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or Piazzolla,


탱고(tango)18 세기 후반에 이베리아 반도 (스페인· 포르투갈어· 갈리시아어: Península Ibérica, 카탈루냐어: Península Ibèrica, 바스크어: Iberiar penintsula, 유럽의 남서쪽에 위치한 반도다.)에서 탄생 한 무곡의 리듬이다. 19 세기 후반 남미에 이 춤 패턴이 수출되고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 또는 우루과이 · 몬테비데오에서 댄스 스포트를 위해 고안된 한 장르도 알려져 있다.

 

Antonio Banderas - Take the Lead - Tango Scene; https://youtu.be/6lAKlYTQVKY

 

역사

탱고가 태어난 경위는 불분명하지만, 18 세기 후반에 tango로 표시된 손으로 쓴 악보가 발견되어 활발히 이베리아 반도에서 무용곡으로 이용되었다. 그 후 스페인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라플라타(Río de la Plata) 강 하구의 사람들에게 춤 패턴이 전해졌다. 1880 년대에 탄생 한 인기 있는 파트너 댄스 및 사회 댄스였다. 탱고는 원주민과 노예와 유럽 이민자가 섞여있는 이 나라의 빈곤 한 항구 지역에서 태어났다. 탱고는 독일 왈츠, 체코 폴카, 폴란드 마주르카, 보헤미안 스코티쉬 와 스페인 - 쿠바 하바네라, 아프리카 카망베, 아르헨티나 밀롱가 의 조합의 결과다. 탱고는 매춘 업소가 밴드를 고용하여 음악 이용자를 즐겁게 하는 항구의 매음굴과 술집에서 자주 연습되었다. 1880 년에는 이미 출판 악보가 발견되었고, 1900 년 이후에 반도네온, 플룻 등의 혼합 된 앙상블을 동반한 댄스 스포트가 강렬하게 유행했다. 대중음악 및 춤의 한 형태에서 칸돈베, 밀롱가, 하바네라 등 여러 음악이 어우러져 19 세기 중반에 부에노스아이레스, 몬테비데오 근처의 라 플라 타 강 유역에서 태어났다. 2009 8 31 , 유네스코는 아르헨티나와 우루과이가 UNESCO 무형 문화유산 목록에 탱고를 포함시키는 공동 제안서를 승인했다.




 

탱고가 유럽에 걸쳐 변화 한 것을 콘티넨탈 탱고 내지 "유럽 탱고" 라고 하고, 그에 대한 원래의 것을 아르헨티나 탱고라고 불러 구별하는 경우가 많다. 유럽에서 무드 음악의 일환으로 이른바 '콘티넨탈 탱고' 류 였다. , 경기 댄스 · 사교 댄스에서 사용되는 장르의 탱고를 위한 무용 음악이었다. 따라서 오랫동안 탱고라고하면 마란도, 알프레드 하우제 같은 이미지에서 종종 이해되어 있었다. 그러나 1960 년대부터는 오스봐루도 · 뿌구리에세 , 프란시스코 카나로 등의 활약으로 청중으로부터 열광적인 지지를 얻었다. 그 다음 탱고가 다른 세계로 퍼졌다. 현재 이 춤의 많은 변형이 전 세계적으로 존재한다.

 

탱고는 경기댄스 와 사교댄스 가 일반적으로 시들게되었고 1980 년대 후반 미국에서 성공한 '탱고 아르헨 티노'가 히트하면서 아르헨티나 탱고가 보급하게 되었다. 현재는 인터넷 · 라디오도 아르헨티나가 아닌 국가에서 아르헨티나 탱고가 24 시간 계속 흐르는 등 새로운 청취자 층을 확보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 뿐만아니라 일본과 대만 등도 탱고 음악가들이 속속 증가하고 있어 기술적으로 정통과 거의 변함없는 르벨테이크도 드물지 않다.




Osvaldo_Pugliese_(AGN)

 

박절(拍節)

 

두 박자 계

전반적으로 날카로운 악상기호를 많이 사용한다. 2/4 박자 내지 4/8 박자에서 후년 4/4 박자로도 쓴다. 다음 4/4 박자로 설명한다.

