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pinto_Apotheosis,_grattage_su_tela 초현실주의 회화


(dream)은 수면 중에 마치 현실의 경험인 것 같은 느낌 일련의 관념(영어: idea, 그리스어: ιδέα)이나 심상(영어: Mental image)으로 수면 중에 있는 환각이다. 그리고 다른 의미는 미래에 실현시키고 싶다고 생각으로 욕망. 소원이다.

여기에서는 수면 중 꿈에 대해 설명하고 미래에 대한 포부에 대해서는 다음에 설명한다.

시각적 이미지로 나타날 수도 있고 청각 · 촉각 · 미각 · 운동 감각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수면 중에 그것이 꿈이라고 의식하지 않고, 눈을 뜬 후 자신이 느꼈던 것이 꿈이었다고 의식되게 된다. 꿈은 무엇인가? 라고 하는 내용은 고대로부터의 신앙에 이해, 20 세기 심리학자의 이해, 현대의 신경 생리학의 이해 각각 크게 다르기 때문에 그들을 구별하면서 설명한다.




Dore_DeathOfAbimelech אבימלך 아비멜렉

 

꿈의 이해

고대에는 미개인이나 고대인 사이에는 수면 중에 육체에서 벗어난 영혼 (영어: ecstasy)이 실제로 경험한 일이 꿈으로 나타나는 것이라는 생각이 널리 존재했다. 꿈은 하나님 과 악마 와 같은 초자연적인 존재의 개념은 전 세계에서 발견되고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꿈의 송신자가 제우스 와 아폴론이라고 생각되었다. " 구약 성서 "에는 하나님의 말씀으로서의 꿈은 풍부하게 등장한다. 예를 들어 아비멜렉 (히브리어: אבימלך)의 꿈 대목 등이 있다. 중세 신학자 토마스 아퀴나스 (라틴어: Thomas Aquinas, 1225 년 경 - 1274 3 7 ) 는 꿈의 원인은 정신적 원인 육체적 원인 외계의 영향, 하나님의 계시(고대그리스어: Aποκάλυψις, 영어: revelation)4가지가 있다고 했다.




아Pieter_Bruegel Βαβυλωνία 바빌로니

 

꿈의 해석

바빌로니아(고대그리스어: Βαβυλωνία, 영어: Babylonia)에서는 꿈의 해석 기법이 발달하고 꿈 해석의 텍스트까지 만들어져 있었다.

고대 북유럽에서도 역시 사람들은 꿈 해석에 익숙하고, 어떤 종류의 꿈에 관하여는 그 해석에 대해 일반적인 의견이 일치했다고 한다. 예를 들어, 백곰의 꿈은 동방에서 폭풍이 온다라고 예고하였다는 공통의 인식이 있었다고 한다.

유대인 법전에는 예루살렘에 12 명의 직업적인 꿈 해석 집이 있었던 것으로 적혀있다.

아메리카 원주민의 일부 부족은 꿈을 영적인 말씀으로 파악해 아침에 일어나면 가족에 꾸었던 꿈을 해석하는데 사용하는 습관이 있었다.

고대 그리스에서도 꿈은 신탁이며, 꿈의 의미는 그대로의 형태로 꿈에 나타나고 있기 때문 "해석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Artemidorus) 생각되었다.



周公解夢全書

 

해몽

해몽 (또는 꿈의 해석)에서는 꿈은 본 사람의 미래에 대한 희망 · 욕망을 가리키거나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위기를 알리는 신호로 간주하고 있다. 또한 꿈에서 본 현상이 그대로 실현하는 꿈을 예지몽이라고하고 가능성이 있는 꿈을 상세하게 검토 할 수 있다.

동양에서는 옛날부터의 꿈 운세의 해설서로 사용되어 온 것으로 해서, 위서 등의 제설은 있지만, 중국의 周公解夢全書가 있다.

