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나비 나쁜나비...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댓글수66 다음블로그 이동

마음 사랑

좋은나비 나쁜나비...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댓글수66

아름다운 나비

마음사랑.

 

좋은 나비 나쁜 나비.

 

토요일, 일요일만 되면 기다려지는 드라마가 있다. 싸이코지만 괜찮아’ 여기에는 나 같은 심리상담전문가들이 좋아할법한 심리적 내용이 가득하다.

 

이번에 관심을 가지는 내용은 남자 주인공 문강태의 형, 이다. 상태는 발달장애 3, 자폐증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그는 애니메이션과 동화 보는 것을 좋아한다. 더욱더 그림을 잘 그린다.

 

이런 친구가 안타깝게도 아주 오래전 어릴 때 어머니가 살해당하는 충격적인 장면을 보았다. 얼마나 무섭고 놀라고 공포스러운 상황인가?

그런데다 엄마를 죽인 여자가 상태에게 “본 것, 들은 것 다 잊어라. 누구에게 말하면 내가 쫓아가서 죽일 것이다.” 무시무시한 협박을 했다.

 

이때 그의 머리에 박힌 한 장면, 그는 그 악녀의 가슴에서 나비 브로치를 보았다. 엄마나비 위에 업힌 아기나비.

 

이후 상태는 나비를 무서워하고 두려워하고 나비가 없을 법한 곳으로 피해 다니고 이사까지 다닌다. 얼마나 나비가 무서웠는지? 그에게 나비는 우리가 생각하는 아름답고 화려한 꽃과 같은 나비가 아니다. 엄마를 죽인 무섭고 공포스러운 살인마 나비다.

 

그는 무서운 나비와 관련된 꿈을 꾸고, 나비가 나오는 상황이나 장소 등을 계속 피하려 한다. 심지어 나비그림도 그리지 않는다. 나비와 관련되어서 쉽게 놀라고 분노하고 때로는 잠을 설치기도 한다.

 

가만히 그가 고통당하는 내용을 살펴보니, 그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라 불리는 심한 불안으로 고통당하고 있다.

 

동생은 이런 형이 너무 안타깝고 속상하다. 그래서 어느 날 자신이 보호사로 근무하는 정신병원장에게 이야기 한다. 그렇지 않아도 상태가 나비를 그리지 못하는 것을 안타깝게 여기던 정신병원 병원장은 그를 배려하면서 조심스럽게 치료적 접근을 시작한다.

 

병원장은 상태가 나비에게서 도망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상태는 나비가 무섭고 싫다고 한다.

 

그러다가 상태는 어느 날 버스에서 병원의 환자가 과거상처로 고통하면서 힘들어 하는 것을 알게 되고, 도와주게 된다. 그때 상태는 과거에 갇히면 과거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그의 말을 듣고 용기를 가지게 된다. 나비에게서 도망가지 않고 맞서 싸우기로 결심한다.

 

드디어 병원장에게 나비에 대해서 이야기 하게 된다. 엄마를 죽인 여자의 가슴에 있는 브로치가 나비인데 엄마 나비위에 새끼나비가 업혀있다고 말한다.

병원장은 나비의 이름은 그리스어로 “프시케(Psyche)”인데 “치유”라는 의미라고 말해준다. 그러면서 나비는 나쁜 나비도 있지만 좋은 나비도 있다고 말한다.

 

상태는 나쁜 나비만 있는 줄 알고 모든 나비를 무서워하고 나비를 피했다, 나비 그림도 그리지 않았다.

 

원장의 이야기를 듣고 “좋은 나비도 있구나! 나비가 다 나쁜 것이 아니구나.” 생각의 전환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나비는 나쁘다. 전에 나비가 내 엄마를 죽였다.”에서 그 나비는 나쁜 나비지만 좋은 나비도 있다.”라고 생각하면서 나비에 대한 두려움, 공포에서 서서히 벗어나기 시작한다.

 

병원장은 상태의 상처를 아픔과 고통의 상처를 수용하면서 나비가 나쁜 나비만 있는 게 아니라 좋은 나비도 있다는 것을 말해줌으로 나비에 대한 그의 시각과 생각을 재구성하려고 한다.

 

외상후스트레스 장애는 과거의 사건이나 생각에 함몰되어 있다. 그래서 그 사건이나 생각이 무서워서 피하려고 함으로 현재에도 상처의 고통을 지속한다.

 

바로 이 지점에서 상태를 치료하는 병원장은 상태에게 그 사건에 대한 재해석, 재구성을 하게 하는 것이다. 내가 그 상황을 피할 수 없었고, 나는 그때 악마의 가슴에서 나비를 보았다. 하지만 그 나쁜 나비와 내가 현재 만나는 보통 나비는 전혀 다른 나비이고 현재의 나비들은 좋은 나비이다. 그 나비들은 오히려 나를 치료해준다.

“이제 더 이상 나비를 피하지 말고 어른답게 살자.”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면서 상태는 결국 지옥 같은 고통을 벗어날 수 있으리라 생각해 본다.

 

그렇다. 나비는 모두 다 나쁜 나비가 아니라 좋은 나비도 있다. 우리들도 나쁜 나비보다는 좋은 나비를 보고 나에게 도움 되는 좋은 생각을 새롭게 가지는 것이 사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blog.daum.net/dreamrest/88?category=334351

 

 

 

사진출처, 다음이미지

 

#마음사랑 #좋은나비나쁜나비 #싸이코지만괜찮아 #심리상담전문가 #문강태 문상태 #자폐증 #충격적인장면 #외상후스트레스장애 #나비브로치 #과거아이 과거상처 #프시케(Psyche) #치유 #나비그림 #과거의 사건 생각 #상처수용 #시각과 생각 #재해석 #재구성 #나에게 도움되는 좋은생각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

맨위로

http://blog.daum.net/dreamrest/238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