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RS: Geoscience, GIS, & Remote Sensing

작고 우수한 초소형 위성을 만드는 ‘플래닛 랩스(Planet Labs)’ 소개

작성일 작성자 유병혁

 

FOSS4G SEOUL 2015 공식 홈페이지: http://2015.foss4g.org/


지난 9월 14일부터 19일까지 전세계 오픈소스 GIS 관련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였던 ‘FOSS4G SEOUL 2015’. 저도 발표자로 참여했었는데요,

 

행사는 워크숍뿐만 아니라 요즘 오픈소스 GIS 계에서 소위 ‘핫’한 기업들이 부스를 운영하여 눈길을 끌었었습니다.

그 중에 ‘와! 여기서 보네!’ 하면서 반가워했던 ‘플래닛 랩스(Planet Labs)’라는 기업을 조사해 봤습니다.

 

플래닛 랩스는 작은 위성으로 지구 변화를 거의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기업인데요,

금번 FOSS4G 때는 9월 15일 ‘OpenLayer 3’ 워크숍과 홍보 부스를 통해 소개되었습니다.

 

 

또한 플래닛 랩스는 아래 그림과 같이 FOSS4G SEOUL 2015의 브론즈 스폰서(Bronze Sponsor)이기도 합니다.

이런 핫한 기업이 스폰서였다니 이번에 아시아 최초로 서울에서 개최된 FOSS4G 2015의 성공적 개최를 다시 한 번 실감하게 됩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플래닛 랩스가 어떤 기업인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장 좋은 자료로 ‘테드(TED)’ 동영상이 있는데요,

 

플래닛 랩스 테드 동영상
https://www.ted.com/talks/will_marshall_teeny_tiny_satellites_that_photograph_the_entire_planet_every_day?language=ko

 

 

플래닛 랩스의 ‘윌 마샬(Will Marshall)’ 님이 들고 계신 위성이 바로 플래닛 랩스를 한 마디로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사진 속의 저 위성은 미니어처나 모형이 아닌 실제 위성의 크기입니다.

이 동영상은 한글 자막도 제작되어 있는데 주요 내용을 소개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플래닛 랩스의 목적은 ‘작고 우수한 초소형 위성’을 만드는 데 있습니다.

 

기존 위성들은 크고, 비싸고, 느리기 때문에 우리가 이상적으로 원하는

(지구를 날마다 고해상도로 찍기 위한 수준의) 규모를 충족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 위성의 이름은 흰비둘기를 뜻하는 ‘도브(Dove)’이며 10 X 10 X 30 cm 이고 무게는 4 kg 입니다.

 

 

아래 사진은 위성 2개가 국제 우주 정거장에서 발사된 것을 창문을 내다보던 우주비행사가 찍은 것니다.

위성 2개의 크기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2014년 3월에 소개된 이 테드 동영상에서 28개 위성을 발사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캘리포니아의 UC 데이비스 캠퍼스 상공에서 도브 위성이 촬영한 최초의 영상입니다.

  
좌측 사진은 도브 위성이, 우측 사진은 기존 위성이 촬영한 사진인데요,

아래와 같이 도브 위성 규모(위성 수)가 확대되면 거의 실시간에 가깝게 지구의 변화를 추적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번에는 플래닛 랩스 홈페이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래닛 랩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planet.com/


 

홈페이지 상에 ‘For Businesses’와 ‘For Developers’가 구분되어 소개되고 있는데요,
여기서 ‘For Developers’를 클릭해 보면,

 


현재 ‘플래닛 익스플로러 사용자시험 프로그램(Planet Explorers user-testing program)’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도 일단 신청을 해둔 상태입니다. 소개 내용으로는 API와 플랫폼을 통해 3-5 미터 공간해상도의 영상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현재 플래닛 랩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2종 영상 스펙입니다.
우측이 도브 위성이 되겠는데요, 현재는 가시파장대만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8개 도브 위성으로 구성된 이 미션의 또 다른 이름은 무리, 떼를 뜻하는 ‘플로크(FLOCK)’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별자리(world’s largest constellation)’라고 표현하는 이름도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플래닛 랩스의 공식 플러그인은 아니지만, QGIS에는 이미 플래닛 랩스 API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조회하고 받아볼 수 있는 ‘플러그인(Catalog Planet Labs)’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슬라이드 쉐어를 통해 플러그인에 대한 소개가 자세하게 나와 있는데요,
Catalog Planet Labs 플러그인 소개: http://pt.slideshare.net/LuizMotta3/planetlabs-explorer-qgisplugin
확실히 최근에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인 듯 합니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