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s의 진실 찾아 떠나는 세상

'짱골라들의 티벳에 관한 소수민족 정책'

작성일 작성자 화성인 mars

 

中國의 티벳 民族問題 金 永 台 - (立法調査分析室, 政治學博士)

 

<要 約>

中國은 12억에 가까운 人口 중에 漢族이 절대다수(92퍼센트)를 차지하고 그밖에 9천 여만 명의 55개 少數 民族으로 구성된 실질적인 多民族國家 이다. 비록 少數 民族은 人口의 점유율이 낮다고는 하지만, 中國 領土의 절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서 少數 民族問題는 中國의 國家安保에 중요한 요인이 되고있다.

 

티벳 民族은 오랜 세월 獨立적인 統治權을 향유하였던 民族이고 中國의 심장부와는 지리적으로 멀리 격리된 험준한 산악 지대에 살고 있으나 풍부한 지하자원과 삼림 자원을 가지고 있다. 특히 티벳은 中國과 領土 분쟁에 있는 印度와 국경을 접하고 있어서 中國의 중요한 군사적, 經濟的 요충지이다.

 

그러나 티벳 民族問題는 언제 폭발할는지도 모르는 休火山 같은 존재이며 中國 安保에 있어 항상 불안감을 주는 화약고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는 '첫째, 中國은 티벳의 獨立을 결코 용납하지 않으며 또한 티벳 民族도 자체 獨立 능력이 없다. 둘째, 中國政府가 티벳 民族에게 고도의 自治權을 부여하지 않는 한 이 問題는 中國의 국내외 政治的 불안 요인으로 상존 한다'는 두 가지 가정에서 中國의 티벳民族問題 의 原因과 過程 그리고 向後 展望을 설명해 보려 한다.

 

              目 次

    1. 問題의 提起

    2. 中國의 對少數 民族 原則

    3. 漢族과 티벳 民族 關係

    4. 中國의 對티벳 民族政策

    5. 向後 展望

 

I. 問題의 提起

 

舊蘇聯과 동구권의 붕괴로 인하여 이 地域을 중심으로 과거 제정러시 아 또는 공산주의 철권 통치에 의해 강압되어 왔던 民族問題와 宗敎問題가 우후죽순처럼 나타나 새로운 국제적 불안 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다행히 현재 이러한 民族問題와 宗敎問題가 국내적 또는 국제적 분쟁으로 비화되고 있는 地域은 韓國과는 공간적으로 멀리 격리되어 있어서 우리에게 직접 적인 영향은 끼칠 우려는 그다지 크지 않다. 그러나 한국에 직접적인 영향 을 끼칠 수 있는 중화인민공화국(이하 中國)에서 이러한 問題의 개연성에 대하여 우리는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사안으로 받아 들여야만 한다.

 

中國은 공식적인 부인에도 불구하고 엄연한 多民族國家이다. 물론 전체 人口의 92퍼센트가 漢族으로 구성된 國家이지만 55개 少數 民族들도 9천 여만 명이라는 엄청난 人口와 함께 국가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中國 공산당 중앙 政府는 이러한 少數 民族들의 실체를 인정하고 이들에게 특별히 '自治區 政府'를 운영할 수 있는 權利를 부여하는 동시에 地 域과 전국인민대표회의에도 대표자를 별도로 파견하여 이들의 이익을 대변 할 수 있도록 조치해 주고 있다. 그러나 이들 少數 民族들이 거주하는 地域은 中國 領土의 거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대부분 北京으로부터 지리적으로 멀리 격리된 邊境 地域이나 험준한 산악 地域이기 때문에 中央 政府 의 통제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1950년 인민해방군의 티벳 침공으로 中國에 강제 합병된 이후 티벳 民族問題는 中國 중앙 政府에 변화가 발생할 때마다 항상 나타나는 심각한 政治的 불안 요인이다. 中國공산당이 대약진 運動의 실패로 모택동 과 유소기가 투쟁하던 시기인 1959년 티벳의 수도 라사에서 대규모 폭동이 발생하여 많은 희생을 치렀으며 이로 인하여 政治.宗敎的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 티벳의 宗敎지도자는 活佛轉世(高僧이 죽어서 還生)한 달라이 라마와 판첸 라마라는 양대 지도자가 있으며, 전자는 政敎合一을 통괄하는 제1인자이고 후자는 宗敎문제만 전담하는 제2인자이다. 그러므로 티벳에는 달라이 라마와 판첸 라마의 칭호와 직위는 영원히 존재한다.)는 인도로 망명하여 獨立 政府를 수립하기에 이르렀다.

 

그 후 티벳은 수 차례에 걸쳐 자주獨立을 위한 투쟁을 벌여 왔으나 그때마다 中國의 강경 진압으로 대량 사상자만 남긴 채 좌절되고 말았다. 1989년 [천안문사태]의 여파로 야기된 티벳의 유혈 폭동으로 라사는 中國에서 北京을 제외 하고는 유일하게 비상 계엄령이 선포된 도시였다는 사실에서 티벳 民族問題가 中國의 국내외 政治에 있어서 항상 불안과 긴장을 가져다주는 휴화산 같은 政治的 難題로 남아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는 '첫째, 中國은 티벳의 獨立을 결코 용납하지 않으며 또한 티벳 民族도 자체 獨立 능력이 없다. 둘째, 中國政府가 티벳 民族에게 고도의 自治權을 부여하지 않는 한 이 問題는 中國의 국내외 政治的 불안 요인으로 상존 한다'는 두 가지 가정에서 中國의 티벳 民族問題의 원인과 과정 그리고 향후 전망을 설명해 보려 한다.

