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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 대의 12폭 미인도

작성일 작성자 jamie

청나라 옹정(雍正帝, 1678-1735)이 아직 왕자였을때 그는 여름 별궁의 개인 서재를 장식할 병풍을

만들기 위한 12폭 미인도를 주문했다.  베이징 북서쪽의 왕실 정원이었던 여름 별궁은 1709년 부친

강희제(1654-1722)가 하사한 것이었다.  기록에 의하면 옹정제 재위 10년에 이 미인도는 병풍에서

해체되어 그림으로 보관되었다.  그 기록으로 짐작컨대, 이 그림에 보이는 여름 별궁은 18세기 말

대대적인 개조가 일어나기 전의, 비교적 새 건물이었을 당시의 모습이다.

 

미인도는 깔끔한 선 처리에 아름다운 색조로 당대 왕실 여인들의 우아함과 자연스런 품위를 표현한다.

화가는 상상 속의 미인들이 차를 마시고, 나비를 구경하고, 독서를 즐기거나 하며 여가를 보내는 장면을

사색에 잠긴 모습으로 묘사했다.  물론 당대에 유행하던 최고의 옷차림과 머리 스타일이 과시된다.

이 그림들은 청나라 왕실 여인의 의상과 장신구 연구에 있어 시각적, 역사학적으로 다른 무엇과 비교될 수 없는 중요한 자료이다.  여인들의 세련된 몸가짐이나 화려한 의상의 기록뿐만이 아니라, 동시에

강희제와 옹정제 당대의 여인에 대한 시각도 엿보인다.  (북경 고궁 박물관 소재.  글 작성자: Li Shi)

 

 

           책을 읽으며 혼자 중얼거리는 여인.--암송이라도 하는 듯.  뒤에는 북송 Mi Fu米黻의 시조.

           '입술은 앵두같고, 버드나무같이 가는 허리, 봄바람에 앉아 쉬노니, 한가로운 한 때.'

 

 

           여의봉을 들고 있는 여인.--여의봉은 소원을 이루어준다는, 청 황실이 내리던 선물이고, 화사한

           작약은 꽃중의 왕자로 여겨졌으니, 이 그림의 의미는 '부귀영화를 기원함'

 

 

           문에 기대어 대나무를 바라보는 여인.--꽃과 분재, 수석, 난초, 장미 등이 가득한 뜰에 서

           무언가를 바라보는 여인은 연정을 품고 있는 듯.

 

 

           여름 날 나비를 바라보는 여인.-- 여인이 손에 든 호리병박 열매와 창 밖의 옥잠화는 다산

           (특히 아들)을 상징하는데, 따라서 이 여인은 임신중이며 아들을 낳기를 기대한다는 의미.

 

 

촛불 아래 바느질하는 여인.--바느질은 여인의 중요한 덕목 중의 하나로 바느질 잘 하는

여인은  존경받았다.  뒤에 대나무 사이로 나는 빨강 박쥐는 행운의 상징.

 

 

 

        나무 그늘 아래에서 차를 시음하는 여인.--여인이 고급 찻잔을 손에 들고 있고, 둥근 문뒤에

        보이는 흑색 옻칠된 책장은 여인이 지닌 지성미를 상징.                      

 

 

   골동품이 가득한 방에서 망연히 생각에 잠긴 여인.--여인의 주변에는 붓 닦는 그릇, 옥 식탁가리개, 

오른쪽 빨간 물병은 (명대의 '중 모자 물병'으로 현재 대만 고궁박물관 소장), 상 대 청동기 잔 등 보물이  가득.  청 황실의 호화로움과 여인의 골동품에 대한 안목을 보여줌.

 

 

       의자에 앉아 까치를 바라보는 여인.--뒤에 보이는 것은 장수를 뜻하는 여러가지 문자들.              

       여인은 궁정 생활에 행복해 보이지만, 동시에 갇힌 삶의 우수를 암시하기도 함.

 

 

    국화 옆에 앉은 여인.--국화는 추위에 강한 꽃으로서 우아함과 고귀함을 뜻했으며, 확고한 의지와

    장수를 상징했다.  여인이 손에 든 서양 시계와 뒤의 탁자에 있는 천체구형으로 미루어서, 이미         

    청 왕조에 서양 물건이 유행했음을 알 수 있다.

 

 

 

          염주를 만지며 고양이를 바라보는 여인.--격자 무늬 창 앞의 시계, 원형 창의 안과 밖에서

         두 마리 고양이는 놀고 있다.  움직임이 없는 듯 하지만, 그래도 시간은 조용히 흐르고 있다.

 

 

     모피 장식이 된 옷을 입고 거울을 보는 여인.--허리춤에 옥장신구를 단 여인의 오른 손은 손난로  

     에 놓여 있음.  뒤의 시는 옹종제가 욕심없이 순수한 마음으로 살고 싶다는 것을 암시.

 

 

 

          화로 옆에서 눈을 구경하는 여인.--여인이 침상에 앉아 바라보는 대나무꽃의 5 꽃잎은 행복,

          부귀, 건강, 장수, 상서로움의 5복을 상징.

 

 

주:  여기 올린 설명은 고궁 박물관의 해설을 간략히 정리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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