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PS-ES for QGIS - 서식지 질 모형 (4): 서식지 총 위협수준 생성

댓글수0 다음블로그 이동

GIS

KNPS-ES for QGIS - 서식지 질 모형 (4): 서식지 총 위협수준 생성

유병혁
댓글수0

안녕하세요? KNPS-ES Modules for QGIS를 이용하여 서식지 질 모형을 구동하는 방법을 정리합니다.
네번째 글로 서식지 위협인자별 위협수준과, 서식지 총 위협수준을 생성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전 글] KNPS-ES for QGIS - 서식지 질 모형 (3): 서식지 위협인자 민감도 생성

http://blog.daum.net/geoscience/1495

 

KNPS-ES for QGIS - 서식지 질 모형 (3): 서식지 위협인자 민감도 생성 (서식지 질 초기값)

안녕하세요? KNPS-ES Modules for QGIS를 이용하여 서식지 질 모형을 구동하는 방법을 정리합니다. 세번째 글로 서식지 질 초기값과 서식지 위협인자 민감도를 생성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전 글] KNPS..

blog.daum.net

우리는 앞서 8개 위협인자별 영향, 가중치, 민감도를 계산하고 또한 서식지 위협인자 가중치 합계를 계산했습니다.

이것은 사실 아래 식의 D_xj, 즉 토지피복 j로 분류된 화소 x의 총 위협수준을 계산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시가화 건조지역의 영향(THREAT_URBAN)은 위 식의 i_rxy(화소 y의 위협영향 r이 화소 x에 미치는 영향)에 해당합니다. 시가화 건조지역의 가중치(THREAT_URBAN_WEIGHT)은 w_r(위협인자 r의 가중치)에 해당합니다. 위협인자 가중치 합계(THREATS_WEIGHT_TOTAL)는 w_r의 합계에 해당되며, 시가화 건조지역의 민감도(THREAT_URBAN_SENSITIVITY)는 S_jr(위협인자 r에 대한 토지피복 j의 민감도)에 해당됩니다. β _x(화소 x의 법적·제도적·사회적·물리적 보호수준)는 현재 버전에서는 정의하지 않았으므로 1을 사용합니다.

 

자, 그럼 이제 서식지 위협인자별 위협수준을 계산할 수 있겠죠?!

'서식지 총 위협수준 생성 (인자)'를 클릭하고, 아래와 같이 레이어를 지정해 줍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머지 7개 위협인자도 같은 방식으로 처리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8개 위협인자별 위협수준을 계산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시가화 건조지역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서식지 총 위협수준 생성 (합계)'를 실행하여, 위 8개 인자별 위협수준을 하나로 합산해 줍니다.

아래와 같이 서식지 질 모형에서 다수의 레이어가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각각의 레이어가 어느 시점에서, 어느 목적으로 생성됐는지 이해한다면 관련 논문/보고서 작성 시 보다 풍성한 기술(description)이 가능할 것입니다.

자, 이제 결과를 확인해볼까요?!

서식지 총 위협수준 레이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제 이 값을 서식지 질 초기값에서 차감하면 최종 서식지 질이 계산될 것입니다. 그 결과는 다섯번째 글에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맨위로

http://blog.daum.net/geoscience/1496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