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돼지 날다

[영주] 소백산 - 내겐 철쭉보다 야생화 꽃길이 아름다운 길 (2018.5.26)

작성일 작성자 바람의 소리



소백산 철쭉이 그렇게 아름답다는데 아직 철쭉 필 때 소백을 가 본 적이 없습니다.

사람들이 많은 게 싫은 것도 있지만 축제라는 것 자체가 썩 내키지 않은 점도 있지요.

어쨌거나 이름난 3대 철쭉제 중에 이제 소백만 남았는데 일단 한번 가보자 실행에 옮깁니다.

때마침 산행 날짜가 철쭉제와 겹치니 인파는 감수하고 철쭉은 기대하고, 그렇게 GO~!!





  






어디 : 소백산(1.439m) - 경북 영주시, 충북 단양군

언제 : 2018. 5. 26(토)

코스 : 희방사 제2주차장 - 희방폭포 - 희방사 - 연화봉 - 제1 연화봉 - 비로봉 - 달밭골 - 삼가탐방지원센터 (약 14km)






사람들이 몰리기 전에 일찍 올라가서 일찍 내려오자며 새벽 5시에 삼가주차장에서 만납니다.

삼가주차장은 축제장 사용으로 주차불가라며 비로사 주차장으로 올라가라고 하네요.

덕분에 2km 포장길 걷는 걸 줄일 수 있다고 좋아라 하며 제 차는 주차해두고 후배 차로 희방사로 이동합니다.











희방사 제2주차장에 마지막으로 운좋게 주차를 합니다.

주유하고 오느라 6시쯤 도착했는데 제2주차장은 이미 만차고 국공 직원들이 나와 도로가 주차를 유도하기 시작하더군요.

어쨌거나 도합 4km 정도의 임도길 걷는 시간을 줄였으니 룰루랄라 하며 산행을 시작합니다.

더군다나 이날은 축제 기간이어서인지 사찰 입장료도 무료입니다. ^^











이른 아침의 상쾌한 공기 마구 흡입하며 걷는 길, 그 자체로 행복이지요.

산행 들머리를 어디로 할 것인가 의논하다가 희방사 쪽이 하산길이 힘들다는 얘기에 들머리를 여기로 잡았습니다.

아마도 오늘은 장터같은 비로봉을 목격하겠지만 무릎 보호 차원에서 과감히 비로봉에서의 조망을 포기합니다 ㅋ











10여분을 걷다보니 희방폭포가 소리로 먼저 다가옵니다.

몇 년 전 가을로 물든 희방폭포가 어렴풋이 기억이 나는데 그때보다 깔끔하게 정리가 된 듯하네요.

가을의 희방폭포와 희방사도 정말 황홀했는데 아련한 추억이 물안개처럼 피어오릅니다. ^^;;











며칠전 비가 내려서 그런지 거침없이 쏟아져내리는 폭포수에 가슴속이 뻥 뚫리는 기분입니다.

답답한 게 하나도 없는 제 마음도 그러하니 속이 답답한 사람들은 더 상쾌하겠죠? ㅎㅎ











번개와 같이 떨어지는 물방울은

취할 순간조차 마음에 주지 않고

나타와 안정을 뒤집어 놓은 듯이

높이도 폭도 없이

떨어진다


김수영의 시, "폭포" 중에서











폭포를 지나 오름길을 마치 신새벽을 밝혀주는 별무리인 양 쪽동백이 환하게 밝혀줍니다.

항상 그러하듯 오늘도 시작부터 제 발걸음을 붙드는 아이들이네요. ㅎㅎ 











산에서는 무엇이나 다 예뻐보입니다.

조금 더 짙어진 초록의 기운이 무정(無情)의 다리마저도 살아있게 하네요.

예전에 희방폭포 바로 위에 있던 다리보다 조금 더 높은 곳에 다시 설치한 듯합니다.












희방사는 규모가 크지 않은 절인데 몇 년 전과 다름없는 소박함이 더 반갑네요.

희방사는 신라 때 두운조사가 창건한 절로 조계종 제16교구인 고운사의 말사입니다.

