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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로디테 (고대그리스어: ΑΦΡΟΔΙΤΗ, Ἀφροδίτη, Aphrodītē)

작성일 작성자 시나브로


Bouguereau_venus_detail 여신 아프로디테


아프로디테 (고대그리스어: ΑΦΡΟΔΙΤΗ, Ἀφροδίτη, Aphrodītē) 또는 아뿌로디타 ( 아이올리 스 방언: ΑΦΡΟΔΙΤΑ, Ἀφροδιτα, Aphrodita)는 사랑 과 아름다움과 성을 관장하는 그리스 신화의 여신으로 올림포스 12 신의 하나다. 아름다움에 거만하고 패리스에 따르면 페리스의 심판(The Judgement of Paris) 에서 최고의 품위로 꼽히고 있다. 또한 전쟁의 여신으로서의 측면도 가진다.

원래는 고대 근동 과 소아시아의 풍요 식물 신으로 식물을 관장하는 정령 · 지모 신이었다고 생각된다. 아프로디테는 생식과 풍요, 즉 봄의 여신이기도 했다.

 

호메로스 의 일리아스(그리스어: Iλιάς, 라틴어: Ilias, 영어: Iliad)에서 "황금 아프로디테' '웃음을 기뻐하는 아프로디테'등 특유의 형용 어구를 가지고 있다. 플라톤의 향연(고대그리스어: Συμπόσιον, 영어: Symposium)에서는 순수한 사랑을 상징하는 하늘의 아프로디테 · 우라니아 (Aphrodite Urania) 라고 육체를 상징하는 대중의' 아프로디테 빤데모스 (Aphrodite Pandemos) '란 두 종류의 신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Rubens_-_Judgement_of_Paris 파리스의 심판 ' 루벤스 그림 (1636 년) 국립 미술관 소장. 패리스 (황금 사과를 가진 사람)은 아프로디테 (가운데 여자)를 선택했다. 

개요

헤시오도스의 신통기에 의하면, 크로노스 에 의해 잘렸던 우라노스 의 남성 성기에 엉겨붙은 거품 (아뿌로스, aphros)에서 태어나 얼마되지 않은 그녀에게 매료 된 서풍이 그녀를 대리고 큐테라 섬에 도착 후 큐뿌로스 섬으로 옮겼다. 그녀가 섬에 도착하면서 아름다움과 사랑이 태어나 그것을 발견한 계절의 여신 호라 들이 그녀를 꾸미고 옷을 입히고 올림포스 산에 데려 갔다. 올림포스의 신들은 출신 모를 그녀에게 아름다움을 칭찬하고 동료뿐만 아니라 제우스 가 양녀로 했다. 이것은 φροδίτη "거품의 여신'으로도 해석 한다는 통속 어원 설도 되지만, 아프로디테가 남성 성기에서 태어났다는 추잡한 탄생의 방법을하고 있는 것은 헤시오도스가 최고 여자를 싫어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호메로스는 제우스와 디오네 (고대그리스어: Διώνη, Diōnē)의 딸이라고 말하고 있다. 아름다움과 우아함을 맡는 삼미 신 카리스( 고대그리스어: Χάρις, Charis)는 그녀의 시녀로 따르고 있다. 또한 아프로디테의 붙인 마법의 보물 범위는 사랑동경, 욕망이 깃들어 있으며 자신의 매력을 더해 신과 사람의 마음을 정복 할 수 있다.




1863_Alexandre_Cabanel_-_The_Birth_of_Venus 알렉상드르 카바 넬 '비너스의 탄생'( 1863 년 )


헤라 와 아테나 와 기량 겨루기를 하고 트로이아 전쟁의 발단이 되고, 아도니스 (고대그리스어: Ἄδωνις, 라틴어: Adōnis)의 양육권을 페르세포네(고대그리스어: ΠΕΡΣΕΦΟΝΗ, Περσεφόνη, Persephonē) 와 서로 빼앗기도 했다.

큐뿌로스와 아프로디테 사이에는 본질적인 연관이 여신이 먼저 큐뿌로스에 상륙했다는 것은 아프로디테의 기원과도 밀접하게 관계한다.

배우자 애인을 포함한 관계가 있는 것은 많이 있지만 중요한 것은, 헤파이스토스 (고대그리스어: ΗΦΑΙΣΤΟΣ, Ἥφαιστος, Hēphaistos), 아레스, 아도니스이다.

아프로디테의 상징은 돌고래, 새는 백조, 비둘기, 참새, 제비. 나무는 장미, 겨자, 모과나무, 은 매화 . 진주, 가리비, 사과 도 그 상징이 된다. 또한 수컷 염소 와 거위를 탄 모습도 그려진다.




Galileo_Venus_global_view 금성 VenusVenus symbol.

