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_Illustration_of_The_Siberian_War,_No._16._The_Japanese_Army_Occupied_Vragaeschensk 시베리아 출병 에서 블라 고베 셴 스크 에 입성하는 일본군을 그린 작품.


항일 빨치산은 과거 일본의 지배 지역 ( 식민지 및 반식민지 점령 지역 등)에서 시작된 공산당 계의 비정규군의 투쟁, 빨치산 활동이다. 중국 동북 지방의 한국의 독립 운동을 가리킨다. 조선민주주의 인민 공화국의 건국 신화의 명목상의 정당성의 근거가 되었다.

 

시베리아의 항일 빨치산

러시아 혁명(러시아어: Российская революция, 영어: Russian Revolution)에 의해 혼란에 빠졌던 시베리아에서, 연합국의 출병 중 적군에 협력하여 다수의 빨치산 부대가 결성되었다.

 

시베리아 출병 (영어: Siberian Intervention)1918 년에서 1922 년 사이에, 연합국 (일본 · 영국 · 미국 · 프랑스 · 이탈리아 등)"혁명군에 의해 붙잡힌 체코 군단을 구출 한다 '는 명분으로 시베리아에 출병 한 러시아 혁명에 대한 간섭 전쟁의 하나다. 사회주의를 봉쇄하라는 설명은 추상적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제국의 외채 와 로아 은행 등의 다양한 외자를 보전하는 목적이 있었다.


 

Dmitrij Dmitrievič Šostakovič Symphony N° 9 E flat major Op 70; https://youtu.be/dtgYw9RDBZ0

 

드미트리 쇼스타코 비치(러시아어: Дмитрий Дмитриевич Шостакович, 라틴어; Dmitrii Dmitrievich Shostakovich, 1906 9 25 ( 러시아 력 9 12 ) - 1975 8 9 ) 의 교향시 " 10 월 혁명(October) "'빨치산의 노래 "(또는 "계곡을 건너 언덕을 넘어")로 되고 있다. 이 적군 빨치산이 마지막 남은 연해주의 백군(러시아어: Белая Армия)을 부수고 마침내 태평양까지 도달하는 싸움을 부른 것이다. 1922 년 말, 백군의 붕괴를 지켜본 일본군이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철수하여 러시아 내전이 종결 된 것이다.




4_U.S._Wolfhounds_on_parade_in_Vladavostock,_August_1918 1918 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퍼레이드를하는 각국의 간섭 군

 

원래 러시아의 '빨치산'이라는 말은 본대에 대한 별동대( 유격대 )를 의미하는 군사 용어 였지만, 10 월 혁명의 주체가 된 볼셰비키지지 파의 비정규군을 즐겨 빨치산이라고 칭했기 때문에 이 당시부터 일본에서도 공산주의 와 결합하여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연해주를 중심으로 시베리아에 많은 고려인이 살고 있었고 러시아 국적을 가진 사람도 많았다. 그들 가운데는 징병에서 동부 전선에서 귀환하여 빨치산 부대를 시작한 사람도 있었다.

 

또한 의병 투쟁 시절부터 연해주에서 벗어나 독립 운동을 벌려온 조선인 망명자 들도 많고, 그 하나로 이동휘(李東輝; 1873 6 20 - 1935 1 31 , 함경도 단천에서 태어났다. 무관 학교를 나와 안창호의 계몽사상에 감화, 新民会, 서북 학회 등에 참여했다.) 가 상해 임시 정부의 국무총리가 되고, 레닌으로부터 재정지원을 얻은 것도 있고, 고려인 빨치산은 항일 독립의 깃발을 들고 있었다. 특히 사할린 부대는 1920 , 니콜라 옙 스크(러시아어: Николаевский инцидент Nikoláyevskiy Intsidyént, 영어: Nikolayevsk Massacre 사건의 습격에 참여해 유명세를 탔다. 중국 정부의 조사에서는 니콜라 옙 스크 사건의 적군 빨치산 4,300 명 중 조선인이 1,000 명을 차지하고 있었다.




Kinkouzui 김경천

 

이시기 러시아 령에서 태어난 고려인뿐만 아니라 독립 무장 투쟁을 지향하고 새롭게 진입하는 조선인도 많고, 그 중에서는 현역의 일본 육군 기병대 중위이면서 탈출하여 1920 년대 초반, 주로 스챤 빨치산 부대를 이끌고 흰색 군과 싸운 김경천(金擎天, 1888 6 5 - 1942 1 2 )이 유명하다. 그는 직접 일본군과 싸운 것은 아니었지만 상황에서하고 적군에 협력 할 독립 투쟁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尼港(러시아어 : Николаевск-на-Амуре, 영어: Nikolayevsk-on-Amur, 니콜라 예프 스크 )에서 일본인을 포함한 민간인 대량 학살을 하엿고 김경천이끄는 빨치산 부대는 눈에 띄게 훈련되어 있었으며 적군의 지도자로 칭찬도 받았다. 독립 운동의 투사로서 한반도 내에서도 크게 보도 된 인터뷰 기사도 실렸다.

