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zzart

KMOZZART ΜΥΘΟΛΟΓΊΑ ΕΛΛΗΝΙΚΉ 16

작성일 작성자 시나브로



Heinrich_fueger_1817_prometheus_brings_fire_to_mankind 인간에게 불을 준 프로 메테우스 


인간의 기원

고대 그리스인들은 신들이 존재하며 인간의 조상은 존재하고 있었다고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헤시오도스(그리스어: Ἡσίοδος, Hēsíodos) 일과 날들 '도 그런 설명이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일과 날들'구성으로 잡다한 작품을 수집했다는 정취가 " 신통 기나 명부열전(名婦列伝)에서 제공하는 질서와 전승의 정리가 아니라 당시의 서민 (특히 농민)이 갖고 있던 세계관 과 인간관이 인상적인 비유 이야기 속에서 이야기되고 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사람은 흙에서 태어났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초월적인 하나님이 인간 종족을 창조 한 것이 아니라 자연 발생적으로 인간은 대지에 살고 있었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이 사실은 인간이 태어나서 신들에게 뒤떨어진다는 의미가 아니라 올림포스의 신들도 그 이전의 지배자였던 티탄도 원래는 모든 대지, 가이아(고대그리스어: Γαα, Gaia, Gaîa, Gæa, Gaea)의 아들"이다. 인간은 가이아를 어머니로 하는 신들의 형제이기도 한 것이다. 다른 점은 신들은 불멸하고 인간에 비해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신들은 귀족이며, 인간은 서민이라고 할 수 있다.




Pandora 판도라' 쥘 조제프 르페브르 (1882)

 

프로 메테우스와 최초의 여자

그러나 헤시오도스는 흙에서 태어난 사람이라는 소박한 신념과는 다른 인간과 신들 사이의 관계와 각각의 모이라이(그리스어 : Μοραι)의 이야기를 말 한다. 태고에 인간은 미개하고 무지하고 굶주리고 추위에 고생했다. 프로 메테우스(고대그리스어: Προμηθεύς, Promētheús ) 가 인간의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제우스가 주는 것을 금지한 불을 인간에게 가르쳤다.

프로 메테우스에 제우스는 복수의 기회를 노렸다. 제우스는 올림포스의 신들과 상의하여 한 명의 미모의 여성을 만들어 다양한 선물과 여성으로 꾸민 판도라 (고대그리스어: Πανδώρα, Pandōrā, 모든 선물 여자)라고 이름 붙인 이 여자를 프로 메테우스에 보냈다. 제우스의 선물에 주의하라고 전부터 충고하였던 에피메테우스이지만, 그는 판도라의 아름다움에 빠져 충고를 잊고 아내로 맞이한다. 흙에서 태어난 사람으로 존재했지만, 제우스의 계략에 빠진 프로 메테우스의 후손들은 불행하기 위해 창조되었다고 하는 신화가 시작 된다.




John_William_Waterhouse_-_Pandora,_1896 워터 하우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