 

II. 中國의 對少數 民族 原則

 

1. 少數 民族의 [自決權]問題

 

中國이 西歐 열강에 의해 반식민.반봉건 상태에 있던 시기에 中國공산당은 1931년 중화소비에트헌법 제14조에 "중화소비에트정권은 中國국경 내에 있는 少數 民族의 自決權을 승인한다. 또한 각 弱小 民族이 中國을 이탈해서 獨立國家를 형성할 權利를 승인한다"는 民族自決權의 인정 조항을 최초로 설정했다.(加加美:1992) 그러나 1938년 11월에 이르러서 少數 民族 에 대하여 공동항일투쟁의 원칙 하에 漢族과 연합하여 통일國家를 수립함 으로써만이 少數 民族은 漢族에 대한 평등.自治權이 인정받는다는 주장, 즉 즉 소수民族의 自決權을 부정한다는 논조가 나타났다. 그러다가 1945년 4월 24일 발표된 [聯合政府論]에서 毛澤東은 聯邦共和國의 구상을 전제로 民族自決權을 인정한다는 論調를 다시금 피력했다.(毛澤東: 1945) 中國에 있어서 少數 民族 自決權의 요구에 대한 정당성은 반봉건.반식 민주의 투쟁의 경우에만 인정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少數 民族의 自決權은 제국주의적 반식민지배하에 있던 中國에서 이탈하는 경우, 또는 中國이 반식민주의를 조장한다고 보았던 買辦官僚的 權力에서 이탈하는 경우에만 인정되었다고 본다.(姜命相: 1988) 처음부터 中國은 少數 民族의 自決權이 제국주의 세력이나 매판관료 세력의 지배력을 약화시키는 기능으로 작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自決權의 정당성이란 결코 용인될 수가 없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공산혁명후 中國은 국내 少數 民族의 自決權 요구의 정당성을 인정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1949년 10월 공산혁명의 완수는 결국 民族自決權의 정당성에 근거가 된 반봉건. 반식민지의 구도를 기본적으로 타파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공산혁명의 완수 이후 自決權을 다시 주장하는 것은 오히려 제국주의 세력의 음모에 가담하는 행위가 된다는 논리였다. 이리하여 1949년 9월에 개최되었던 제1기 中國人民政治協商會議 제1 차 회의에서 채택했던 [共同綱領]이나 1952년 8월에 정무원이 채택한 [民族地域自治 實施要綱], 그리고 1954년 9월에 채택된 [중화인민공화국헌법] 에서는 모두 民族自決權이란 단어가 사라졌고, 다만 民族地域自治란 단어가 강조되는 형태로 中國의 少數民族政策의 原則이 확립되기에 이르렀다. (加加美: 1992)

 

이러한 규정에서 [民族地域自治]라는 것은 명백히 少數 民族이 中國에서 이탈권, 즉 自決權의 부정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실제로 1950년 4월에 中國政府는 몽골自治政府를 대표하는 [自治政府]라는 명칭의 사용을 금지시키고 [自治區 政府]란 명칭을 사용토록 지시했다. 결국 [地域自治 實施要綱]에 의해서 처음으로 착수되었던 작업은 少數 民族에 대한 人口와 地域의 대소 규모에 따라 中央人民政府의 통제하에 각급 地方行政 單位(향.구.현.전구.전구 이상급)를 구성하는 權利를 부여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작업에 의하여 自治鄕. 自治縣. 自治區 등이 탄생되었지만, 그것은 중앙 權力을 정점으로 한 政治權力의 단계적 서열에 따른 것뿐이었다. (加加美: 1992)

 

2. 中國의 [民族] 槪念

 

1954년부터 中國에서는 [民族]이란 무엇인가? 하는 問題를 둘러싼 논쟁이 등장하였다. 이 논쟁 가운데 나타났던 [民族觀] 때문에 [民族自決]과 구별되었던 [民族地域自治]가 되는 실체를 탐색하는 방법을 찾고 싶어했다. 논쟁의 도화선 역할을 했던 것은 1954년 [역사 연구]에 게재되었던 范文瀾의 논문이었다. 范은 스탈린의 논리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그가 구체적으로 비판했던것은 1929년 스탈린이 기술했던 [民族問題와 레닌주의] 가운데 "자본주의 이전의 시기에는 民族은 존재하지 않았고 또한 존재할 수도 없었다"는 구절이었다.

그는 자본주의의 발전에 의한 國民市場(민족 시장) 및 國民經濟(민족경제)의 형성과 그와 같은 民族文化의 형성과를 [民族] 형성의 전제로 만든 논의는 유럽의 현실에는 적합했어도 中國의 역사적 현실에는 부적합하다고 주장했다. 范은 이러한 논증을 위해 여러 가지 요인을 열거하면서 秦.漢帝國이 봉건영주적인 군웅할거의 지배를 극복 했던 중앙집권적 통일國家였다는 점을 설명했다. 더욱이 漢은스탈린이 거론한 [民族]에 관한 네 가지 지표를 완전히 만족시킨다는 점을 논증하고 있다.(加加美: 1992)

 

