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심리상담,우울증과슬픔 감정의 차이점 7가지...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댓글수6 다음블로그 이동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우울증과슬픔 감정의 차이점 7가지...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댓글수6

 

우울증심리상담


 사람들은 "아! 우울해"라고 말할 때가 종종 있다. 그러나  우울하다고 다 우울증이 아니고, 슬픈 감정인 경우가 더 많다. 슬픔은 인간의 기본 감정이고, 우울증은 심리적 장애이다.

 

 그래서 우울증과 슬픈 감정을 구별하는 것은 중요하다. 슬픈 감정은 어느 정도 있다가 사라지지만, 우울증은 치료를 하지 않으면 그대로 남아서 힘들게 하고, 고통스럽게 하는 경우가 많다. 혼자서 극복하기도 쉽지 않다.

 이런 슬픔과 우울증의 차이점 7가지를 살펴보자.

 

1. 증상의 구별.

 

슬픈 느낌은 짧은 기간 우울하다. 하지만 우울증은 생활의 모든 면에 스며들어 평소에 기쁨을 느끼던 일도 즐겁지 않다. 거기다가 무가치감, 자살 충동 등을 느끼고 신체적 통증이 따라오기도 한다.

 

2. 지속 기간의 차이.

 

슬픈 감정은 비교적 지속 기간이 1~2주로 짧다. 이에 비하여 우울증은 슬픈 느낌이 2주이상 비교적 길고, 슬픈 감정도 몇주 혹은 몇 달 동안 지속되어서 매우 힘들다.


3. 이유의 유무.

 

슬픈 감정은 사랑하는 사람을 사별하든가, 어떤 부정적 사건으로 인해서 생긴다. 하지만 우울증은 이유가 없거나, 이유가 있었어도 후에는 그 이유와 상관없이 심하게 우울하다. 

 

4. 식습관, 수면 패턴 변화.

 

슬픈 감정에 휩싸인 사람은 음식을 먹는 것으로 자기 위안를 삼기도 한다.. 하지만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먹는 데 흥미가 없거나, 불규칙적으로 음식을 먹기도 한다.

 

이 때문에 우울증인 사람들 중에는 다이어트를 하지도 않는데 체중이 감소하거나 반대로 체중이 늘어나기도 한다. 또한 수면을 잘 이루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잠을 많이 자기도 한다.

 

5. 슬픈 감정의 유전유무.

 

일생 동안 슬픈 감정이나 후회를 한 번도 하지 않고 사는 사람이 있을까?. 아마도 그런 사람은 사이코패스이거나 소시오패스일 것이다. 

 

하지만 우울증은 유전적 요인이 많다고 여러 연구에서 드러났다. 가족 가운에 우울증 같은 기분 장애가 있는 사람이 있으면 우울증 발병 위험이 증가한다. 

 

6. 자해적 행위 유무.

외부 사건에 의해 슬픈 감정이 생기면 자해적 행동을 거의 하지 않는다. 하지만 우울증은 무가치함, 과도한 죄책감을 느끼게 만든다. 그래서 이런 우울하고, 무가치한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자신에게 자해를 하기도 한다.

 

7. 약의 필요 유무.

 

슬픔은 치료약도 없고, 약이 필요하지도 않다. 그러나 우울증은 심리 상담 뿐만아니라 약도 필요한 경우도 있고, 약으로 치료되기도 한다.

 

자료출처, 사진출처, 코메디닷컴


http://blog.daum.net/dreamrest



#우울증 #우울증증상 #우울증지속기간 #우울증이유유무 #식습관 수면패턴변화 #우울증의유전 #우울증과자해 #우울증과약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맨위로

http://blog.daum.net/dreamrest/162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