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QGIS 투영법 관련 기능을 학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어 명을

우클릭하고 '레이어 좌표계 설정'을 선택하시면 해당 레이어의 좌표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이 레이어의 좌표계는 EPSG:5186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EPSG는 European Petroleum Survey Group(유럽석유조사그룹)의 약어입니다.


이번에는 프로젝트 좌표계를 확인해볼까요?! 상단 메뉴에서 '프로젝트 > 프로젝트 속성'을 클릭하고,


프로젝트 속성에서 좌표계 탭을 선택합니다. '실시간' 좌표계 변환 활성화를 체크하고 프로젝트 좌표계를 EPSG:4326으로 정의해 보겠습니다.


레이어 좌표계는 EPSG:5186, 프로젝트 좌표계는 EPSG:4326으로 정의된 상태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프로젝트 좌표계가 좌측은 EPSG:5186, 우측은 EPSG:4326인 상태를 비교한 것입니다.

이와 같이 상이한 좌표계로 된 다수의 레이어를 사용하실 경우 프로젝트 좌표계를 이용하여 좌표계 변환을 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 하단의 좌표계 정보를 클릭하셔도 프로젝트 좌표계 설정 화면을 바로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좌표계가 없는 레이어를 자주 불러오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상단 메뉴에서 '설정 > 옵션'에서,


좌표계탭을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좌표계가 없는 레이어가 불러와졌을 때 기본 CRS를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기본 CRS는 좌표계가 없는 레이어의 프로젝션으로 자동 적용됩니다. 편리한 기능이죠?!


이번에는 이렇게 좌표계가 없는 레이어에 투영법을 정의해 보겠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벡터 > 데이터 관리 도구 > 현재 투영법 정의'를 클릭합니다. 


건물 폴리곤을 선택했는데요, '출력 좌표계 > 정의된 좌표계 이용'을 선택하고 EPSG:5186을 정의합니다.


'예'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레이어의 프로젝션이 정의됩니다.



자, 이제 좌표계 정보를 저장하는 prj 포맷이 자동 생성되었습니다.


참고로 투영법 정의 결과를 바로 확인하시려면 '새로 고침'을 한 번 클릭해주셔야 합니다.


다시 '현재 투영법 정의'를 실행해 보면 건물 폴리곤의 입력 좌표계가 인식되고 있습니다.


담장 라인의 투영법도 정의해볼까요?! 이번에는 '출력 좌표계 > 기존 레이어의 좌표계 가져오기'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설정하면 건물 폴리곤의 투영법이 담장 라인의 투영법제 적용됩니다. 이제 2개 파일 다 prj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