[地域自治]의 확립으로는 少數 民族을 중앙집권적 統一國家에로 수렵 시킬 權力기구의 설립할 수밖에 없었다. 더욱이 중앙집권 國家를 형성했던 [民族] 주체가 漢나라 밖에는 될 수 없었다는 점은 일치된 견해였다. 바꾸어 말하자면 漢族 이외의 少數 民族은 그런 고유한 統一國家를 형성할 [民族] 주체로써는 역사적으로 등장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결국 少數 民族도 역시 漢族과 마찬가지로 역시 [民族]으로 인정되었을지라도 漢과 같은 고유한 統一國家를 형성할 역량이 없었다는 것이다.(加加美: 1992) 뿐만 아니라 漢이 이미 형성했던 國家는 [부르죠아적 民族主義]를 극복하고 "勞動階級이 지도하고 노농동맹을 기반으로한 人民民主主義독재의 社會主義 國家" (1954년 제정한 중화인민공화국 헌법 제1조.) 밖에 될 수 없었다. 少數 民族의 측에서 본다면 이미 존재 한 인민민주주의 國家에 대해서 아직 부르죠아적 民族主義 조차도 배태시킬 수 없기 때문에 도저히 이런 國家와 공존하며 그런 國家를 형성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그들이 國家의 형성을 위해 노력한다면 그 경우는 현존하는 인민민주주의 國家에 대립되는 반동 국가로 되고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中國의 少數 民族政策의 原則은 少數 民族의 존재를 인정 하지 않고 中國이 單一民族 國家라는 전제에서 출발하고 있다.

 

III. 漢族과 티벳 民族 關係

 

1. 歷史的 背景

 

티벳( 티벳,Tibet)라는 말은 몽골어로 "雪上의 居住地"라는 "Thubet: 한자로는 吐蕃" 에서 유래되었다고 전한다. 티벳은 원래 중부(U-Tsang), 동부(Kham), 북부지역 (Amdo)을 구성되어 있었으나, 공산화 이후 북부지역 전부와 동부지역 일부가 중국의 다른 지역에 편입되고 현재는 중부지역을 중심으로한 티벳자치지구로 남아 있다. 티벳이 統一王國으로써 찬란히 역사에 나타난 것은 서기 약 7세기경 걸출한 英雄인 송첸 감포(Songtsen Gampo)가 국왕에 등극하면서 이다. 그는 분열되어 있던 各部族을 통일하고 강대한 統一國家를 수립하여 中國(당 나라) 및 네팔등 인접 국가와 활발한 교류를 실시했다. 641년 唐太宗은 文成公主를 티벳 국왕에게 출가시켜 친화관계를 증진시켰다. 한편 네팔도 부리쿠티 데비(Bhrikuti Devi)公主를 감포王에게 출가시켜 티벳 국왕은 당, 네팔, 티벳 출신 왕비를 각각 1명씩 거느리는 강력한 통치자가 되었다.(Shakabpa: 1984)

 

그 후 당나라는 景龍4년(710년)에 金城公主를 티벳 國王인 치디 츠쿠 첸(704-755년)에게 출가시켜 화친 관계를 유지했다. 이 같은 관계는 한차례 파탄을 가져 왔으나 長慶 元年(821년)에 티벳이 당나라 조정에 화친을 청하여 당의 수도 長安에서 맹약을 결성하고 쌍방의 관계는 다시금 개선되었다. 이 화친의 경위를 새긴비문[長慶會盟碑]가 지금 티벳 수도 라사의 大昭寺 정문에 세워져아직도 전해지고 있다.(馬 寅: 1987) 티벳은 840년대에 란달마 王朝가 붕괴된 이후 각지의 貴族, 軍閥이 봉건적 할거를 시작해서 사분오열된 상태를 지속했다. 1253년 원나라憲宗 의 아우인 쿠빌라이가 軍隊를 이끌고 티벳으로 쳐들어가 천하를 평정시켰다. 이때 티벳 佛敎(라마교), 라마교는 티벳어로 "스승(라마)"을 통하지 않고는 부처에 이를 수 없다는 독특한 논리를 가진 티벳식 불교로 토착宗敎인 "本敎"와 혼합되어 신비주의적 密敎傳統, 活佛轉世(incarnation), 政敎合一을 주창하는 불교의 형태이다.)에 귀의한 쿠빌라이는 후에 皇帝로 즉위하자 티벳은 원나라의 敎宗國家가 되어 원나라에 여러 방면으로 많은 영향을 끼쳤다. 원나라는 티벳의 烏斯藏, 納里速, 古魯孫 地域에 宣慰司都元帥府를 설치했으며 綢門, 黎州에 교역장을 개설하여 中國과 티벳간에 교역을 편리 하도록 했다.(Shakabpa: 1987)

 

