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한잔의 여유로

아로니아의 효능 - 신이내린 만병통치약 - 신장염에 특히 좋다.

작성일 작성자 금동이






블랙초크베리, 킹스베리 라고 불리는 아로니아(Aronia melanocarpa)는 장미과(Rosaceae)에 속하는

베리류의 식물열매원래는 북부아메리카지역에서 자생한다.

18세기에 유럽에 소개되어 재배된 아로니아는 약용열매로 사용되어 만병통치약으로 불리었다.

또한 아로니아는 맛과 색,

그리고 향이 좋아 잼, 와인, 쥬스, 차로 사용하는 등 다양한 식자재로서의 이용 가치가 높다.

아로니아 열매에 함유되어 있는 다량의 안토시아닌과 그밖에 다른 플라보노이드류 성분은 항산화효과,

위보호효과, 항염증효과, 항당뇨효과, 면역조절기능활성 등 다양한 생리적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로니아는 일반적으로 수분84.36%, 단백질0.7%, 지질0.14%, 탄수화물14.37%, 회분0.44%를 함유하고 있다.
우크라이나와 일부 동유럽에서 재배되던 아로니아는 1978년 폴란드 임업 연구소에 의해서 도입되었고

수많은 임상실험과 묘목연구를 거쳐 대규모 상업 적인 재배가 시작되면서 폴란드 정부는 프랑스의 포도와인

사업과 걸맞는 국가적인 사업으로 아로니아를 성공시키기 위해 ‘아그로팜(Agropharm S.A.)’이라는

국영회사를 설립하게 되었다.
아로니아는 내한력, 내공해력, 내건력은 강하고 내음력은 약한편이어서 생육적지는 개방지로서 햇볕이

잘 들고 토심이 깊고 비옥한 사질양토라면 위도 35~55도(국내 전지역 해당됨)에서는 생육이 가능한 수종이다.

-40℃의 혹독한 추위와 5개월간의 우기 없는 강렬한 자외선을 받는 가혹한 환경에서도 무리 없이 자생한다.

아로니아 나무의 높이는 약 2m 정도로 열매수확은 매년 9월 정도에 이루어진다.
종자를 뿌린 후 4~5년째부터 수확이 가능하며, 첫 수확 년도부터 약 50년간 수확할 수 있다.

아로니아의 열매는 크기가 앵두만하고(직경 10~15mm 정도) 한 송이에 보통 15~25개 정도가 열리며 정상적인 수확시 한 그루당 10kg 정도가 열린다.

열매의 색깔은 검은 적자색이며 과육부위도 껍질보다는 다소 약하지만 강렬한 적자색이다.

(단, 미국 쵸크베리 종류에는 붉은색과 검정색이 있으며, 열매의 직경이 6~7mm 정도로 생산량이 많이

떨어진다.)

아로니아베리 열매는 맛이 좋고 부드러우며, 시아닌 계열의 안토시아닌, 카데킨, 탄닌, 클로르겐산, 베타카로틴 등의 식물활성 물질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시아닌과 카데킨 함량은 현존하는 식물 중 최고를 자랑한다.

또한 자연적으로 천연 안식향산을 함유하여 특유한 약리활성을 보내줄 뿐만 아니라 열매의 장기간 보존이

용이하다.

아로니아 열매의 맛과 향 뿐만 아니라 열매의 강력한 적자색 색소는 염료로서도 손색이 없어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 천연염료로 인기를 얻고 있다.

 


아로니아에 함유된 폴리페놀외 주요성분 

아로니아는 자연계에 현존하는 베리류 과일중 가장 높은 안토시아닌(시아닌)과 함유량 및 카데킨 함유량을

자랑하고 있으며,  

폴리페놀 함유량도 다른 베리류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다.   

◐ 폴리페놀
포도의 80배, 아사이베리의 50배, 복분자의 20배, 크랜베리의 15배, 블랙커런트의 10배 블루베리의 5배 이상에 달하는 폴리페놀이 함유 되어있다.


또한 안토시아닌과 탄닌이 동시에 최고함량으로 발견된 것은 아로니아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현상이다.

안토시아닌
포도의 80배, 복분자의 20배, 크랜베리의 10배, 블랙커런트 10배, 아사히베리의 5배 블루베리의 5배등에 달하는 엄청난 양의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다.

