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s의 진실 찾아 떠나는 세상

아직도 살아있는 군국주의 망령 - 쥐나의 티벳침략

작성일 작성자 화성인 mars

 

중국공산당이 중국 민족주의자들(국민당)과의 전쟁에서 이기고 1949년 중화 인민공화국이 건설되면서 티베트의 현대사도 완전히 바뀌었다. 베이징방송은 중국 본토를 하나의 정부가 통치한다는 공산당의 구호 아래 티베트와 타이완을 포함한 중국의 옛 영토를 되찾겠다고 발표하였다. 그 다음해 1950년 10월 7일 중화인민공화국의 인민해방군은 침략을 감행하였다.4만의 중국군이 국경을 넘어 무기도 없이 초라한 티베트의 군대를 완패시켰다.

 

11월에 열리는 티베트 국화 회기중에 의원들은 당시 겨우 16세이던 달라이 라마에게 정부의 전권을 맡아주기를 요청했다. 그리고 나서 곧 티베트 외무부는 UN에 긴급 전문을 띄웠다.

 

“중국의 침략에 대항할 위치가 아니라는 것을 우리 티베트 정부도 잘 알고 있다. 평화를 신봉하는 나라가 전쟁 준비를 끝낸 나라에게 대항하기는 불가능하다. UN이 세계 각지에서 자행되는 침략적 행위를 저지시켜 줄 것을 기대한다.”

 

침략을 합법적인 것으로 가장하기 위하여 중국 정부는 1951년 5월 23일 티베트의 국회의원 대표들이 티베트 평화해방안 16개 조항에 서명할 것을 강요하였고 서류에 찍힌 티베트의 도장을 위조하였다. 조약에 따라 티베트의 외교권은 중국 정부로 넘어갔다. 그리고 중국 정부는 지역 자치, 완전한 종교적 자유, 판첸과 달라이 라마 두 사람 모두의 복권을 약속하였다.

 

1951년 9월 9일, 최초의 인민해방군 부대가 라사에 진입하였다. 역사상 처음으로 티베트는 직접적인 중국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점령군은 티베트의 봉건적인 잔재를 일소하고 학교, 병원, 철도, 그리고 영화 산업 등의 광범위한 현대화를 약속하면서 대중을 선동하기 시작했다. 중공 라디오와 신문, 광고, 영화를 통하여 중국은 달라이 라마를 공격하였으며 티베트의 불교를 격하시켰고 티베트의 전통 문화가 구태의연하다고 비방하였다. 처음에는 티베트인들의 적의를 바라보기만 했던 중국인들은 차츰 그들이 자신들의 선전에 동조하지 않고 공산주의를 결코 받아들이려 하지 않자 마침내 분노를 터드리고 말았다.

 

자신들의 선동이 실패하였음을 깨달은 중국은 협박과 무력을 사용하기 시작 하였다. 가장 많이 사용한 방법은 존경받는 종교·정치가들을 체포하는 것이었다. 그들을 범죄자로 몰라 폭행하거나 고문하고 마침내는 사형시켰다. 수도자, 여성, 무력한 시민이 고통받고 있는 것을 참다 못한 티베트인들은 산발적인 저항을 하였는데 이는 티베트 역사상 전례가 없었던 일이었다. 수천만 티베트 인들이 체포되고 보복을 당했으며 토지 개혁이 가속화되었다. 그 결과 티베트 게릴라 활동이 위축되었다.

 

중국과 협상하고 끊임없이 비폭력을 요구했던 달라이 라마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마침내 비극이 찾아왔다. 1959년 라사와 전국 각지에서 긴장이 최고조에 이르렀을 때 중국은 달라이 라마를 체포하려는 음모를 진행시켰다. 경호원 없이 올 것을 조건으로 하여 달라이 라마를 연극에 초대한 것이다. 티베트 국민들은 분노하였다. 그리고 달라이 라마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르불링카 궁에 모여들었다. 그들은 반(反) 중국 구호를 외치는 수만의 군중들과 합세하였다. 라사 전역에 수많은 군중들이 모였다. 이에 대응해 중국은 노르불링카에 포격을 퍼부었다. 1959년 3월 10일 시위에 참여한 약 1만5천 명의 티베트인들이 사살되었으며 그들의 시신이 라사 거리에 나뒹굴었다. 중국이 저지르는 폭력과 살인을 목격한 달라이 라마는 중국과의 조약이 허구라는 사실을 깨닫고 인도로 피신했다. 3월 28일 중국 수상 저우언라이는 티베트 정부의 해체를 발표하였다.