明代에 티벳은 烏斯藏으로 불려졌으며 주로 티벳 民族이 집단적으로 이곳에 거주하게 되었다. 明의 조정은 티벳에 烏斯藏都指揮使司를 설치하여 티벳 民族의 고위급 승려를 선발해서 宣慰使, 宣撫使, 安撫使 등의 관직을 부여했다. 또한 티벳民族의 대승려를 "法王" "王" "大國師" "國師" 등으로 봉해서 독특한 라마교 제도를 통해 티벳을 간접 통치했다. 穆宗 이전에 티벳은 봉건 농노제의 사회였다.(加加美: 1992) 이 시기에 장원이 많이 출현해서 수공업 생산품의 종류도 증가하고 정교한 모직물은 국외로 팔려 나갔다. "西藏王統記" 또는 "藏王世系明鑑", "靑史", "智者喜筵" 등의 명저들도 모두 이때에 쓰여진 것이다. 中國과 티벳와의 經濟關係는 매우 밀접했다. 泗川, 甘肅省 등지에는 茶馬市가 개설되어 漢族과 티벳 民族間에 교역이 활발히 이루어 졌었다. 1392년 당시 티벳에서 中國에 반입되는 물품은 佛畵, 銅佛像, 銅塔, 珊瑚, 소뿔, 刀劍, 甲胄 등이며, 中國에서 티벳으로 들어오는 물품은 소금, 비단, 무명, 구리, 鐵, 철제품, 동제품, 금은기, 관복 등 이었다.(馬 寅: 1987)

 

明代 末期에서 淸代 初期에 티벳은 달라이 라마 5세와 판첸 라마 4세 두 승려에 의하여 장악되었다. 1637년 몽골의 호쵸트部의 수령인 구시한(固始汗)이 靑海에서 라사를 방문하여 티벳와 공동으로 盛京(지금 심양)에 사신을 파견해서 淸朝와 관계를 맺기로 결정했다. 1652년 淸朝의 順治帝는 北京에 달라이 라마 5세를 초청해서 성대한 의식을 거행하고 그를 [서천대선자재불(西天大善自在佛)]이라는 칭호를 하사했다. 이때부터 달라이 라마 5세의 宗敎的 지위는 정식으로 확립되었던 것이다. 또한 구시한을 [遵行文 義敏慧固始汗]으로 책봉한 후 티벳의 行政 統治權을 부여했다.(肖万源: 1992) 구시한이 사망한 후 康熙帝는 그의 증손인 라찬한을 [翊法恭順汗]으 로 책봉했다. 1717년 쥰갈部가 라사를 점령하고 라찬한을 살해했다. 청은 전후 두 번에 걸쳐 티벳에 출병해서 쥰갈部의 군대를 격파시키고 4명의 갈 룬(喝倫: 티벳 政治의 주요 멤버)을 설치해서 政務를 관장하게 만들었다. 1727년 淸은 라사에 駐藏辨事大臣(1727년부터 1911년 청나라가 멸망할 때까지 티벳을 거쳐간 駐藏辨事大臣은 100 여명이나 되었다.)을 설치해서 티벳에 대한 직접 통치를 강화시켰다.

 

1840년 [아편전쟁]의 결과로 中國은 강제적으로 西歐 列强에 문호가 개방되었으며 英國을 위시한 식민 제국들은 끊임없이 中國에 대한 침략전쟁을 일으켰다. 청나라는 실질적으로 自主權이 상실되고 일련의 불평등조약으로 광활한 領土의 상실과 많은 港口의 개항 그리고 국내 河川의 航行權 마저 서구 열강에게 넘겨주어야만 했다. 이러한 혼란을 틈타서 변경 地方의 少數 民族들은 自主獨立의 움직임이 활발하게 되었다.(Shakabpa: 1984)

 

1865년 金相印이라는 回族의 한 封建領主는 중앙아시아의 浩罕汗國의 아구뽀(阿古栢)와 결탁하여 新彊 地域에 침입했다. 2년후 아구뽀는 이 地域에 "체다살國"을 건립하고 天山 이남의 광대한 地域과 천산 이북의 일부를 장악했다. 이 地域에서 그에 의하여 살해된 非이슬람敎徒는 4만 명에 이르렀다. 아구뽀와 영.러시아의 제국주의가 결탁으로 영.러 상인들은 신강 地域에서 自由通商이나 창고의 건축허가를 부여받았으며 남부 新彊에서 인접國家로 통하는 도로의 통행권도 확보했다. 1876년 淸朝는 좌종당(左宗棠) 을 파견해서 아구뽀와 金相印을 격파하고 신강성을 건설해서 新彊과 中國 내륙과의 政治, 經濟, 文化 關係를 긴밀하게 만들었다.

 

(馬 寅: 1987) 이러한 맥락에서 티벳은 中國 서남에 위치하며 英國 지배하의 印度와 접경해 있어서 軍事, 經濟的으로 매우 중요한 意義를 지녔기 때문에 영.러 제국주의 제국은 부단하게 宣敎師나 調査隊를 파견해서 지리를 탐사하거나 商貿視察團이라는 명목으로 티벳에 들어가서 활동을 했다. 침략자의 월경을 방지하기 위해서 티벳 民族은 파탕에 陣地를 구축했다. 칸파춈에서는 英國 조사단과 수 개월간 대치해서 일보의 越境도 허락하지 않았다. 티벳 地方 政府와 인민들은 티벳 商人과 英國人과의 무역을 금지시키는 한편, 찬또산(降吐山)에 陣地를 구축해서 변경을 방위했다. 1888년에 영국 침략자는 찬또산을 향해 무력 침공을 개시했다.