    



이동휘

 

만주의 항일 빨치산

1922 년에 일본군의 철수를 한 시베리아는 소련 공산당에 의해 장악되어 일본과의 관계 복원을 위해 독립을 지향하는 조선인 빨치산은 무장 해제되었다. 이에 따라, 많은 조선인이 만주 로 이동하여 독립 운동의 계속을 시도했지만 시베리아에서 러시아 혁명에 동반 한 경험도 있어, 공산주의자가 된 사람도 다수 있었다. 그들은 1923 년 이후 연길시(延吉市), 반석시(磐石市)를 중심으로 결집하고 공산주의 청년 조직을 설립했다. 한편, 한반도 내에서 조선 공산당 이 결성되어 있었지만, 1 차 조선 공산당 사건으로 만주로 망명하여 만주에서의 활동이 활발했다.

 

그러나 조선 공산당은 내분이 심하였고 만주에서 민족주의자 (우파) 독립군 과도 경쟁하고 암살을 하며 치열한 내부 경쟁을 하였고 항일 활동은 그다지 분위기가 살지 않았다.



Comintern_Logo. 코민테른의 로고

 

1930 , 코민테른(러시아어: Коминтерн, 라틴어; Komintern, 영어: Comintern) 의 의향이 만주의 조선 공산당은 중국 공산당에 흡수되었다. 중국 공산당 만주성위원회는 이 방침에 따라 "붉은 오월"행동을 지령했다. 조선족이 많은 간도 는 얼마나 열심히이 명령을 실행하거나에서 조선인의 중국 공산당 입당 여부를 결정한다는 같은 방침이 있고 간도 5 · 30 사건 (간도 폭동; 1930 년에 간도에서 발생한 중국 공산당의 지원을은 조선인 독립 운동 세력에 의한 무장 봉기사건.)이 발생한다. 먼저 행동을 일으킨 부대를 이끌었던 인물 중 하나는 김일성(金一星)은 용정(龍井)의 대성 중학생이었다. 이 폭동은 간헐적으로 이듬해 봄까지 계속되지만, 습격당한 것은 전기 회사와 철교 등 일본의 시설과 부유 한 조선인 · 중국인 100 명 이상의 피해자도 모두 조선인과 중국 사람이었다.

 

1932 (1932 ), 관동군 의 지배 하에서 만주국이 성립하면서 만주 전역에서 반항일을 기치로 내거는 무장 단체들이 나섰다. 동북 군벌, 마적, 종교계 무장 단, 조선인 민족주의자 독립 무장 단체, 그리고 조선인을 포함한 중국 공산당 빨치산이다. 공산당 계의 빨치산은 당초 극소수 였지만, 만주국 측의 교묘한 선무 소탕 귀순 공작 정책 (집단 부락의 설립)에 의해 다른 무장 단체가 쇠약해지고, 소멸 해 갔다 가운데, 그 잔당을 흡수하면서 가장 오래 만주에 남아 있었지만 그로 인해 일본 측에게 공비라는 비적의 일종이기도 했다.

 

1932 (1932 ) 봄 중공 반석시(磐石市) 위원회가 조선인 20여 명으로 군사부를 만든 것이 만주에서 처음 빨치산이었다. 같은 해 중, 이 부대는 230여 명으로 늘었다. 하지만 당초 세력 확대에 전념하고 또한 그에 따른 내분도 있고 눈에 띄는 전투 는 실시하지 않았다. 이듬해 1932 년에는 중앙 사령부에서 만주 각지에 인민 혁명군을 창설하는 단계가 반석시 빨치산이 핵이되어 마적을 포섭하는 등으로 인원을 늘려 퉁화현(通化県) 지역으로도 확대되어 수백에서 수천 명 내외의 동북 인민 혁명군(東北人民革命軍) 이 성립되었다.




東北人民革命軍

 

또한 1934 년부터 1935 년무렵에는 만주 동부 두 번째 군 다섯째 군이 설립 된 북부에는 제 서너 여섯 ~ 수십 군이 편성되었다.

 

간도에서 1930 년의 폭동에 이어 조선인 공산주의자들이 매우 좁은 지역에서 소비에트 정부를 표방하고 '토지 사유 폐지, 공동노동, 공동생활'을 주창하고 소동을 일으키기도 했던 것이다. 따라서, 1932 년초 무렵부터 빨치산 소부대가 산재 해 중국 공산당에 의한 조직은 빨치산의 핵이 되었다. 공산주의자의 일본 프롤레타리아시인 진촌호(槇村浩) 가 고치시 에 있으면서 일본 공산당 기관지 무산자 신문 기사를 보고, 상상에 "간도 빨치산의 노래" 를 만들고 "프롤레타리아 문학'을 발표 한 1932 (1932 ) 봄이다.




