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 movie 행복나눔터

한말(韓末) 의병장 의암 류인석(毅庵 柳麟錫) 유적지

작성일 작성자 kangdante


 

강원도 춘천시 남면 가정리에 위치한 의암 류인석(毅庵 柳麟錫) 유적지는 조선 말기 유학자이면서 항일의병투쟁을 주도하고 해외독립군 기지를 개척한 한말(韓末) 의병장 류인석의 묘역이다.

 

이 유적지는 선생의 숭고한 학문과 호국이념에 걸 맞는 유적지로서 민족정신을 기리고 민족정기 함양과 심신수양시설로 활용하고 주변 관광지와 연계된 문화유적지로써 건립되었다고 한다.







이곳 유적지에서는 의암 류인석 선생의 얼과 민족정신을 기리기 위한 의암제가 매년 개최되며, 의암제례와 의암대상 시상식을 비롯하여 전국휘호대회의암제 학생백일장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된다고 한다.








류인석 선생은 위정척사사상(衛正斥邪思想)을 실천한 대표적인 성리학자로, 을미사변과 단발령을 계기로 항일투쟁운동을 전개하여 친일관리를 처단하는 등 큰 성과를 얻었으나 친일 관군에게 패하여 중국 통화현으로 망명하였다.

 

그 후 1900년 중국 청나라 의화단의 봉기로 귀국하여 국내에서 구국운동을 하다가 1908년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로 망명하여 이상설이범윤 등과 함께 항일세력을 모아 13도 의군(義軍)을 결성하고 도총재로 추대되었다.




















의암기념관은 의병활동에 관련된 자료와 유품을 전시한 곳으로, 의복서책류간찰상소문유묵진본인장과 벼루깃발지도 등 다양한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