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 치장에 쓰이는 石材의 종류
1. 오석(烏石)
가장 중요한 碑石이나 床石으로 사용하는 烏石은 색깔이 검으나 청색이 도는 돌로서 돌의 입자가

 곱고 석줄 이나 점이 없는 것이 상품으로 돌에 줄이 있거나 줄무늬가 있으면 하품임,

현제 국내시장은 중국산의 점유율이 매우 높다.

 
烏石으로서 가장 알아주는 것은 보령석으로서 보령 웅천에서 생산되는 돌을 최상품으로 치며

 중국산과 차이점은, 보령석은 글씨를 조각하고 나면 회색빛이 나서 글씨가 선명하게 보이나

 중국산은 표면 그대로 검은 빛 이여서 은분을 칠하지 않으면 멀리서는 글씨를 구별하기 힘들다.
주변의 비석을 보면 글씨에 하얀 은분을 칠 한 것은 모두 중국산이며 바로 중국산의 단점 때문이다.
가격 면에서도 보령석에 비해 40%선이면 가능하다.


또한 석재시장에서 국내의 다른 지방의 석산에서 생산되는 돌을 보령석으로 둔갑시켜 속이는

 경우가 많아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2. 애석(艾石)
床石으로 주로 사용하는 애석은 강화애최상품이나 지금은 석산이 폐쇄되어 생산 되지 않으며

  시중에서 강화애석이라고 비싸게 파는 것은 전부 가짜라고 보면 되고 지금은 일부 지방의

 세석(細石)을 艾石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중국산 艾石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3. 화강석
국내에서 생산되는 화강석에도 지방 마다 철분 함량, 입자 등 품질에서 많은 차이가 난다.
국내에서는 황등석을 최고로 치는데 거의 전량을 일본으로 수출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낭산석,

 함열석을 황등석으로 파는 경우가 많다. 철분함량이 많은 화강석은 주로 실내장식에 많이 이용되며 산소나 실외에서는 빗물 등에 의해 검게 변하므로(세종문화회관이 대표적임) 사용 하실 때 주의가

 요망된다.
국내 대표적인 생산지는 황등석, 낭산석, 함열석, 고흥석, 거창석, 음성석, 논산석, 원주석, 포천석, 영주석, 제천석등 많은 생산지가 있다.


※산소 치장시의 각종 石物 

 
1. 석등(石燈) 장명등(長明燈)
화강석이나 艾石으로 만들며 艾石으로 만든 것이 화강석보다 가격 면에서 차이가 난다.

그 이유는 艾石으로 조각 한 것이 면이 곱고 품위가 있으며 尺數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


2. 용갓석
조각의 형태가 가장 중요하며 대소에 따라 가격에서 차이가 난다.


3. 상석(床石)
艾石과 화강석 烏石의 종류가 있으며 尺數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며 북석, 걸석, 하박석, 향로석,

 혼유석 등은 상석을 하면 부속품으로 당연히 따라 오는 것이다.

 
4. 망주석(望柱石)
한 쌍이며 다람쥐가 조각되어 있으며 한 마리는 하늘로 다른 한 마리는 땅으로 조각 되어 있으며

 이는 陰陽을 의미 한다.


5. 화병(花甁)
화병은 床石 앞에 한 쌍을 설치한다.


6. 둘레 석
묘의 둘레를 돌로 쌓는 것을 말하며 원형과 사각의 형태가 있으며 조각이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구분하고 조각 및 尺數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난다.
기본 둘레 석은 모든 분들이 보통3단으로 설치하나 기초 석을 놓은 다음에 기본3단을 그 위에 올려서 4단으로 설치해야 품위도 있고 안전 하다.

 
7. 좌대(座臺)
거북 좌대가 대표적이며 비석의 크기에 따라 좌대의 크기가 결정된다. 보통 비석의 크기가 5尺 이상부터 좌대를 한 다.

 
8. 기타 人文石, 武官石, 童子石, 羊馬石 등이 있다.
현재 국내시장에 유통되는 조각품은 국내에서는 인건비등 제반여건이 맞지 않아 거의 중국에서

 수입 한 것으로 보면 된 다
석물은 위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돌의 종류 크기 조각 등에 의해 많은 차이가 있으므로 일반인들이

 쉽게 구별 할 수 없는바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04

 

글 3면 

글 2면 

글 1면 

전면 



비문(文) 초안[伯兄]  

전면=巨士昌寧曺公之墓

        配孺人陜川李氏之墓

 

府君之諱는 世彦巨士  珪燮이요  昌寧之曺는 新羅時에封昌城

부군지 휘     세언거사   규섭                창녕지           신라시    봉 창성

府院이요 眞平王之女壻이신 諱繼龍이 爲上祖也시다

부원군         진평왕지여서         휘계룡      위상조야

 

