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RS: Geoscience, GIS, & Remote Sensing

QGIS 3.4에서 디지타이즈 작업 툴바 이용하기

작성일 작성자 유병혁

이번 글은 QGIS 3.4에서 디지타이즈 작업 툴바 이용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앞서 지오레퍼런싱한 도면 이미지 위에서 일부를 새 객체로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울기를 5.5˚ 적용하여 도면 이미지 각도를 0˚에 가깝게 조정했습니다.


먼저 데이터소스 관리자 툴바에서 '새 shapefile 레이어'를 클릭합니다.

파일명은 'SEWOON_BUILD_INSIDE.shp'로 정의하겠습니다.


QGIS 3.4에는 3가지 디지타이즈 작업 툴바가 있습니다: (1) 디지타이즈 작업 툴바, (2) 도형 디지타이즈 작업 툴바, (3) 고급 디지타이즈 작업 툴바.


일단, 디지타이즈 작업 툴바에서 '편집 모드 켜고끄기'를 클릭합니다.


도형 디지타이즈 작업 툴바에서 '포인트 3개로부터 직사각형 추가'를 클릭합니다.


고급 디지타이즈 작업 툴바는 도형을 추가할 때 거리, 각도, 좌표를 세부 조정할 수 있는 고급 디지타이징 패널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3종 디지타이즈 작업 툴바를 제대로 활용하면, 원하는 도형을 정확하게 그려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추가한 직사각형 객체를 분할해볼까요?! 해당 객체가 선택된 상태에서

도형 디지타이즈 툴바의 '객체 분할'을 클릭하고, 분할 기준을 선으로 정의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직사각형 객체가 분할되었습니다.


객체 병합은 반대로 하시면 됩니다. 객체가 선택된 상태에서 도형 디지타이즈 툴바의 '선택한 객체 병합'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은 다소 복잡한 경계도 정확하게 구획화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디지타이징 객체의 면적도 필드 계산기를 통해 산출해볼 수 있겠습니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