 

동방 기원의 성격

옛날에는 동방의 풍요 · 다산의 여신 아스타루테 (עַשְׁתֶּרֶת) , 이슈타르(아카드어: , 음역: D MÙŠ, 음성 전사: Ishtar) 등과 기원을 같이하는 외래의 여신이다. '신통기에 기록되어있는 대로, 큐뿌로스을 성지로 한다. 동양적인 지모신 한편 금성 하나님으로서의 성격은 번식과 풍요를 관장하는 신으로, 정원이나 공원에 모셔진 점에 그 자취를두고있다. 그리고 사랑의 여신으로서의 성격을 강화하고 스스로 연애를 하는 한편 신들과 사람들의 정욕을 일으켜 연애를 시키는 것에 몰두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신의 사랑 에로스(고대그리스어: Ἔρως, Erōs) 와 함께 있는 일도 자주 있다. 또한 이와는 별도로 항해의 안전을 관장하는 신으로 숭배되었다, 이것은 페니키아 와의 관련을 시사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스파르타(도리아어: Σπάρτα / Spártā, 영어: Sparta) 와 코린트(그리스어: Κόρινθος, 라틴어: Korinthos)에서 아테나처럼 갑옷을 입은 군신으로 모셔져 있었다. 특히 고린도는 그리스 본토의 신앙 중심지가 되어 코린토스의 아크로 폴리스 (그리스어: Ακροκόρινθος, Acrocorinth)의 아프로디테 신전은 여신의 비호 아래의 창녀가 존재했다. 이 소행 또한 동양 기원의 것으로 된다.

옛부터 숭배되어 하나님이 아니므로 전달되는 설화는 다양하다. 헤파이스토스 의 아내가 되지만, 아레스 와 정을 나누고 에로스 등을 낳았다는 전승도 있다. 아프로디테와 에로스를 연결하는 시도는 기원전 5 세기의 고대 이후에 활발해졌다.




Charles_Gleyre_-_Venus_Pandemos 금성 Pandemos ( Charles Gleyre , 1854)

 

금성의 여신

본래 풍요 다산 식물 신으로 이슈타르와 아스타루테 마찬가지로 금성의 여신이었지만, 이것은 호메로스 와 헤시오도스는 명언되지 않았다. 그러나 고대 이후 다시 금성과 연결된 그리스에서는 금성을 "아프로디테의 별'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현대 유럽 여러 언어로, 라틴어의 베누스 (고대라틴어: Venus - [w ɛ . n ʊ s])에 해당하는 단어에서 금성을 부르는 것은 여기서 유래한다.

 

그레고리오 성가(Graduale_Aboense)에서도 불려지는 중세의 노래 " 아베 마리스 스텔라(Ave Maris Stella)'마리스 스텔라 (Maris stella)""바다의 별"의 의미이지만, 이 별은 금성이라고 하는 설이 있다. 성모 마리아 (히브리어: מִרְיָם, Miryām, 아람어: ܡܪܝܡ, Maryām, 그리스어: Μαρία, María)가 동양의 풍요의 여신, 즉 이슈타르와 아스타루테의 계보에 있으며, 그리스의 아프로디테와 로마 신화의 베누스의 후계자임을 나타내고 있다고한다.




Sandro_Botticelli_-_La_nascita_di_Venere_-_Google_Art_Project_-_edited 「비너스의 탄생」산드로 보티첼리 작품 (1485 년경) 우피치 미술관 소장

 

로마 신화에서의 대응과 별명

로마 신화에서는 베누스 (Venus)를 아프로디테에 대응시킨다. 이 이름의 영문 형은 비너스에서 금성을 의미함과 동시에 '사랑과 미의 여신"이다.

 

별명으로서 레즈비언(그리스어; Λέσβος / Lesvos, 영어: Lesbos) 시인 사포(고대그리스어 아티카 방언: Σαπφώ / Sapphō, 기원전 7 세기 말 - 기원전 6 세기 초)는 아뿌로디타 ( Ἀφροδιτα, Aphrodita)라고 부르고 있었다. 또한 큐뿌리스 ( "큐뿌로스의 여신'의 뜻)라는 별명도 있다. 큐뿌로스 섬은 옛날부터 그리스 식민지었지만, 큐뿌로스을 통해 여신의 믿음이 동양보다 초래되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아프로디테와 큐뿌로스에 필수적인 관계가 있었다.

 

그 바다에서 탄생과 관련하여 큐테레이아 (큐테라의 여신)라는 것 외에 큐뿌로스 도시 빠뽀스( 그리스어: Πάφος, 라틴어: Pafos, Paphos, 터키어: Baf)에 연관되어 "빠삐아 (빠뽀스의 여신)'이라고도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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