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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크 (이탈리아: barocco)

작성일 작성자 시나브로



Peter_Paul_Rubens_-_The_Adoration_of_the_Magi_-_WGA20244 페테르 파울 루벤스 '동방 박사의 경배'(1642)


바로크 (이탈리아: barocco, 프랑스: baroque, 영어: baroque, 독일: Barock)16 세기 말부터 17 세기에 걸쳐 이탈리아의 로마, 만토바, 베니스, 피렌체에서 탄생하여 유럽의 대부분에 급속히 퍼졌던 예술 · 문화 양식이다. 바로크 예술은 질서와 운동의 모순을 초월하는 대담한 시도로 르네상스 예술 운동 후에 시작되었다. 가톨릭교회의 대항 개혁 (반종교 개혁 운동)과 유럽의 절대 왕정을 배경으로 영향은 조각, 회화, 문학, 건축, 음악등 모든 예술 영역에 이르러, 과장된 움직임, 정교한 장식과 강렬한 빛의 대비와 같은 극적인 효과와 때로는 과장된풍요함과 웅장함 등이 특징이다. 18 세기 후반에는 신고전주의 (문학, 음악은 고전주의)로 전환했다.




Il_Gesu 로마 의 제수 교회 의 외관 . 바로크 양식의 교회로서는 처음 것이었다 있다고 믿고있다 (1580 년 자코모 델라 포르타 ).

 

바로크 개념의 탄생과 발전

바로크라는 용어는 진주 와 보석의 독특한 형태를 가리키는 포르투갈어의 barroco에서 유래 설이 유력하다 (그러나 명사 barroco 원래는 일그러진 둥근 바위와 구멍이나 구덩이 등을 가리 킨다. 이 말은 일그러진 개념이 포함되어 있었다고 생각된다). 베네데토 크로체(Benedetto Croce, 1866 2 25 - 1952 11 20 ) 에 따르면 중세의 학자들이 논리 체계를 구축하는데 복잡하고 난해한 논법을 가리키는데 사용한 라틴어의 baroco에서 왔다고도 한다. 다른 설에는 중세 이탈리아어 barocchio와 바로크 초기의 화가 페데리코 바롯찌 (영어; Federico Barocci, 1535 - 1612 ) 로부터 유래되었다는 설도 있다.

 

현재 "바로크"라는 단어는 양식의 시기와 호칭의 대부분이 후세의 미술 평론가에 의해 생성 된 것이며, 17-18 세기에 의한 것이 아니었다. 당시 예술가는 자신을 '바로크'가 아니라 고전주의 라고 생각했다. 그들은 중세의 형태와 건축의 주문이나 페디 멘트(pediment) 와 고전적인 모던네트르(Modénature) 등 그리스 · 로마의 소재를 이용했다. "바로크"단어는 16 세기 말 로마에서 태어났다. 프랑스에서는 이 용어는 1531 년에 진주에 대해 이용되고 있었으며, 17 세기 말에는 비유적인 의미로 사용되게 되었다.

 

1694 (바로크 시대의 한중간) 이 단어는 아카데미 프랑세즈(프랑스: l' Académie française) 사전은 "매우 불완전한 원형을 가진 진주에 대해서만 말한다. 바로크 진주 목걸이로 정의 되었다. 1762 년 바로크 시대의 종결 무렵에는 이외에 "비유적인 의미에서 왜곡 이상한 불규칙도 가리켰다." 라는 정의가 참가했다. 19 세기에는 아카데미는 정의의 순서를 바꿔, 비유적인 의미를 불규칙하다고 했다. 1855 년에 비로소 스위스의 미술사 야코프 부르크 하르트( Carl Jacob Christoph Burckhardt, 1818 5 25 - 1897 8 8 ) "관광 안내 원 이탈리아 미술품 감상 안내서" 에서 바로크라는 단어가 르네상스를 따르는 시기와 예술을 표현하는데 사용 하였다. 이 용법이 태어난 독일 문화권이었던 것은 우연이 아니다. 프랑스와 영국은 양식의 변화를 나타내는데 (루이 14 세 스타일처럼) 그 왕의 이름을 사용할 수 있지만, 독일은 당시 Kleinstaaterei 라는 무수한 작은 국가로 분열되어 있었다.