진촌호(槇村浩)

 

동북 인민 혁명군은 두번 정도 한반도에 침략하였지만, 가장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것이 동흥사건(동흥습격사건(東興襲擊事件)1935213일 새벽 030분에 만주의 동북인민혁명군 11사장(師長) 이홍광(李紅光, 19101935)이 이끄는 200 여명의 부대가 조선 국경의 평안북도 후창군 동흥읍(厚昌郡 東興邑)을 습격하여 일본 측에 상당한 타격을 입히고 퇴각한 사건을 말한다) 이다. 1935 2 월 첫째 군 제 1 독립 사 200 여명이 조선인의 대장 이홍광(李紅光; 1910 - 1935 , 중국 공산당에 따르면 동북 인민 혁명군 군 첫 사단장 겸 참모장이다. 양정우의 측근으로 활약했다.) 에 이끌려, 서간도를 남하하고 동결 한 압록강을 건너 평안 북도 厚昌郡 동흥읍을 습격했다. 민간인을 살해하고 금품을 약탈하여 조선인 자산가의 집에 방화하고 16 명을 납치했지만 대장의 李紅光의 애인 젊은 여성이라는 소문이 화제가 되었다.




Nikolayevsk_Incident-1  니콜라 옙 스크 사건 에서 빨치산의 공격을 받아 불탓다

 

동북 인민 혁명군은 자금이 부족했던 탓인지 동흥 사건처럼 약탈 납치를 항상하고 있었고, 간도 빨치산의 노래 '의 이미지에서 멀어졌다. 또한 내분도 많아 " 민생단 사건(民生団事件; 1932 년 말부터 1936 3 월까지 중국 공산당의 동만 특별위원회 (1930 10 - 1936 6 ) 및 항일 무장 조직 동북 인민 혁명군 (1933 9 월 결성)의 조선인 간부와 유격대 원이 일본의 특무 간첩 조직 민생단의 일원으로서 대량으로 추방 · 숙청 된 사건.)'에서는 400 여명의 조선인 대원이 숙청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민생단은 1932 (1932 )에 조선 총독부가 간도에 발족시킨 민족주의 반공 조선인 조직 이었지만, 잘 작동되지 않았고, 같은해에 해체했다. 따라서 사건이 시작된 시점에서는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지만, 인민 혁명군은 결국 중국 공산당의 조직이며, 많은 수에도 불구하고 조선인 대원은 배척 소외되는 경향이 있었다. 1935 년에 동북 인민 혁명군 제 1 군사 위원장 겸 참모장의 이홍광(李紅光)은 전사하지만 통화 사건(通化事件; 1946 2 3 일에 중국 공산당에 점령 된 옛 만주국 퉁화 성 퉁화시 에서 중화민국 정부의 요청에 호응 한 일본인의 반란과 중국 공산당 군 (팔로군) 및 조선 인민 의용군 남만 지대 ( 李紅光 지대, 新八路)에 의한 일본인과 조선인에 대한 학살 사건이다.) 등에서 활약한다.

 

간도의 김일성

1935 년 중국 공산당 중앙은 코민테른의 인민 전선 통일 전략에 따라 동북 인민 혁명군을 모든 반일 무장 단체와의 합작을 목표로 재편 할 방침을 세웠다. 따라서 공산주의에 속하지 않는 무장 단체들도 항일의 한 점에서 일치하면 공투하고 흡수하는 것을 목표로하게 되었다.




東北抗日聯軍

 

동북항일련군(東北抗日聯軍) 만주에 배치 한 중국 공산당 지도하의 항일 빨치산 조직이다. 지금까지 만주에서 활동하던 공산당 계의 조선인 · 중국인 빨치산 부대 동북 인민 혁명군이 문호를 넓혀 우파 항일 무장 단을 받아 들여 1936 년에 재구성되어 갔다. 김일성 등 중국인과 조선인의 유명한 파르티잔 소속 나중에 소련군 제 88 독립 저격 여단 조직 구조에 대해 인계되어 그 구성원이 김일성을 중심으로 조선민주주의 인민 공화국의 권력의 중추를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 만주 파 ).

 

또한, 민생단 사건으로 인한 소모도 있고, 동북 인민 혁명군은 1936 (쇼와 11 ) 봄 무렵부터 동북 항일 련 군으로 재편되었다. 여기에서 김일성 의 빨치산 (훗날 조선 로동당 만주 파 일명 "국외 빨치산 파 ')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한다.

