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zzart

KMOZZART ΜΥΘΟΛΟΓΊΑ ΕΛΛΗΝΙΚΉ (네메시스 (고대그리스어: Νέμεσις))

작성일 작성자 시나브로


Alfred_Rethel 네메시스


네메시스 (고대그리스어: Νέμεσις, Nemesis)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여신이다. 인간이 하나님에 대해 무례 (영어: Hubris, Hybris, 자부심 과 자신감을 의미한다.)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와 형벌을 내리는 신이다. 네메시스의 말은 원래는 '의분'의 뜻인데, 흔히 '복수'로 오인되는 (번역하기 어려운 단어이다). 의인화에 의한 성립 때문에 비교적 그 신화는 적다. 주로 날개가 있는 여자로 표현된다.




Paradise_Lost 귀스타브 도레 의 「실낙원」(1866)에 그려진 휴브리스의 실추

 

헤시오도스 의 신통 기에서는 뉴쿠스 ()의 딸이다. 제우스는 네메시스와 교제하려고 했지만, 네메시스는 여러 가지로 모습을 바꾸어 도망쳣고 네메시스가 거위로 변신했는데 제우스는 백조가 되어 결국 교제하였고 여신은 알을 낳았다. 이 알을 목자가 가져와 스파르타 (그리스어: Σπάρτα / Spártā, 영어: Sparta)의 왕비 레이더(고대그리스어: Λήδα, Lēdā) 에게 바쳤고 헬레네 (고대그리스어: Ἑλένη, Helenē, 라틴어: Helena, 영어: Helen) 와 카스토르와 폴룩스(고대그리스어: Διόσκουροι, Dioskūroi, 라틴어: Dioscuri)가 태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제우스가 이 때 백조가 되어 어우러진 것은 레이더이라는 전승도 있다.




Leda_and_the_Swan_1505-1510 현존하지 않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그림 (1515 년 - 1520 년)의 체사레 다 세 스토 (Cesare da Sesto) 에 의한 모사

 

네메시스의 가장 알려진 성전은 아티카 북부 라무누스 (그리스어; Ῥαμνος, 영어; Rhamnous)에 있으며, 뻬이디아스(Pheidias, 기원전 490 년 경 - 기원전 430 년 무렵) 가 새긴 신상이 있었다. 여기에서의 네메시스 아르테미스(고대그리스어: ΑΡΤΕΜΙΣ, Ἄρτεμις, Artemis) 와 비슷한 성격의 여신이 되어 라무누스의 여신 (Rhamnusia, Rhamnousia)이라고도 했다. 또한 보이오티아 ( 고대 그리스어 : Βοιωτία / Boeotia, Beotia, Bœotia) 에서는 아도라스토스(고대그리스어: Ἄδραστος, Adrāstos) 가 태어났다고 되어있다. 네메시스 · 아도라스테이아 (Adrasteia 도망칠 수 없는 자), 즉 필연적 네메시스의 숭배가 있었다.




Alexandre_Cabanel_-_Echo 알렉상드르 카바 넬 의한 에코 회화 (1887 년)

 

님프 에코(고대그리스어: Ἠχώ, 영어: Echo) 의 사랑을 거절 한 나르키소스 (고대그리스어: Νάρκισσος, Narkissos, 영어: Narcissus)에 처벌을 준 것은 천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스 비극(그리스: τραγδία, tragoidia)에서는 아테 (고희: Ἄτη, Ātē) 와 에리니에스(고대 그리스어: Ἐρινύς, Erīnys) 들과 비슷한 역할로 천벌 집행자로 자주 언급된다. 아테나이 에서는 네메시스의 축제, 네메세이아 (Nemeseia)가 열렸다. 이것은 충분한 제사를 받지 않고 죽은 원한 (nemesis)가 산 자에게 해코지를 하지 않도록, 중재를 청한 것을 주된 목적으로 했다.




Gheorghe_Tattarescu_-_Nemesis,_zeita_razbunarii 네메시스 , Gheorghe Tattarescu (1853)

 

서머나(그리스어; Σμυρνη, Smyrna) 에서 숭배 된 네메시스는 두 모습을 가진 것으로 되어 아르테미스보다 아프로디테 와 비슷한 성격의 여신이었다. 이 이중성의 기원은 미상이지만, 네메시스 자체의 성격의 이중성 (복수 진정 혜택을 베푸는 측면과 가책이 없는 복수자) 또는 서머나 도시가 신구 두 부분으로 되어 있던 것을 반영하고 있다고도 추측된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