 

친절을 가장한 그들의 속셈이 드러나자 중국 군대는 티베트인들에게 폭력으로 대응하기 시작했다. 일년이 지나지 않아 중앙 티베트에서 약 8만7천 명의 티베트인이 사살되었다. 포탈라 궁과 노르불링카 궁은 모두 공격을 받았고 신성한 간덴 수도원과 라모체(小初寺) 사원은 파괴되었다. 마침내 계엄령이 선포되었다.

 

티베트를 지배하려는 중공의 의중에는 티베트의 불교를 탄압하려는 속셈도 있었다. 공산주의와 불교는 공존할 수 없었다. 중국 점령군은 사원의 체계와 학교, 사원, 성지 그리고 티베트인들의 순수한 신앙까지도 탄압하였다. 1976년까지 6,259개에 달하던 티베트의 사원 중에서 몇 개만이 그 명맥을 유지했다. 백만명에 이르던 수도승과 여승의 사분의 일이 자신의 종교를 포기하도록 강요받았으며, 십만이 넘는 사람들이 고문당하고 폭행당하고 살해되었다. 성스러운 긴 역사의 교본들이 불에 태워지거나 군대의 뒷간에서 사라져갔다. 신성한 사원의 금, 귀한 보석류들은 사원이 폭파되기 정에 강탈되었다.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티베트인의 문화재인 도자기, 불상, 벽화, 세공품들이 중국으로 실려갔다. 이렇게 실려간 것을 녹여서 중국은 메달을 만들거나 국제 골동품 시장에 내다 팔아서 외화를 벌여들였다.

 

수천 명의 억류자를 수용하고 점령 초기의 재건축 사업을 위한 노동력 확보를 위하여 중국은 여러 개의 감옥과 노동 수용소를 지었다. 감옥에 수감된 이들은 고문을 당하고 처형되거나 굶어죽었다. 수용소에 갇힌 죄수들은 티베트의 천연자원을 체계적으로 수탈하는 일에 노예처럼 부려졌다.

 

사태이 심각성은 탄압에 반기를 들던 1959년보다 나아질 바가 없었으며 1966년이 되어서는 상태가 더욱 악화되었다. 이때 티베트는 가장 급진적인 공산주의 이념에 따라 중국 사회를 대규모 재편성시켰던 문화혁명의 회오리에 말려들고 말았다. 10년 간의 광적인 공포 정치가 실시되었으며 그러는 동안 수천 명이 살해되었다. 강탈범들이 전역을 돌며 국민을 공포에 떨게 하였다.

 

1976년 모택동이 사망하자 문화혁명도 막을 내렸으며 등소평은 중국에 자유경제 제도를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또 티베트에서의 중국의 실수를 인정하고 계엄령을 철회하였다. 자유화 정책이 티베트에서도 실시되었다. 중국인들은 외관상으로는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는 새로운 저액을 실시하는 듯 했다. 몇몇 사원이 재건축되었으며 학교는 다시 문을 열었다. 불교 의식을 많이 허용하여 종교 깃발을 걸 수 있게 되었으며 향을 피우거나 법회를 열 수 있게 되었다.

 

세계인권협회는 티베트에서의 종교 개혁이 중국의 군사 행동 자체를 변화시 키지는 못했다고 평가했다. 사원에 딸린 대학의 교육 과정에 심각한 규제가 가해졌으며, 중국 공산주의에 동조하는 학생들만 입학이 허가되었다. 교본과 지도자 그리고 그 외의 교육시설이 턱없이 부족하였다. 관광객에게 보여주기 위한 불교 의식만이 허가되었으며 수도승들은 중국 당국의 끊임없는 감시를 받아야 했다. 조금만 그들의 체제에 위반되어도 체포나 고문을 받았다. 달라이 라마는 1984년 티베트 봉기 25주년 기념식에서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러한 변화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파괴된 사원을 복구함으로써 종교적 자유를 인정하는 것처럼 선전을 하였지만 종교 단체에 가입하거나 불법(佛法)을 실천하려는 사람들에게는 많은 장애가 뒤따랐다. 인상적인 구호를 사용하여 종교와 국가 자치의 자유를 보장하였다는 것은 단지 공허한 말장난에 불과했다.

종교개혁이 환상에 그치고 말았듯이 중국의 경제자유화정책도 인권 신장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했다. 티베트에서의 정치적 자유는 실천되지 않았다.

