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문경 김룡사                                                                                                         written by 한국의 사찰과 문화유산

대승사를 돌아 나와서 문경 권역에 있는 또 다른 사찰인 김룡사를 찾았습니다. 하루에 3곳의 사찰을 간다는 것도 쉽지 않지만 그것도 사월 초파일날 3곳의 이름있는 사찰을 찾는 기쁨도 있었습니다. 김룡사 역시, 길이 좁아서 관광버스 주차 구역에서 내려서 한참을 걸어 들어 갔습니다.

 ▲ 김룡사 일주문 앞의 이름모를 비석

 ▲ 김룡사 일주문

김룡사는, <운달산김룡사사적서 (蕓達山金龍寺事蹟序)>에 따르면, 신라 진평왕 10년(588) 운달 조사 (蕓達祖師)가 개선하여 사명을 운봉사(蕓峰寺)라 하였다고 되어 있다. 따라서 본래의 절 이름인 운봉사라 사명이 조선시대 후기까지도 그대로 사용되었다고 생 각되는 것은 사중에 전해지는 괘불화기 (掛佛畵記, 1703년) 에도 운봉사라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 보장문

 ▲ 천왕문

다만 사명이 김룡사로 바뀐 연유는 여러 가지로 전해지고 있으나, 그 중에서 가장 믿을 만한 것은 김씨 성을 가진 사람이 죄를 지어 이곳 운봉사 아래에 피신하여 숨 어 살면서 신녀가 (神女家)를 만나 매양 지극한 정성으로 불전에 참회하더니 한 아들을 낳아 이름을 용이라 하였다. 그 이후부터 가운이 크게 부유해져 사람들은 그를 김장자(金 長者)라 하였고, 이로 인하여 동리 이름 또한 김룡리(金龍里)라 하였으며, 운봉사 역시 김룡사로 개칭하였다는 기록이 전해지고 있다.

▲ 천왕문의 천장 모습과 사천왕상(대부분 나무로 만드는데, 김용사의 사천왕상은 대리석입니다.)

그러므로 이 절은 최소한 18세기 이후 김 룡사란 이름으로 되었다고 생각된다. 지금의 김룡사가 큰절의 초창은 인조2년에 수행 공덕으로 고명했던 혜총선사가 제자들과 힘을 모아 이룩하였으며 그 후 소실된것을 의윤, 무진,대휴의 세분 대사가 옛모습을 되살 려 놓아 번창시에는 48동에 건평 1,188평이나 되었으나 현재는 대소 전각 30여채가 남아 있다.

▲ 김용사 전경

김용사 대웅전(경북 문화재자료 235호)  

김용사는 운달조사가 신라 진평왕 10년(588)에 세웠다고 전하나, 사적기에 따르면 세운 시기에 대한 기록이 없다. 조선 인조 21년(1643) 화재로 소실되었다가 인조 27년(1649) 새로 복원하여 현재까지 이어진다. 대웅전은 17세기에 지은 것으로 보이는데 앞면 3칸·옆면 3칸 규모이며, 지붕은 팔작지붕이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만든 공포는 기둥 위와 기둥 사이에도 있는 다포 양식으로 꾸몄다. 대웅전 건축 양식상 특이한 것은 건물의 기단 위를 평평하게 다듬지 않고 기둥을 세워 높이가 일정하지 않다. 그러나 기둥 모두 대웅전의 중심쪽으로 약간씩 기울어져 건물 전체가 안정감을 주는 기법을 사용하였다.

문경 김룡사 동종(보물 11-2호) 

조선 숙종 때 경기도와 경상도 지역에서 활동한 승려인 사인비구에 의해서 만들어진 조선시대 종이다.

사인비구는 18세기 뛰어난 승려이자 장인으로 전통적인 신라 종의 제조기법에 독창성을 합친 종을 만들었다. 현재 그의 작품 8구가 서로 다른 특징을 보이며 전해지고 있다.

이 종은 조선 후기의 종 형태를 가장 잘 보여주고 있다. 특히 같은 해 만들어진 홍천 수타사동종(보물 제11-3호)과 함께 종을 치는 부분인 당좌를 독특하게 표현하였다.

이 종은 수타산의 종보다 먼저 만들어진 것으로, 사인비구의 작품세계와 조선 종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 김룡사 동종 사진은 문화재청에서 가져 왔습니다.

 ◀ 현재는 경북 김천시 대항면 운수리 216 직지사 박물관 내에
     보관중에 있습니다.

 ▲ 극락전

 ▲ 응진전

▲ 응진전 내부 천장 모습

▲ 김용사 경내 우측 산자락에 있는 이름모를 석불

▲ 김용사 경내 우측 산자락에 있는 이름모를 석탑

▲ 김용사 입구 우측에 있는 해우소(위 우측 사진)는 300년이 되었다고 합니다.

경북 문경 관광지도에서 김룡사 찾아보기

 

 

 


화살표 방향에 김룡사가 있음

출처 : 한국의 사찰과 문화유산 | 글쓴이 : 광나루 | 원글보기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