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zzart

정보 전 (영어: Information Warfare, IW)

작성일 작성자 시나브로




정보 전 (영어: Information Warfare, IW)는 아군의 정보 및 정보 시스템을 보호하고 또한 적의 공격 · 교란 · 방해하는 적과 아군 상호의 정보활동을 말한다. 그러나 군대 와 연구 기관에서 첩보전이라는 용어의 정의는 약간의 차이가 인정된다. 여기에 위의 정의에서 사용한다.

 

개요

첩보전은 평시 및 전시에 정보 우세 (Information Superiority)를 획득하기 위해 수행되는 일련의 정보활동에 의해 수행되는 것이며, 미 공군의 정의에 따르면 국방 세력인 방첩 전략 적 방공 작전처럼 항상 실시되고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항상 첩보전은 수행되고 있다고 하고 있다. 반면에 공세적인 방첩 활동은 전자전, 심리전, 군사적, 사기 등 다양한 활동을 종합 한 것이다. 단계적으로 발전 할 것으로 생각되며, 순서로 들면 우선 거짓 정보 와 선전 유포, 지휘 통제 중추와 정보 출처의 물리적 파괴, 컴퓨터 바이러스 의 투입, 해커에 의한 불법 액세스 해커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데이터의 변조 · 파괴 또는 전자기 펄스에 의한 물리적 파괴로 간주된다.

 

여기에서 정보 전 정리를 소개한다.

정보전을 정리하면 첩보전과 협상의 우위를 극대화 것이다. 상대 우위에 의해 각 개인은 기계적으로 자기 결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 비밀 (이해 사항)은 근본적으로는 숨길 수없는 것이다. 정보 전쟁은 선형 구조이다.




 

역사

전자전 과 심리전, 선전을 포함하는 경우, 그 역사는 오래되었다. 컴퓨터 바이러스를 사용한 예로는 걸프 전쟁에서 CIA 가 이라크 측에 제공되는 컴퓨터를 산출 바이러스를 건 것이 정보 전쟁의 원조라고한다. 그러나 이라크 측이 사용하기 전에 다국적군의 폭격으로 컴퓨터와 함께 파괴되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불발로 끝났다.

 

개념

첩보전에 대해서는 1994 년경부터 미국 국방부 와 미군에서 중요성이 인식되게 되었다. 그 기본 개념으로 정보가 필요할 때,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내용으로 주어지는 것을 둘러싼 싸움의 한 국면이다. 미 공군에서는 적의 정보활동의 효과와 기능을 정지및 저하시키고, 동시에 적의 동종의 행동에 대해 아군을 보호하고 아군의 정보활동을 유리하게하기위한 모든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 또한 미 해군에서는 보안에서 아군의 정보를 적으로부터 보호하면서 적의 정보 시스템을 이용하여 적의 정보 시스템을 정지시키고, 또한 적을 양동 등에 의해 유출함으로써 결정적인 우세를 획득, 유지하기 위해 정보를 활용하는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한편 미 육군은 통신 스펙트럼을 지배하고 지휘관에게 적의 행동을 예측하며, 아군 부대가 적의 위치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탱크, 대포, 항공기 화력을 정합적 · 통합적으로 운용하는 방법에 따라 전투력을 높이는 활동으로 생각하고 있다. 미국의 랜드 연구소 는 정보전의 특징으로 비용이 저렴하거나 전통적인 경계가 모호한 심리전의 중요성 공격 판정의 곤란성 동맹 협력 관계가 내재하는 나약한것 등을 꼽았다. 미 국방 대학에서 정보전을 일곱가지 형태로 분류하고, 행위를 방어 · 조작 · 감소 · 거절로 정리하고 있다.

 

분류

여기에 미국 국방 대학의 분류를 이용한다. 심리전, 지휘 통제전, 전자전은 종래의 전쟁에서 열린 모양이다. 그러나 이러한 분류는 개별적인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각각의 요소가 상호 관련되어 있으며, 중복되는 분야도 많다.




