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PS-ES for QGIS - 서식지 질 모형 (3): 서식지 위협인자 민감도 생성 (서식지 질 초기값)

댓글수0 다음블로그 이동

GIS

KNPS-ES for QGIS - 서식지 질 모형 (3): 서식지 위협인자 민감도 생성 (서식지 질 초기값)

유병혁
댓글수0

안녕하세요? KNPS-ES Modules for QGIS를 이용하여 서식지 질 모형을 구동하는 방법을 정리합니다.

세번째 글로 서식지 질 초기값과 서식지 위협인자 민감도를 생성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전 글] KNPS-ES for QGIS - 서식지 질 모형 (2): 서식지 위협인자 가중치 합계 생성

http://blog.daum.net/geoscience/1494

 

KNPS-ES for QGIS - 서식지 질 모형 (2): 서식지 위협인자 가중치 합계 생성

안녕하세요? KNPS-ES Modules for QGIS를 이용하여 서식지 질 모형을 구동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두번째 글로 서식지 위협인자 가중치 합계를 생성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본 모듈에서 사용된 서..

blog.daum.net

일단, 이 기능을 구동하기 위해서는 세분류 토지피복지도 자료가 필요합니다.

저는 설악산국립공원 일원의 자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레이어 속성에서 '필드' 탭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세분류 토지피복지도의 'L3_CODE' 탭은 토지피복코드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일단 이 필드의 유형이 String인지 확인합니다. 제가 확인해 본 바로는 세분류 토지피복지도 중 일부는 이 필드가 Integer로 되어 있습니다. 만약 Integer로 되어 있다면, QGIS의 '필드 재작성' 기능을 이용하여 필드 유형을 String으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세분류 토지피복지도가 준비되었으면, 다음으로는 L3_SENSITIVITY.xlsx 파일을 열어봅니다. 이 파일은 세분류 토지피복지도의 'L3_CODE' 필드에 상응하는, 서식지 질 초기값(HABITAT_QUAL0)과, 8개 위협인자에 대한 토지피복별 민감도(URBAN, INDUSTRY, RAIL, ROAD, AGRI, PADDY, DRY, BARE) 값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연구목적에 따라 이 수치는 분석가의 판단에 따라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위 테이블을 QGIS에 추가하고, 레이어 속성의 '필드' 탭을 확인해 보시면, 'L3_CODE' 필드 유형이 'String'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세분류 토지피복지도의 'L3_CODE'와 민감도 테이블의 'L3_CODE'를 조인할 것입니다. 그리고 각 각 필드값을 가지는 래스터를 하나씩 생성하여 출력할 것입니다. 

자, 그럼 해당 기능을 실행해볼까요?! 'KNPS-ES 서식지 질 모형 > 서식지 위협인자 민감도 생성 (서식지 질 초기값)' 기능을 실행합니다. 세분류 토지피복지도와 서식지 위협인자 민감도 테이블은 앞서 준비한 두 레이어를 각각 선택해 줍니다. 결과를 확인해볼까요?!

첫번째, 서식지 질 초기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래스터는 위협인자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의 서식지 질을 의미합니다. 위협인자의 영향을 고려하면 서식지 질은 당연히 낮아질 것입니다.

두번째, 위협인자별 민감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설악산국립공원 서식지 유형 대부분은 산림지역입니다. 산림지역에서는 시가화 건조지역의 민감도가 가장 높게 설정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감도는 각 위협인자가 어느 서식지에 더 민감한 지를 정의하는 것이기 때문에, 연구지역에 해당 위협인자가 없더라도 민감도 래스터는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악산국립공원 지역에서 '철도'는 존재하지 않지만, 철도 위협인자에 대한 서식지 유형별 민감도는 정의되었으므로 아래 (c)와 같은 지도가 생성될 수 있는 것입니다.

 

자, 여기까지 서식지 질 초기값과 서식지 위협인자 민감도를 생성하는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위협인자별로 위협수준을 생성하는 기능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맨위로

http://blog.daum.net/geoscience/1495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