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RS: Geoscience, GIS, & Remote Sensing

QGIS 3.4에서 플리커(Flickr) 소셜데이터 지도화하기

작성일 작성자 유병혁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QGIS 3.4에서 플리커(Flickr) 소셜데이터를 지도화하는 방법을 정리하겠습니다.

Flickr Metadata Downloader를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이 플러그인은 주어진 범위 내에서 지리적 위치가

저장된 플리커 사진들의 메타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Flickr Metadata Downloader 플러그인 공식 홈페이지: https://github.com/samanbey/flickrdl

개발자는 헝가리 외트뵈스 로란드 대학(Eötvös Loránd University)의 마타스 게데(Mátyás Gede) 님입니다.


이 플러그인에서 플리커 사진 메타데이터는 SpatiaLite 파일 포맷에 저장됩니다.

SpatiaLite는 SQLite의 공간 확장용으로 벡터 지오데이터베이스 기능을 제공합니다. 

SpatiaLite 공식 홈페이지: https://www.gaia-gis.it/fossil/libspatialite/index


자, 그럼 SpatiaLite 레이어부터 만들어볼까요?! 상단 메뉴에서 '레이어 > 레이어 생성 > 새 SpatiaLite 레이어'를 실행합니다.


아래와 같이 임의의 데이터베이스와 레이어명을 정의해 봅니다. 


이번에는 범위를 정해볼까요?! 저는 설악산국립공원에 5km 버퍼를 적용한 지리적 사각형(geographic quadrangle)을 정의했습니다. 


이제 상단 메뉴에서 '플러그인 > 플러그인 관리 및 설치'를 통해 해당 플러그인을 설치해 줍니다.


이제 실행해볼까요?!


일단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료 Flickr API키가 필요합니다.

Flickr API | https://www.flickr.com/services/api/

Flickr API키 신청 | https://www.flickr.com/services/apps/create/


발급받은 인증키는 Flickr API key에 입력하고 DB에는 생성한 SpatiaLite 파일을 지정해 줍니다.

또한 Area to download에는 검색 범위의 좌표 값을 넣어주고 끝으로 레이어명을 정의해 줍니다.


참고로 SpatiaLite에 동일한 레이어명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테이블 삭제 후 작업이 진행됩니다.


이제 다운로드가 끝났습니다. 해당 레이어를 추가해볼까요?!


자, 설악산국립공원 일대의 플리커 소셜데이터를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속성정보에는 플리커 메타데이터의 좌표, 사용자 ID, 날짜, 태그, 썸네일 이미지 URL 등이 저장됩니다.


플리커 소셜데이터를 온도지도로 표현해 본 결과입니다.


확대해 보니 특정 지역의 밀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악산국립공원 일부를 확대한 지도입니다. 흥미롭죠?! 여기까지 QGIS 3.4에서 플리커 소셜데이터 지도화를 학습해 봤습니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