대부분의 절이 그러하듯 철종 때 한 번의 화재로 소실된 것을 중창하였다가 한국전쟁 때 다시 전소되었습니다. 

이때 절에 소장하고 있던 '월인석보 1, 2권의 판본'과 '훈민정음 원판'이 함께 소실되었다는군요. ㅠㅠ












희방사 창건에도 은혜갚은 호랑이 설화가 등장합니다.

동굴에서 수련 중이던 두운조사가 목에 비녀가 꽂힌 호랑이를 불쌍히 여겨 비녀를 뽑아주었고,

이 호랑이가 두운조사의 은혜를 갚으려고 계림의 유석이라는 사람의 무남독녀를 물어다 대사에게 데려다 주었고,

딸을 유석에게 데려다주자 유석이 대사의 은혜를 갚고자 동굴 앞에 전각을 짓고 계곡에 무쇠로 다리를 놓아주었다고 하네요.












은혜를 갚게 되어 기쁘다는 의미의 '희'와 두운대사의 참선방이라는 '방'을 합쳐 '희방사'라는 이름을 지었고,

현재의 희방사가 있는 행정구역 '수철리'는 무쇠다리가 놓인 마을에서 유래된 것이라 합니다.  











몰라도 상관없지만 알면 더 흥미로운 희방사의 은혜 갚은 호랑이 설화였습니다. ㅋㅋ

이제 극락교 옆의 샘물 한 바가지 마시고 극락교를 지나 지장전 앞의 우측으로 난 길로 본격적인 산행을 시작합니다.











희방사에서 연화봉 가는 길이 돌길이어서 힘들다고 해서 들머리를 이곳으로 했는데요.

걸어본 결과, 개인적으론 삼가리로 하산하는 길에 비하면 이 길이 훨씬 느낌이 좋았습니다.

물론 느낌이 좋았던 것일 뿐 하산길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ㅎㅎ











돌계단길 좀 걸어올라갑니다.

후배의 뒷모습에서 왠지 알 수 없는 고뇌가 느껴지네요. ㅋ











돌계단길이 좀 지겹다 싶으면 데크계단길도 나옵니다.

어쨌거나 계단으로 계속 쳐올립니다.











희방깔닥재에 도착해서 잠시 쉽니다.

여기까지 아이스크림과 막걸리를 팔려고 올라오는 아저씨들이 있네요.

하산길에 먹으면 시원하니 좋은 것 같지만 일찍 완판될 것 같습니다.











깔닥재 이후 등로에 철쭉나무가 많이 보였는데 이미 꽃은 진 듯합니다.

오늘부터 국립공원 산행시 쓰레기를 줍기로 한 저는 쓰레기봉투까지 들고 있어서 한짐입니다. ㅋㅋ

너무 열심히 쓰레기를 찾느라 두리번거리며 왔더니 안그래도 느린 걸음에 비로봉까지 언제 갈지 하세월이네요. ^^











너무 흔하게 봤지만 그래도 앙증맞은 둥글레 꽃봉오리도 찰칵.











애기나리도 여기저기서 찍어달라고 머리를 흔들어대네요. ㅎ











전망대가 하나 나옵니다.

전망대의 한쪽에 가족으로 보이는 분들이 앉아 쉬고 있어서 반쪽만 찍고요.











전망대에서 보이는 것은 제2연화봉입니다.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리면 가야할 연화봉이 보이는데 나무에 가려 사진으로 남기긴 어렵고, 바로 걸음을 이어갑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희방사에서 연화봉 오르는 이 길이 참 좋았습니다.

하늘 볼 일 별로 없는 숲길이어서 여름에 와도 좋을 것 같았고요,

겨울엔 눈꽃터널이 만들어질 것 같아서 또 좋을 것 같더군요.











간간히 불어오는 바람에도 어찌나 심하게 흔들리는지 '제발 좀 가만히 있어봐.'를 얼마나 외쳤는지요.

다행히 제 말을 알아들었는지 잠깐 멈춰준 풀솜대.










풀솜대는 옛날부터 구황식물로 이용되었는데 특히 절에서 죽을 쑤어 먹곤 했다네요.