 

티벳 民族은 화승총, 활, 칼, 투석기 등 조잡한 武器로 우수한 裝備를 갖춘 영국군과 싸웠다. 각지에서 전선에 집결한 티벳 民族은 1만 여명에 달했으며 완강하게 영국군의 越境 侵犯 이 자행되어 티벳은 결국 降伏하고 말았다. 그러나 1890년 청나라는 영국 과 淸.英條約을 체결하고 찬또산에서 간뽀춈 이남의 광대한 領土를 英國에 할양했다. 그때부터 티벳의 門戶가 개방되어 英國은 티벳 經濟의 통제와 내정의 간섭을 강화했다.(馬 寅: 1987)

 

그 이후 티벳은 1950년 中國人民解放軍이 침공하여 점령하기 이전까지 외부 세계로부터 고립된 채 고유한 文化와 宗敎를 유지하며 自主權을 행사한 政治的 實體로 지내 왔다.(브리태니커: 1994)

 

2. 漢族과 티벳 民族의 葛藤

 

1) 中國의 티벳 侵攻

 

國共內戰에서 승리한 毛澤東은 政府 수립과 동시에 야심찬 中國외교 政策의 優先順位를 설정했다.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한 目標가 역사적으로 中國領土로 여겨 왔던 外國 領土의 귀속에 대한 천명이었다. 이 政策의 맥락에서 가장 먼저 공격의 대상이 된 것이 바로 티벳이었다. 첫째, 지리적 규모는 中國 領土의 1/4에 해당하는 거대한 地域이지만 人口는 상대적으로 적으며 형편없는 소규모의 보안군을 가진 티벳을 수적으로 막강한 中國군으로 제압하는 것은 너무나 손쉬운 일이었다. 둘째, 이 地域은 中國의 經濟 개발에 필수적인 다양한 광물 및 지하자원이 풍부하게 매장되어 있다는 점 이었다. 마지막으로 적들이 中國의 심장부를 공격하기 전에 반드시 거쳐야만 하는 험악한 지형을 가진 티벳 고원은 전략적 차원에서 인도를 기반으로 하는 西歐勢力들의 방어에 매우 중요하였다. (Bowers: 1994)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中國은 1950년에서 1951년에 걸쳐 티벳에 인민해방군을 투입하여 일격에 티벳 保安軍을 격파시키고 이 地域을 중화인민공화국의 전략적 국경 地域의 일부로 한다는 17개항의 條約을 체결했다.(Goldstein & Beall: 1989) 이러한 군사적 패배에 이어서 수년간 中國의 가혹한 政策은 中國支配에 대한 극도의 怨恨을 자극시켜 드디어 1959년 티벳의 수도 라사에서 대규모 폭동이 야기되었다. 물론 폭동은 무자비한 中國군의 총칼 아래 진압이 되고 당시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는 인도로 망명하게 되었다.

 

달라이 라마는 그곳에서 망명政府를 수립하고 中國과 맺은 17개항 협정은 무효라고 선언한 후 티벳의 자주獨立을 주창하며 지금까지 투쟁을 지속하고 있다.(Neterowicz: 1989)

 

中國은 달라이 라마가 티벳을 탈출한 이후 티벳에 대한 政治, 經濟, 사회적 개조를 착수하였다. 티벳에 집단농업제도와 기타 사회주의 개혁들이 강제적으로 도입되었고 1965년에는 이 地域을 中國의 "自治주"로 선포 하였다. 이로부터 모든 티벳人들은 강제적인 동화政策에 수용되고 中國語가 티벳의 공용어로 지정되었다.(Bowers: 1994) 일체의 宗敎 행사와 신앙 자체가 금지되고 수많은 사원들과 宗敎的 기념물들이 파괴되었다. 1980년 이래 티벳은 공식적으로 地域 공산당 책임 비서가 行政 최고책임자인 인민 政府에 의해 통치되었다.

 

이러한 강압 통제가 어느 정도 완화된 것은 1980년대 중반이었으나 [천안문사태]가 발생하자 北京을 제외한 유일한 계엄 선포 地域이 바로 티벳의 라사라는 점에서 티벳 民族의 漢族에 대한 반항감이 얼마나 잠재해 있는 지를 짐작할 수 있다.

 

2) 티벳 民族의 抵抗

 

티벳 民族은 中國이 자신들의 地域에 개입하는 問題에 관하여 강한 抵抗을 나타내고 있다. 그 가운데 가장 많이 언급되는 問題는 티벳이 人口 상으로 漢族의 이주민으로 급속히 대체되어 지고 있다는 점이다. 中國의 少數 民族地域에 대한 漢族의 개별적 이주는 수세기 동안 생활 실상이지만 이것은 공산당이 국민당에 승리한 이후 國家의 지원에 의해 주도되어 왔다. 1980년초에서 지금까지 약 6백만 명의 漢族이 과거 티벳 地域이었던 암도(Amdo) 地方으로 이주해 왔다. 티벳은 이러한 과정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받았지만 1993년 친中國 성장인 기안케인 노르부(堅贊諾布) 조차도 티벳 人口의 4퍼센트도 안되는 漢族에 의하여 96퍼센트의 티벳 民族이 압도되고 있다는 점을 주장했다. 사실상 政府가 순수 티벳 地域에 근거로 발표한 숫자는 210만 명의 티벳人에 대하여 영구 거주하는 漢族은 불과 8만 명 이내이다. 이 숫자는 지금 공식적으로 다른 성에 분리되어 있고 漢族이 거의 차지하고있는 과거의 거대한 티벳 地域을 포함시키지 않고 있다. 또한 티벳에 주둔하고 있는 수많은 인민해방군과 경찰 그리고 그 가족들도 계산에 넣지 않고 있다. 원래의 티벳 地域을 감안해 본다면 티벳 民族은 6백만 명인데 漢族은 750만 명이라고 티벳 망명政府는 주장하고 있다.(Bowers: 1994)

