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오금이 아플 때 -슬건근,대퇴이두근,햄스트링 근육

댓글수0 다음블로그 이동

다리부상

[스크랩] 오금이 아플 때 -슬건근,대퇴이두근,햄스트링 근육

몸짱잼마
댓글수0

 

 

 

햄스트링(Hamstring)이란 허벅지 뒤쪽에 있는 대퇴 이두근, 반건양근, 반막양근을 통틀어서 이르는 말로 슬괵근이라고도 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대퇴이두근은 슬굴곡근이라고도 하고, 다리를 굽힐 때 작용을 하는 근육입니다.

오금을 편다고 할 때 관여하는 근육입니다.

 

대퇴이두근은 긴 갈래와 짧은 갈래의 두 가지 머리를 가지는데, 긴 갈래는 좌골의 좌골결절에서 반건양근과 함께 시작되고, 짧은 갈래는 대퇴골 뒷면 대퇴골체의 조선의 외측순에서 대내전근과 외측광근의 사이에서 시작되는데, 이 두 가지가 합쳐져서 비골의 위 끝에 붙습니다.

 

테리님의 경우 경골과 비골이 벌어졌다고 하는데 바로 이 근육 때문입니다.

 

반건양근은 띠모양의 긴 근육으로 중앙부 앞쪽으로 대퇴의 뒤쪽에 위치하며 좌골을 경골의 상부에 연결시켜 줍니다.

대퇴의 중앙에 있는 큰 힘줄과 같아서 이름도 이렇게 붙였습니다.

 

반막양근은 대퇴부 뒤쪽에서 가장 중앙부에 위치한 근육으로 좌골과 경골과 연결시킵니다.

 

이 세 근육들은 주로 고관절 신전과 무릎의 굴곡에 관여하며 가끔 격렬하게 달리거나 발로 차는 동작의 결과로 좌골 거친면에 부착되어 있는 오금 근육의 힘줄이 늘어져 파열될 수도 있습니다.

운동 선수 중에 이 근육이 파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퇴이두근은 대퇴부 앞쪽에 있는 대퇴사두근과 전후의 균형을 이루어 길항작용을 합니다.

이들 근육은 각각 몸을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근육(길항 관계의 근육)으로 상호 상반된 작용을 하는데, 대퇴사두근은 발을 펼 때, 대퇴이두근은 발을 굽힐 때 작용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허벅지 내측에 있는 반건양근에 과도한 부하가 걸리면 연관통이 엉덩이 고랑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대퇴의 뒤쪽과 장딴지 쪽으로 확산됩니다.

 

외측의 대퇴이두근에 부하가 발생하면 연관통은 슬와(오금)를 중심으로 나타나고, 대퇴의 뒤쪽으로 상행하여 확산됩니다.

 

슬괵근의 연관통은 밤에 심해져서 수면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많고, 대체적으로 통증은 보행중에 나타나는데 통증이 심하여 슬괵근에 부하를 걸지 않고 걷게 되면 고관절의 안정성이 저하되어 다리를 절게 됩니다.

 

의자에 앉으면 의자의 모서리가 발통점을 압박하여 둔부·대퇴부·슬와 쪽으로 연관통이 재현되어, 의자에서 일어날 때에는 단번에 일어나지 못하고 팔로 팔걸이를 밀면서 일어나야 하고, 결국은 어깨관절이나 상지(윗팔)의 근육에도 과다한 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슬괵근이 긴장하면 무릎을 편 자세에서 골반이 후방으로 경사되고 요추전만이 감소하기 때문에 고개를 구부려 요추부 굴곡을 제한하려 합니다.

 

하지직거상 검사시 근육긴장으로 80도 이상 들지 못하고 엉덩이와 무릎에 통증을 호소합니다.

 

출처 : ◎근육학학습자료 / 근육학-이승웅 / 09.06.09

 

출처 : 달구벌백오리
글쓴이 : 달구벌백오리 원글보기
메모 :
맨위로

http://blog.daum.net/dull0927/15840307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