 6월 16일. ‘최대한 잔인한 방법으로 처형하라’는 황제의 특별한 주문에 따라 
모스크바 광장에서 손과 발과 목이 차례로 잘려 나갔다. 

 

Russian Troops under suvorov Crossing the Alps in 1799. 1799년 알프스를 넘는 수보로프.
Heroic view of a russian artist from the late 19th century 1899. oil on canvas. 373 X 495 cm. 

Museum of Russia, St. Petersburg.

제 2기 서사적 삼부작의 두 번째 작품인 <1799년 알프스를 넘는 수보로프>는 
<베레조보의 멘쉬코프>에서 나타났던 황제의 ‘총애와 실총의 극적인 충돌’의 또 다른 변주이다. 
예카테리나 여제 시대의 백전불패(百戰不敗)의 명장이었던 수보로프 장군은 

여제가 죽은 후 즉위한 그녀의 아들 파벨 1세의 군복, 열병식, 교범 같은 분야의 

형식적인 변화에 치중한 군개혁을 지지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실총하게 된다.


예카테리나 여제로부터 최고의 우정과 영예를 누리던 수보로프 장군의 실총 후 
노브고로드 근처 콘찬스코예 마을로 유형당한 상황은, 표트르 대제의 총애를 받다가 
표트르 2세 때 실총해 베레조프 마을에 유형당한 멘쉬코프의 그것과 너무나 닮아 있다. 
그러나 멘쉬코프는 실총으로 그 운명적 삶을 마감했지만, 수보로프 장군은 
프랑스군을 대항하기 위한 동맹군의 지휘관으로 재기용되어 권토중래(捲土重來)하게 된다. 
수리코프는 <베료조프의 멘쉬코프>가 품었을 법한 총애의 회복을 

<1799년 알프스를 넘는 수보로프>로 형상화하였다.
이 그림은 니콜라스 2세가 매입한다.

 

 

Head of baptized soldier. 1897.  sketch and study. 습작. oil on canvas. 41 X 31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 St Petersburg)

 

 

Snowy mountains. 1897.  oil on canvas.

 

 

Head of Suvorov. 1898. sketch and study.

 

 

Old soldier descending from the snowy mountain. 1898.

 

 

<1799년 알프스를 넘는 수보로프> 습작. 1898. sketch and study. watercolor on  paper.

 

 

<1799년 알프스를 넘는 수보로프> 습작. Soldier. 1898. sketch and study.

 

 

<1799년 알프스를 넘는 수보로프> 습작. Soldier descending from the snowy mountain. 1898.

 

 

<1799년 알프스를 넘는 수보로프> 습작. Soldier with drum. 1898. oil on canvas. sketch and study

 

 

<1799년 알프스를 넘는 수보로프> 습작. Soldier with gun. 1898. sketch and study

 

 

<1799년 알프스를 넘는 수보로프> 습작. Soldier with gun. 1898. sketch and study

 

 

Soldier's head in a cocked hat. 1898. sketch and study charcoal. paper.

 

 

The head of soldier-drummer. 1898. sketch and study . oil on canvas. 34.6 X 31.5 cm.
The State Russian Museum - Sain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 St Petersburg)

 

 

Russian Troops under Suvorov Crossing the Alps (study). 1899. sketch and study. oil on canvas.

 

 

 

Portrait of E. A. Surikova. 1887. 

 

 

Portrait of N. P. Passek. 1887. watercolor on  paper. 34 x 24.6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P. F. Surikova (Artist's Mother). 1887. oil on canvas.

 

 

View of Krasnoyarsk. 1887. oil on canvas.

 

 

Healing the man born blind by Jesus Christ. 1888. oil on canvas.

 

 

Portrait of Olga Surikova, the artist's daughter. 1888. oil on canvas. 80 x 135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A. I. Surikov. 1889. oil on canvas.

 

 

A. I. Surikov with fur coat. Study to "Taking the snow town". 1890. sketch and study. oil on canvas.

 

 

Alexander N. Pestunov. 1890. watercolor on paper.

 

 

Head of young lady. 1890. oil on canvas. sketch and study.

 

 

House of Surikov family in Krasnoyarsk 1890. pencil. watercolor on paper.  33 x 24.5cm

 

 

Okhotnikov's house in Krasnoyarsk. 1890. watercolor on paper.  34 x 20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K. M. Verkhoturova. 1890. watercolor on paper. 13 x 19.6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young Leonid Chernyshev. 1890. 11.5 X 15 cm.

 

 

Portrait of young woman in fur coat with muff. 1890.

 

 

Room in Surikov's house. 1890. watercolor on paper. 33.5 x 24.5 cm

 

 

The head of laughting girl. 1890.  sketch and study.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Cossacks. 1891. sketch and study. watercolor on paper

 

 

Cossacks. 1891. sketch and study. watercolor on paper

 

 

Cossack's head. 1891. sketch and study.

 

 

Executioner. 1891. sketch and study.