 

1980년 전반에 걸쳐 정치 활동을 하거나 저항하는 사람들은 체포되거나

구금되어 고문을 당했다.

그러나 중국 경찰의 단속에도 불구하고 자유를 향한 불길은 사그라들지 않았다. 티베트의 시위자들은 결속하였고, 중국 보안 당국의 탄압에 강하게 맞섰다. 1988년 북경 정부는 모든 불평불만자들을 엄단하겠다고 공포하였고 1989년 3월 7일 라사에 게엄령을 발표함으로써 두 민족의 갈등은 절정에 달했다. 수백 명이 살해되었으며 수천 명이 체포되었는데 이것은 그 해 말 북경 정부에 의해 자행된 천안문 광장에서의 대학살을 알리는 서곡에 불과하였다.

1990년 5월 계엄령이 철폐되었으나 티베트의 보안군은 여전히 중국 통치에 대항하거나 의심이 가는 사람을 체포하고 구금하는 만행을 저질렀다. 1992년 중국은 체제 전복을 도모한 사람들과 연관된 자료를 찾아내기 위하여 가택 수사를 실시하였다. 불교 관련 책자를 비롯하여 달라이 라마와 연관있는 것, 그의 연설, 녹음 테이프, 기도문, 저서 등이 검열 대상에 포함되었다. 3년 후 달라이 라마의 사진을 보유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이 공포되었다.

 

―매튜 번슨(Matthew E. Bunson)의『달라이라마-티베트에서 온 편지』

(The Wisdom Teachings Of The Dalai Lama) 중에서(혜윰 펴냄)

 

망명정부가 있는 곳

 

  현재 인도 북부 히말라야 기슭에 위치한 다람살라는 티베트의 망명정부가 있는 티베트 난민의 거점이다. 그런데 이 곳은 단순한 망명정부 소재지이상의 많은 의미를 갖는 곳이다. 망명정부가 있는 것에서 보듯 티베트의 정치적 행정적 중심지이기도 하면서 티베트 승왕 달라이 라마 14세가 머무는 곳이다.

 

   다람살라에 있는 노르블링카에는 티베트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계승하는 연구소가 있다. 이 연구소는 윗 달람살라의 라이브러리와 함께 탕카(탱화)를 배우고 그리는 방을 비롯 조각,  공예 등 각종 문화를 교습하고 계승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티베트와 인도 전역, 그리고 세계에 흩어져 있는 6백여만 티베탄의 정신적 귀의처이자 세계 티베트 불교 신봉자들의 성지인 다람살라가 되고있다.

 

티베트의 전략적 중요성

 

워싱턴 포스트 / Maura Moynihan / 1998년 8월 21일

  중국지도부들이 티벳문제에 관한 질문을 받을 때의 모습을 지켜보는 것은 이상하면서도 때로는 흥미롭기도 하다. 1997년의 워싱턴 방문과 7월의 베이징 정상회담에서 장쩌민은 핵무기 확산과 인권문제를 논의할 때는 침착한 태로를 유지했으나 티벳문제가 제기되자, 눈에 불꽃이 일고, 주먹을 움켜 쥐면서 중국이 "낙후된 농노제"에서 티벳을 어떻게 "해방"시켰는지에 대해여지껏 계속 되풀이 해온 형식적인 주장을 되풀이했다. 그리고는 화제를 돌려버렸다.

티벳-지킴이들은 티벳이 중국에게 왜 그렇게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을 해달라는 질문을 종종 받는다. 중국이 티벳을 점령해 온 반세기 동안 티벳의 전략적 혹은 법적 지위의 문제가 아니라 주로 인권 문제를 다루어 왔다. 그러나 티벳은 중국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전략적 및 법적 요충지이다. 이 점은 장쩌민이 노벨평화상 수상자이며 불교 승려인 달라이라마를 만나 티벳에 "완전한 자치권"을 부여하라고 요구받았을 때 그가 왜 그리 불안해 했는지를 설명해 준다.

 

중국이 1949년 동터키스탄을 1950년에 티벳을 합병함으로써 중국의 영토는 두배로 늘어났다. 티벳 한 곳만도 중국 영토의1/4을 차지한다. 중국은 56개의 소수민족을 인정하고 있으며,그 인구는 9천만명에 달하지만 중국 영토의 60%에 걸쳐 거주하고 있다. 한족은 끊이지 않고 티벳으로 유입되고 있다; 중국은 12억 인구가 살 땅이 필요하며, 그 인구는 21세기에 들어가면 더욱 늘어날 것이다.