 

심리학

심층 심리학(독일: Tiefenpsychologie, 영어: depth psychology) 에서는 무의식의 작용을 의식적으로 파악하기위한 해몽이라는 연구 분야가 있다.

꿈 분석의 고전으로는 지그문트 프로이트 (독일어: Sigmund Freud)의 연구 또는 칼 융(Carl Gustav Jung)의 연구가 널리 알려져 있다. 거기에서는 꿈의 사물은 무엇을 상징하는 것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이들은 신경증의 치료는 임상적 입장에서 발전하고, 꿈 분석은 심리적 측면에서의 신경증의 치료를 목적으로 한 정신 분석을 위한 방법의 하나였다.

프로이트는 '꿈 해석에서 사람들이 경험하는 꿈을 manifest dream (드러나는 꿈)이라고 부르며, 그것은 무의식적으로 억압 된 유아 유래의 욕망과 이 욕망과 결합 된 주간 체험의 잔재에서 꿈의 latent thought (잠재적 사고)가 검열을 받으면서 dream work (꿈의 직업)에 의해 가공되고 왜곡되어 나타난 것이다라고 했다.

 

그러나 프로이트에 의한 해몽에 의하면 성적인 사건에 붙은 설명이 너무 많아 그대로 현대인에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하는 설도 많다 (예를 들어, 총 이 남성 그릇을 과일 이 여성 성기를 동물 성욕 과 성행위를 상징하는 등으로 되기도 했다. 여기에는 당시의 금욕적인 세태가 반영되어 있다고 하는 설이나 프로이트 자신이 억압 된 성에 대한 포부를 품고 있었기 때문에 편향된 해석을 하고 있다고 보는 설이 많다).

 

칼 융은 꿈은 의식적인 통찰력보다 뛰어난 지혜를 나타내는 능력이 있다고 하였다. 꿈은 기본적으로 종교적인 현상이라고 했다. 융에 의하면 인간의 무의식의 더 깊은 영역에는 전 인류에게 공유되고 있는 집단적 무의식(독일어: Kollektives Unbewusstes, 영어: Collective unconscious)이 고대로부터 상속 된 전형으로 종교 · 신화 · 꿈같은 상징 의 형태로 나타난다고 하였다.

에리히 프롬 (Erich Seligmann Fromm, 1900 3 23 - 1980 3 18 )은 상징이라는 것은 인류가 예전에 사용하던 언어이지만 현대인은 그것을 잊어 버리고 있는 것이며, 꿈이라는 것은 그 상징이라는 언어로 거론되는 무의식의 경험이라고 하였다. 상징의 해석 에 의해 그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현재 해몽도 개선되어 널리 현대인의 실정을 고려한 분석이 많다. 스스로 자신의 꿈 분석을 위한 가이드북이나 사전 등도 출판되어 있으며, 자기분석 과 자기발견의 의미도 많은 듯하다.



Normal_EEG_of_mouse 쥐의뇌파 REM 수면

 

신경생리학

수면중에 뇌가 과거에 보고들은 정보를 장르 마다 정리한다. 장르는 예를 들어 "초등학교 시절, 대학 시절, 친구, 가족, 연애, 등으로 나뉘어 장르 구분 된 기억의 창고에서 꺼내거나 정리하거나 작업을 뇌가 수면 중에 실시하고 있지만 그 과정을 뇌에서 재생하고 있는 상태가 꿈이라고 알려져 있다. 말하자면 자신 만이 볼 수 있는 "개인 다큐멘터리 영화 '같은 것이다. 따라서 수면 환경에서 가져온 자극 제외하고 체험 한 것이나 실제로 보았던 것이 단편적으로 결합되어 뇌에서 스토리화 해 간다. 그러나 아이들은 텔레비전, 그림책, 만화 등의 외부 자극에 꿈의 내용이 좌우되기 쉽고, 실제 체험 이외의 영상 과 상상 등의 요소도 그들이 어우러져 꿈이 될 수 있다. 꿈의 내용은 최근의 꿈에 관한 조사 시 빈출 단어에서, 노인은 '여행', '', '화장실', '어머니'등이 많고, 대학생은 '친구', '놀이' '서클', 고등학생은 '친구', '학교', '클래스', '동아리'등 어느 연대를 통해서도 생활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단어가 많이 확인되고 있다. 이 결과로부터, 자아확립 고교생 이상 연령대에서는 일상의 체험을 바탕을 통해 일상에 가까운 내용으로 꿈이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Schlafstadien_einer_nacht.  Hypnogramm 의 일례

