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쭉이 만발한 북서울꿈의숲 숲산책길

댓글수14 다음블로그 이동

국내여행

철쭉이 만발한 북서울꿈의숲 숲산책길

kangdante
댓글수14


 

서울 강북구 번동에 위치한 북서울꿈의숲은 벽오산오패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숲이 울창한 녹지공원이며, 공원 양쪽이 숲으로 이루어져 있는 생태적 조경공간으로 꾸며져 있다.

 

북측남측 숲산책로에는 싱그러운 초록의 새잎과 함께 대표적 봄꽃이라 할 수 있는 철쭉과 하얀 눈이 내린 듯한 조팝나무꽃들이 산책하는 발걸음을 더욱 가볍게 한다.







철쭉은 우리나라 전역의 산야에서 무리 지어 자생하는 진달래속에 속하는 낙엽관목이며, 키는 2~5m이고 어린 가지에는 선모가 있으나 자라면서 없어지며 회갈색으로 된다.

 

잎은 꽃과 거의 동시에 피는데 작은 주걱모양의 갸름하고 매끈한 잎이 다섯 장씩 가지 끝에 빙둘러가면서 붙어 있으며, 꽃은 4~6월에 가지 끝에 3-7개씩 산형으로 달리고 연분홍색 또는 드물게 흰색도 있다.






 

꽃잎의 안쪽에는 주근깨가 잔뜩 박혀 있고, 길게 내민 8~10개의 수술이 만들어내는 꽃모양은 수수하면서도 멋스러운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잎은 어긋나지만 가지 끝에서는 모여 난 듯 달려 나며, 길이가 5~10cm 정도인 넓은 난형으로 끝은 둔하고 밑은 뾰족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진달래철쭉영산홍은 꽃이 비슷하여 구분하기 어렵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진달래는 꽃이 먼저 핀 다음에 잎이 나오는 특성이 있는 반면에, 철쭉과 영산홍은 꽃과 잎이 같이 나오고 색상도 다양한 특징이 있다.

 

철쭉과 영산홍의 차이는 꽃잎에 철쭉에는 반점이 있지만 영산홍에는 없는 것이 다르며, 또한 철쭉은 수술이 8~10개 정도로 많은 반면 영산홍은 수술이 5~6개 정도로 적은 특징이 있다.

















맨위로

http://blog.daum.net/kangdante/15607547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