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RS: Geoscience, GIS, & Remote Sensing

L03_QGIS 3.4에서 도형 속성 추가하고 라벨에 반영하기

작성일 작성자 유병혁

이번 글은 폴리곤 레이어에 도형 속성을 추가하고 라벨에 반영하는 실습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폴리곤의 도형 속성은 면적과 둘레길이가 있는데요, 이 값은 좌표계 단위와 연관되므로 해당 레이어의 좌표계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좌표계 확인은 레이어 명을 우클릭한 후 '좌표계 설정 > 레이어 좌표계 설정'을 클릭해 보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해당 레이어의 좌표계는 WGS 84 / Pseudo-Mercator이며 EPSG:3857입니다.


해당 좌표계의 단위는 아래와 같이 unit=m, 즉 미터임을 확인합니다.


자, 이제 도형 속성을 추가해 볼까요?! 상단 메뉴에서 '벡터 > 도형 도구 > 도형 속성 추가'를 클릭하고,


'도형 속성 추가' 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 레이어'는 공원경계, '다음을 이용하여 계산'은 레이어 좌표계를 지정하고 도구를 실행해 봅니다.


아래와 같이 새 도형이 생성되었습니다. 속성정보를 확인해볼까요?!


도형 정보에 area, perimeter 필드가 자동 추가되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기존 공원경계 레이어의 속성정보에 직접 면적 값을 계산한 필드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편집 모드 켜고끄기'를 클릭하고,


'필드 계산기 열기'를 실행합니다.


'필드 계산기' 창이 실행되었는데요,


'새 필드 생성'을 체크하고 산출 필드명은 AREA, 출력 필드 유형은 십진수 (real), 출력 필드 길이는 10, 정확도는 3을 지정해 줍니다.


아래와 같이 area를 검색하고, 나온 결과 중 '$area'를 더블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AREA 필드를 생성하고 제곱 미터 단위로 계산된 면적 값을 저장하게 됩니다.


여기서는 제곱킬로미터로 저장해볼까요?! 아래와 같이 단위환산을 해주시면 됩니다.


필드 계산기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제 '편집 모드 켜고끄기'를 다시 클릭하고,


'저장'을 클릭해서 편집을 종료해 줍니다.


아래와 같이 AREA 필드가 추가 저장되었습니다. 이제 이 값을 라벨에 반영해볼까요?!


앞서 1개 필드에 대한 라벨은 적용해봤는데요, 이번에는 2개 필드를 조합한 라벨을 반영해 보겠습니다.


현재 라벨 필드 우측에 있는 표현식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표현식 대화창'이 실행됩니다.


'필드와 값'에서,


아래와 같이 "KOR_NM" 필드를 추가하고,


문자열 연결, New Line, 문자열 연결 순으로 라벨을 2줄로 연결해 줍니다.

  


작성해 본 표현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국립공원 명칭과 면적을 한눈에 볼 수 있죠?!


라벨 반영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만약 단위를 헥타르로 바꾸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표현식을 다음과 같이 변경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