 

꿈의 생성 메커니즘

현대의 신경 생리학적인 연구는 "꿈이라는 것은 주로 REM 수면(영어: Rapid eye movement sleep, REM sleep) 시에 출현하게 된다. 수면은 감각 차단에 가까운 상태이면서 대뇌 피질 과 (기억에 관련된) 변연계(영어: limbic system) 의 활동 수준이 각성시 거의 비슷한 수준에 있기 때문에, 외부 또는 내적인 자극과 관련 흥분에 의해 뇌의 기억 저장고에서 과거의 기억 영상이 재생되고, 기억 그림에 맞는 꿈의 스토리를 만들어 간다"고 간주하고 있다고 말 한다.

입면 때 도형이나 모양, 사람 얼굴 등의 비전과 음악과 이야기 소리 등이 무의식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 있다. 이러한 무의식적인 심상 현상은 '입면시 환각"이라고 엄격하게 꿈과는 다른 것으로 간주된다. 상술 한 바와 같이 꿈은 연속성과 스토리, 꿈꾸는 관점을 제공하고 있지만, 입면시 환각은 대체로 감각적이고 개인의 경험과는 동 떨어져있어 양자의 생성 과정은 다른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Brain_limbicsystem 대뇌 변연계

 

수면에 일어나는 외부 현상

수면은 본래라면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되지만 대뇌가 각성시와 같은 활동 상태를 나타내는 뇌파가 된다. 때로는 그 활동에 자극되어 반사 운동이 보여지는 경우가 있다. 이 반사 운동은 자고 있는 상태에서 손발을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는 (즉 잠꼬대 ) 등이다. 잠꼬대 중에는 노래를 했다는 보고도 있다.

반사 행동 중에는 일상생활에서 볼 수없는 행동, 기이하고 이상한 행동을 보인다. 프로이트 의 보고에 따르면 평소 생소한 것이지만, 발음을 못하는 (혹은 잘하지 않는) 외국어를 갑자기 유창하게 하는 사례가 있다. 또한 수면 중에 갑자기 일어나 배회하지만 각성시에는 그 기억이 남아 있지 않는 등의 행동이 눈에 띄는 경우가 몽유병이라고 부를 수 있다.

 

꿈의 메커니즘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불명확 한 부분이 많은 연구 대상이 되고 있다. 예를 들어, 꿈은 얕은 잠에 빠지는 REM 수면 중으로 보면 되고, 일반적으로 논 렘수면(Non-rapid eye movement sleep, Non-REM sleep)시는 발현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논 렘수면시에도 꿈과 생각 연구자도 많고, 그러한 연구도 계속되고 있다. 꿈꾸는 이유는 현재 불명하다.

 

꿈의 인식

꿈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고, 동일한 사람이라도 지각하는 현상이 천차만별이다.

소변이 꿈에 반영되기 쉬운 것은 잘 알려져 있으며, 배설에 관한 꿈을 꾸고 깨어나면, 방광 이 한계에 가까웠던 사례는 매우 흔한 것이다. 꿈의 인식은 성별이나 나이 경향이 있다고 한다. 꿈이 시각뿐만 아니라 청각 · 촉각 · 미각 · 후각 에서도 어떤 자극을 느낀다고 하는 보고가 있다. 상기와 같이 어떤 감각에서도 사람에 따라 다양하며, 동일한 사람이라도 때로는 느끼지 않을 수도 있다.




