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암 미술사

루이 마리 드 쉬르베의 작품세계 - Louis Marie de Schryver

작성일 작성자 淸岩 張基萬

루이 마리 드 쉬르베의 작품세계 -  Louis Marie de Schryver

 

[프랑스화가 : 1862 ~ 1942]

 

 

 
 

 

파리 오페라 거리의  파는 사람   The Flower Seller Avenue de L'Opera, Paris,
 54.6cm x 71.8cm,  1891 

 

쉬르베는 파리에서 태어났습니다그의 아버지는 유명한 언론인이었는데 선조는 벨기에 출신이었다.  아버지의 친구들 중에는 화가들이 많았는데 어려서부터 화가들을 접하게 되면서  어려서부터 미술에 재능을 보였던 쉬르베는 열 두 살부터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는데 전혀 다른 두 개의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시장   The Flower Market
 
 
 

 

브로뉴  거리    Avenue du Bois de Boulogne

 

1853년부터 조르주 오스망 남작에 의해 파리는 대대적인 변화를 겪게 됩니다예전 60년대 서울의 후미진 구석같은 파리를 철저하게 재 건축한 것이다새로 건물을 짓고길을 뚫고 숲을 조성하는 일은 17년간이나 계속되어 오늘 날 파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그림 속 장면도 정비가 막 끝난 모습이다

열 세 살이 되던 해 쉬르베가 그린 정물화 두 점이 파리 살롱전에 걸리게 된다그 때까지 공식적인 미술 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열 세 살 아이의 작품이 살롱전에 출품되었으니 대단한 관심을 받았다출품 이후 정물화와 풍속화가인 필립 루소의 학생으로 입학 했는데 그 보다 최소한 열 살은 많은 형들 사이에서 공부를 하게 되었다그렇게 어린 나이에 대가의 학생이 되는 경우는 일찍이 없었다고 한다. 

 
 
 

 

 Apres l'averse ; place du Theatre Francais , 71.8cm x 92cm, 1889
 
 

 

필리 루소 밑에서 그림을 배우기 시작했지만 그나마 그 것도 얼마 못 가 끝나버렸다쉬르베는 다시 화실에서 나와 독학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시드니 박람회에 출품한 작품으로 동메달을 수상한 것은 열 일곱 살 때였다그의 이름은 프랑스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알려지기 시작했다  

 
 
 
 Flower Seller, Avenue De L'Opera, 69.2cm x 97.8cm ,1891
 
 
 

 

리볼리 거리에서   On the Rue de Rivoil / 73cm x 92.1cm / 1892
 
 

 

그 해 살롱전에 출품한 나의 마지막 꽃들 (My Last Flowers)’ 과 봄의 첫 날 (The First Day of Spring)’ 이라는 두 점의 작품이 사람들의 대단한 호응을 끌어 냈다그의 주제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작품들이었다.

 

표현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자연스러운 파리의 거리 풍경 묘사로 관객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쉬르베의 작품 속에는 꽃 파는 사람말과 마차우아한 파리지엥들거리의 청소부와 세탁부들의 모습이 사실적으로 담겼고 벨 에포크 시대 최고의 화가라는 말을 듣기 시작했다.  

 
 
 

 

엘리제   Elysees / 54cm x 73.7cm / 1895 
  

 

또한 사회 저명인사들로부터 초상화 제작 의뢰가 시작되었다그러나 그림을 그릴 수록 미술 정규 교육의필요성을 알게 된 쉬르베는 스물 일곱의 늦은 나이로 풍속화와 정물화의 대가인 가브리엘 페리에의 화실에 입학본격적인 공부를 한다페리에는 윌리엄 부게로 처럼 줄리앙 아카데미의 교수를 역임했던 화가였다.화실에 입학 한 1891, ‘꿈의 끝 (The End of Dream)’이라는 작품을 살롱전에 출품처음으로 3등 메달을 수상한.  

 
 
 
 A Flower Seller Near The Arc De Triomphe, 22cm x 16cm, 1897
 

살롱전에서 수상을 하고 난 후 1900년까지 파리 시내에 화실을 열고 파리 시내를 화폭에 담는 작업을 계속한.  1900파리 만국박람회에 출품한 작품으로 금메달을 수상한 쉬르베는 파리 근교 뇌이(Neuilly)에 집을 짓고 새로운 주제의 작품을 선보인다.

 

실크와 공단으로 된 옷을 걸친 우아한 모습을 한 이전 시대의 사람들을 작품 속에 담기 시작한 것이다파리의 거리를 묘사했던 그의 초기 작품들처럼 이런 주제를 그린 작품들에 대한 관객들의 반응도 뜨거웠다.

 
 
 
젊은 남자의 환상    A Young Man's Fancy,   57.8cm x 42.5cm, 1898
 

1900년대 초 자동차 경주가 시작되었는데 여기에 매료되고 만것이죠당시로서는 폭발적인 속도로 달리는 자동차 모습을 빠른 붓 터치와 아름다운 색을 인상파 기법으로 묘사했다그러나 시장의 반응은 싸늘했다.대중들은 자동차 대회 모습을 사진으로 감상했고 또 사진에 더 열광했기 때문이다. 1910년이 되자 쉬르베는 경제적인 이유로 다시 예전처럼 파리 시내를 묘사하는 작품을 그리기 시작한다돈이 작품의 주제를 바꾼 것이다. 

 
 
 
La Marchande Des Fleurs, Place De La Concorde / 15.6cm x 21.3cm / 1898
 

 

1차 대전이 끝나고 1919년부터 1925년까지 쉬르베는 라인 지역의 문화탐방 업무를 맡게 된다. 라인지방의풍경을 연구하고 그 것을 화폭에 담습니다자주 파리교외에 있는 자신의 집에서 머물렀지만 때때로 시내 외출도 하곤 했다. 80세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쉬르베는 비록 산발적이기는 했지만 살롱전에 작품을 출품한다.    
 
 
 
장미 꽃잎에 둘러 쌓인 미인   Beauty amid Rose Petals / 60.3cm x 80cm / 1901
 

 쉬르베는 전 생애를 통해 변화무쌍한 파리 예술계의 생리를 목격했습니다유파도 변했고 주제도 급격하게 변했지만 그는 비슷한 주제를 유지한 화가였다잠깐의 자동차 경주에 혹한 기간을 제외하면 정물화에서시작해서 파리 시내의 모습 그리고 풍경화로 이어지는 그의 주제는 큰 변화가 없었다그래서 그의 그림을 보고 있으면 파리 길거리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행동과 떠들썩한 일상이 펼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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