 

또한 동북 항일 련 군은 민생 단 사건의 반성에서 중국 공산당에 조선인지지 기반을 붙들어 매는 방책으로서 在満韓인 조국 광복회를 조직 할 방침을 세웠다. 이에 따라 김일성 부대는 함경남도 갑산 군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던 공산주의 그룹 (훗날 조선 로동당 갑산파 일명 "국내 빨치산 파')와 연락을 취하고 공투 관계를 구축했다. 갑산 그룹은 우파 ( 반공 · 민족주의 계) · 좌파 무투 파 · 온건파 불문하고 조선 독립을 강조하고 정치 단체의 대부분이 한반도 밖에서 활동하는 가운데, 유일하게 조선에 남아 활동하고 있던 것으로 알려있다.




Grand_Monument_Samjiyon_03 보천보 습격

 

동북 항일 련 군의 빨치산 활동에서 가장 주목을 모았던 것이 1937 년의 보천보 습격사건( 普天堡戰鬪; 1937 6 4 , 만주에서 전개하고 있던 동북 항일 련군으로 활동 국경을 넘어 온 김일성과 김성주가 이끄는 부대 (훗날의 만주 파)와 마찬가지로 동북 항일 련 군에 적을두고 조선 갑산 군을 거점으로 조선에서 활동하고 있던 박금철(朴金喆)이 이끄는 부대 (후의 갑산파 )가 보천보에서 실시한 적색 테러 사건이다.)이지만 갑산 그룹의 시작에 성공한 이 습격 약탈, 납치, 방화를 따라 동북 인민 혁명군 시절과 변함이 없었다. 서대숙(徐大粛) "김일성 사상과 정치 체제'에 따르면 "김일성 부대의 병력 보충은 중국인 쿨리(타밀어: கூலி , 영어 : coolie; 19 세기에서 20 세기 초반의 중국 · 인도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아시아계의 이민 또는 이주의 노동자다.) 및 조선인 농민을 징발 마을과 마을을 습격 할 때마다 인질로 잡은 청소년을 훈련을 실시하여 군인으로 징집하고 또한 식량 조달에서 가장 일반적인 것은 인질을 잡고 부유 한 조선인에게 돈을 강요하는 방법이었다.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에는 인질의 귀를 잘라 낸다고 위협하고 그래도 응하지 않을 경우에는 목을 베겠다고 사람들을 위협했다 "는 것이다.



Revolutionary_Martyrs_Cemetry 북한 대성 산 혁명 열사 릉에있는 항일 빨치산 군상

 

물론 김일성의 빨치산 활동은 한반도에서 크게 보도되었지만, "대체로 그 만행 약탈을 비난하는 내용은 습격 당한 만주의 조선인 농민의 고통에 동정을 보냈다 것이 많았다" 결코 영웅 취급이 아니었다. 그것에는 시베리아 시절과는 사정이 달랐다. 조선 총독부의 언론 검열이 엄격 해지고 있던 적도 있었다.




1943-10-05-제88여단_대원

 

전투 보급이 어려워 탈주 귀순 등으로 동북 항일 련 군은 와해되고 있었고, 김일성을 포함한 잔당은 소련 영토로 도망 쳤다. 그들은 88 독립 저격 여단 (러시아어: 88-я отдельная стрелковая бригада; 약칭 88 осбр, 소련군) 에 편입 되었으나, 대일전에 참가하는 것은 아니라 북한을 해방 한 것은 소련이었다.




Victorious_Fatherland_Liberation_War_Museum,_Pyongyang,_North_Korea-1 평양 조국 해방 전쟁 승리 기념관에 걸린 김일성 장군의 그림

 

북한의 만주파 빨치산

김일성을 중심으로 만주파 빨치산은 소련군이 점령한 한반도 북부에 들어가 북한 건국의 핵심이되었다.

 

해방 후 1945 10 14 일에 북한에 진군 한 소련군은 김일성을 국가의 지도자 ( 혁명가 )로 평양 시민들에게 소개했는데, " 1920 년대 에 활약 한 투사라면 벌써 은발이라고" 의심하는사람이 많았다 고한다.

 

원래 일제시대의 조선은 독립 무장 투쟁을 벌려 "김일성 장군 전설이 있고, 일본 육군 사관학교를 나와 있는" " 의병 투쟁 시절부터 1920 년대까지 활약 한 '' 축지법을 사용하여 백마 를 타고 야산을 뛰어넘었다" " 백두산을 근거지로하여 일본군과 싸웠다" "러시아 만주 · 한반도의 국경 부근에서 항일 투쟁을 했다 "등이라고 했다. 이 전설에 金成柱1930 년 이후의 어느 시점에서 김일성이라는 가명을 사용했다고 했다.

 

"김일성 가짜 설'은 만주 사변'의 시작과 함께 무장 투쟁을 목표로 한 그는 이를 위해 본명 김성주을 숨기고 간도 지방에 흐르는 전설상의 영웅의 이름 김일성을 자칭하게 된 것으로 생각된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