 

지리적 특성으로 볼때 티벳 고원은 무기 배치와 개발에 이상적이다. 중국의 Los Alamos(미국 뉴멕시코주 북부 마을/원자력연구의 중심지)에 해당하는 "제9 아카데미"는 수년간 달라이라마가 탄생한 곳 근처인 티벳 북동부에 주둔했다. 티벳은 목재, 수자원 및 광물질의 막대한 미개척지 이며, 세계 최대의 우라늄 광산도 몇개 있다. 티벳은 버어마, 인도, 네팔 및 캐시미르 와 연속된 국경을 이루고 있으며, 이것은 남아시아에서 안전적인 긴장을 유지 시켜준다. 인도의 국방장관 George Fernandes는 인도의 핵무기 실험 결정에 대해 5월 3일 인도 TV에서 이렇게 말했다.

 

"중국은 우리의 제 1의 적이다".

방대한 티벳 고원은 확연히 군사조직에 의해 통제되고 있다. 티벳의 혹독한 날씨와 높은 고도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다른 해안지대 보다 티벳에서 군사 및 상업적 개발사업들이 더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여행자들은 이러한 점을 재빨리 배운다; 티벳에서 허가증을 발급하거나 차량을 임대할 수 있는 유일한 여행기관은 인민해방군이 운영한다. 허가증을 가지고 제한된 지역을 여행할 때 군복을 입은 군인들이 침대보를 준비해 주는 공공 게스트 하우스에 머물수 밖에 없다.

 

인민해방군은 티벳에서 끔찍한 일들을 저질렀다: 인민해방군은 히말라야 불교의 대부분의 문화적 종교적 유산을 간직해 왔던 6,000여 사원을 약탈하고 폭격했다; 수많은 티벳인들이 이들에게 고문/난사당했고, 또 수많은 티벳인들이 강제 노동캠프에 끌려갔다.현재 인민해방군과 그 산하의 인민무장경찰들은 공포의 경찰-국가 메카니즘을 통해 모택동과 공산당 선서를 거부하면서 여전히 달라이라마와 불교를 믿는 티벳인들을 억압한다. 중국은 티벳을 "본국과 분리"될 잠재력을 가진 불안정한 지역으로 간주한다. 사실, 티벳에서의 분리주의 운동은 "소수 민족"들이 살고 있는 다른 자치 지역에까지 쉽게 퍼져갈 수 있으며, 이 시나리오는 민족적으로 분리된 소련연방의 붕괴와 비슷할 것이다.

 

소수 민족에 대한 중국 헌법과 법률은 티벳의 자치를 인정하지만, 인민해방군과 중국공산당은 법 혹은 헌법을 따르지 않으며, 그 곳에 언급되어 있는 조건을 존중하지 않는다. 만약 중국이 여태까지 약속해 온 자치권을 티벳인들에게 부여한다면, 티벳인들에게 그들의 자원 개발에 대한 통제권을 행사하도록 인정하는 것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인민해방군은 현재 티벳이 아니라 중국을 살찌우고 있는 티벳에서의 광산, 목재 및 개발권에 대한 통제력을 빼앗기게 될 것이다. 인민해방군의 티벳에 대한 경제적 통제력을 약화시키는 것은 또한 중화민국의 가장 값진 노획물인 티벳 고원에 대한 군사적 통제력을 약화시키게 될 것이다.

 

중국이 왜 티벳문제에 대해 신뢰성있는 논의를 신중히 다루고자 하는지는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그러나 그들은 위험을 무릅쓰고 그렇게 한다; 베이징은 법칙을 거부하고 달라이라마의 평화와 화해의 메시지를 무시한 결과가 어떤 것일지를 알려면 Chechnya와 Kosovo를 참고하면 될 것이다.

 

-필자는 Refugees International의 고문이며 인도와 네팔에 있는

티벳 난민들과 수년간 일해 오고 있다 -

자료 출처: http://www.tibet.com [새창에서 열기] [새창에서 열기]

 

티베트 근대 항쟁 일지,연표

 

1913. 1. 달라이 라마 13세, 티베트에 남아 있던 청 왕조의 군대를 내쫓고 티베트의 독립을 선언함.

1933. 달라이 라마 13세 툽텐 갸초, 포탈라궁에서 서거.