그래서 중생들을 구제하는 풀이라는 뜻으로 '지장보살'이라 불렸다는 사랑스런 들꽃입니다.











드디어 하늘이 보입니다.

초록 숲 사이의 작은 하늘만 보며 걷다가 뻥 뚫린 하늘이 보일 때 마음까지 밝아지는 기분입니다.

이제 고생 끝 행복 시작을 알려주는 신호탄 같다고나 할까요?











내려갈 일 따위는 잊어버린 채 이제 다왔다는 편안함에 만세가 절로 나옵니다.

물론 제가 후배에게 만세를 하라고 시켰는데 지금 보니 손 들어!를 외친 것 같네요. ㅋㅋ











연화봉과의 첫만남입니다.

1987년에 세운 정상석이니 30년이 넘는 세월을 이곳에서 저를 기다린 셈입니다. ㅎㅎ

아직도 어딘가에서 저를 기다리고 있을 정상석들이 더 많을텐데 언제 다 찾아갈 수 있을지. ^^











이때가 오전 9시 조금 넘은 시간.

역시나 남들보다 두 배나 걸려서 올라왔네요. ㅋ

물 한 모금 마시지 않고 앉아서 쉬지도 않고 꾸준히 올라왔건만 우리는 거북이인가?











이 사진을 찍기 위해 정말 오래 기다렸네요. ㅠㅠ

딱 이 표지석 앞에 앉아서 식사를 끝낸 분들이 우리가 주변에 아무리 얼쩡거려도 일어날 생각을 않습니다.

그나마 남자분은 배낭을 챙겨 일어나는데 여자분은 도리어 어깃장을 놓듯 일부러 천천히 행동을 하더니 결국은 쓰레기까지 두고 가네요.

정말, 헐~입니다.












연화봉에서 바라보는 이 풍경이 너무 아름다워서 좀전에 받은 열(?)이 눈녹듯 사라집니다. ㅋ

제2연화봉과 천문대가 적당한 거리를 두고 서로를 바라보는 모습이 평화로움 그 자체입니다.



















잠시 사진 찍고 놀다가 비로봉으로 출발합니다.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어서 이미 비로봉 정상석과의 상봉은 포기했습니다.

대신 연화봉에서 제1연화봉으로 가는 길에 도열해 있던 들꽃들이 제 발길을 잡네요. 











제일 먼저 눈에 띈 큰앵초입니다.

금줄 너머 먼 곳에 도도하게 피어있던 이 아이들을 찍느라 팔이 빠지는 줄 알았네요. ㅋㅋ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당신, 앵초와 아쉬운 이별을 하고 다시 떠납니다.











가끔씩 아직 남은 철쭉이 보이기도 합니다.

철쭉이 만발했을 때 이 길을 걷는다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도 해보지만,

지난 번 작성산의 철쭉이 더 예뻤다는 것에 후배와 전 의견이 일치했네요. ^^ 











유난히 연한 분홍빛의 꽃을 피운 철쭉 한 그루가 너무 섭섭해 하지 말라는 듯 피어있고요.

철쭉에 별로 기대가 없었던 우린 잠시 쉬어갈 자리를 물색합니다.

 











오늘의 산행을 위해 특별히 준비했는데 툭 쏘는 맛이 시원했습니다.

정상 부근이 아니면 괜찮지 않을까 마음 졸이면서도 이것 또한 산행의 즐거움 중 하나로 아직은 포기를 못하겠네요.

사고는 언제든 일어날 수 있고 그 원인은 다양하겠지만 무엇이든 과유불급.

지나친 음주가 사고의 한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음주가 사고의 주원인인 것처럼 인식이 되는 것은 지나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잠시 쉬면서 간식을 먹고 다시 출발합니다.

그새 쓰레기 짐은 늘어 이제 후배가 쓰레기봉투를 챙겨들고 가네요.

스타일 완전 구기고 있습니다. ㅋㅋ











백합과의 연영초도 처음 봅니다. ^^











광대수염











벌깨덩굴











큰애기나리











만발한 두루미꽃도 첫만남











삿갓나물의 꽃도 처음 보네요.

누가 저걸 꽃이라고 생각하겠습니까?

