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 movie 행복나눔터

윤회전생을 깨우치게 한 회전문(回轉門)이 있는 청평사(淸平寺)

작성일 작성자 kangdante



강원도 춘천시 북산면 청평리 오봉산 기슭에 자리한 청평사(淸平寺)973(고려 광종24)에 영현선사(永賢禪師)가 창건하고 백암선원(白岩禪院)이라 하였다고 한다.

 

그 후 폐사가 되었다가 1068(문종 22)에 이의(李顗)가 중건하는 등 여러 차례 변화가 있은 뒤, 1555(조선 명종10)에 보우선사(普雨禪師)가 이곳에 와서 청평사(淸平寺)로 개칭하고 대부분의 건물을 신축하였다고 한다.







 

청평사 회전문(淸平寺 回轉門)은 조선 중기에 세워진 건물이며 청평사의 대문이라고 하며, 문의 평면구조는 앞면 3칸 옆면 1칸이며 단층맞배지붕 건물로 보물 제164호이다.

 

회전문은 1550년에 보우대사가 건립하였다고 전해지며, 큼직하고 반듯하게 다듬은 돌로 축대를 쌓고 그 위에 주춧돌을 놓아 문과 좌우 행각을 지었는데 현재는 행각의 주춧돌과 문만 남아 있다.

 

이 문은 중생들이 윤회전생(輪回轉生)을 깨우치게 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불교의 경전을 두었던 윤장대를 돌린다는 의미에서 그 이름이 비롯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다섯 개의 봉우리가 발달되어 있는 오봉산 줄기에 자리한 청평사는 주변 산수가 빼어난 경승지이며, 청평계곡영지기암괴석구송폭포 등이 어우러져 그야말로 절경을 이루며 고려선원(高麗禪園)이 되었다고 한다.

 

청평사는 또한 아름다운 자연환경에 시문(詩文)과 설화가 어우러진 곳으로, 당대 최고의 고승과 학자들이 학문과 사상을 전파하였던 곳이라고 한다.









경내에는 현재 대웅전(大雄殿)을 비롯하여 극락보전(極樂寶殿)회전문(回轉門)관음전나한전청평루세향원범종각 등이 있으며, 절 입구에는 진락공 이자현(眞樂公 李資玄) 부도( 浮屠) 등이 있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