1935. 5. 5. 달라이 라마 14세 텐진 갸초, 동북 티베트의 타크처에서 출생.

1936. 6. 텐진 갸초, 달라이 라마 13세의 화신으로 라사에 모셔짐.

1940. 텐진 갸초, 포탈라궁에서 달라이 라마 14세로 즉위하여 사자좌에 오르다.

1949. 10. 1.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1949. 11. 4. 섭정인 도도라 린포체, UPI통신을 통해「티베트가 주권국가임과 독립국가임」을 선언하면서 외교사절을 미국, 영국과 인도에 파견할 용의가 있음을 천명.

1950. 1. 20. 중화인민공화국 정부가 티베트 정부에 대해, 티베트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영토이며 외교사절 파견의 권한이 없음을, 성명을 통해 발표하고, 평화적 해방을 위해 티베트의 대표가 북경으로 오도록 요망함.

1950. 1. 31. 중국(중공)군, 티베트를 제외한 모든 본토를 점령하였음을 선언하면서 주덕 장군은 티베트를 제국주의 세력에서 해방하겠다고 함.

1950. 10. 1. 주은래, 티베트의 해방과 국방 강화라는 명목으로 인민 해방군이 서쪽으로 진군 하도록 함.

1950. 10. 7. 중국(중공)군, 티베트를 침략하여 요충인 참도를 공격.

1950. 10. 25. 인도 정부, 평화적 수단에 의한 해결을 요망함.

1950. 10. 30. 중국(중공) 정부가 인도정부에, "티베트 문제는 중국의 내정문제"라는 각서를 보냄.

1950. 11. 16. 중국 정부 외교관, 인도 정부로 "중국의 소수민족 정책"에 관한 설명서를 송부.

1950. 11. 서장 티베트족 자치구 인민정부 성립(인구 70만)

1951. 1. 5. 달라이 라마 14세, 친정에 임함. 달라이 라마 14세, 아베이의 제안을 받아들여 중국 정부와 교섭대표로 아베이를 임명.

1951. 4. 29. 아베이를 대표로 하는 대표단, 북경에서 화평 협의를 개시하다.

1951. 5. 23. 대표단, 티베트 평화의 명목으로 17개 협약을 조인.

1951. 8. 8. 중국 정부의 초대 공식 대표 장경무, 라사에 도착.

1952. 2. 10. 중국군의 티베트 군구, 장국화를 사령관으로 하여 발족. 판첸 라마, 라사로 귀환.

1953. 2. 북경에 티베트 정부의 대표부를, 라사에 중국 정부의 대표기관을 개설.

1954. 4. 29. 중국과 인도 양국 수상이 [평화 5원칙]에 대한 공동 성명을 냄.

1954. 9. 15. 중국의 제1회 전국인민대표자대회 제1차 회의 개최. 티베트에서 달라이 라마와 판첸 라마를 포함하는 9명의 대표가 참석하다. 달라이 라마는 전국 인민대표자 대회 상무위원회 부위원장에, 판첸 라마는 상무위원에 선임됨.

1955. 7. 5. 서장성에서 반중국의 캄파족의 분쟁이 발생.

1955. 7. 인민대표회의 제2차 회의, 서장성(티베트 동부 지방)을 폐지하고 참도 지방 이외는 사천성에 귀속시킬 것을 결정.

1956. 7. 6. 인민정치협상회의 티베트위원회가 라사에서 발족되면서 달라이 라마가 의장, 판첸 라마가 부의장이 되었으며 장궈화가 중공 정부의 대표로 되었다.

1959. 2. 몬람 축제(정초 대기도회)를 위해 티베트 전국의 순례자가 라사로 모이자 중공군 과의 관계가 심각해짐.

1959. 3. 10. 티베트 민중, 포탈라궁전 앞에 집결, 중국군과의 관계가 악화됨.

1959. 3. 17. 달라이 라마의 여름 별궁인 노불링카 궁전에 중국군의 박격포탄이 작렬.

1959. 3. 18. 달라이 라마 14세, 인도로 망명의 길을 떠나다.

1959. 3. 20. 티베트 민중과 중국군과의 전투가 격렬해지다. 티베트 민중 대학살.

1959. 3. 21. 중국군, 라사를 제압하다.

1959. 3. 28. 중국 정부에 의해 티베트 정부의 권한을 백지화, 행정권을 티베트 자치구 준비 위원회에 접수시킴. 대리주임에 판첸라마를 임명.

