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zzart

갈등 이론 (영어: Conflict Theories)

작성일 작성자 시나브로




갈등 이론 (영어: Conflict Theories, 독일 : Konflikttheorien)은 사회와 집단의 내부 또는 여러 집단 상호 대립에서 발생하는 분쟁 · 투쟁이 질서의 형성을 촉진하고 새로운 사회 구축에 기여하는 관점에서 평가 한 사회학의 제 이론을 말한다. 투쟁 이론이라고도 불린다. 독일 의 사회학자 랄프 다렌도르프 (Ralph Gustav Dahrendorf, Baron Dahrendorf, 1929 5 1 - 2009 6 17 )1958 년 발표 한 논문 '유토피아에서의 탈출'에서 보여준 투쟁 모델 (갈등 모델)의 개념에 의해 널리 인정되게되었다.

 

갈등 이론은 칼 마르크스 (독일어: Karl Heinrich Marx, 1818 5 5 - 1883 3 14 ) 의 계급투쟁(Class conflict, class warfare, class struggle) 이론이나 막스 베버 (Max Weber, 1864 4 21 - 1920 6 14 ) 의 이해 사회학에 의해 기본적인 개념이 제기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갈등 이론은 게오르크 지멜(Georg Simmel, 1858 3 1 - 1918 9 28 ) 과 프랑크푸르트 학파(Frankfurter Schule), 빌 프레도 파레토(Vilfredo Frederico Damaso Pareto, 1848 7 15 - 1923 8 19 ), 로베르트 미 헬스(Robert Michels, 1876 1 9 - 1936 5 2 ), 찰스 라이트 밀스 (Charles Wright Mills, 1916 8 28 - 1962 3 20 )들의 엘리트 론 등 다양한 방면에서 사회의 분쟁 · 갈등의 문제를 다루고있는 이론을 포함 입장이라고 간주되고 있다.




Professor_R._G_Dahrendorf,_1980

 

개요

갈등 이론은 탤컷 파슨스 (Talcott Parsons, 1902 12 13 - 1979 5 8 ) 로 대표되는 구조 기능(structural-functionalism) 분석에 볼 수 있는 균형 이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가 이루어지는 가운데 주목 받게 되어 온 견해다. 구조 기능 분석은 사회 구조의 안정성이 가장 중요한 과제로 되어 기능이 구조 안정에 기여한다는 예정 조화적인 생각에 서서있어 분쟁은 사회 구조의 안정을 위협하는 마이너스 작용을 가져오는 것으로, 주요 테마에서 배제되어 있었다. 이에 대해 분쟁은 끊임없이 인간 사회에 존재하는 사회 구조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분쟁의 긍정적인 측면에 주목하여 사회 구조 및 사회 변화를 잡으려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회 학자

갈등 이론을 명확한 이론적 범주로 확립시킨 것은 랄프 다렌도르프 와 루이스 코자 이다. 그들은 갈등 이론을 대표하는 이론가로서 분쟁 · 투쟁이 '파괴'만을 초래한다는 이미지를 불식하고 새로운 사회 시스템 을 형성해 나가는 원동력이다으로서 창의적 의의를 적극적으로 평가하는 자세를 보이고 있다.

 

랄프 다렌도르프

다렌도르프 마르크스의 계급투쟁 이론을 바탕으로 분쟁 · 투쟁과 사회의 상호 관계를 분석 한 대표적 이론가 중 한 명이다. 그는 권력을 사회 구조를 규정하는 기본 요소로 파악하고, 사회에서는 "권력을 가진 집단 '(이하 권부)"권력이 없는 집단 "(이하, 비 권력 측) 사이의 이해 충돌에 의해 끊임없이 권력 투쟁이 발생하는 상태에 있다는 인식이다.

 

다렌도르프의 권력 개념

다렌도르프에 따르면 권력의 존재는 권력 측과 비 권력 측과의 피할 수없는 투쟁을 만들어 쌍방 간의 양보를 실질적으로 불가능 하게하는 불화가 끊이지 않는 원천이다. 그리고 사회 규범은 사회 성원 간의 합의로 인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이익을 유지하려는 권력 측에서 제기되고 유지되는 것이며, 권력 측의 의향에 위배자에 대하여는 법 · 형벌에 따른 경찰 · 군대 등의 제재 수단의 행사에 의해 억제하는 것을 하고 있다.

