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hoveler

윈도우10에서 Pipenv로 개발환경 설정하기 + 32bit, 64bit 파이썬 병행 설치

작성일 작성자 최혁두

윈도우에서 개발할 일이 생겨서 최근 윈도우에 파이썬을 깔아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아나콘다 깔아서 하다가 환경하나 만들때마다 1G씩 용량을 잡아먹는걸 극혐하는 친구의 권유로

순정 파이썬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아나콘다로는 conda create 어쩌고 명령을 치면 쉽게 새로운 환경을 만들 수 있었는데 순정 파이썬은 몇 가지 절차가 더 들어갑니다.

그리고 제가 파이썬 32bit, 64bit 둘 다 깔아야 할 상황이라 서로 섞이지 않게 설정해줘야 했습니다.


이번 글의 목적은

1) 파이썬 32bit, 64bit 병행 설치

2) pipenv를 통한 가상환경 관리

두 가지를 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Step 1. 파이썬 설치

아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윈도우용 파이썬을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https://www.python.org/downloads/windows/


저는 3.6.5 버전으로 32bit, 64bit 둘 다 받았습니다.

설치 프로그램 첫 화면에 "Add Python 3.6 to PATH"에 있는데 이걸 체크하면 윈도 CMD나 git bash에서 "python"을 치면 파이썬을 실행할 수 있겠으나

저는 32bit, 64bit 두 가지를 깔아야 하므로 서로 헷갈리지 않게 둘다 체크하지 않고 설치했습니다.

설치 경로는 지정해줘도 되고 그냥 기본설정으로 해도 됩니다.


Step 2. bash 설정 (32/64bit 따로 쓰기)

저는 리눅스가 익숙해서 윈도 CMD를 쓰지 않고 git windows를 깔면 생기는 git bash를 쓰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PATH에 추가하지 않았으므로 git bash에서 python 이라고 쳐봐야 command not found만 뜨므로 

git bash에서 python 명령어를 추가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파이썬 절대경로를 다 치면 되기야 하지만...;;

사용자 계정 폴더가 git bash의 ~ (HOME) 경로인데 그곳에 .bashrc 라는 파일을 아래와 같이 만들어줍니다.

alias python32="/C/path/to/python-32bit/python"

alias pip32="/C/path/to/python-32bit/Scripts/pip"

alias pipenv32="/C/path/to/python-32bit/Scripts/pipenv"


alias python64="/C/path/to/python-64bit/python"

alias pip64="/C/path/to/python-64bit/Scripts/pip"

alias pipenv64="/C/path/to/python-64bit/Scripts/pipenv"

경로는 이처럼 리눅스 스타일로 써줘야 합니다. C드라이브도 한낱 폴더일뿐...


사용자 계정 폴더를 알고 싶으면 git bash에서

$cd ~
$pwd

라고 쳐보면 어느 폴더인지 나옵니다.


alias는 긴 명령어에 대한 별칭을 만들어주는 건데 저 경로를 다 치지 않아도 python32라고 쓰면 저 경로의 파이썬이 실행됩니다.

필요한 명령은 python, pip, pipenv 이므로 각각 32와 64를 붙여 두가지 파이썬이 구분되도록 별칭을 만들었습니다.

암튼 .bashrc 파일을 저렇게 만들어서 저장후 다시 git bash를 실행하면 뭐라고 에러같은 메시지가 뜨는데 그냥 창을 닫고 다시 실행하면 정상작동합니다.


Step 3. pipenv로 가상환경 만들기

여기서 가상환경은 OS를 설치하는 가상환경이 아니라 파이썬과 파이썬 패키지들을 목적에 맞게 따로 설치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합니다.

virtualenv 패키지를 활용하는게 전통적인 방법이지만 다른 컴퓨터에서 똑같은 개발환경을 복원하는데 좀 더 편리한 pipenv 를 쓰기로 했습니다.

pipenv를 쓰는 자세한 방법은 다른 글을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pipenv를 설치한 후 cd 명령을 통해 가상환경을 만들고 싶은 폴더로 들어가서 가상환경을 만듭니다.

여기서는 64bit 버전의 환경을 만들기 위해 pip64pipenv64 명령을 사용합니다.

$pip64 install pipenv

$cd myproject

$pipenv64 --python="/C/path/to/python-64bit/python.exe"


여기서 주의할 점은 alias를 만들때는 .exe를 안붙여도 됐지만 여기서는 붙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게 한시간짜리 삽질이었고 이런 실수를 다시 반복하지 않기 위해 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걸 하고나서 아까 확인한 HOME 폴더에 가보면 .virtualenvs 라는 폴더가 생겼고 그 밑에 가상환경 폴더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환경 폴더는 "가상환경을 생성한 폴더명-hash" 로 명명됩니다.


이제 가상환경을 활성화시키고 원하는 패키지를 설치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numpy를 설치하려면 이렇게 하면 됩니다.

$pipenv64 shell

$pipenv64 install numpy


주의할 점은 git bash에서 반드시 가상환경을 생성한 폴더로 경로를 이동한 후 실행해야 해당 환경에 패키지가 설치됩니다.

그냥 윈도 탐색기에서 해당 폴더로 들어간후 빈자리에 우클릭하면 "git bash here"가 보이니 그렇게 들어가는 게 편합니다.

32bit 파이썬 환경을 만들고 싶으면 pip32, pipenv32 명령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상 오늘의 삽질이었습니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