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과부정맥...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댓글수40 다음블로그 이동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과부정맥...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댓글수40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이 가장 흔한 형태의 부정맥인 심방세동의 위험요인이라는 연구결과가 미국의학 연구팀에서 나왔다.

 

심방세동은 심장의 심방이 종종 매우 빠른 속도로 수축하거나 가늘게 떠는 상태가 되어 심박 수가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말한다.


바로 생명에 위협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것이 많아질 수 록 혈전이 형성돼 뇌졸중 위험이 많이 커진다.

 

정상 심박 수는 1분에  보통 60~100회인데, 심방세동이 발생하면 140회 이상으로 급상승한다.

 

미국 서던 캘리포니아대학교 보건대학 파르벤 가르그 교수 연구팀이 '다인종 동맥경화 연구'에 참가한 남녀 6600명(평균연령 62)을 대상으로 13년을 추적하여 연구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그런데 우울증이 심하거나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심방세동 발생률이 다른 사람에 비해서 30% 높은 으로 나타났다.

 

 

중요한 것은 이 연구에 참여한 사람들은 처음에 심장 병력이 없었다.

 

그러나 연구 기간에 심한 우울증을 겪거나 항우울제를 복용한 사람일수록 심방세동 위험이 높아지는 현상을 발견했다.

 

가르그 교수는 심리적 장애와 심장 건강이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는 통설을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울증이 심장기능에 문제를 일으키는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우울증으로 인한 염증과 특정 호르몬 분비 증가가 정상적인 심장박동을 방해하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그는 말했다.

 

우울증은 불안과 두려움 등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감정상태이기 때문에 스트레스 호르몬과 염증이 증가할 수 있다고 그는 보았다. 

결과적으로 우울증을 방치하는 것은 심리와 신체건강 모두에 좋지 않다는 것이다.​ 


자료출처, 연합뉴스, 사진출처, 연합뉴스


http://blog.daum.net/dreamrest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부정맥 #심방세동 #심박수의 급격한상승 #혈전 #뇌졸중 #서던켈리포니아대학교 #가르그교수연구팀 #다인종동맥경화연구 #우울증 항우울제 #심리적장애와심장건강 #우울증염증 #우울증호르몬분비 #우울증스트레스유발 #우울증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


맨위로

http://blog.daum.net/dreamrest/161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