 

漢族의 티벳 移住는 티벳 女人들에 대한 강제적 不姙과 落胎의 施術을 부수적으로 동반시켰다. 낙태는 6-7개월된 姙娠婦에게도 강제로 수술을 자행했고 트럭을 동원한 대량의 불임과 낙태 시술도 실시되었다. 티벳 내의 中國 政策 옹호자들은 티벳의 家族計劃 政策이 中國내 다른 地域보다는 훨씬 완화되고 있으며 티벳 農夫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만큼 자녀들을 가질 수 있어서 보통 3-5명의 자녀를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Goldstein & Beall: 1991)이와 동등하게 중요한 관심은 티벳이 中國當局에 의하여 투자 사업에서 제외되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티벳의 법규는 대부분 中國내 다른 地域과는 달리 漢族 企業家들이 티벳에서 事業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티벳 거주자가 되어야 한다는 制限性을 두지 않고 있다. 이런 결과로 1980년대이래 티벳에는 泗川省에서 가난한 농부들, 대부분 10대 少年들이 관광산업과 기타 地方 産業에서 한 몫을 잡으려고 몰려들어 성시를 이루었다. 따라서 티벳人들은 자신들의 전통적인 生活 方式이 자전거, 구두수선소, 외국인 식당, 인력거, 술집, 댄스홀 등으로 파괴될까 봐서 심히 두려워하고 있다. 漢族 移住民이 대부분 이러한 新規事業을 운영하고 있는 티벳 地方 도시들 에서도 티벳 民族은 자신들의 特性을 상실할까 봐 두려워한다.

 

더욱이 수 많은 신규 사업가들은 부당한 價格의 引上으로 인하여 티벳 民族은 자신들이 掠奪 당하고 있다는 생각에 이들과 심한 摩擦을 빚고 있다. 漢族 商人 들의 지나친 가격 인상에 대한 불만이 導火線이 되어 1993년 5월 漢族의 독점에 대한 격렬한 暴力 示威가 야기되어 5일간이나 지속되었다. 수 천명 의 시위자들과 인민해방군간의 충돌로 수많은 사람들이 체포되고 많은 사상자를 발생시켰다.(Bowers: 1994)

 

1980년대 中國의 개혁은 少數 民族地域을 포함한 전中國地域에 經濟的 발전을 가져 왔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 거대한 中國이 經濟的 변화로부터 동일한혜택을 가질 수는 없다. 티벳 民族을 포함해서 少數 民族의 생활 수준은 漢族과는 엄청나게 뒤쳐져 있다. 따라서 티벳은 타地域 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經濟的 곤란이 지속되어 티벳 民族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만들었다. 최근 시위에서 많은 시위자들은 기본 생활 필수품의 가격이 75퍼센트나 인상되어 생존 위협을 느끼는 구호와 經濟的 궁핍을 항의하는 피켓을 들고 있었다. 기본 연료 가격의 폭등 전망은 漢族과 이들을 옹호하는 티벳 공산주의자들에 대한 적대감과 증오를 자극시켰다. 政府 관료들의 만연된 부패 또한 當局에 대한 증오감을 확산시켰다.(Neterowicz: 1989)

 

當局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經濟的 현대화에 대한 강조는 티벳人이 이러한 과정의 현안과 부차적 효과 때문에 종종 부정적 반응을 나타내었다. 問題는 누가 이 계획을 지시하고 누가 그로부터 혜택을 받느냐 하는 점이었다. 그러한 계획들은 티벳民族 보다는 漢族을 발전케 한다는 생각이 불만의 근원이 되며 그러한 변화의 수용보다는 抵抗을 강화시킨다. 漢族들은 '미개한' 티벳에 '文明'을 가져다준다고 제의하지만, 티벳 民族은 漢族들이 자신들을 식민화하려는 '侵入者'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결국 政治, 經濟, 사회적 관점간에 거의 불가능한 관계 때문에 이러한 노력에 의해 얻어지는 긍정적인 결과에 대해서는 심각한 제한성이 있다.(Bowers:1994)

 

티벳에서 발생한 최근 시위들은 현대화가 통제하고 지시하기에 매우 어려운 민감한 과정이라는 주장을 명백히 지지하고 있다. 1993년 소요들은 이러한 현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中國當局이 실천하는 과정에 의하여 얼마나 희생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시위는 經濟的 분쟁으로 시작되었지만 충돌은 역시 政治的 갈등으로 전환되었다. 시위자들은 티벳에서 중앙政策의 결과에 불평했으며 급기야는 라사의 중앙 광장에서 티벳 깃발을 게양 했다. 물론 국기는 티벳의 영속적 獨立運動에 대한 의도를 과시했으며 티벳 民族間에 民族 思想의 존재를 일깨워 주는 것이었다. 수많은 국기 소유자의 체포는 오히려 民族 感情을 뿌리깊게 심어 주었으며 급기야는 유럽 공동체가 티벳 人權 상황을 항의하도록 유도했다.(Neterowicz: 1989)