첫 번째 박자 아우후타쿠트 (독일: Auftakt; 서양 음악 용어의 하나로, 음악이 제 1 비트 이외에서 시작한다. 또한 곡의 도중에도 있는 문구 가 소절의 처음부터가 아니라 그 이전 소절의 중간에서 시작한다.) 에 깊은 "모음"을 둔다.

첫 박자 세 번째 박자에 강렬한 스타 카트를 둔다. 이것을 철저히 하면 오스봐루도 · 뿌구리에세 (Osvaldo Pugliese, 1905 12 2 - 1995 7 25 ) " 라 쥰바 "(La Yumba)가 된다.

이들의 부드러운 속도는 아스토르 피아졸라 (Astor Piazzolla, 1921 3 11 - 1992 7 4 ) 3, 3, 2의 리듬에 위화감 없이 도달한다.

종지시에는 박차를 돋보이게 셋째 박자를 약간 친다.

강인한 리듬 체에 로맨틱 하고 때로 우울한 주요 선율이 우는 탱고의 매력이다.

요구되는 리듬 패턴은 Tango, Milonga, Habanera, Candombe (소수) FoxTrot (희소)의 다섯 가지이다.




Osvaldo Pugliese "La Yumba"; https://youtu.be/lHbWqiVaUHY


  

삼박자 계

프란시스코 카나로 와 오라 · 사르간 악단은 삼박자 계의 작품의 장면도 볼 수 있다.

요구되는 리듬 패턴은 Vals이다.

 

속도

전통적으로 이삭 · 아루베니스 (Isaac Manuel Francisco Albéniz y Pascual, 카탈루냐어 : Isaac Albéniz i Pascual, 1860 5 29 - 1909 5 18 ) "탱고"로 표시된 거리 중용의 템포에서 춤을 맞추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듣는 탱고가 일반화하고는 극한까지 속도를 올렸다. 팬 다리엔소 악단 (Juan D' Arienzo, 1900 12 14 - 1976 1 14 ) 중용의 템포에 고집했다 프란시스코 카나로 악단 (Francisco Canaro, 1888 11 26 - 1964 12 14 ) 다소 느린 악센트의 날카로움을 과시했다 오스봐루도 · 뿌구리에세 까지 다양하다. 4 분의 4 박자의 경우라면, 사분음표 이콜 120이 평균이다.




Buenos_Aires_-_Bandoneon_tango_player_-_7435 반도네온

 

주법

현악기의 소음으로 주법, 바이올린 군에 의한 집단 글리, 반도네온 본체에 타격, 콘트라베이스 콜 레이 뇨 바 투토 피아노와 반도네온의 음색 클러스터가 전형적인 예이지만 피아노의 내부 주법은 탱고 아방가르드를 제외하고 연주되지 않는다.




Milonga,_Buenos_Aires 밀롱가 음악 그룹 공연 (부에노스 아이레스)

 

연주 형태

 

아르헨티나 탱고

반도네온이 사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매우 날카로운 악상기호 리듬을 사용에도 불구하고 타악기를 잘게 사용한다. 오르케스타 티 피카 시작 킨테토를 통과하는 편성도 많다. 또한 반도네온 없이 피아노와 현 만의 연주도 있다. 기타 반주와 노래에 의한 탱고도 카를로스 가르델(Carlos Gardel, 1890 12 11 ? - 1935 6 24 )이 녹음을 남겨 높이 평가되고 있다. 아스토르 피아졸라 의 작품처럼 클래식 음악 연주가에 의해 클래식 음악 스타일로 연주되는 것도 있다. 특히 1950 년대 후반 무렵부터 어쿠스틱 기타 등도 사용하게 되었다.

 

조금이라도 전통을 제외하면 "탱고의 이미지에 맞지 않는다"· " 아르헨티나 탱고를 사칭하였다"라는 불만이 제기되는 것도 많아, 우루과이 와 아르헨티나 조차 격렬한 대립이 있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다양한 실험이 많은 고객에게 인정 된 것도 사실이다.

 

콘티넨탈 탱고

악기 편성은 일반 대중음악의 관현악 편성에 가깝다. 무드음악으로 연주에서 마란도처럼 선명한 리듬을 중시 한 아르헨티나 스타일에 가까운 연주까지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아코디언 이 사용되기 때문에 반도네온의 날카로운 스타카토가 아니라 오케스트라의 두꺼운 숨막히는 스타카토가 많다.

