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가 사는 곳은 광주광역시 북구 일곡동이다.
그동안 일곡동에서 17년을 살며 일곡동 문화유적앞을 수없이 지나다녔음에도 그것이 누구의 유적인지 알아보지 못했다.
또한, 내가 사는 지역이 어떤 곳이었는지 그 유래 역시 알고자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삼각산 산행에 이어 한새봉으로 흐르는 잘봉산을 오르면서 만난 누추한 누정 하나가 오랫동안 잊어버리고 있었던
내가 사는 일곡동 문화유적과 유래를 찾아보게끔 만든 계기가 되었다.
일곡동은 1992년 택지지구로 지정되어 1994년 착공하여 자연마을앞 농지를 밀고 1996년 한국아파트와 금호아파트를 시작으로 대단위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며 일곡지구라 불리우고 옛부터 있었던 자연마을과 함께 일곡동을 이루고 있으며, 본래 광주군(光州郡) 석제면(石堤面)에 속한 지역으로 1789년 〈戶口總數(호구총수)〉라는 문헌에 처음 등장했다.
본래는 큰 마을이라 하여 ‘한실’이라 부르다가 마을 이름을 한자로 바꾸면서 1792년까지 ‘一曲’(일곡)이라 했다.
1795년부터는 一谷(일곡)으로, 1801년에 日谷(일곡)이라 했는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一洞(일동)리를 병합하여 日谷(일곡)리라
하고 본촌면에 편입되었다.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일동리의 일부를 합하여 본촌면(本村面) 일곡리가 되었다가, 1957년에 광주시에 편입되었고, 1957년 동제
실시에 따라 본촌동의 관할이 되었으며, 1985년 10월 8일 서산동의 관할로 되었고, 2003년 7월 7일 서산동에서 일곡동과 삼각동으로 분동
일곡동 관할이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노린적골·만주동(晩珠洞)·서남쟁이·안나실·진골 등 골짜기와 알봉·잿봉 등 야산, 일동 등 옛마을, 문등너메·소총거리·청저리 등 들판이 있다.
교육기관으로는 광주숭일고등학교·살레시오고등학교 등 고등학교 2곳과 살레시오중학교·숭일중학교·일곡중학교·일신중학교·일동중학교 등
중학교 5곳이 있고, 일신초등학교, 일곡초등학교, 일동초등학교, 서산초등학교 등 초등학교도 4곳에 이른다.
관공서는 주민센터, 경찰서, 소방서, 일곡도서관 등이 있고, 의료업도 일곡병원 1곳과 17개의 의원, 12곳의 약국이 있다.
3.73㎢의 면적에 10,780세대 35,000 여 명의 인구가 살고 있으며,1992년 택지개발지구로 지정되어 1994년에 착공, 1996년에 준공되었다.
일곡동 마을에 처음 터를 잡은 최초 성씨는 광산 노씨(光山 盧氏)라고 한다.
22세손인 흔동(欣東)이 우치공원(패밀리랜드) 맞은편에 있는 모산마을에서 이주해 와 터를 잡았으며, 그의 아들인 희서(希瑞 :1558-1592)의
묘가 일곡마을 뒷산 초장골(超葬洞)에 모셔져 있어 이때부터 대대로 터전을 일곡동에 잡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盧希瑞의 호(號)는 회재(晦齋), 본관은 광주(光州),광산(光山), 도사(都事) 수국(秀菊)의 손자로 선조(宣祖) 임진왜란(壬辰倭亂)에 교위(校尉)로서
고경명(高敬命)을 따라 금산(錦山)에서 전사(戰死)했기에 병판(兵判)을 증(贈)했다고 한다.(光山誌)
그후 광산 이씨(光山 李氏) 11세손인 남(楠 : 1603-1653)이 목포에서 이곳으로 옮겨와 광산 노씨와 함께 마을을 이루면서 살았다고 한다.
광산노씨는 광주노씨라고도 하며, 모든 노(盧)씨의 시조는 단 한 사람이다.
이부분은 조금 있다 설명하고자 한다.
지난해 성탄절 친구들과 함께한 삼각산 산행에 이어 잘산봉으로 해서 한새봉으로 계속 진행하기위해 오른 곳.
일곡자동차운전학원 뒤쪽으로 오르는 잘산봉 입구다.
이곳은 광산노씨 세장산으로 일곡동에 약 120여 가구가 살았지만, 택지조성이 되며 뿔뿔히 흩어져 지금 자연마을안에는
몇십가구만 사는 것으로 확인됐다.
원래 계획은 삼각산을 종주하여 잘산봉으로 올라 한새봉을 거쳐 일곡동 자연마을로 하산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중간에 교통사고로 입원한 친구 병문안을 위해 잘산봉 중턱에 있는 '영원정'이라는 누정까지 갔다 돌아왔다.
잠시 들여다 본 영원정(永源亭)은 누구의 정자였을까? 란 물음에서 이번 포스팅이 시작되었다.
곳곳에 광산노씨 봉분이 있다.
아파트숲이 내려다 보이는 잘산봉 중턱.
곧 허물어질 것 같은 기와집 한 채와 누정이라고 하기엔 조금 어설퍼 보이는 누정이 하나 있다.
기와집 벽에는 아산정사(峨山精舍)란 페이트글씨가 눈에 띄고, 영원(永源)이라는 글씨도 보인다.
사람이 사는 곳인가? 하고 조심스럽게 다가가 보았다.
하지만 안은 텅 비어있고, 인적이 끊긴지 수십년이 넘어 폐허나 마찬가지며 여기저기 원주인이 써 놓은 듯한 페인트 글씨가 도배되었다.