北京 當局에 의해 수행되는 현대화 과정은 전국적으로 환경에 대한 심각한 충격을 주었다. 특히 티벳은 이러한 충격을 더욱 절실하게 느꼈다. 그러므로 티벳의 생태적 황폐는 舊蘇聯이 非러시아地域에서 자행했던 환경 파괴처럼 中國의 티벳환경 파괴는 또다른 民族的 抵抗을 유발시키는 중요한 변수가 되었다. 티벳에서 表層土의 잠식을 가중화시키는 漢族들의 고대 삼림에 대한 벌목 행위 특히 극심한 환경 파괴였다. 中國의 森林政策 결과로 한때 티벳의 풍부했던 森林은 황폐화되고 총 25만km2가 넘는 地域이 철저히 벌거숭이가 되었다. 이 숫자는 티벳 총면적의 1/6에 해당하는 광대한 地域이다.(Ingram: 1992)

 

環境 評價를 완전히 무시한 티벳 地下資源의 채굴은 철저히 생태계를 황폐화시켰다. 우라늄 鑛山들은 특히 티벳에서 환경 파괴의 주범이 되었다. 1993년 20여년 동안 中國은 티벳을 核廢棄物의 저장소로 사용해 왔다. 특 히 西北地域 核武器硏究所는 1960대부터 많은 핵폐기물을 생산했으며 이곳의 핵폐기물들은 모두 티벳 地域에 저장했다. 中國當局이 방사선 물질에 대한 안전 기준을 강화하는데 실패했다는 의심은 핵폐기물 저장 시설 주변 地域에서 癌患者가 급증했다는 사실이었다.

 

環境 問題의 무관심 때문에 수 많은 티벳人들은 방사선 오염 물질에 노출된 肉類를 먹은 후 심각한 질병에 시달리게 되었다. 經濟的 現代化問題와 완전히 상관이 없는 또다른 행동에서 中國은 티벳을 핵무기 뿐만 아니라 강력한 재래식 무기의 저장 기지로 만들었다. 최근 티벳에는 印度를 겨냥한 3개 미사일 기지의 존재가 보고되었다.(Bowers: 1994)

 

IV. 中國의 對티벳 民族政策

 

中國은 티벳 獨立運動을 탄압하기 위한 노력에서 다양한 전술을 이용 하는 동시에 티벳 民族을 中國에 동화시키려는 懷柔策을 사용하는 등 대티벳 民族정책에 있어서 이중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中國은 다른 少數 民族들에게는 다소 관용을 베풀면서도 특히 티벳 民族을 다루는데는 매우 강압적이었다.

 

中國은 다른 변경 地域의 抵抗 인사들을 취급함에 있어서 비교적 관대하다는 政治的 장치들도 대티벳 民族政策에는 억압적 면모를 나타 내고 있다. 티벳民族의 抵抗運動을 "分離主義" 책동이라는 반복적 비난은 北京의 政治 전략에서 핵심이 되어 왔다. ( Far Eastern Economic Review(1993. 11. 4).)

 

공산당 선전 기관들은 "분리주의적 철학"을 계급투쟁의 잔재로 묘사했다. 국내와국제적 계급투쟁이 연계되어 있음으로 티벳 계급투쟁은 티벳 상황에 대한 국제적관심의 증가를 강화시키는 것은 불가피하다.

하지만 외부의 간섭이 아무리 강력하다고 해도 中國의 티벳 합병에 대한 抵抗은 결국 소멸될 것이라고 中國當局은 주장한다. 1993년 티벳 공산당 서기 기안케인 노르부는 "조국에서 이탈하려는 국내외 분리주의자들의 악독한 음모"라고 비난하면서 그들은 티벳 民族의 안전에 대한 중대한 위협 요소라고 주장했다.(Bowers:1994)

 

티벳 民族의 抵抗에 대한 또다른 政治的 무기는 國家保安法이다. 1993년 통과된 보안법은 "사회주의 체제와 인민민주집중제의 政治權力을 수호" 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 법은 티벳 보안 조직에 여러 가지 영향을 끼쳤다. 첫째, 國家保安警察은 보안법 연구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 둘째, 그들이 보안법에 관하여 2만여권의 소책자와 2천여 건의 벽보를 발행했다. 셋째, 그들은 텔레비전 드라마의 제작을 포함해서 다양한 홍보 매체를 통해 보안법의 지지 여론을 조작했다. 결국보안법은 "분리주의자"를 색출하고 일반 시민이 中國체제를 파괴하려는 그들의 노력에 반대하도록 만드는 데 도움을 주도록 고안되었다.([人民日報](1994. 2. 22).)

 

군사 조직이 티벳 民族의 抵抗運動을 억압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1991년 티벳 점령 기념에 즈음하여 군대, 공안국, 무장 경찰 등 통합보안군의 숫자는 티벳 전체 人口와 거의 동일하였다. 특히 1994년 라사에 주둔한 中國군대는 라사 시민의 총수와 동일하다는 보고가 있었다.(Huang: 1995) 中國이 티벳 地域을 원활히 통제하려는 수단으로 中國軍隊의 민간 항공기 이용을 제도화시키고 지난 5년에 걸쳐 민간기를 이용한 공중 수송을 감행했다. 민간 항공기의 이용은 인민해방군으로 하여금 위기시 티벳 地域에 긴급 전개 능력을 강화시켰다. 이것은 또한 병사들로 하여금 트럭에 의한 장거리 여행에서 발생할 피로와 권태를 방지하는 유용한 군사 개혁의 일환이었다.(Bowers: 1994) 이러한 공중 수송의 급증을 지원하기 위하여 라사의 공가르 비행장이 확장되어 현재 中國내에서 가장 긴 활주로를 가진 민간비행장이 되었다. 이 확장은 티벳의 지형적 격리를 감소시키는 노력 에 많은 기여를 했다. 北京 當局은 이러한 노력이 中國의 기타 地域으로부터 티벳의 격리를 감소시켜 준다고 주장하지만 동시에 이것은 또한 정정 불안 시에 北京에 대한 抵抗에 참가할지도 모를 젊은 티벳人들은 충돌 현장으로부터 격리시키는 장치로 기여했다는 사실이 1991년 입증되었다. 또다른 중요한 활동은 中國當局이 인민해방군에 장교로 훈련을 시킬 수 있는 親中國系 티벳人을 충원한 것이었다. 北京 當局은 中國軍의 장교단에 티벳人의 존재가 인민해방군과 티벳 民族과의 관계를 개선시켜 주리 라는 희망으로 많은 親中國系 티벳人들을 장교로 선발하였다. 1993년 中國 當局은 티벳軍區 소속 인민해방군 장교의 2/3가 티벳 民族이며 과거 티벳 농노 출신 4명이 장관급(少將) 장교로 中國軍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발표했다.(Huang: 1995)

