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과여행 사진으로 말한다

전남 화순여행/맑은 지석강물에 연주산이 투영된 아름다운 곳에- 화순 영벽정(映碧亭) 【19년8월 】

작성일 작성자 아젤리아





전남 화순

맑은 지석강물에 연주산이 투영된 아름다운 곳에- 화순 영벽정(映碧亭)


2019년.8월.어느날.

전라남도 문화재자료 제67호
전라남도 화순군 능주면 관영리 1


전남 화순군은 능주면 관영리에 있는 영벽정이 지석천의 맑은 물빛에 투영되며 한폭의 수채화를 보는 듯하다
특히 물결 한 점 없이 고요한 지석강이 마치 밝은 거울을 보는 듯 명경지수(明鏡止水)를 연상케 한다.



영벽정(映碧亭)은 맞은편에 있는 구슬이 연이어 있는 듯 한 모습의 연주산(連珠山)이 지석강의 맑은 물빛에 비춰지며 아름다운 자태를 뽐낸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지석강을 가로 질러 뻗은 경전선 철길로 기차가 지나가면 낭만적인 풍경이 펼쳐진다.



연주산과 지석강과 어우러지며 풍광이 빼어나 일찍이 많은 시인묵객들이 자주 찾은 곳으로 능주팔경(映碧賞泉․영벽상천)으로 불려왔다.
정자에 오르면 계절에 따라 바뀌는 연주산의 아름다운 자태가 맑은 지석강물에 투영되면서 색다른 아름다움을 연출해낸다.



















연주산 위에 쟁반 같은 둥근 달이니
풀 나무에 바람 없고 이슬 기운 차구나


천 겹의 솜털구름은 다 걷히려 하거니
한 무더기 공문서는 볼 필요도 없네야


시절은 다시 멋진 팔월인 걸 알겠는데
누가 이 밤 길손의 회포 깊어 감을 알랴



가야할 길이 또 서해를 따라 돌아가니
손가락으로 둥근 게 배도 쪼개 보리라






















사계절 사진작가들과 행락객들이 자주 찾고 있는 화순의 관광 명소다.
2층의 팔작지붕에 한식골기와를 얹은 건물로 정면 3칸 측면 2칸의 누각형이다.

건립연대는 확실하지 않으나 양팽손(l488~l545)의 제영, 김종직 (1431~1492)의 시로 보아 조선 초기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조선시대 선비들은 주변 경치가 좋거나 전망이 좋은 곳을 골라 정자를 지어 벗들과 풍류를 즐기고 때론 마음을 수양하는 공간으로 이용해왔다.
전국의 명소마다 이름난 정자들이 많이 있으며 전라남도에는 무등산 주변으로 가사문학이 산실이 된 정자들이 즐비하게 있으며 귀양을 온 지체 높은 분들이 지은 정자도 여러 곳에 있어 남도의 정자만 찾아다니는 투어도 해볼 만한 관광 코스가 될 수 있을 정도이다.

정자는 대부분 아담한 규모로 지어 평민들에게 있어 청렴함을 보인다거나 사치스럽지 않을 정도로 지었으나 일부는 관청의 누각으로 보일 만큼 큰 규모가 있기도 하다.















영벽정(映碧亭)은 능주8경 중 하나인 영벽상천(映碧賞泉), 즉 맑은 지석강물에 연주산이 투영된 아름다운 경승지에 자리하고 있다.
영벽정의 건립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그러나 양팽손 등이 쓴 제영으로 보아 조선 명종 때나 선조 무렵(16세기후반) 능주 목사가 건립한 것으로 짐작된다. 능주는 인조의 모후인 인헌왕후의 고향이라 하여 목사 골로 승격되고,
목사 정윤이 아전들의 휴식처로 사용키 위해 정자를 개수하였다고 전해진다. 후일 1872년(고종 9)에 화재로 인해 소실됨에 따라 다음해인 1873년 계유에 능주 목사 한치조가 중건하였고, 1920년 군민의 출연으로 중수하였다.












영벽정의 풍경은 강 건너편에서 봐야 제대로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데 예전에는 철도를 건널 수 있는 곳이 편하게 되어 있었는데 철도청에서 사고 위험 때문에 철망으로 막아놓아 일반인들이 접근하기엔 곤란한 곳이 되었다.























경전선은 하루에 상행 4차례, 하행 4차례로 총 8차례 운행을 하며 사이사이에 몇 번의 화물열차가 지나가는데 화물열차 시간은 알 수 없으니 여객열차가 지나는 시간을 먼저 알고 가는 것이 좋겠다.
영벽정을 지나는 열차 시간표는 능주역을 기준으로 하면 된다.

상행선은 07:00/11:14/13:58/20:00이며 하행선은 07:25/08:35/11:14/19:07으로 상행선이 달려오는 방향이다.











전남 화순여행 가볼만한곳 영벽정 .

화순군 능주면 관영리 의 지석강 상류 에자리한 영벽정은 지석강에 비치는 경치 반영 풍경이 남다른 곳이다

특히 경정선 기치가 지나갈때 찍은 반영은  아름답다





멀티미디어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멀티미디어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