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zzart

과민성 대장 증후군(영어: Irritable Bowel Syndrome, 약칭 : IBS)의 한방치료

작성일 작성자 시나브로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라는 병이 발병하면 사람을 매우 난처하게 한다. 배가 부글거리고 사르르 아프고 물만 마셔도 설사하고 필자에게 발병되어 몇주동안 고생을 하고 있다. 병원에 가서 X-ray 촬영을 하고 초음파검사를 하고 처방을 받아 약을 복용해도 근치가 되지 않고 체중이 4kg이나 감소하고 무기력해져서 작심하고 공부를 해보니 역시 속병은 한약으로 다스리는 것이 효과적임을 터득했다. 일요일 병원에 갈수도 없고 할수 없이 약국에 가서 증상을 이야기하니 장통환을 처방해주었다. 그렇게 날 괴롭히던 뱃속이 몇 시간 만에 거짓말처럼 평정이 되었다. 그런데 또 언제 발병이 될지몰라 불안하다. 그래서 한의원에 가서 나의 증상에 맞는 처방을 받아 장기복용을 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 같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필자가 공부한 바로는 완치는 곤란하고 위에 약해가없는 한방으로 예방치료 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 같다. 지인이 말하기를 만사에 신경쓰지 말라고 조언을 해주는데 사람이 살면서 신경을 않쓰고 살수는 없는 것이다. 문헌에는 다음과 같이 처방되어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Irrable bowel syndromeit : IBS); http://blog.daum.net/kmozzart/15969

 

  



  

한약처방

한약은 모든 경우가 적응이 된다. 치료는 정신 요법과 생활지도가 중요하며, 이와 병행하여 약물 요법을 실시한다.

실제 치료 방법은 환자에 따라 다르다.

 

변비 설사 교체 형 (불안정 형) - 桂枝加芍薬湯(계지가 작약탕). 人参湯(인삼탕)에서 인삼을 분리 계피와 작약을 더한 것으로, 진통제 등의 작용이 효과가 있다. 엄밀하게는 다음과 같다. 변비와 설사로 처방을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설사 형 - 허약 기색이라면 우선 人参湯. 체력이 중간 정도가 되면 半夏瀉心湯(반하사심탕) 하지만 약간 소염 작용이 가벼운 것은 平胃散(평위산). 인삼탕에 효능이 부족하면 真武湯(진무탕) 또는 인삼탕과 진무탕과 합쳐진 처방이 되지만, 八味丸 과 마찬가지로 " 附子 "가 들어간 처방이기 때문에 어렵고, 오히려 위장의 불쾌감이나 구토, 설사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변비 형 - 桂枝加芍薬大黄湯(계지가작약대황탕). 대황은 설사 작용이기 때문에 설사가 시작되면 복용을 멈춰야한다.

복통과 복명(腹鳴; 배속에서 꾸룩거리는 소리)강한 것 - 大建中湯(대건중탕). 어디 까지나 해당 증상 경감을 위한 타겟팅 처방이므로, 설사 변비를 위한 처방과 함께 하는 것이다.

허약 한 소아 - 小建中湯(소건중탕). 어디 까지나 桂枝加芍薬湯(계지가작약탕)에 물엿 성분이 더해진 것만으로 동일하다. 즉 먹는 것으로 기분과 증상을 진정시키려는 의도 처방이므로, 桂枝加芍薬湯(계지가작약탕)에 시판 추출물 영양제 (단맛과 고기 가수 분해물이 포함 된 것)을 병용해도 큰 차이는 없다.



張仲景


상한론처방


계지가작약탕 (桂枝加芍薬湯)은 한방 법제의 일종이다. 출처는 상한론(간체: 伤寒论, Shānghán lùn)은 후한 말기부터 삼국시대 張仲景(150- 219) 이 편찬 한 전통 중국 의학 고전이다.)의 처방이다.

개요

계지탕 (桂枝湯; 계피(去皮) · 작약 · 대추(大棗) · 생강 · 감초) 와 가진 생약은 같지만 작약의 양을 늘려 진통 작용을 강화한 것이다.

조성

작약6.0g, 계피4.0g, 대추3.0g, 감초 2.0g, 생강 1.0g

부작용

가짜 부신 질환 , 미오빠시 , 발진 , 발적, 가려움 등이다.

 

인삼탕 (人蔘湯)은 한약재의 일종이다. 출처는 상한론(伤寒论)금궤 요략(金匱要略; 상한론과 함께 동양의학의 약물요법의 고전으로 가장 중요시되고 있다)의 처방이다.

구성 생약

인삼 , 백출(白朮), 乾姜(말린생강), 감초다.

효능 효과

허약 체질이나 쇠약에 의한 체력저하, 소화 기능의 저하 등에 사용한다.

적응증

급성 · 만성 위장 카타르, 위 아토니 - , 胃拡張, 입덧, 위축신이다.

금기

부신 질환, 미오파시(Myopathy), 저칼륨 혈증이 있는 환자.