(채소나 과일에서 보라색을 띄는 안토시아닌 계열의 색소는 동맥경화, 심장병 및 뇌졸증을 예방하고 각종 바이러스 및 살균효과를 가지고 있다. 예: 가지, 블루베리 등)

 

필수 불포화지방산(씨앗)


오메가 3,6,9(세포막의 중요한 구성성분으로 특히 오메가6는 면역 및 대사 조절호르몬인 프로스타글라딘E의


원료가 되어 염증, 혈압,

혈당 등 우리 몸의 기능 및 대사를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시아닌

아로니아는 자연계에서 유일하게 100% 시아닌 계열의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다.

카테킨

생명체의 방어기능 및 해독기능, 아사이베리의 400배 이상

탄닌

카테킨이 2개 이상 중합된 복합물질

클로르겐산

당뇨병,세균 및 바이러스 질환에 띄어난 효능
카로티노이드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루테인, 크립토크산틴 등
천연 비타민류

(비타민 A, B, C, D, E, F, P 등
천연미네랄

칼슘, 마그네슘, 구리, 아연, 코발트, 망간, 철 등 





▣ 아로니아의 효능

아로니아 시아닌의 임상논문 결과 아로니아 열매가 함유한 안토시아닌을 비롯한 폴리페놀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통해서 심혈관, 뇌신경,
당뇨, 암, 전립선, 관절염, 피부, 알러지, 비만, 불임 등에 놀라울 정도의 효과를 보여 주고 있다고 한다.

그 외에도 치매, 당뇨병, 간질환, 위염 및 위계양, 바이러스성질환, 시력약화, 광노화, 스킨케어, 중금속중독 등

거의 모든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강력한 혈류개선효과

1) 혈관손상을 유발하는  산화콜레스테롤과 혈관염증물질인 CRP수치를 감소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하며 NO합성효소 생성을 촉진시켜

2) 혈관을 유연하게 하고 혈관을 확장시고, 흡착성 혈관인자들을 감소시켜 혈저늘 예방하고  ACE 합성을 억제시켜 혈압을 정상화합니다.

3)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액을 맑게 하여 두통및 편두통을 경감시킵니다.  

 

2. 항암효과

암세포의생성및 성장을 억제하고 자살유도 작용을 촉진시킴. 아로니아는 강한 항산화, 항암, 항염작용으로 모든 질병의 개선에 효과적으로 식이요법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성분을 내포하고 있으므로서  건강증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3.간질환에효과 간세

의 염증및 경화를 유발하는 물질중 가장 강력한 독소인 아세트알데히드를 완벽하게 분해합니다. 간세포를 파괴시켜 염증경화 암을 유발하는 모든 프리라디칼을 제거합니다.  

 

4.위질환에 효과

위점막세포의손상을 막아주고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합니다.  

 

5. 뇌신경보호작용에 효과

노인성치매를 야기하는 뇌신경세포내의 단백질손상을 예방합니다.

 

6.관절염에 효과

관절세포를 야기하는 활성산소종을 제거하므로서 관절염을 예방합니다.

 

 

7.알러지및 아토피개선효과

면역항체세포인 ige의 과다한 생성을 억제 아러지증상을 개선 비만세포를 안정화함으로써 염증물질인 히스타민의분비를 억제합니다.  

 

8. 각종염증성질환개선및 면역강화 효과

항균소염작용으로 각종염증에 좋다.  

 

9.당뇨병에 효과

인슐린 분비증가로 각종 합병증을 감소시킨다.  

 

10.지방분해의 다이어트효과

정상세포가 비만세포로 돌연변이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11. 시력개선효과

시력을 유지하는 로돕신의 생성을 촉진하고 눈의 미세한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노화 질병의예방개선을 하며 시신경세포의 손상을 방지함으로 시력향상시킵니다.

 

12.피부질환효능

멜라닌색소의 생성을 억제하고 분해를 촉진시켜 기미 주근깨 검버섯을 제거합니다.  

 

13. 불임증 (정자감소증, 습관성유산)에효 능

세포손상을 방지함으로써 정상적인난자와 정자생성을 촉진 수정체가 정상적으로 착상할 수 있게 합니다.  

 

14.중금성 약물중독 효능

신체내 중금속수치를 현저하게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15. 신장및 비뇨기질환예방

세포의손상을 방지하여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16.생리전증후군및 자궁근종에효과

자궁내막세포의 손상을 방지하고 자궁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함으로써 생리통 우울증등의 생리전증후군을 예방치료합니다.  

 

(아로니아 효능 자료출처--한국유기농 아로니아협회)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