절제된 기품 같은 것이 느껴지는 신비로운 모습에 반합니다.

 










많이 아쉽지만 그래도 철쭉 구경 왔으니 철쭉이 제법 피었다 싶은 곳도 찍어줍니다.

올 봄 갑작스런 한파에 봄꽃들이 피해를 많이 입었지요.

더군다나 철쭉제라고는 하지만 시기적으로 조금 늦었다 싶기도 합니다. 











비로봉으로 이어지는 부드러운 능선길이 나타납니다.

저런 길을 걸으라면 1박 2일도 걸을 자신이 있는데요. ㅎㅎ











제1 연화봉으로 가나요?

연화봉에서 비로봉으로 이어지는 이 길을 오늘 처음 걸어보는데 참 좋다는 말만 나오네요.

사람들 붐비지 않을 때 한가롭게 거닐고 싶은 길입니다.











지나온 길 돌아보고, 연화봉과 제2연화봉에도 인사를 합니다.












소백은 암릉이 드문 산이군요.

물론 제가 걸어본 아주 일부의 구간에 한정된 결론입니다. ㅎㅎ











대신 이런 부드러운 능선길을 세월아 네월아 걸을 수 있으니 좋습니다.

그런 날 있잖아요?

사는 게 뭔가 싶은 날,

이 세상에 나 혼자다 싶은 날,

괜스레 헛헛한 마음을 달랠 수 없는 날,

그런 날이면 왠지 생각날 것 같은 능선입니다.











소복소복 모여 작은 꽃다발을 만들어놓은 철쭉밭이 보이는데요.

아무래도 꽃이 이미 지고 있는 듯하네요.

연분홍의 꽃이 만발한다면 예쁠 것 같습니다. ^^











철쭉이 필 때 다시 소백을 찾는다면, 등로 철쭉들이 꽃을 피울 때쯤이었음 하고 바래봅니다.

하지만 굳이 철쭉을 볼 이유로 소백을 찾지는 않을 듯하기도 합니다. ^^;;










늦은 점심을 먹기 위해 들어간 곳에서 은방울꽃 군락을 봅니다.

너무 작은 아이들인데다 얼마나 흔들어대는지 정말 찍기가 힘들었네요.











점심을 먹기 위해 들어간 곳은 사람들의 발길로 거의 흙만 남아있는 곳이었고,

우린 마침 식사를 마친 분들이 있어 잠시 기다렸다가 그 자리에서 식사를 했답니다.

소백의 길은 생태계 보호를 위해 금줄을 쳐놓은 곳이 많고 대부분은 그걸 잘 지켰는데요. 











하지만 금줄 넘어 들어가 한창 자라고 있는 야생화들을 다 뭉개고 누워있는 남녀를 보는 순간 기분이 상했어요.

본인들 옷에 뭐 묻을까봐 돗자리는 깔았는데 연영초며 은방울꽃들이 꽃을 피우고 있는데 어찌 그리 할 수 있었나 모르겠더군요.

동네 공원에서도 잘 하지 않을 행동을... 











이제 비로봉이 눈앞에 보이고 천동에서 올라오는 길과 합류하는 지점이 코앞입니다.

소백에서 가장 붐비는 곳이 아마 그 삼거리 지점이 아닐까요? ㅎㅎ











비로봉으로 향하는 이 길이 진짜 예쁜데요,

오늘은 그냥 스쳐지나야겠습니다.

비로봉에 목책처럼 서 있는 사람들을 보고 우린 조만간 다시 오자는 말만 하고 빠르게 통과하기로 합니다.











소백산의 주능선을 한번 더 눈에 담고요.











비로봉 정상석은 기나 긴 줄로 인해 구경하는 것조차 쉽지 않고요.

그나마 좀 사정이 나은 안내판 옆의 작은 정상석 사진을 찍는 것으로 대신합니다.

한가할 때 곧 다시 찾아오마는 약속을 하고 바로 하산길로 접어듭니다.

 










하산은 신속하게 진행하기로 합니다.

작년 철쭉제 기간에 소백을 찾았던 후배는 작년의 철쭉은 너무 아름다웠다며 아쉬워하네요.

