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버섯의 효능과 복용법

댓글수99+ 다음블로그 이동

자연♡약초

차가버섯의 효능과 복용법

풀잎속의초애
댓글수109

                 

차가버섯의 효능과 복용법




차가버섯 덩어리(원물),

차가버섯 가루(물리적으로 덩어리를 잘게 부순 가루),그리고 차가버섯 추출분말(전문장비를 이용하여 중요성분만 추출한 상태)이 있습니다

차가버섯 덩어리와 차가버섯 가루도 매우 훌륭하지만 이틀동안 우려내는(추출하는) 과정 등이 무척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많은 노력과 정성이 있어야 하죠.최근에 나온 차가버섯 추출분말은 고농축의 좋은 성분만을 추출한 것으로간편하게 물에 타 드시면 됩니다. 비용면에서도 덩어리나 가루에 비해 오히려 저렴하구요.개인적으로는 추출분말을 권해 드립니다.

 

차가버섯의 효능

차가버섯에는 면역 증진 물질로 항()암 및 제()암 작용을 하는 다당류, 다당-펩티드, 뉴클레오시드, 테르펜계 등의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 물질들은 신체의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T-세포의 기능을 증진시켜 체내의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효과적으로 파괴하도록 유도한다. 특히 차가버섯의 균체 성분은 아가리쿠스의 23배나 되는 SOD(활성산소 소거효소)β-D 글루칸,리그닌 등이 함유된 것으로 증명된 바 있다.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등에서 연구된 바 있는 차가버섯은 러시아를 비롯하여 유럽에서는 의약제로, 일본에서는 간암, AIDS 치료제, O-157균 억제 물질과 건강 보조식품 등으로, 미국에서는 특수천연물질로 분류하여 미래 식품으로 개발되고 있다.

 

최근 일본 매스컴에서는 차가버섯을 '21세기 이 주신 위대한 선물' 이라고 극찬하고 있으며 상황버섯 등 다른 약용 버섯에 비해 당뇨, 위장 질환(위산과다, 위염, 위궤양)의 치료와 예방에, 그리고 위암, 대장암, 식도암, 폐암, 간암 등의 항()암 및 제()암에 탁월한 작용을 보이며, 고혈압, 아토피성 피부염, 변비 등의 대체 요법에 병용되고 있다고 한다.

차가버섯은 자연식품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으므로 건강한 사람이 음용하면 신체 면역력을 높여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되고, 이뇨 작용이 좋아 체중 감량에 효과가 있으며, 체질에 따라서는 정력이 개선되는 경우도 있다.

 

암을 예방한다.

러시아의 연구자료에 의하면 차가버섯은 특별히 위산과다, 위궤양, 위염, 위암 등 위장질환의 치료 및 예방에 효과가 매우 우수하며, 당뇨, 폐암 등의 치료에도 우수한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또한 신경 쇠약자 및 노약자의 신경 안정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차가버섯의 성분에는 면역 증진 물질들이 다량 함유되어 이러한 물질들이 신체의 면역을 담당하는 T-세포를 증대시켜 체내의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죽이는 효능을 발휘하도록 유도, 인체의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면역요법(BRM ; Biological Response Modifier)에 주로 이용되고 있는데, 버섯 중에서 이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이 바로 차가버섯이다.

 

당뇨를 예방한다.

당뇨병은 췌장에 있는 장기, 랑게르한스섬의 세포가 분비하는 인슐린 호르몬 부족 또는 인슐린의 활동이 바이러스에 의해서 쇠약해짐에 따라 몸 속으로 흡수된 당질의 동화능력이 약화되어 혈액 중의 당분이 고혈당 상태로 되고, 이 때문에 특히 전신의 말초 혈관에 혈액 순환이 제대로 수행되지 못하면 신체 대사 기능도 저하되고, 그 결과 합병증을 일으켜 사망할 수도 있는 위험한 질병이다.

 

그런데 차가버섯에는 면역력을 증강시켜 주는 β-글루칸(glucan), 키틴(kitchen), 헤테로(hetero) 다당류(헤메셀로스), 펙틴질(pectin guality), 포리우로나이도 등에 속해 있는 식물 섬유 등의 다당류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혈당 강화 작용, 면역 부활 작용을 한다.

 

또 다른 특징은 별다른 부작용 없이 혈당을 유지시켜 준다는 점인데, 이는 궁극적으로 췌장 기능을 활성화시켜 인체 스스로 인슐린 분비를 하도록 도와주는 인체의 면역기능을 활성화해 당뇨병의 근본 원인에 대한 치료가 가능하도록 한다

 

간략하게 차가버섯 덩어리 우려내는 방법을 설명하면 먼저 차가버섯 200g을 준비합니다.

1. 차가버섯 겉에 있는 불순물을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까만색깔의 겉껍질은 이미 산화되어 모두 제거하세요.

껍질은 무척 딱딱하니 가까운 철물점 등에 조그마한 손도끼 등을 구입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2. 500cc 물을 끓인 다음 끓인 물을 50°C~60°C 정도로 식힙니다.물을 끊인 후 상온에 30분정도 놔두면 대략 50°C~60°C가 됩니다.

