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QGIS 3.4에서 글꼴 마커 사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마커를 조정하시면 아래와 같이 다중 색상 라벨도 쉽게 표현하실 수 있습니다.

한 번 알아볼까요?



실습을 위해 설악산국립공원 지역을 선택해 봤는데요, 배경지도는 VworldSatellite, 포인트 레이어는 설악산국립공원의 경관자원 좌표입니다.


경관좌표 레이어 속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는 여기서 글꼴 마커 기능을 통해 경관자원 국문명,

영문명, 분류명을 모두 라벨로 표출하고 각각 다른 글꼴, 크기, 색상, 오프셋 등을 지정해 보고자 합니다.


먼저 레이어 속성 창을 실행합니다. 현재 단순 마커가 등록되어 있는데요,


'심볼 레이어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단순 마커를 하나 더 추가하겠습니다.


그리고 심볼 레이어 타입을 '글꼴 마커'로 변경합니다.


아래 화면에서 글꼴 마커 설정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글꼴을 한 번 바꿔볼까요?!


글꼴 마커를 적용할 필드를 지정해 주셔야 하는데요,아래와 같이 아이콘을 클릭하고

'필드 유형' 목록에서 원하는 필드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경관자원 국문명을 선택했습니다.


크기, 채우기 색상, 오프셋 등을 설정 적용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글꼴 마커가 적용되었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다수의 글꼴 마커를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경관자원 영문명을 표출해 보겠습니다. 심볼 레이어 추가 버튼을 다시 클릭하고,


두 번째 글꼴 마커에 대한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결과를 한 번 확인해볼까요?!


아래와 같이 경관자원 국문명과 영문명이 서로 다른 글꼴, 크기, 색상, 오프셋으로 표현되었습니다.


2개 이상 필드값을 조합하고자 한다면 아래 Edit를 클릭하고,


'표현식 문자열 작성기'에서 원하는 방식으로 글꼴 마커를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QGIS 3.4에서 글꼴 마커 사용법을 알아봤습니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