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에서는 QGIS에서 지형 분석(Terrain Analysis)을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오대산국립공원의 DEM(ASTER GDEM Ver.2) 데이터를 이용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오대산국립공원의 DEM 데이터를 추가합니다.

 

래스터 > 지형 분석을 클릭해 보면, 아래와 같이 5가지 종류의 지형 분석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각 지형 분석을 간략히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관련 사이트: http://www.qgis.org/en/docs/user_manual/plugins/plugins_raster_terrain.html

 

1) 경사(Slope): 각 셀에 대한 경사도를 도(degrees) 단위로 계산합니다.

 

2) 경사 방향(Aspect): 북쪽 방향을 0으로 시작해서 반시계 방향으로 도(degrees) 단위로 계산합니다.

 

3) 힐쉐이드(Hillshade): 빛과 그림자를 이용하여 제작되는 음영지도입니다.

 

4) 기복(Relief): 도수분포를 분석하여 고도 색상을 구분하여 제공하는 음영기복도입니다.

 

5) 기복 지표(Ruggedness Index): 지형의 이질성을 정량화하는 기법으로 Riley et al. (1999)에 의해 정의되었습니다.

기복 지표는 3×3 화소 내에 고도 변화를 요약하여 계산되며, 그 값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제 실제로 지형 분석을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형 분석 > 경사를 클릭합니다.

높이값 레이어에 DEM을, 출력 레이어를 지정합니다.

여기서 Z 비율을 1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DEM 데이터의 좌표계가 투영좌표체계로 정의되어야 합니다.

DEM 데이터의 좌표계가 지리좌표체계인 경우, 별도의 Z 비율 계산이 필요합니다.

 

경사 계산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형 분석 > 경사 방향을 클릭합니다.

 

경사 방향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형 분석 > 힐쉐이드를 클릭합니다.

힐쉐이드는 빛과 그림자를 이용하여 제작되는 음영지도로, 아래와 같이 조명 옵션이 있습니다.

 

힐쉐이드 제작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번에는 기복을 계산하기 위해 지형 분석 > 기복을 클릭합니다.

기복은 도수 분포를 이용하여 고도 색상을 구분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기복 색상 옵션이 있습니다.

 

기복 색상에서 자동 옵션을 선택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복 지표를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형 분석 > 거칠기를 클릭하고, 아래와 같이 실행합니다.

 

기복 지표 계산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