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스의 탄생


블루스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전히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많지만,

20세기 초반 미국 최남부에서 독자적인 음악 장르로 발전했다는 것은 분명하다.




블루스 연주

1930년대 미시시피에서 남자와 아이가 불루스를 연주하는 모습.

이 시기의 블루스는 시골풍 어쿠스틱 음악이었으며 남부 각 주마다 독특한 양식이 존재했다.



     


                                                           블루스의 전파

                                                                         블루스의 탄생지는 테네시 주 멤피스에서 그 남쪽의 미시시피 주 빅스버그에 이르는

                                                                        미시시피 델타 지역으로 본다. 1930년대에 블루스는 북부의 주요 도시로 전파되었다.


  





엘라베마의 면화 수확

1941년 엘라베마에서 면화를 수확하는 소작농 가족. 소작으로는 생계를 유지하기가 몹시 어려웠다.

그나마 델타는 자른 지역에 비해 노동의 대가가 나은 곳이어서 남부 준역의 흑인들이몰려들었다/.





스윙 음악


1935년경부터 1946년까지 재즈를 매끄럽게 편곡한 '스윙' 양식이  큰 인기를 끌었다.

스윙 밴드 음악은 미국 전역의 댄스홀에서 연주되면서 사람들이 춤추고 흥청망청 즐기게 만들었고,

스윙 밴드의 리더와 연주자들은 슈퍼스타급의 인기를 누렸다.






                     


새로운 리듬

1920년대에 더불베이스가 리듬 섹션에 추가됨으로써 4박자의 '워킹 베이스' 양식이

초기 재즈의 2박자 '스탐프' 양식을 대체해 스윙 특유의 리듬을 만들어 냈다.





스윙 사운드

카운트 베이시 오케스트라는 강력하고도 블루스의 향취가 느껴지는 스윙과 '헤드 편곡

(악보에 의존하는 대신여러 번의 리허설을 통해 단원들이 리프와 패턴을 외우게 하여

실제 연주 때 즉흥성을 발휘하도록 하는 편곡 방식)'으로 유명했다.






             













비밥의 탄생


비밥은 1940년대 중반 뉴욕에서 등장한 재즈의 새로운 양식이다. 이 경이로운 음악을 통해 다양하고 혁신적인

화성, 선율, 리듬이 시작되고 보급되었다. 비밥은 오늘날 '모던 재즈'라 불리는 형식의 근간을 이룬다.




디지 길레스피

트럼펫 연주자 디지 길레스피의 인상적인 비밥곡을 피아노곡으로 편곡한 음반의 표지.

길레스피의 장난스러운 얼굴이 인상적이다.




       




잼 세션에서 탄생한 비밥

비밥은 뉴욕의 민턴스 플레이하우스 같은 나이트 클럽으 잼 세션에서 발전했다.

1947년경 민턴스 앞에서 촬영된 이 사진은(왼쪽부터) 셀로니어스 멍크,

하워드 맥기, 로이 엘드리지, 테디 힐을 담고 있다.



   










          


크리올 재즈 밴드

암스트롱이 1920년대 정상급 밴드 중 하나였던 '킹'올리버의 크리울 재즈 밴드와

슬라이드 트럼펫을 연주하는 모습.그는 올리버(사진 중앙에 코넷을 들고 서 있는

사람)를 멘토로 생각했다. 피아노 연주자는 훗날 암스트롱과 재혼하게 된

릴 하딘이다.







라틴 리듬


중남미와 카리브 해 연안의 음악은 대부분 춤곡이었다. 하지만 1950년대 혁명 이전에 쿠바에서 발달한

수 많은 리듬이야말로 세계 각국의 춤곡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요소일 것이다.




유행 스텝

에밀리오 데 토레가 가사를 쓰고 쿠바 피아니스트 엘리세오 그레네트가 음악을 붙인 <Por Pedo>의 악보 표지.

커플이 뺨을 밀착하고 춤을 추는 그림으로 묘사된 이 노래는 룸바 열품이 절정을 이루던 1939년에 발매되었다.





아바나의 열기

쿠바의 룸바 댄서인 술레마가 1946년 솔루에타 거리의 좀비클럽에서 밴드와 공연하는 모습.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쿠바에서는관광과 유흥 산업이 호황을 누렸다.




  







레인스틱





탱고


탱고는 최초의 진정한 월드 뮤직이라 할 수 있는 장르다. 부에노스아이레스 외곽의 초라한 지역에서 탄생했으나

얼마 후 중산층의 인정을 받았으며, 곧 세계 각국의 댄스홀을 장악하게 되었다.




우울한 음악

'슬픔' 이라는 표제가 붙은 1915년에 출판된 악보 표지.

우울함은 탱고에서 가장 일반적인 주제다. 이 곡의 음악은 파수쿠알 콘투르시와 아우구스토 헨틸레가 작곡했다.




   






                      


                          부에노스아이레스의 거리 표지판

필레테아다라는 양식으로 그려진 이 표지판은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카미니토'는 아르헨티나어로 '샛길'을 뜻하며 라보카 지구의 거리명인 동시에

 1926년 탱고곡의제목이기도 하다.




카바레 음악


두차례 세계대전 사이의 시기에 독일에서는 힘차고 체제 전복적인 대중 예술이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이러한 문화 르네상스는 카바레의 외설스러운 공연과 날카롭고 풍자적인 음악극에서 가장 구체적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나치의 금지조치

                                                                                          쿠르트 바일과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풍자 오페라 <마하고니시의 흥망> 초연 당시 광고 전단.

                                                                                이 작품은 1930년 라이프치히의 노이에스테아터에서 개막했으나 1933년 나치로 부터

                                                                                상연 금지 명령을 받았다.


















 

                                             거장을 위해 조직된 방송 교향학단

                                                                                이탈리아 지휘자 아르투로 토스카니는 자신을 위해 특별히 조직된 NBC 교향악단을 지휘해

                                                                                    미국인이라면누구나 아는 이름이 되었다. 그의 방송은 1937~1944년 매주 전파를 탔다.



       






인용서적: 이안 블렌킨솝, 키쿠 데이 外 著 | 서정아 옮김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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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lour to the moon / Allan Tay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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