 

아메리칸 탱고

소편성이 압도적으로 많다. 아르헨티나 탱고에 없었던 악기도 적극적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어, 게다가 콘티넨탈 탱고 와 타협하지 않는 점이 특징이다.

 

피니시 탱고

1910 년대부터 탱고 연주가 시작했기 때문에 전통이 있다. 아코디언을 사용하므로 콘티넨탈 탱고로 분류하는 학자도 있다. 그러나 "단조를 고집 애조를 담는 '이 필수로 되어 있기 때문에, 콘티넨탈 탱고의 명랑함과는 구별을 분명히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는 아스토르 피아졸라 국제 경기 대회의 우승자도 배출하는 등, 연주 수준의 높이에 정평이 나있다. 매년마다 열리는 Tangomarkkinat 이 유명하다.

 

연주 해석

탱고는 작곡가가 만든 멜로디는 소중하지만 연주하는 오케스트라의 편곡으로 새로운 선율과 부 선율이 붙여지거나 변주 variación가 붙거나하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되어있다.

 

예를 들어, 라 쿰파르시타( La Cumparsita ) 는 헤럴드 마토스 로드리게스( Gerardo Matos Rodríguez 1897 - 1948 ) 가 작곡 한 멜로디 외에, 로베르토 휘르포(Roberto Firpo, 1884 5 13 - 1969 4 14 ) 가 덧붙였던 중간 부분에서 호평을 부르고 유명도가 높은 탱고가 되었다.

 

탱고 내용은 역시 연주하는 오케스트라 편곡이 좋고 나쁨이 듣고 있는 청중의 만족도로 이어진다. 이것은 바흐의 코랄 편곡과 사정이 비슷하며 목장 원곡보다 붙여진 대 선율이 더 유명라고 고사를 계승하고 있다.

 

또한 악보에서 벗어난 즉흥 연주는 피하지만, 아스토르 피아졸라 처럼 즉흥 연주를 좋아하는 탱고 연주가도 있다. 피아졸라는 철저하게 "쓴악보"를 판매하여 빈축을 샀지 만, 탱고 악단의 악보는 자신의 예풍을 보이는 메모는 일절 쓰지 않는 것이 사실 주류로, 전통적으로 모든 연주 스타일은 구전이다.

  


  

Astor Piazzolla - Oblivion; https://youtu.be/dF-IMQzd_Jo

 

아스토르 피아졸라(Astor Piazzolla) 이후 악단의 현대 탱고의 해석은 옛 부터 탱고 애호가들에게 위화감을 주는 목소리가 많았다. 이것은 재즈와 집시 오케스트라에서 철수 한 사람들이 자신의 버릇을 선보였기 때문이다. 반면에, 그 현대 탱고에 감동을 느끼는 유형의 탱고 애호가도 많아지고 있다. 21 세기에 들어서 고전 또는 알카 익 탱고 전문 악단도 출현하고 있다.

 

노래

탱고 음악의 대부분은 스페인어 (Castellano rioplatense)의 가사가 붙어 있지만, "La última curda"curda"()처럼 부에노스 아이레스 지방의 속어이다. 룬파라도 ( lunfardo) 가 자주 사용된다.

또한 vos (, tú에 해당) 및 이에 상응하는 남미의 표현 보세오 ( voseo )가 나올 수도 있다.

¡ Volvé! - 돌아와!

¡ Ya sé, no me digás!? Tenés razón! - 알았으니, 나에게 말하지 마! 그렇다! ...... 의역 " La última curda에서

보세오 내용은 사전에서는 구체적인 활용형조차도 거론되고 있다고는 말할 수없는 상태이다. 영어 voseo 이나 다른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밖에 없다.

 

하나의 탱고, 다른 여러 가사가 붙여진다

라 쿰파르시타 처럼 하나의 탱고 곡에 다른 여러 가사를 붙일 수 있다.

잘 알려진 예 라 쿰파르시타  엘 쵸쿠로( El choclo ), 시아(Felicia)

 

작사자에 대한 찬사 표시

탱고 가사에 대한 카미니토 (Camnito) 의 가비노 코리아 뻬냐로사 (Gabino Coria Peñaloza)와 수르 (Sur)의 오메로 만시 (Homero Manzi) 처럼 저자에게 경의를 표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가사 문학 탱고 노래가 붙여진 연주되는 경향에 있다. 지명 · 초빙 한 사람에 대한 존중을 보인 적도 있다.