이제 철쭉제 기간 동안 소백을 찾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ㅎㅎ

소백은 철쭉이 아니라도 충분히 아름다운 곳입니다. ^^











하산길에 오늘 본 철쭉 중에 제일 예쁜 아이가 있길래 찍어봅니다.

그렇게 내려오는데 문득 '내가 차 키를 배낭에 넣었던가?' 의심스러웠습니다.

하산한다는 생각이 들자 갑자기 차 생각이 났던 것인데요.

순간 불길한 예감이 온몸을 쫘악 훑고 지나면서 차 키를 후배 차에 두고 왔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ㅜㅜ











배낭을 뒤져봐도 키는 없고 그걸 확인한 순간, 

새벽부터 왔다갔다 하며 하산길에 주차해 둔 제 차는 쓸모가 없게 된 순간이었습니다.

또한 하산 후 죽령주막으로 이동하여 하산주 먹기로 한 계획이 틀어지는 순간이기도 했습니다.  

이후 의욕을 상실한 우리는 말없이 빠른 속도로 하산했네요. ㅋㅋ










달밭골 매점에 들러 시원한 탄산음료 하나씩 마십니다.

예정대로였다면 비로사에 주차된 차를 타고 바로 이동하면 되지만 이제 이야기가 달라졌지요.

택시를 부를 수 있냐 여쭤보니 축제기간이어서 삼가주차장까지 내려가야 한다고 하시네요.











우째 이런 일이. ㅎ

이 길을 굳이 걸을 일 없으니 좋겠다라며 새벽에 내려간 길을 걸어가고 있습니다. ㅎㅎ

와중에 요상하게 자란 나무가 있어 사진도 찍어보고요. ㅎㅎㅎ











삼가주차장으로 오기 전에 있는 야영장 입구에 탐방센터가 있습니다.

그곳으로 가 오늘 수거한 쓰레기를 주고 옵니다.

조금 있으니 그린포인트가 적립되었다는 문자가 날아오더군요.

산에 갈 때마다 버려진 쓰레기를 보며 마음이 안좋았는데 이 문자에 흐뭇한 마음입니다.


 










주차장에서 택시를 타고 희방사 주차장까지 갑니다. (택시비 3만원)

후배 차를 타고 다시 비로사로 와서 제 차를 가지고 나갔네요.

오늘 이 길을 몇 번이나 왕복하는지 모르겠습니다. ㅋㅋ











죽령주막에 전화를 해보니 7시30분까지 영업한다고 하고 마땅히 먹을 곳도 없어서 바로 풍기I.C로 갔네요.

풍기I.C 근처에 기사식당이 보여 거기로 들어가 돼지고추장볶음으로 식사를 합니다.

별로 밥 생각이 없어서 그냥 헤어지려고 했던 우리는 언제 그랬느냐는 듯 폭풍흡입했고요.

맛있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ㅋ












식사 후 주차장 앞 무논이 보이는 곳에 앉아 이런저런 얘기들을 나누었네요.

어두워가며 불빛이 하나둘씩 들어오기 시작하고,

거기에 배경처럼 개구리 울음 소리가 번진 무논의 반영이 참 예뻤고요.

제2연화봉의 불빛을 보며 어둠에 잠겨가는 소백의 모습을 보고 있노라니 마음이 평온해지더군요.


♡♡♡


요즘 남북이 평화모드로 가고 있어 설레는 중인데요.

저는 북한에 있는 산들을 가볼 수 있을까 벌써부터 기대로 두근두근합니다. ㅋㅋ

우리가 소백산이라 부르는 이 산을 북한에서는 낭림산이라고 한다네요.

반대로 우리가 낭림산(2.014m)이라 부르는 북한의 산을 북한에서는 소백산이라고 한다고 하고요.

광복 당시 기준이었다니 지금은 어찌 부르는지 알 수는 없지만,

어쨌든 2,000m 이상의 산들이 즐비한 북한의 산을 가볼 수 있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


♡♡♡


우여곡절이 있었던 산행이었지만

"오늘도 참 좋았다!"는 말로 마무리합니다. ^^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