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년 전통 충남 예산 여고 앞, '냉이가 들어가는 즉석 떡볶이'를 먹어봤더니 - 일미 튀김

댓글수39 다음블로그 이동

떡볶이

34년 전통 충남 예산 여고 앞, '냉이가 들어가는 즉석 떡볶이'를 먹어봤더니 - 일미 튀김

유치찬란
댓글수39

 

 

 

안녕하세요 유치찬란입니다.

'일미 튀김'은 충청남도 예산 여고 앞에 위치 한 34년 전통 분식집입니다. 오래 전, 역 근처사거리에서 여고 앞으로 이전했고. 주인이 바뀌기도 했지만, 여전히 겨울에는 냉이를 넣어 떡볶이를 만들어 낸다고 해서 찾아가 봤습니다.

2014년 11월 14일 방문하다.

 

 

 

카페와 함께 사용하고 있던 가게 안을 들어가 보니. 여고생들이 방과 후 이곳에서 떡볶이를 먹고 있었습니다.

 

 

 

특이했던 건, 냉이를 넣어 떡볶이를 만든다고. 안내문구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냉이 떡볶이는 전 주인부터 이어 온, 이곳만의 전통이라고. 주인아주머니가 말해주시네요.

 

 

 

저는 떡볶이 1인분과 튀김을 주문했고. 주방에서 무채와 앞 접시, 젓가락을 가져왔습니다.

 

 메뉴판

 

 

새콤했던 절임 무채는 촉촉했고. 물기가 거의 없는 편이었습니다. 이 무채를 먹어보니. 예전에 어떤 착한식당 주인아주머니가 했던 말이 떠오르더군요. 나도 빙초산을 썼었다. 빙초산을 사용하는 이유는 적게 사용하면서 맛을 낼 수 있어 수분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라는 얘기였었는데요. 이곳 무채 맛에 의심이 가서 이곳 주인아주머니에게 물어보니. 빙초산과 식초를 섞어 쓴다고 말을 해주었습니다.  빙초산을 식초로 대체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요.

 

 

 

주방에서 조리되어 제공된 4천원의 떡볶이 양은 꽤 많았습니다. 떡볶이 외 기본적으로 라면, 당면이 들어가 있었고. 특이했던 건, 언급했듯이 냉이가 들어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냉이를 싫어하는 학생들에게는 깻잎을 대신 넣어 준다고 주인아주머니가 말해주었습니다.

 

 

 

고추 가루. 고추장과 조미료 등으로 만든 것 같은 떡볶이는 짠 맛, 매운 맛 , 단 맛을 많이 자제한 순 한 맛이었는데 요. 씁쓸한 맛을 가진 냉이가 강한 맛을 잡아주어. 집에서 먹는 것 같은 깔끔한 맛을 느끼게 해주는 것 같았습니다. 떡볶이와 어우러진 냉이의 맛과 향은 생각보다 강하게 나지 않았습니다.

 

 

 

말랑거림이 좋았던, 밀떡과 어묵도 함께 먹었습니다.

 

 

 

볶음밥도 먹어봤습니다. 깻잎, 김치 등이 들어간 볶음밥으로.  볶음밥 재료로 흔히 사용되는 통조림 콘이 GMO (유전자 조작 농산물) 일수도 있기에 통조림 콘과 조미된 김을 잔뜩 넣어 맛을 내는 서울에서 먹던 볶음 밥 보다 훨씬 건강한 맛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아주 착한 맛이 아닐지라도 요.

 

감칠맛은 강하지 않았지만, 간이 잘 맞았고, 깔끔해서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맛깔 난 김치 볶음밥이었습니다. 은은하게 느껴지는 깻잎, 냉이 향이 좋게 느껴지네요.

 

 

 

튀김도 먹어봤습니다. 바쁘다보니 카페서 도와주시던 분이 튀겨주셨는데요. 아쉽게도 기름을 많이 먹은 튀김이었고. 튀김옷도 거뭇거뭇한 찌꺼기가 붙어있어 신선한 기름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구마튀김은 밤고구마로 만들어 꽤 마음에 들었습니다.

 

 

 

튀김은 아쉬웠지만, 전체적으로 만족한 떡볶이 집이었습니다.

 

영수증

 

 

일미 튀김 총평

 

전 주인에게 인계받고. 지금도 배우면서 떡볶이를 만들고 있다고 겸손해 하셨던 주인아주머니는 이왕이면 더 좋은 재료로 만들고 싶기 때문에. 원하던 재료가 들어오지 않으면, 직접 농협 가서 사 오기도 한다고. 말을 해 주었습니다.

떡볶이는 냉이가 들어가는 이색 떡볶이로 자극적이지 않아 좋았습니다. 볶음밥은 김치와 깻잎의 향이 좋게 느껴졌고. 함께 먹은 튀김은 기름 상태와 조리과정의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에피소드

역 매표소에서 예산 행 기차표를 구입하려고 하니. 예산 어디 사냐고 직원 분이 얘기하더라고 요. 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일미 튀김을 먹으러간다고 대답 하니. 그거 먹으러 거기까지 가냐며 자기는 예산 여고 나왔다고 웃으며 이야기 하며 표를 끊어 주었습니다. 사람 인연이라는 것이 참 신기하고 묘한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블로그 주소라도 알려줄 걸 그랬나봐 요.

 

영업시간 일요일 휴무 오전 11시 ~ 오후 8시 30분

주소 충청남도 예산 군 예산읍 주교로 31

연락처 041- 332- 5352

 

* 당분과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떡볶이는 열량도 높아서 반복 섭취 시 비만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튀김 기름과 떡볶이 떡, 고추장, 물엿 등 식재료 성분에 안정성이 불 분명한 GMO(유전자 조작 농산물)이 함유 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클릭 해 주시면 이동 한답니다. ^^

맨위로

http://blog.daum.net/gisadan/15798116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