Eugénie;_keizerin_der_Fransen 외 제니 드 몽 티조(황후 우제니)

 

1878 년에야 '바로크'가 아카데미의 사전 제목에서 경멸적인 의미도 엷어졌다. 황후 우제니( 프랑스어: Eugénie de Montijo, 1826 5 5 - 1920 7 11 ) 가 자부하는 루이 15 세 양식을 다시 유행시킨 오늘날 네오 바로크 (바로크 부흥)라는 양식이 태어났다. 바로크의 복권이 시작으로 스위스 미술사가 하인리히 뵐플린 (Heinrich Wölfflin, 1864 6 21 - 1945 7 19 )은 그 저서에서 이 바로크라는 것이 얼마나 복잡하고 격동하고 불규칙한 것이며, 이상하고 매혹적인 것이다.




Heinrich_Wölfflin_Dührkoop 하인리히 뵐플린 (장년기)

 

하인리히 뵐플린의 바로크를 일제히 수입 운동으로 르네상스 예술에 대한 안티테제로 정의했다. 뵐플린도 오늘의 저술가들처럼은 매너리즘(이탈리아: Manierismo, 프랑스: Maniérisme , 영어: Mannerism) 과 바로크 사이에 구별을 두지 않고, 또한 18 세기 전반에 개화 한 로코코(Rococo) 라는 위상도 무시했다. 프랑스와 영국에서는 그 연구는 독일 학계에서 뵐플린이 지배적인 영향력을 획득 할 때까지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Fragonard,_The_Swing 그네 (1768 경, 프라 고 나르 작품) 로코코 스타일

 

바로크의 맹아가 되는 착상은 미켈란젤로 (이탈리아: Michelangelo di Lodovico Buonarroti Simoni, 1475 3 6 - 1564 2 18 )의 작품에서 발견된다. 바로크는 1580 년경에 시작되었다.




95Thesen 개신교 종교 개혁

 

(일반적으로 개신교의) 미술사는 전통적으로 바로크 양식이 새로운 과학이고, 새로운 신앙형태 종교 개혁(영어: Protestant Reformation)을 낳은 다양한 문화운동에 가톨릭교회가 저항하던 시대에 발전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건축물의 바로크는 교황이 절대 왕정(영어: absolute monarchism)이 그랬던 것처럼 그 명성을 회복 할 수 있는 표현 수단을 가톨릭 반개혁의 단서의 상징이 될 정도까지 도구로 사용한 양식이었다고 하였다. 로마에서 성공 바로크 건축은 도심을 크게 바꿨다. 이 시대의 도시 업데이트로는 가장 중요한 것이었을 것이다.

 

바로크의 발전

바로크 예술가들의 극적인 측면이 간결하고 정서적인 효과에 의해 종교적인 주제의 격려에 연결된다고 판단한 가톨릭교회에 의해 바로크의 인기와 성공이 추진되었다.




Council_of_Trent_by_Pasquale_Cati 트리엔트 공의회

 

1545- 1563 트리엔트 공의회(Concilium Tridentinum) 에 의해 정의 된 바와 같이, 이것은 카토리시즘(Catholicism)의 예술이며, 그것을 가장 잘 나타내는 교령은 개혁, 모든 성도의 유물 거룩한 희귀 관한 교령( «Décret sur l' innovation et les reliques des saints, et sur les images saintes» )이다. 즉 반개혁의 예술이었다. 그러나 종교 개혁에 참여한 국가는 강한 저항을 받고 개신교 예술이 발달하게 된다. 영국과 프랑스도 중요한 핵심이 되었다.