其後高麗時에 諱謙은 爲太祖駙馬며 官至大樂丞이요

기후고려시      휘겸      위태조부마      관지대악승

自後로 有八平章 九少監之著顯이라 累傳諱 松茂는

자후      유팔평장 구소감지저현         루전휘 송무

官少監이며 入李朝에 有諱綢는 副司直이니 吾派之祖

관소감         입이조      유휘주      부사직         오파지조 

三傳諱寬은 成均進士며 號晦峯이요 生諱鏡은 號捿碧

삼전휘관      성균진사      호회봉         생휘경      호서벽헌

이니 贈通政大夫요 生諱以天은 號鳳谷이니 早就 南冥

         증통정대부      생휘이천      호봉곡         취 남명

先生門하야 劬勤課業하셨고 生諱命世는 號俛广이니

선생문       구근과업            생휘명세      호면엄 

事師 從叔父 靜谷先生이라 生諱亨遠은 贈刑曺參議요 

사사 종숙부 정곡선생         생휘형원      증형조참의    

生諱淑은 號松溪니 贈 刑曺參判이요. 

생휘숙     호송계       증 형조참판

生諱友誠은 號壽巖이니 贈嘉善大夫요 生諱潤昌은 

생휘우성      호수암         증가선대부      생휘윤창

號藝當이요         

 

鎭源이니 夢醉軒이요.

고조왈 진원       호몽취헌


曾祖曰友承이니 號友堂 巨士이라.

증조왈우승         호우당 거사


祖曰 秉術이니 號繼術이라 以上三世는 德行兼備하고

조왈   병술         호계술         이상삼세      덕행겸비

孝友出衆하며 學文精粹함으로 見稱於士林이라 

효우출중         학문정수            견칭어사림

 

府君은 辛未 西紀一九三一年 妣는 晋陽姜氏涍女라 

부군     신미 서기일구삼일년    비      진양강씨효녀     

三月五日에 生于德峯舊第하야 自幼로 陜川 草溪 

삼월오일      생우덕봉구제         자유      합천 초계 

大學者이신 任軒先生으로부터 儒學文을  師事하여 

대학자         임헌선생               유학문     사사

德陽書院, 德源書院, 草溪 鄕校 發展에 其餘하고 

덕양서원, 덕원서원, 초계 향교 발전에  기여

倫理德을 實薦하시니 主位의 師셨다. 

윤리도덕   실천          주위  사

甲午년 西紀二0一四年七月二日에 考終干寢하시니 得年이

갑오년 서기二0一四年 칠월이일      고종간침           득년

八十四라 葬干 德峯 鷹鳳山 酉坐之原하다. 

팔십사      장간 덕봉 응봉산 유좌지원 

配는 陜川李氏 孝女니 西紀 一九三二年 4月

배     합천이씨 효녀       서기             년  월

6日에 出生하여 生涯困窮中에 遇然得病하여 甲午

  일      출생         애곤궁중      우연득병

西紀 二千十一年 九月 十六日에 忽然以逝하시니  享年이

서기             년    월       일      홀연이서           향년 

八十이라 墓는 府君墓 右酉坐라 有四男二女하니 

팔십         묘     부군묘 우유좌      유사남이녀 

男은 光準, 光時, 守仁, 守一이요. 慶州金相東  金寧金喆鉉

남   광준, 광시, 수인, 수일         경주김상동. 김영김철현

女壻也라,

  여서야

光準 配는 李順生 女는 孝正 宇玉이라. 

광준 배    이순생 여    효정 우옥      

光時 配는 李順玉 子는 宇鍾이요 女는 希先이라.

광시 배    이순옥 자    우종              희선           

 

守仁 配는 車慶蓮 子는 孟鉉이요 女는 希玉이라.

수인 배  차경연 자    맹현       여    희옥

守一 配는 周仁淑 子는 碩鍾 女는 先玉이다.

수일 배    주인숙 자    석종 여    선옥    

女는 有順 祥順 壻는 慶州 金相東 外孫 來慶 恩憬 玟右이며 

여는 유순 상순 서는 경주 김상동 외손 래경 은경 민우 

金寧 金喆鉉 外孫 鍾右 鍾成이다.

 김영 김철현  외손 종우 종성                     

 

甲午 서기 2014년 七月 日

 

不肖子 光準, 弟 曺 憲燮 謹撰 書

불초자 광준  제 조 헌섭   근찬 서

비문. 초안



상기(上記)  비문(碑)은 졸필이지만 저의 백형(伯) 비문을

갑자기 서거하신 날 밤에 소인이 두서없이 초안(案)

근찬(撰)하여 장례식 날 세운 것입니다.

 

흑색 글씨는 선조님의 업적은 족보(族譜)에 기록된 것이고

초록 글씨는 고조부와 증조부 조부의 행적이며, 

파랑 글씨는 망자(亡)의 행적을 기록한 것입니다.

 

청명(淸) 한식(食)을 지나 삼년상이 지났거만

존경했던 큰형님이 생각나 올려봅니다.  昔暗 曺憲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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