또한 라 팬 다리엔소 나 코로르 · 탱고 같은 선인의 발명을 계승 한 '후계 악단'이 많은 것도 탱고의 특징으로, 멤버 소개는 누구의 후계자인지가 정중하게 쓰여져 있는 것이 있다.

 

가사 없는 연주

가사없이 연주되는 것도 극히 보통이다. 시아(Felicia) 와 파리의 카나로(Canaro en Paris) 처럼 가사 없이 연주를 대부분의 곡도 있다.

또한 레스폰소(스페인어: Responso) 와 탱고 불로 (A fuego lento) 처럼 가사가 붙여져 있지 않은 경우도 있다.

 

스페인어 이외의 가사가 붙여져있는 탱고

원곡에 스페인어 가사가 붙여져 있는 탱고에 다른 언어의 가사가 붙여지는 경우도 있다. 엘 쵸쿠로 (El choclo) 가 키스 오브 파이어 (Kiss of Fire) 로서 영어 가사가 붙어 미국에서 히트했다.

 


Hugh Laurie ''Kiss Of Fire''; https://youtu.be/Q4Sp0a8KYSw

 

원어 스페인어가 아닌 노래가 탱고로 연주되는 경우도 있다. 콘티넨탈 탱고의 노래가 그렇게된다. 샹송은 이슬비 내리는 길 (Il pleut sur la route)라고 연정 ("L' amour, c'est pour rien)이 탱고로 연주되는 경우도 있다.

 

메들리

여러 작품을 몇곡 정도 접합시키는 예 (토로이로)도 있다. 이것은 선조에 경의가 담겨있다. 이러한 형태에서는 가수는 노래하지 않는다.

 

다른 종류의 음악과 관련

 

민속

탱고는 처음에는 민속에서 출발했다. 초기의 탱고는 기타 바이올린 플룻 앙상블로 연주되고, 반도네온은 정착하지 않고 밀롱가(milonga) · 칸돈베(candombe) 와 동종의 라 플라 타 국가의 민속 음악이었다. 반도네온(영어: bandoneon, 스페인: bandoneón)의 도입을 통해 탱고의 차별화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밀롱가 내용은 탱고로 연주 될 수도 있다.

 

카를로스 가르델은 민속 가수로 활동을 시작하고 다음 탱고를 노래하기 시작했다. 가르델의 노래에 기타 반주의 탱고, 탱고를 지금도 자주들을 수 있다.

 

또한 탱고 오케스트라에 의한 발레 (valse) 즉 아르헨티나 현지의 왈츠 연주도 잘 듣게되고, 프란시스코 카나로 악단의 황금 마음 (Corazón de oro)가 유명하다.

  


  

Los Tigres Del Norte - Corazon de Oro; https://youtu.be/BWFjnh_nynU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탱고 라이브 음악 상점 탄게리아 (tanguería)에서는 민속 공연도 실시하고있는 곳도있다.

 

클래식 음악

에도가루도 나토(Edgardo Donato, 1897 4 14 - 1963 2 15 ) 가 클래식 계통의 음악 학교 인 프란츠리스트 음악원의 우등생이었던 것 처럼 아르헨티나도 다른 지역에서도 클래식 음악을 전문적으로 배운 사람이 탱고 계에서 활약하는 것은 드물지 않다 .

 

탱고도 초창기의 엘 항목 얼티아노(El entrerriano) 에서 반음계를 거두었다. 또한 카덴차 (이탈리아: cadenza, 독일: Kadenz ) 등 클래식 음악의 용법이 탱고에 응용되고 있다. 스페인의 클래식 음악 작곡가 이삭 아르베니스 (Isaac Manuel Francisco Albéniz y Pascual , 카탈루냐어 : Isaac Albéniz i Pascual , 1860 5 29 - 1909 5 18 )도 유명한 ' 탱고 '를 작곡하였다. 탱고 ' 빅토리아 호텔(Gran Hotel Victoria)의 작곡자 펠리 라타사(Feliciano Latassa) 클래식 음악 작곡가로 전해지고 있다.