 

지휘 통제 전

지휘 통제 전 (Command and Control Warfare)과 지휘 계통을 파괴 · 방해 · 교란함으로써 전력의 통제를 어지럽히고, 적 부대를 나누는 싸움을 가리킨다. 조직적인 활동에는 통일적인 지휘 통제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예로부터 적의 지휘관이나 본부를 노리고 공격하는 것은 기본적인 전법이었다. 또한 전령의 살상, 지휘 통제 시스템이 의존하는 발전소 및 송전 시설의 파괴 등의 방법이 사용된다. 지휘 계통의 절단은 광범위하게 부대를 지휘 통제하는 지휘관 · 사령부의 파괴 · 무력화와 같은 정도의 효과가 얻어진다. 특히 적의 각 부대의 권한이 매우 나약해지며, 각 부대 현장 지휘관이 자신이 행동 할 수없는 군대 조직이면 자위적인 전투 활동조차도 봉쇄 수 있게 된다. 지휘 계통의 절단은 물리적으로 사령부를 파괴하는 하드 기법이있다. 이것은 사령부와 부대를 연결하는 후방 연락선 통신 회선 중계 분배 시설 또는 그 기능을 유지하는 시설 (발전소 · 위성 통신소 · 고압선 등)에 대한 물리적 공격이며, 이에 대항하기 위해 는 통신망을 정복 할 필요가 있다. 반대로 지휘 통제 시스템을 혼란 정지시키는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이 있다. 이것은 전자전 해커 전쟁, 첩보 기반 전 경제 정보 전 등 일부 내용이 중복된다.

 

전자전

전자전은 정보전에서는 통신 · 전파 방해를 가리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강력한 전자기 펄스를 이용한 파괴 활동 등의 수단도 포함한다.

 

심리전

심리전은 특정 인종에 대해 특정 행동이나 반응으로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정보의 유포 등의 수단을 가진 전투다.




 

해커 전

해커 전 (Hacker Warfare)은 해킹 및, 크래킹 뿐만 아니라 컴퓨터 바이러스의 수단이 사용되는 정보 및 정보 시스템의 침입과 보호를 둘러싼 싸움을 말한다. (해킹, 크래킹, 컴퓨터 바이러스 무기, 사이버 전쟁, 사이버 테러 등)

 

첩보 기반 전

첩보 기반 전 (Intelligence-based Warfare, IBW): 첩보 활동의 기초가 되는 각종 센서를 이용한 정보 수집 · 정찰 · 감시 활동과 적의 그에 대한 대응 활동을 말한다. 옛날부터 원시적 인 센서의 방해로 연막이나 어두운 밤이 이용되어왔다. 이것은 적에게 이쪽의 현재 위치 나 상태 정보를 제공한다는 기본적인 첩보 기반 전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현대에서는 연막에 대항하여 적외선 센서 등이 이용되고 있으며, 걸프전에서 다국적군의 승리에 공헌하고, 현대의 군대 필수품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전자기 펄스를 이용한 컴퓨터의 파괴 활동과 그 보호도 첩보 기반 전에 포함된다.




 

경제 정보 전

경제 정보 전 (Economic Information Warfare): 금융 기관 · 교통 · 통신 기관 에너지 공급 기관 등의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공격과 방어의 활동을 말한다. 현대의 경제 활동은 인터넷 등 정보 인프라에 매우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은 컴퓨터의 상호 의존적인 네트워크에 불과해 안전과 방범 기능이 내재되어있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편리함과 동시에 군사적 공격 · 범죄 행위에 대한 보안성이 요구되고 있다. 1995 년 미 국방 대학은 미국의 통신 · 금융 네트워크가 공격에 나약하며, 만약 공격을 받은 경우에는 경제 활동이 중단되고 최악의 경우에는 국가적 기능에 결정적인 손해를 입을 위험성이 있다고 말했다. 미 의회 조사 연구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완전히 모든 시스템이 정지하는 것은 생각하기 어렵고, 어디 까지나 최악의 가능성에 따를 수 있다.



 

사이버 전쟁

사이 버전 (Cyber Warfare); 컴퓨터 간 사이버 공간에서의 디지털화 된 정보의 전달을 둘러싼 싸움을 말한다. (사이버 전쟁, 사이버 테러 등)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