 

漢族의 평균 생활 수준을 개선하도록 고안된 改革 政策에 대하여 中國當局은 티벳人들도 물질적 惠澤을 향유할 프로그램을 포함시키려고 시도했다. 北京 當局은 티벳人이 매년 中央 政府에 납부해야 할 세금을 면제해 주고 經濟 沈滯를 구제할 지원금을 2억 달러에서 3억 달러로 확대시켜 주었다. 최근 자료에 의하면 티벳에서는 총 3,282가구만이 세금을 납부하고 있다. 사실상 티벳 民族은 中國 當局으로부터 그런 관대한 稅金 政策의 혜택을 받는 유일한 少數 民族 集團이며 또한 이런 조치가 티벳 經濟와 상업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는 中央 政府의 지속적 옹호를받고 있다. 이런 관대한 세금政策에 추가하여 中國當局은 거대한 물질적 혜택을 향상시키기 위한 또다른 제도로써 "市場經濟"(중국 당국이 1980년부터 티벳지역의 집단농장 및 목장에 대하여 생산하고 판매 하는 것을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권한을 부여한 정책.) 가 티벳에서 실시되어 지고 있다고 자랑해 왔다. "市場經濟" 프로그램과 연관해서 中國當局은 티벳 기업들과 中國의 기타 도시 기업들간의 합동 프로그램을 승인해 주었다.(Bowers: 1994)

 

티벳을 위한 發展 計劃의 또다른 요소는 이 地域 고속도로의 보강이었다. 1994년까지 헤이허-감도고속도로가 완료되었으며 中國-네팔 고속도로의 일부 구간에 중대한 보수공사를 했을 뿐만 아니라 靑海省과 泗川省을 잇는 주요 간선 도로들도 보수와 건설 공사를 완료했다. 도로망의 개선은 격오지인 티벳에 국제 무역과 관광산업을 발전시키는 데 결정적 공헌을 했다. 특히 국제 무역은 이 地域 經濟의 주요 원천으로 나타났으며 1993년에 55퍼센트의 신장율을 보였다. 관광산업은 中國이 외국인의 티벳 訪問을 금지했기 때문에 다소 제한적이지만 1994년에 2만 6천여 명이 라사를 방문했다. 그러나 공산주의자들의 시각에서 볼 때 이러한 發展 戰略은 티벳 民族의 政治的 抵抗運動 때문에 오히려 위험한 요소가 되었다. ( 이 자료는 중국공보처가 홍보용으로 발행한 Tibet: Its Ownership and Human Rights Situation이라는 책자에서 발췌한 것이다.)

 

1988년과 1989년의 폭동에 뒤이어 中國當局은 漢族과 티벳人간의 어려운 관계는 좀더 원활한 意思疏通과 같은 단순하고 명백한 장치를 통해서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인식했다. 이러한 장치를 이용하기 위하여 1989년 1월에 티벳 공산당 서기로 부임한 胡錦燾(Hu Jintao)는 45세 미만의 모든 漢族 관리들에게 의무적으로 티벳語를 배우도록 명령했다. 수많은 自治 政府 부서는 사무실에서 일주일에 한번 반나절 동안 티벳語를 가르치기 시작했다.(Huang: 1995)

 

티벳의 정정 불안에 대한 복잡하고 특별한 반응이 中國目標가 결핍되는 곳에서 中國當局은 일반적인 독재자들이 사용하는 직접적이고 잔인한 방법으로 티벳人들을 억압하기를 결코 망설이지 않았다. 1994년까지 라사에만 6개 감옥소가 있어서 언제든지 수 백명의 政治犯을 투옥시킬 수 있다. 人權運動家들에 의하면 1993년부터 1994년까지 라사의 6개 감옥소에 구속된 政治犯의 숫자는 30퍼센트나 증가했다. 수많은 政治犯들은 외부와 통신은 단절 상태에 있으며 끝없는 심문과 구타 행위를 당하고 있다. 타地域에 있는 감옥소 숫자는 불분명하지만, 엄청난 政治犯들을 수용할 시설일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보고서에 의하면 新彊省과 靑海省에 있는 악명 높은 强制勞動收容所에서 수 천명의 티벳人들이 죽어 간다는 발표도 있다.(Neterowicz: 1989)

 

 

 

 

 

보다 자세한 것은 [몇 가지 추려본 간략한 게시물 목록들]을 참조하세요.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