상호 작용

다음 약물과의 병용에 의해, 가짜 부신 질환, 미오파시가 출현하게 된다.

감초 함유 제제

루리 산(glycyrrhizin) 및 그 염류를 함유하는 제제

루프 계 이뇨제

찌아지도 계 이뇨제(영어: diuretic)

  

반하사심탕 (半夏瀉心湯) 한방 법제의 일종으로 출처는 상한론에서 처방되었다.

적응증

발효 설사, 소화 불량, 위하수, 신경성 위염, 숙취, 트림, 속쓰림, 구내염, 신경증, 위 및 십이지장 궤양의 예후, 입덧, 불면증, 구취, 딸꾹질, 신경성 구토 등에 사용한다.

조성 처방 량

半夏(반하, 학명: Pinellia ternata, ) 5.0 黄芩 (황금) 2.5 乾姜 (말린 생강) 2.5, 인삼 2.5, 감초 2.5, 大棗 (대추; 많이) 2.5, 황련 (黄連) 1.0

 

진무탕(真武湯)은 한방 법제 중에서도 설사 증이나 복통 등에 처방되는 한약이다. 출처는 상한론에서 처방되었다.

개요

한나라 시대의 상한론이라는 책에서 소개되는 寒証虚証 에 적합한 대표적인 것이 제법이었다. 원래는 현무탕이라고 하였지만, 송 황제의 이름 (趙玄朗)과 중복되므로 진정한 무탕(真武湯)으로 개칭되었다고 한다. 현무(玄武)는 중국 신화에 등장하는 사(4)신의 하나로, 북방의 수호신이다. 사신의 신수는 청룡, 백호, 주작, 현무이다. 주약인 부자(附子)가 검은 색이기 때문에, 현무 온수로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虚証寒証湿証 등에 효과가 있다. 즉 몸을 따뜻하게 하고 수분의 순환을 좋게 하고 몸 전체의 기능을 높이는 작용이 있다. 또한 진통 효과도 갖고 있다. 냉증으로 마른 형의 사람이나 허약 체질, 체력 저하, 복통 · 설사 등을 일으키기 쉬운 체질을 위한 처방이다. 냉증, 현기증, 설사, 소화 불량, 만성 장염, 감기 등에 효과가 있다. 추위증을 위한 제법으로 일반적으로 체력이 충실하고 몸이 따뜻한 사람 (실증 · 열 증)은 금기다.

구성 생약

茯苓(복령) 5.0 - 체내에 쌓인 수분의 배설.

蒼朮(창출) 3.0 - 체내에 쌓인 수분의 배설.

작약 3.0 - 진통 작용.

생강 3.0

附子(부자) 0.5 - 몸을 따뜻하게하고 통증을 완화는 작용을 한다.






 

국내 제품 장통환(Jangtonghwan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대해 국내 여러 종류의 한방제품이 생산되고있는데 그동안 여러제품을 복용한결과 필자의 증상에는 적중하였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식약처 분류; 개개의 기관계용 의약품 > 소화기관용약 > 정장제

구분; 일반 의약품

제조(수입) 업체명; 경방신약

제조·수입 구분; 제조

 

제품사양

외형정보; 성상 : 갈색의 환제

성분정보; 당귀 1g, 복령 1.25g, 속미 1g, 육계 1g, 인삼 1g, 작약 1g, 창출 1g, 천궁 1g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1-30)보관

효능효과; ·만성장염, 설사, 궤양성 대장염

용법용량; 보통 성인 11(1회 용량)

111~142/3(성인 용량의 2/3), 8~101/2

(성인 용량의 1/2)

13회 식전 또는 식간에 복용한다. 7세 이하는 복용하지 않는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복용하지 말 것.

7세 이하의 영·유아

2.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약사, 한약사와 상의할 것.

1) 고령자(일반적으로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감량하는 등 주의할 것.)

2) 다른 약물을 투여 받고 있는 환자

3) 발열을 수반하는 설사 증상이 있는 환자

4) 피가 섞인 변 또는 점액변이 계속되는 환자

5) 현저하게 위장이 허약한 환자(식욕부진, 위부불쾌감, 구역,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다.)

6) 식욕부진, 구역, 구토의 증상이 있는 환자(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3. 다음과 같은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약사, 한약사와 상의할 것. 상담시 가능한한 이 첨부문서를 소지할 것.

1) 이 약의 복용에 의해 다음의 증상이 나타난 경우

(1) 피부 : 발진·발적, 가려움, 두드러기 등

(2) 소화기계 : 식욕부진, 위부불쾌감, 구역, 설사 등

4. 기타 이 약의 복용시 주의할 사항

1) 정해진 용법·용량을 잘 지킬 것.

2) 어린이에게 복용시킬 경우에는 보호자의 지도·감독 하에 복용시킬 것.

3) 다른 한약제제 등과 함께 복용할 경우에는 함유 생약의 중복에 주의할 것.

 

자료; 의약품 사전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