 

클래식 음악에 대항 의식을 가지면서 대화하고 있던 탱고의 권위에 아스토르 피아졸라 가 있던 아르헨티나에 온 아르투르 루빈스타인(Arthur Rubinstein, 1887 1 28 - 1982 12 20 ) 자작의 곡을 봐 주거나 나디아 불랑제 (Nadia Boulanger, 1887 9 16 - 1979 10 22 )에게 작곡을 공부했다는 일화가 있다.

 

또한 클래식 음악가도 연주에 탱고를 굳이 선택하는 사람도 나오고 있다. 첼로 연주자 요요마(Yo-Yo Ma, Mǎ Yǒuyǒu, 1955 10 7 -)가 피아졸라 작곡의 리베르 탱고(Libertango)를 연주곡목으로 선택하고 있다.

  


  

A. Piazzolla. Libertango; https://youtu.be/kdhTodxH7Gw

 

재즈

에도가르도 나토 (Edgardo Donato, 1897 4 14 - 1963 2 15 ) 는 우루과이 재즈의 카를로스 워렌 악단에 소속 해 있던 적도 있다. 프란시스코 로무토 (Francisco Lomuto, 1893 4 14 - 1950 12 23 ) 는 재즈 피아니스트로 활약하고 있던 적도 있었다. 아스토르 피아졸라 는 소년기는 탱고보다 재즈를 좋아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탱고도 시대가 지나 모던 탱고에 도달하면서 재즈의 영향을 볼 수 있는 곡도 많아. 덧붙여서, 피아졸라는 재즈 탱고를 옹호하고 있으며, 재즈 연주가로 하는 표현도 볼 수 있다. 탱고도 재즈도 피아노와 콘트라베이스와 기타라는 악기를 사용하는 것으로는 공통점이 있다. 아티리오 · 스탄뽀네 악단과 네스토르 마르코니 (Néstor Eude Marconi, 1942 6 15 -) 악단은 재즈의 리듬과 피아노 솔로를 전면에 돌출 등 탱고 아방가르드 는 재즈 관용구도 해금되어있다.

 

그냥 재즈곡을 탱고로 연주하는 것은 좀처럼 있을 수 없다. 엘 쵸쿠로 를 키스 오브 파이어 (Kiss of Fire) 로서 재즈로 연주되어 주목받은 바 있다. 아디오스 무챠쵸스(Adiós muchachos) 대해 미국 재즈의 권위 루이 암스트롱 (Louis Armstrong, 1901 8 4 - 1971 7 6 ) 의 노래 녹음도 있다. 미국 르로이 앤더슨 의 블루 탱고 (Blue Tango) 는 재즈 악단에서 연주되고 있다. 그렇지 예에서 현대 탱고 이외의 탱고 재즈로 연주되는 것은 별로 없다.

  


  

Leroy Anderson - Blue Tango - YouTube; https://youtu.be/ddCowdMce7c

 

1940 년대를 지나면 후란찌니 폰티 엘 악단(Orquesta FRANCINI = PONTIER) 과 사루간 악단, 토로이로 악단은 현대 화성을 확장 한 재즈에 영향을 받은 대담한 화성을 적극적으로 포함시키는있게되었다. 이 열기를 싫어 고전 화성을 고집 한 다리엔소와 드 제르 같은 강경파의 탱고 오케스트라도 있다. 현대 화성을 이용한 명곡의 첫번째가 마리아노 모레스(Mariano Mores, 1918 2 18 - 2016 4 13 일 의 "Uno (1943)"은 견해를 나타내는 지식인은 많다. 이 작품은 재즈와 같은 나인스 코드가 우발적으로 출현하는데, 이 같은 광택이 있는 표현은 복고풍 탱고의 시대에서 결코 보이지 않았다.

 

샹송

이슬비 내리는 길 과 연정은 탱고로 연주되는 경우가 있다. 탱고 곡이 샹송으로 노래하는 예는 별로 눈에 띄지 않는다.

 

라틴어

스페인 가수 훌리오 이글레시아스(Julio Iglesias, 1943 9 23 -) 와 멕시코의 트리오 트리오 로스 판초스(Los Panchos 또는 Trío los Panchos) 처럼, 탱고 가수가 아닌 스페인어 가수도 탱고 레코드 녹음이 히트 할 수 있다.

  


  

Media Luz Tango~Julio Iglesias; https://youtu.be/8FO7jl5Sw1I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