3. 식힌 물(버섯이 잠길정도로만)에 깨끗하게 손질한 차가버섯을 넣고 4~5시간 정도 기다립니다.

 

4. 4~5시간 후 조금 부드러워진 차가버섯을 믹서, 분쇄기 또는 절구로 2mm 정도의 작은 알갱이로 만들거나 칼로 얇은 슬라이스 형태로 잘라 잘게 부숩니다. 믹서기 등도 순간 온도가 83도를 넘어설수 있으니 조금씩 물과함께 가시면 됩니다.

 

5. 4번에 2(2,000cc)의 물을 붓습니다. 이때 추가로 붓는 물도 50~60도 이하로 식힌 물이어야 합니다.

6. 상온에 48시간 둡니다. 약간 따뜻한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7. 48시간이 지난 다음 약 보자기에 짜거나, 고운 채로 거릅니다.

8. 이렇게 만든 차가액은 3~4일간 유효합니다.

9. 차가버섯 추출액은 식전 30분전에 200cc씩 하루 3번 총 600cc를 음용 합니다.위의 추출량이나 복용량은 상황에 따라 증가 될수도 있으니 전문점에 문의하세요.차가버섯가루도 이와 동일한 방법으로 추출하여 음용하시면 됩니다.

차가버섯추출분말은 이미 우려낸 과정을 모두 거쳐 수분을 건조한 상태이므로 별도의 추출과정이나 우려내는 과정없이 간편하게 물에 타 드시면 됩니다., 이때에도 온도는 83도를 넘어서면 안됩니다.

또한 물에 많은 양을 탄후에 너무 오랫동안 드시면 산화되는 문제가 있으므로 가능한 음용할때마다 혹은 하루분 정도만 타놓고 음용하면 큰 무리는 없답니다.

추출분말이나 차가버섯 덩어리를 우려낸 것 모두 드시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복용의 시기는 식사하기전 30분에 드시면 되구요.이때가 인체흡수율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여건이 안된다면 식후에 드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또한 차가버섯은 자주 여러번에 걸쳐 항상 먹던시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그리고 우려낸 물은 보온병 혹은 상온에 두고 드시면 되며 차갑게 드셔도 됩니다.83도 넘지 않도록 데워 드셔도 되겠지만 끓일때 주전자 등의 불이 닿는 온도는 무척 뜨거울 수 있으니 개인적으로는 권해드리고 싶진 않네요.

복용량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꼭 전문취급점에 문의하시어 정확한 안내를 받으세요.

 

차가버섯을 먹을 때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습니다.부작용 등도 없으니 안심하고 드셔도 되구요.참고로 차가버섯의 효능이 무척 뛰어 난데요,그 효능을 제대로 보실려면 보관 방법도 중요합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차가버섯은 수분에 약하기 때문에 보관하실 때에는 통풍이 잘 되는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그래서 비닐봉지 등에는 보관하시면 안된답니다.그리고 냉장고나 냉동고에 넣으실 필요도 없구요,

지금도 비닐봉투에 밀봉하여 판매하는 곳이 많은데 아무리 좋은 차가버섯이라 하더라도 밀봉상태가 계속 지속되었다면 차라리 먹지 않고 버리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바이칼호 차가버섯

저번주 주말에 엄마가 바이칼호 차가버섯이라는 작은 병 하나를 주셨습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식품으로 홍삼보다 좋고, 만성피로인 사람들에게 좋다고 하시면서요.

아마도, 티비에 차가버섯이 좋다고 방송됬나 봅니다. 원래 저희엄마는 티비에 나왔다하면 맹신하시면서 

어느날은 아사이가 좋다더라, 어느날은 구기자차가 좋다더라를 외치시는 분입니다.ㅋㅋ

그치만 알아보니 효능이 있는건 확실했어요.





@네이버 지식백과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항암 식품으로 잘 알려진 차가버섯은 면역 증진에 도움되는 식품입니다.항암치료를 받으시는 분이 치료를 받는중에는 먹는것이 아니라 치료가 끝나고부터 먹는식품입니다.

차가버섯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암세포가 전이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베타글루칸 성분은 스트레스나 항암 치료 등으로 인해 떨어진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하구요.

또한, 저온에서 진공건조하여 성분의 보존율을 높여 추출분말형태가 분쇄형태보다 좋다고 합니다.



ⓒ물에 탔을때 엄청 까맣다.

복용법은 어렵지 않아요. 60도 이하의 미지근 물에 타서 마시는 방법이 제일 좋습니다.

따뜻한 차를 먹는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어차피 맛도 녹차 비슷한 맛이라 평소 차를 즐겨마시는 사람들은 거부감없이 드실수 있으실 거예요.

단, 한번에 많은양을 복용하기 보다는 여러번 나누어 마시길 권장합니다.

하루에 15g정도 복용한다면 1회에 200cc정도 물에 추출분말 2g정도. 하루 7~8회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공복에 마사길, 훈동 후에 마시길 권장하구요.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굳이 꼽자면 너무 많이 복용할 경우 원활한 장이 너무나 더 원활해져서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그렇게 된 경우 줄여나가며 정량을 찾아나가시길 바랍니다.



맨위로

http://blog.daum.net/experimenp/8865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