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상하도 2 (청)

댓글수9 다음블로그 이동

미술

청명상하도 2 (청)

jamie
댓글수9

 

청원본(淸院本) 청명상하도는 청 궁정의 다섯명의 화가 진매(陳枚), 손호(孫祜), 김곤(金昆), 대홍(戴洪) 그리고 정지도(程志道)가 건륭 원년(乾隆元年, 1736年)에 함께 제작한 것으로 각 시대별 방본(仿本)의 장점을 한데 집성하고 명대와 청대의 특별한 풍속, 예컨대 나들이, 공연 등 오락 활동을 포함시켜 그 내용이 더욱 풍부해졌다. 그림 중에는 희극 공연, 원숭이 재주부리기, 묘기, 무술을 겨루는 경기장 등 다양한 내용이 담겨 있는데 비록 송대의 옛 모습을 잃기는 했지만 명대와 청대 사회 풍속을 연구하는데 있어 대단히 중요한 자료가 되었다. 화법을 살펴보면 서양화의 영향을 받아 길거리와 건물은 모두 투시도법의 원리를 적용하여 그려졌으며 심지어 서양식 건물이 그 안에 포함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채색이 곱고 산뜻하며 필치가 치밀하고, 교량과 건물은 자를 사용한 계화(界畫) 화법으로 그려졌고, 인물 역시 하나하나 꼼꼼하고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아주 뛰어난 원체(院體) 회화 작품이다.

 


청(清. 1644-1911)
<청원본(清院本) 청명상하도(清明上河圖)>
두루마리(卷), 비단에 수묵담채, 35.6 x 1152.8 cm (모든 그림 클릭해서 크게 볼 수 있음)

 

 

 

 

 

 

 

 

 

 

 

 

 

 

 

 

 

 

 

 

 

 

 

 

 

 

 

 

 

 

참고:  장택단의 그림은 북경 고궁 박물관 소장으로 중국 국보 1호이고, 타이뻬이 국립 고궁 박물관은 위에 올린 청원본을 소장. 두 박물관 다 이 작품을 애지중지하여 몇 년에 한 번씩 전시하는데(그림이 비단에 그려져 있어 보존이 까다롭다는 이유), 일례로 베이징 고궁 박물관에서 이 그림을 보려면 대기 시간이 보통 3시간 반이랍니다. 우리는 집에서 컴으로 감상하는 차선의 행운을 지닌 셈이죠.^^

맨위로

http://blog.daum.net/jamierang/5373614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