 

분쟁과 구조 변화의 개념

다렌도르프 상기와 같은 권력 개념을 기초로 각각 다른 집단 (예를 들어, 기업 대 노동자, 국가 대 기업, 국가 대 국가 등) 사이의 역학 관계를 설명하고 있지만, 그것은 단순한 권력 측면에서의 힘에 의한 강제를 의미하는 것만은 아니다. 그는 비 권부는 권력 측과의 대립 · 분쟁 통해 권력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실제로 기본적 인권의 보장 · 사회 복지의 도입 등의 사실을 보더라도 모두가 복종을 강제 하자는 권력 측의 의향에 따라 사회 제도가 형성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이러한 사실은 비 권력 측의 사람들이 세력을 집중하고 권력 측에 대항하여 권력 측의 의향에 수정을 추가 할 수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다른 세력 간의 분쟁 · 투쟁은 새로운 사회 질서를 형성하는 계기이며, 심지어는 사회 질서를 강화한다는 의미에서도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라고 하는 것이다.

 

루이스 코자

코자 (Lewis Coser, 19132003 는 로버트 킹 머튼 (Robert King Merton, 1910 7 5 - 2003 2 23 )에 따르면 기능주의의 분석 방법과 게오르크 지멜 이 저서 사회학에 나타난 갈등론적 관점을 도입 한 투쟁 모델을 제기한 미국의 사회학자이다. 분쟁 · 투쟁이 사회 집단의 결합도를 높이는 기능 역할을 지적함으로써 그는 갈등 이론의 기능 주의자로 평가를 받았다.

 

대외적으로 적대 관계와 집단의 응집

코자는 적대적인 집단 (부정적 준거 집단 )의 존재는 그 사회 집단 성원의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강화하고 주변의 사회 집단과의 구별을 더 선명하게 하는 것을 지적했다. , 어느 집단의 성원들이 공통의 대립 세력의 등장에 의해 태어난 적대적 감정에 의해 하나로 결속 다른 여러가지 집단과는 다른 특성을 보다 명확하게 해 나간다는 것이다. 이는 지금까지 사회에 흩어져 있던 다양한 사람들을 공통적의에 의해 결집하여 새로운 사회 집단을 형성하는 중요한 동기가 될 것도 의미하고 있다.

또한 다른 집단과의 투쟁은 집단의 응집성을 높이는 것도 지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제 1 차 세계 대전 과 제 2 차 세계 대전처럼 자국의 위협이 되는 적국의 존재가 국가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국가에 대한 국민의 공헌을 촉진하는 작용을 미치는 경우 등이 해당한다. 그러나 이 다른 집단과의 투쟁은 반대로 집단의 응집성을 약화 내부 분열에 의한 집단 붕괴의 위기를 가져올 수 있다. 특히 투쟁이 일어나기 이전에 치명적이라고도 할 수 있는 내부 갈등이 있다면 적대적 집단에 대해 압도적 불리한 상황에 있는 경우에는 오히려 집단의 붕괴를 촉진시켜 버릴 수 있다.

 

대내적 분쟁과 집단의 안정성

대외적인 적대 관계가 집단 내부의 결속을 강화하는 한편, 내부 분쟁도 집단의 응집 안정성을 촉진시키는 효과를 미치는 경우 코자는 지적하고 있다. 놀랍게도 결속력이 약한 집단에서도 내부 분쟁이 집단의 유지를 가능하게 하는 "안전 밸브"의 역할을 주장하고 있다. 그것은 다음에 나타내는 이유에 의한 것이다.

내부 분쟁으로 인한 적대적 참가자 (단체에 불만을 가진 사람)이 집단에서 탈퇴함으로써 집단은 해체를 모면 (대신 적대적인 참가자가 다른 적대적 집단을 형성 할 수 있다).

어느 정도의 내부 갈등은 집단의 성원에 만족 · 취미 · 구원을 제공 할 것이며, 개별 불만을 해소하고 더 ​​큰 불만의 축적을 방지하는 것이다.

인간 사회에서 모든 관계에 갈등은 부수 물이다. 그 대립을 축적하지 않고 방출하면 치명적인 분쟁으로 발전하지 않고 집단의 통일성을 유지 · 강화 할 수 있다는 것이 코자 이론의 골자이다.

하지만 그것도 대립 · 분쟁을 허용하는 열린사회 집단이라면 가능하지만, 적대적 의사 표명을 대부분 인정할 수없는 경직된 사회 집단에서 대립 · 분쟁은 "안전밸브"의 역할을 하고 치명적인 타격을 주는 폭력적인 투쟁으로 발전하는 것도 시사하고 있다. 또한 구성원간의 상호 의존성이 치명적인 분쟁의 발발을 억제하지만, 그런 관계가 희박한 경우 대립 · 분쟁은 더 격렬하게 발전해 나갈 것이다. , 집단의 응집성 · 안정성은 성원 간의 상호 의존의 정도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