 

 

Portrait of T. K. Domozhilova. 1891.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Siberian Beauty. Portrait of E. A. Rachkovsky.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예르막의 시베리아 점령. 습작. 1891. Series: Yermak's conquest of Siberia sketch and study.

 

 

예르막의 시베리아 점령. 습작. 1891. Series: Yermak's conquest of Siberia sketch and study.

 

 

예르막의 시베리아 점령. 습작. 1891. Series: Yermak's conquest of Siberia sketch and study.

 

 

 Cossack-rower. 1892. sketch and study.

 

 

Girl with a red jacket. 1892. watercolor on paper.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Irtysh. 1892. oil on canvas.

 

 

Portrait of L. T. Matorina. Cossack woman. 1892.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Portrait of young woman with kokoshnik. 1892.

 

 

Portrait of governor Zamyatnin. 1865.watercolor. paper. 20 x 25.1cm

 

 

Evening in Petersburg. 1871.

 

 

Under the rain by the coach to Black River. 1871. watercolor on paper. 21.8 x 16.8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Holy Face. 1872.

 

 

Peter I drags ships from the Onega Bay in Lake Onega in 1702. 1872. charcoal.  pencil on  paper.

 

 

Salome brings head of Saint John the Baptist to her mother Herodias. 1872. oil oncanvas. 71 x 89 cm

 

 

Temptation of Christ. 1872.

 

 

A rich man and Lazarus. 1873. oil on canvas.

 

 

Christ Driving the Merchants from the Temple. 1873.

 

 

Isba. 1873. watercolor on paper. 34.5 x 24.5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Khakasy with his feet bound with chains. 1873. sketch and study.

watercolor on paper. 32 x 23 cm. Private Collection

 

 

Minusinsk steppe. 1873. watercolor on paper.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Minusinsk. On the way. 1873. watercolor on paper. 32.6 x 23 cm. Private Collection

 

 

Siberian landscape. Torgoshyno. 1873 : pencil, watercolor on paper.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Belshazzar's Feast. 1874.

 

 

Male nude. 1874. oil on canvas.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On Nevsky Prospekt at night. 1874. watercolor on paper. 15.5 x 21.6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On Nevsky Prospekt on day. 1874. watercolor on paper.15.5 x 21.6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The Good Samaritan.1874. oil on canvas.

 

 

Assassination of Julius Caesar. 1875.

 

 

The Apostle Paul explains the tenets of faith in the presence of King Agrippa, 

his sister Berenice, and the proconsul Festus. 1875. oil on  canvas. 218.5 x 142 cm.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The fight of good spirits against evil spirits. 1875. sketch and study.

 

 

Belfry Ivan the Great. 1875, Watercolor. paper.

 

 

First Ecumenical Council of Nicaea. 1876. oil on canvas.

 

 

Fourth Ecumenical Council of Chalcedon. 1876. oil on canvas.

 

 

Samovar.1876. oil on canvas.watercolor on paper.

 

 

Second Ecumenical Council of Constantinople. 1876. oil on canvas.

 

 

Third Ecumenical Council of Ephesus. oil on canvas.

 

 

View of Kremlin at winter. 1876. oil on canvas.

 

 

View of Kremlin at winter. 1879. oil on canvas.

 

 

View of Kremlin at winter1879. sketch and study.

 

 

Portrait of E. K. Deryagina. 1879. oil on canvas.

 

 

Strelets with cap. 1879. oil on canvas. sketch and study.

 

 

Bit of Moscow. 1880.  oil on canvas.  watercolor on paper.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Moscow yard. 1880.  oil on canvas. watercolor on paper.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Samara. 1880. oil on canvas. watercolor on paper. 28 x 19 cm. Private Collection

 

 

Strelets. 1880. oil on canvas. sketch and study.

 

 

Boyarynya Morozova (study). 1881. oil on canvas. sketch and study.

 

 

Icon-lamp. 1881. oil on canvas.

 

 

Portrait of A. S. Matveev in childhood. 1881. oil on canvas.

 

Kyrgyz​. 1894. sketvh and study. pencil on paper

 

 

Study of khakasy. 1892. sketch and study.  pencil on paper.

 

 

View of Krasnoyarsk from knoll. 1892.

 

Cossack . 1893.  sketch and study. sketch and study

 

 

Cossack Dmitry Sokol. 1893.

 

 

Cossack with gun. 1893.

 

 

Head of khakasy. 1893.  sketch and study. Watercolor on paper.

 

 

Krasnoyarsk. Kachinskaya street.1893. sketch and study. Watercolor.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

 

 

Shooting cossack. 1893. sketch and study. Watercolor on paper.

 

 

Tatar's heads (old and young). 1893. sketch and study

 

 

Yermak with cossacks (Study to "The Conquest of Siberia by Yermak"). 1893. 
Series: Yermak's conquest of Siberia .  sketch and study.

 

 

Portrait of girl with red dress. 1894.

 

 

Portrait of mother. 1894. oil on canvas. 23 X 29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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