1959. 3. 29. 망명중의 달라이 라마 일행, 인도 정부에 망명허가 신청.

1959. 4. 3. 네루 인도 수상, 달라이 라마 일행을 환영.

1959. 4. 8. 티베트 자치구 준비위원회, 민주 개혁의 개시를 선언.

1959. 4. 13. 네루 수상, 달라이 라마와의 회견.

1959. 5. 6. 인민일보, "티베트 혁명과 네루의 철학"을 발표.

1959. 6. 20. 달라이 라마, 무수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제14차 UN총회에 보내는 성명을 발표.

1959. 10. 21. "티베트 인민의 인권과 자유의 존중"을 요구하는 결의안 채택.

1961. 10. UN은 전 가맹국에 1959년 티베트 인권선언의 이행을 요청.

1964. 11. 달라이 라마 14세의 인도 망명에 의해 티베트 망명에 의해 티베트 자치구 준비위원회 주임,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부위원장 등의 공직이 중국 정부에 의해 파면됨.

1965. 9. 9. 중국, 티베트의 본토화가 완료되었다고 보고 "티베트 자치구"의 성립을 선언.

1954. 4. 29. 중국·인도 두 나라의 정부는 티베트-인도 간의 통신,교통에 관한 협정 조인.

1954. 6. 28. 중국·인도 두 나라의 수상이 [평화 5원칙]에 대한 공동 성명을 냄.

1967. 10. 달라이 라마 14세, 일본을 방문하다.

1968. 9. 5. 신강 위구르 자치구· 티베트 자치구에 혁명위윈회를 설치

1970. 티베트 독립을 위한 정치조직인 티베트 청년회가 발족되다.

1978. 11. 달라이 라마 14세, 세계 불교도회의 참석차 일본 방문.

1987. 9. 달라이 라마 14세, 미국 의회를 방문하여 청문회에서 연설.

1987. 10. 1. 세라 사원의 승려들이 주동이 되어 [59·3 독립의거] 이후, 최대 규모의 독립 시위가 발생하였는데 군경의 억압으로 유혈사태가 되다.

1987. 10. 4. 시가체에서 독립의거, 유혈 사태가 됨.

1987. 10. 5. 라사에 군경 중원대가 대폭 투입되어 3개 사원의 통로를 완전히 차단하고 승려를 검거하고 신도를 체포하였으며 외국인의 입국까지도 통제하였다.

1987. 10. 6. 라사에서 또 다시 독립 시위가 발생하여 드레풍 사원의 승려 100여명이 시위 행진, 60여명이 체포됨.

1987. 10. 7. 중공군 티베트 점령 37주년 기념일인 이날부터 외부의 통신을 차단하였으며, 티베트 자치구 외사국장인 유우젠이 라사에 주재 외국기자 15명에게 48시간 내에 철수하도록 명령함.

1989. 라사에 계엄령 선포. 14대 달라이 라마 노벨 평화상을 수상.

1990. 13개월째 계엄령 상태가 지속됨.

1991. 미국이 추첨에 의해 선택된 1000여명의 티베트 난민을 받아들이다.

1993. 라사 시민들이 원칙적인 무상 의료제도에 대한 진료비 부과와 물가 폭등으로 시위.

1994. 달라이 라마의 거처였던 포탈라궁을 9백만 달러를 들여서 복원 공사를 함.

1995. 달라이 라마가 6살인 Gedhun Choekyi Nyima를 11대 판첸 라마로 인정. 중국, 달라이 라마의 11대 판첸 라마 인정을 비난함.

1996. 동부 캄 지방, 금세기 최악의 눈보라로 42명 사망. 리장(Lijang)지방에 리히터 지진계 강도 7.0의 지진으로 200여명 사망.

1998. 4. 27. 인도 뉴델리, 티베트 청년당(Tibetan Youth Congress)에 의해 조직된 6명의 단식투쟁단 가운데 Thupten Ngodup이 분신을 하여 다음날 새벽에 사망.

1998. 4. 28. 달라이 라마 14세, 분신 사건에 대해 안타까움과 유감의 성명을 발표.

  출처 : 달라이 라마 14세의 회고록 『티벳, 나의 조국이여(My Land, My People)』,

  Peter Kauffner and Nima Dorje, 『Tibetan Timeline』(1996년).

 

 

 

 

 

보다 자세한 것은 [몇 가지 추려본 간략한 게시물 목록들]을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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