 

각성과 의식 수준과 관계

자면서 꾸는 꿈은 그 사람의 평소 억압 되어 의식하지 않은 욕망이 여실히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단지, 그들은 과장되는 경우가 많아 결과적으로 현실로는 설명 할 수없는 현상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흥미 있는 현상에 대해 꿈을 꾸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체적으로는 색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색깔이 있는 꿈 등이다.

각성시 생각했던 (고민하고 있었던) 것이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많고, 생각했던 주제에 새로운 영감을 꿈속에서 얻은 사례도 있다. 브램 스토커 (Abraham "Bram" Stoker 본명: 에이브러햄 스토커, 1847 11 8 - 1912 4 20 )는 게 과식 악몽을 꾸고, 이것을 바탕으로 공포소설 드라큘라(원제: Dracula) 를 썼다. 이 외에도 중요한 발견이나 발명, 예술 작품 등 꿈에서 얻은 이미지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 사례가 많다.

 

맑은 꿈

일반적으로 꿈을 꾸고 있을 때 자신이 꿈을 꾸고 있다고 자각 할 수없는 것이 대부분이며, 각성 할 때까지 꿈임을 모른다. 이에 대해 꿈속에서도 자각하고 있는 현상을 맑은 꿈(영어: Lucid dreaming)이라고 하며, 그 경우는 꿈의 내용을 컨트롤 할 수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원하는 대로 꿈이 변화하는 것도 많기 때문에 (실제로는 아니지만) 소망을 이룰 수 있다고 한다.

 

백일몽

백일몽 (영어: daydream)이라고도 불린다. 깨어 있으면서 꿈을 꾸고 있는 것처럼 현실에서 벗어나 무언가를 생각하는 상태를 말한다. 환상과 망상뿐만 아니라 꿈을 꾸고 있는 자신을 자각 할 수 있는 꿈의 내용을 스스로 컨트롤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통의 꿈과는 다르다.

 

미래에 대한 희망 · 욕망으로의 꿈

꿈이라는 단어는 미래 실현시키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도 가리킨다. 한국어의 이러한 의미에서 ''을 나타내는 것은 비교적 새로운 메이지 시대에 'dream'의 번역어로 나온 것이 광의의 포부 등 예에 적용된 표현이다.

 

덧없는 것

꿈은 덧없는 것, "꿈같은 이야기"라는 표현은 꿈같은 덧없는 이야기라는 뜻이다. 현실에서 멀리 떨어져있음 강조되고 있다. 그 내용이 너무 현실에서 멀어 덧없는 것을 형용하기 위해 자주 이용되고 있다.

 

꿈을 주된 테마로 한 작품

수면에 꾸는 꿈과 혹은 미래에 대한 포부를 의미하는 꿈 중 하나를 주제 (주된 테마)로 하는 작품 목록이다.

 

문학 작품

돈키호테 (Don Quijote, Don Quixote; 미겔 데 세르반테스, 1605 -)

꿈의 궁전 (Pallati i ëndrrave, Ismail Kadare 1936 1 28 -)



'African Sonata' - Vladimir Kush (1965)

 

회화

쉬르 레아리즘 (프랑스: surréalisme, 영어: surrealism, 앙드레 브르타뉴어, 르네 마그리트, 살바도르 달리 등)

 

음악

(Claude Achille Debussy, 1862 8 22 - 1918 3 25 )

바이올린 소나타 G 단조 (악마의 트릴) ( 주세페 타르티니 18 세기)

꿈 직물인 ( 게리 라이트 )

 

Debussy - Rêverie; https://youtu.be/QRjllL-MP0U

 

만화

드림 디스펜서(영어: The Dreamhoppers) - 2009 년에 미국에서 라이젠 코믹스 간행의 히어로 만화. 코야마 다 신 이 주인공으로 그려져 있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