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공식 블로그

울창한 숲과 함께 하는 주말나들이, 부산 금강공원과 케이블카

작성일 작성자 대한민국 산림청






 부산 동래구 온천장에 자리해 있는 금강공원은 울창한 숲과 기암괴석의 조화가 아름다운 자연공원입니다. 다양한 체력단련시설과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금강식물원, 부산민속예술관 등 즐길거리가 풍부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방문하기 좋은 곳으로 가족들과 함께 방문하면 더욱 좋은 곳이지요. 또한 부산의 풍경을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케이블카도 운영되고 있어 산행이 부담스러우신 분들도 쉽게 방문하실 수 있답니다.






동래 온천장에 있는 금강공원은 부산기념물 제 26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한 때 놀이시설까지 두루 갖춘 하나의 테마파크 역할을 해왔지만 지금은 노후화되어 운영되지 않고,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서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면적만 해도 약 155만 6870㎡로 상당히 넓은 규모에 속하는데요. 산책로가 잘 깔려 있어 가볍게 걷기만 해도 좋고, 체육시설이나 문화시설들도 함께 이용하여 다채롭게 여유시간을 만끽하기 좋은 곳입니다.






금강공원이 있는 금정산은 부산시 금정구와 북구 그리고 경남 양산시에 걸친 높이 801.5㎡에 달하는 산으로, 부산을 대표하는 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심 한 가운데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많은 등산객들이 찾는 곳이지요. 등산 뿐 아니라 공원 내에 체육시설이 잘 설치되어 있어서 운동을 즐기기 위해 찾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금강공원을 즐기는 또 하나의 방법은 바로 로프웨이(케이블카)입니다. 왕복 9천원(성인 1인 기준)이면 등산길에 오르지 않고도 부산의 풍경을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어 금강공원에 갈 때마다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케이블카는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고 있습니다. 성인 1인 기준으로 왕복 9천원, 편도 6천원에 이용하실 수 있어요. 48개월부터 초등학생의 어린이, 또는 만 65세 이상 등 할인받으실 수 있는 부분도 있으니 신분증을 지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울창한 숲속을 지나 맑은 공기를 마시며 등산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가끔은 가볍게 케이블카를 타고 이동하는 것도 재미있고 이색적인 것 같습니다. 금강공원의 로프웨이는 해발 540m 금정산 등성이까지 왕복운행하고 있는데요. 이동하면서 점점 멀어지는 부산의 도심을 바라보고 있으면 꽤 높은 곳까지 올라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공원 일대 뿐 아니라 시가지전경의 탁 트인 경관이 창밖으로 펼쳐졌습니다. 풍경을 바라보고 있으니 순식간에 도착하게 되는 느낌이 들 정도로 시선을 빼앗겨 버렸어요.






케이블카에서 내리면 매점과 함께 휴게공간이 펼쳐집니다. 그 뒤로 등산로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으니 편도만 이용하셔서 산행을 시작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았어요.





마감 시간에 임박해서 위로 올라가는 마지막 차에 탑승했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잠시 벤치에 앉아 숲이 주는 맑은 공기도 쐬고 주변을 구경하며 조금 걸어보기도 했는데요. 그 정도로만 해도 굉장히 마음이 편안하고 가벼워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공원 옆에 자리한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을 돌아보느라 생각보다 공원을 둘러 볼 시간이 적었지만 요즘은 해가 많이 길어진 덕분에 조금은 마음에 여유를 두고 숲을 만나 볼 수 있었어요. 공원 산책로와 자연사박물관은 길이 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함께 관람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이들 뿐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주제들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다가 무료라고 믿기 힘들 정도로 흥미로운 전시가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꼭 가보셨으면 좋겠어요.






또한 박물관 뿐 아니라 동래지역에 가진 전통민속예술을 발굴하고 계승, 보급하기 위해 애쓰고 있는 부산민속예술관과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식물원인 금강식물원도 공원 내 함께 위치해 있으니 함께 둘러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주차는 공원 맞은편에 있는 공영주차장을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요금은 아래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시간제 주차

(10분마다)

1일 주차권

월 정기권

비고

주간

야간

200원

4,700원

50,000원

40,000원

승용차기준









※ 본 기사는 산림청 제10기 블로그 기자단 홍수지 기자님 글입니다. 콘텐츠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내손안의_산림청,GO!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