별장이라 칭한 이 집이 무너질지 모르니 조심하란 뜻이 여기저기 써져 있고...
그 옆의 누정은 그래도 비교적 깨끗해 보였지만, 기둥에도 별장을 조심하란 글씨가 쓰여있다.
4개의 기둥은 나무가 아닌 콘크리트로 되어있어 생경스러웠다.
지붕도 함석지붕으로 역사는 그리 오래되어보이지 않는다.
정면에는 영원정(永源亭)이라고 쓰여있다.
검색해 봤더니 '영원정은 춘망(春罔) 노문영(盧文永)의 만년 휴식을 위해 노씨 문중의 공동 성금으로 지어진 정자로서
노문영은 학행(學行)을 겸비한 한말(韓末)의 선비로서 노씨 문중에 기여한 공이 지대하여 문중에서 정자(亭子)를 건립하여
그의 노고에 보답한 것이다'고 되어있다.
물론 노문영이 누구였는지에 대한 기록은 찾을 수가 없다.
그래서 광주북구문화원에 전화를 걸어 이 누정에 대한 자료가 있는지 물었으나 돌아온 답은 없다라는 것이다.
북구문화원에는 북구소재의 환벽당이나 취가정 같은 유명 정자의 기록은 있어도 일곡동에 있는 이런 누추한 누정은 조사자체를
안했다는 것이다.
망운정(望雲亭)이란 편액도 있지만, 주인장이 써 놓은 듯 하다.
영원정(永源亭)주인자필이다.
독낙헌(獨樂軒) 삼산초수(三山樵叟)
무슨 뜻일까? 이 모든 것도 검색이 안 된다..
영원정기서두에 춘망 노문영의 만년 수양을 위해 지었다고 써 있다.
그런데 기록한 사람이 풍천백후손 노상기로 되어 있어 또 궁금증이 도진다.
이곳은 광산노씨 세거지로 풍천노씨가 영원정기를 남겼기 때문이다. 원래 광산노씨나 풍천노씨는 모두 한 뿌리에서 나왔다.
중국 당나라때 한람학사를 지낸 노 수(盧 穗)가 877년(신라 헌강왕 3년) 황소의 난을 피하여 아들 아홉 형제를 데리고 바다를 건너 처음에
평안도 정주 능리촌에 정착하였다가 용강쌍제촌으로 옮겨 뿌리를 내림으로 우리나라 노씨의 연원을 이루었다고 한다.
그후 아들 아홉형제가 고려조에서 벼슬을 지내며 나라에 공을 세워 각각 봉군이 되었는데, 해는 광주백, 오는 교하백, 지는 풍천백, 구는 장연백,
만은 안동백, 곤은 안강백, 증은 연일백, 판은 평양백, 원은 곡산백으로 봉해졌다.
2000년 현재 서울 9,255명, 부산 7,327명, 대구 3,916명, 인천 2,038명, 광주 1,080명, 대전 814명, 울산 2,356명, 경기 7,820명,
강원 1,613명, 충북 1,312명, 충남 715명, 전북 511명, 전남 774명, 경북 3,230명, 경남 5,682명, 제주 131명이 살며, 인구비례로 보면
부산 경남에서 가장 많이 사는 것으로 되어 있다.
노씨는 현재 모두 59본까지 문헌에 전해지나 동조동근의 분파라는 것이 통설로 노태우 대통령이 교하노씨, 노무현 대통령이 광주노씨로 현대에
이르러 대통령을 두 명이나 배출한 명문가가 되었다.
이렇게 된 것은 광주시 북구 오치동 삼각산 기슭에 도시조 수와 아홉 형제들의 비석을 정렬한 삼릉단을 설치하여 시조의 업적을 기리고 후손의 번영을 꿈꾼 것이 현실이 된 것이다.
삼릉단을 취재하기 위해 오치동 노씨제단을 방문했지만, 사방이 높은 담장으로 둘러쌓여 있어 안을 들여다보기도 힘들었고 사람의 인기척도 없어
그냥 나왔지만, 훗날 기회가 된다면 다시 한 번 들러 삼릉단을 포함한 노씨와 광주노씨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그것은 내가 사는 일곡동 지역의 문화유적 대부분이 광산노씨 것인 관계로 일곡동 바로알기가 곧 광주노씨 바로알기인 셈이다.
그외에도 일곡동 문화유적은 1.절효사(사우) 2.농암정=원풍정(누정) 3.만주사(사우) 4.일산재(재실) 5.송해당(누정) 6.모룡대(누정) 7.경의재=소해정(누정) 8.삼호정(누정) 9.만석재(재실) 10.정윤길 정려(비각) 11.정재요 밀양박씨 효열각(비각) 등이 있으나 대부분 노씨 관련 유적이다.
이것 역시 기회가 된다면 후에 모두 찾아 나서보기로 한다.
(글 : 포토뉴스코리아, 광주문화재단 문화관광탐험대 simpro)
트위터 ☞ http://twitter.com/huhasim
페이스북 ☞http://facebook.com/inseob.shim.7
|
(공지사항) 1.본문 내용과 관련없는 복사댓글은 정중히 사양합니다.(블로거 예절입니다) 2.광고성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합니다. (이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3.제 글을 추천해 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맞추천은 기본이구요 댓글을 남겨주시면 저도 댓글 올립니다. 4.스크랩은 자유롭게 하되, 꼭 퍼감 댓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스크랩글의 추천은 당연한 예의겠죠?^^) 5.추천과 즐겨찾기 없는 친구신청은 정중히 사양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