Catholicism

 

세속 귀족도 바로크 미술과 건축의 극적인 효과를 방문자나 경쟁자를 감동시키는 방법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바로크 궁전은 일련의 앞마당, 대 계단, 거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진행됨에 따라 장관이 되어 갔다. 수많은 예술 형식 - 음악, 건축, 문학 -이 문화 운동속에서 서로 영향을 미치고 나눴다.

 

바로크 양식의 매력은 16 세기의 매너리즘 예술의 섬세함과 지적인 특성에서 감각을 향한 직관적인 것들로 의식으로 전환했다. 바로크 예술은 안니바레 카라치(Annibale Carracci, 1560 11 3 - 1609 7 15 ) 와 그 동료들의 과단성 추세에서 일정한 영향을 받고 있었으며 코렛죠 (Antonio Allegri da Correggio, 1489 년 경 - 1534 ), 카라봐지오( 이탈리아 : Michelangelo Merisi da Caravaggio, 1571 9 28 - 1610 7 18 ), 페데리코 바롯찌는 "초기 바로크'로 분류 될 수 있는 예술가들의 영향도 발견된다.

 

카라치 일족 (형제와 사촌)과 카라봐지오는 종종 고전주의 와 바로크라는 말로 조형 분야 (뵐풀린이 정의한)에서 대조적인 영향을 가지고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Jerash_Nymphaeum 제라시의 닌화이온 ( 고대 그리스어  νυμφαῖον )

 

장식이 증식하고 비옥하고 환상적이 되었다. 트롱프 뢰유(Trompe-l'œil) 벽화, 계단, 풍유한 닌화이온 (고대 그리스어: νυμφαον) 과 조각이 교회, , 분수를 채웠다. 비엔나, 런던, 드레스덴, 토리노 독일 남부 보헤미아가 이러한 새로운 장치를 도입했다. 니콜라 살비(Nicola (Niccol ) Salvi)에 의한 로마의 트레비 분수 (이탈리아어: Fontana di Trevi, 1732-1762)루지아 반비텔리(이탈리아어: Luigi Vanvitelli 1700-1773)에 의한 나폴리 근교의 카세르타 궁전 (이탈리아어: Reggia di Caserta)의 계단 (1751-1758)에 보이는 것과 같이 후기 바로크의 왕성한 카프리치오(이탈리아어: cappriccio)는 필수적인 것이었다.




Panorama_of_Trevi_fountain_2015 트레비 분수 (N. 살비)

 

파리 (콩코드 광장), 보르도 (부르스 광장), 낭시 (스타니스라스 광장) 등 건축 공간이 열렸다. 오스트리아에서는 피셔 폰 에루랏하 와 루카스 폰 힐데브란트 가 환상적인 건축에서 경쟁했다. 바이에른은 시골 수도원 작은 천사로 덮었다. 뮌헨은 아담 (Robert Adam, 1728 7 3 - 1792 3 3 ) 형제가 고명하다. 보헤미아, 몰도바, 남부 독일의 로코코 순례 교회를 장식하고 비스 교회(Wieskirche)는 흰색 바탕 벽이 장식되고 있다.




Der_bourbonische_Königspalast_in_Caserta 카 세르 타 궁전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미국 식민지는 이베리아 뿌레테레스코양식(Plateresque Style)에 영향을 주었다. 프랑스에서는 쥘 아루두안 만사루(Jules Hardouin-Mansart, 1646 4 16 - 1708 5 11 ) 의 문인들이 저택 내부 장식에 대처 생 제르맹 (Saint-Germain) 거리와 머레이, 심지어 랑부예(Rambouillet) 의 비범한 건축을 볼 수 있다.



Interior_of_Teatro_Olimpico_(Vicenza)-_Scaenae_frons_close-up_-_La_porta_regia 테 아트로 올림 피코 ( Teatro Olimpico 1585 년 완성, 이탈리아 , 비 첸차 )의 무대. 문 안쪽에 경사가 붙은 수축 통로를 배치하여 실제 길이보다 원근감을 연출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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