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우울증심리상담, 남성우울증특징...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작성일 작성자 꿈과쉼우울증연구









우울증심리상담

 

  많은 내담자들을 만나지만 특히 우울증을 주로 상담하다보면 여성 내담자들을 가장 많이 만난다. 이에 비해 남성 내담자들은 여성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적다.


 ​ 그러면 여성 보다 남성이 우울증이 적게 발생하는 것일까? 그렇지는 않다고 생각된다. 다만 남성 내담자들은 덜 감정적이고, 더 행동지향적인 경우가 많고, 우리 문화적 영향도 크다. 그래서 주로 남성 보다 여성이 상담실에 많이 오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남성 내담자들의 특징은 무엇일까? 한 언론사의 사례를 가지고 생각해 보고자 한다. 상담에서 보지만 확실히 남성 우울증 특징과 여성 우울증 특징은 차이가 있다. 남성은 여성에 비해 강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감정을 억누르는 것이 남자답다고 생각되는 문화로 인해서 우울하거나 감정에 빠졌을 때 우울함을 부인하려하거나 절망감 등을 느낄 때 이를 잘 인정하기가 여성보다 쉽지 않다.

 

 ​ 이런 남성 우울증의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 남성 우울증에 대해서 미국의 사례를 통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한 언론사가 소개한 미국의 치트시트닷컴은 남성 우울증특징을 5가지로 이야기 했다.

 

1. 자기혐오

남성은 실책이나 실수를 자신이 약한 것으로 받아들여서 그런 행위를 한 자신을 가혹히 대하는 경향이 있다.

 

2. 성기능 장애

우울증이 있는 남성은 종종 성적 관계에 관심이 없다. 때로는 성기능에 장애가 생기기도 한다.

 

3. 화 조절 어려움

남성이 우울증이 발생하면 평소보다 초조해하고, 유머가 사라지고, 별것 아닌 일에도 화를 낸다. 여성은 주로 슬픔을 많이 드러낸다면 남성은 분노를 많이 표현하는 것이다. 그래서 남성이 여성보다 화 조절이 어렵다.


4. 무모한 행동.

여성은 우울증이면 소심해지고, 더 소극적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비해서 남성은 우울증에 빠지면 우울증을 이겨내기 위해서 극렬한 활동들을 하는 경우가 많다. 위험한 스포츠 활동이나 무모한 음주, 난폭한 운전, 충동적인 성관계를 가지기도 한다.


5. 신체적 고통.

남성은 여성에 비해서 심리적인 고통이나 힘든 감정을 잘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우울증이 신체화 현상으로 많이 나타나기도 한다. 변비, 설사, 위통, 두통, 여러 통증, 불면증등으로 우울증을 겪는 경우가 많다. 남성이 감정을 드러내는 것 보다 몸이 아픈 것이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것도 남성의 이러한 우울증 특징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인다.

 

자료출처 코메디닷컴

    


    

#우울증 #남성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남성우울증특징 #감정을억누름 #우울함을부인 #자기혐오 #성기능장애 #무모한행동 #신체적고통 #영등포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심리상담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